Skip to content

GuitarMania

(*.11.184.160) 조회 수 11952 댓글 3


2번줄에서 i,m 교대로 아포얀도 연습하고 있는데요,
의문점이 한가지 생겨서 문의드립니다~^^;;

         제가 지금 하고 있는 방법을 순서대로 적어보겠습니다.

         1. i 가 허공(준비위치)에 있다가 2번줄 탄현 후 3번줄에 자연스럽게 기대어진다.
         2. i는 3번줄에 기댄 채 m으로 2번 줄을 탄현과 동시에 i가 다시 허공 (준비위치)로 간다
         3. 다시 i 탄현과 동시에 m은 허공(준비위치)로 간다.

이렇게 하면 두 손가락이 흡사 사람이 걷는 모습과 유사한데요...

         이곳저곳 인터넷을 뒤지다보니, 이런방법도 있드라구요..

         1. i가 2번줄을 탄현한다.
         2. i가 3번줄에 자연스럽게 기대어진다.
         3. i가 2번줄의 원래 허공(준비위치)로 되돌아온다.
         4. 그다음 m이 탄현하고 다시 원위치로 돌아옴(i와 같은 동작)

제가 하는 방법은 손가락이 교대로 왔다갔다하는 것이고,
후자의 방법은 한손가락이 완전히 탄현을 마친 후(준비위치->탄현->기대어짐->준비위치)
다음손가락이 탄현하는 방식입니다.

둘 중 어느 것으로 해야하나요? 두 방식 다 연습하는게 좋은가요?
말로 설명하려니 쉽지 않네요~^^;;;
고수님들 좋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Comment '3'
  • ganesha 2010.04.21 17:13 (*.177.56.162)
    앗 제가 좋아하는 교호주법 연습이군요.
    제 의견으로는 첫번째 방법이 맞다고 봅니다. 두번째 제시한 방법은 아무래도 의식적인 시간차가 생기기 때문에 날렵한 주법을 구사하기 힘들지 않을까요.

    사람이 걷는다는 표현이 딱 맞습니다.
    따라서 i / m 의 운동은 작용 반작용으로 가야 합니다. i가 들어오는 힘에 m은 튀어나가고, 또 그 반대로 말이죠.
    물리적으로 봐도 최소의 손실로 최대의 운동을 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신경의 반사작용을 이용하니까요.

    또 한가지 고려해야 할 점은..
    어느 시점에 지두가 줄에 걸리냐는 거죠. 자세히 살펴보면 작은 손가락의 움직임에도 속도/힘의 최고점을 낼 수 있는 지점이 분명히 있습니다. 그 최고점에서 손가락이 줄을 지나가면 작은 힘으로도 큰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일부러 손가락에 힘을 줘서 줄을 누르는 것이 아니라, 손가락 자체의 무게로 떨어지는 힘이 최대점일 때 줄을 지나가도록 배려하는 것이죠. 일부러 손가락에 힘을 주면 운동성에 굉장히 방해가 됩니다.
    음.. 설명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집중감 있는 꾸준한 연습을 통해 체득할 수 있는 미묘한 감인 것 같아요.
    자전거 타기와 달리 어느정도 감이 와도 꾸준히 해야 하는 연습입니다.

  • 상상연필 2010.04.21 19:08 (*.37.68.105)
    첫번째 방법은 3번이 맞는것같고요. 두번째 방법도 맞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교호 주법 자체를 연습하는 방법이 같고요
    두번째 방법은 교호주법에서 할때 i, m 각각의 터치를 연습하는데 터치를 하고나서 빠르게 힘을 이완시키는 연습하는 내용인거
    같네요.
    두 연습 다 필요하죠...
  • 재미난기타 2010.04.22 12:29 (*.11.184.221)
    두 분 답변 감사합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아포얀도 i, m 교호연습 중에 질문드립니다. 3 재미난기타 2010.04.21 11952
187 기타줄에서 손가락을 땔때 이탈음에 대해... 8 121 2010.04.06 18865
186 [re] 다성/교차-잇단음표, 교차리듬 14 gmland 2010.04.04 21762
185 좋은 음악가가 되려면? (코다이 연설문) 5 크.. 2010.03.16 18597
184 암보 3 file 고정석 2010.03.13 12660
183 아르페지오 잡고치기 6 재미난기타 2010.02.21 12462
182 아포얀도 질문입니다. 7 재미난기타 2010.02.20 10596
181 Brouwer-Scale-Method-for-Guitar file 몽니 2010.01.28 11073
180 손톱에 관한 유용한 자료들.. 4 크.. 2010.01.25 13683
179 기타를 배울수있는 예술중고등학교 7 콩쥐 2009.11.24 11925
178 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 10 BACH2138 2009.10.23 14256
177 음악과 과학 (5) - 장조와 단조 18 file 쏠레아 2009.10.23 29634
176 프레이징 Phrasing 11 gmland 2009.10.22 26425
175 phrasing 에 대한 정의 및 여러 기법을 소개부탁드립니다. 3 Simi Valley 2009.10.22 12572
174 음악과 과학 (4) - 고정도법, 이동도법 5 쏠레아 2009.10.18 26459
173 음악과 과학 (3) - 리듬의 원리 16 쏠레아 2009.10.17 11650
172 음악과 과학 (2) - 화음의 원리 5 쏠레아 2009.10.16 15864
171 음악과 과학 (1) - 음계의 원리 52 쏠레아 2009.10.14 21516
170 주선율/노래에 코드 붙이는 법 3 gmland 2009.10.14 28034
169 왜 음악인가? 14 쏠레아 2009.09.04 12203
168 無絃琴銘(무현금명) 2 file 2009.09.04 13907
167 기타는 치는 것입니까? 17 쏠레아 2009.09.02 14735
166 [도약닷컴] 손톱관리법과 그 원리 도약닷컴 2009.09.07 13057
165 [도약닷컴 - 엄태창 기타공방] 클래식기타의 제작과정 2 도약닷컴 2009.08.03 14017
164 pizz 는 어떻게 연주하나요? 8 수중기타 2009.07.02 11376
163 Dropped D 튜닝(6번선) 질문.. 15 이석 2009.06.22 14066
162 음악용어 사전 (악상 지시어) 1 고정석 2009.03.11 12486
161 기타 현높이 1 file 콩쥐 2009.03.04 12477
160 제가 30살인데 손이 작거든요 20 김현진 2009.02.01 16165
159 템포 루바토 11 2008.10.26 31912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Next ›
/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