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2007.07.04 19:11

아포얀도? 알아이레?

(*.134.105.125) 조회 수 12504 댓글 2
오른손 탄현에 대해...

기술적으로 탄현 이전 이후로 각각 두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탄현 이전의 동작을 살펴보면
탄현 이전에 탄현줄에 미리 손가락을 대고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미리 손가락을 대는 경우를 띠란도, 그렇지 않은 경우를 뻬가로라 부르는 것 같은데...(???)
띠란도의 경우 미리 줄을 누르고 있던 강도로 음의 세기를 조절하게 되며,
뻬가로는 현을 치는 속도로 음의 세기를 조절하게 되지요.
또한 띠란도의 경우 앞에 쳤던 음을 죽이는 역할이 있어 자연스럽게 스타카토가 됩니다.

그리고 탄현 이후의 동작이 바로 아포얀도와 알아이레 입니다.
탄현방향의 다음 줄에 손가락을 기대는가 아닌가의 차이지요.

결국 탄현 이전의 두가지 동작 그리고 탄현 이후의 두가지 동작이 합쳐져
총 4가지의 탄현 메카니즘이 결정됩니다.
물론 4가지 모두 각각의 특징을 같게 됩니다.
음색에도 관련에 있고 박자에도 관련이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뻬가로와 알아이레의 조합이 가장 예쁜(?) 음을 만드는 것 같고,
띠란도와 아포얀도의 조합이 가장 단단한(?) 음색을 만드는 것 같습니다.

또한 박자면에서는 따란도가 미리 탄현 준비를 확실히 하고 있으므로 유리하다고 할 수 있고,
더불어 이포얀도가 조합이 되면 탄현 이후의 손가락 안정(?)의 면에서 더욱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트레몰로 연습시 4음 모두를 띠란도로 연습하면 아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개인 생각입니다.

----

언젠가 뱃살로 피아노를 치는 개그를 본 적이 있는데,
뭐 안될 이유라도 어디 있습니까? ^^

이런 경우엔 꼭 저런 탄현법을 써야 한다는 규칙이란 없다고 봅니다.
그저 그 방법이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게 바로 기타의 매력 아니겠습니까.  
Comment '2'
  • 얼꽝 2007.07.04 20:58 (*.5.221.105)
    아이고, 띠란도가 그런뜻이었군요.. 한 수 배웠습니다^^
  • 쏠레아 2007.07.04 21:52 (*.134.105.125)
    띠란도 확실치 않습니다. 그래서 본문에 물음표를...
    (알아이레와 유사한 의미로 쓰는 것 같기도 하고 말입니다)

    탄현 이후의 상태를 말하는 아포얀도나 알아이레도 중요하지만
    탄현 이전에 줄에 미리 손가락을 대는가 아닌가 또한 음색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요.
    그에 대한 정확한 용어를 아시는 분 부탁드립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새내기교실은 자료성격의 게시판입니다. 2006.08.24 10406
157 음량을 키우고 싶습니다. 35 오틸리아 2007.12.17 14389
156 엄지탄현시 6 안냐세요 2007.09.21 12073
155 손톱에 관한 이론적 접근 2. 1 file 더카 2007.08.13 10169
154 손톱에 관한 이론적 접근 1. 12 file 더카 2007.08.12 13466
153 조율기.. 6 2007.08.04 12673
152 다시한번 질문할게요 ^ ^ 2 성요한 2007.08.03 10473
» 아포얀도? 알아이레? 2 쏠레아 2007.07.04 12504
150 아포얀도와 알 아이레 45 권진수 2007.07.04 12895
149 [re] 아포얀도와 알 아이레 10 권진수 2007.07.07 8667
148 하지정맥류와 기타 4 권진수 2007.07.04 9584
147 아포얀도의 허와 실 29 김민 2007.04.23 14788
146 아라비아 기상곡 치시는 분께 21 김민 2007.04.20 12994
145 손등이 아파요 ㅠㅠ 8 fernando 2007.01.22 9777
144 Overuse syndrome (과사용 증후군) 10 고정석 2007.01.22 9299
143 [re] 손등이 아파요 ㅠㅠ 4 주노 2007.01.22 9452
142 헬스와 기타의 병행은 무리인가요? 28 초보매니아 2006.05.29 13990
141 기타를 전공할까 고민하는분에게. 13 file 콩쥐 2006.05.20 12346
140 손풀기에 대해서좀.. 8 KHK 2006.03.23 11851
139 지판을 외우는 방법에 대한 문의 89 정말 궁금해요 2006.03.22 37356
138 악보 읽기와 연주 연습에 대한 의문 13 라우테 2006.03.07 14905
137 손가락이 짧으면... 21 까칠한원석 2006.02.14 15199
136 스트레칭.......기타잡기전 먼저해야 할 필수체조. 3 2006.01.30 12707
135 시벨리우스에서 미디파일 -> 이미지 파일로 저장가능한가요?? 9 file 항해사 2006.01.06 11830
134 Desvairada 1 file 어느귀인 2006.01.06 8485
133 왼손 엄지에 대해 궁금한게 있어서 적어봅니다. 15 GG 2005.08.08 11194
132 베이스 음을 강조하는 방법이요;;;; 8 궁금이..^^; 2005.07.17 9878
131 <입문6개월>소리굽쇠로 조율 어떻게 해요? 26 입문6개월^^* 2005.07.04 10935
130 전국 클래식 기타 학원 및 선생님 목록 (서울지역 제외) 61 sntana97 2005.06.10 42570
129 서울 클래식 기타 학원 및 선생님 목록 14 sntana97 2005.06.10 20229
128 클래식 음악용어 안내. 4 괭퇘 2005.06.08 11346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Next ›
/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