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122.230.141) 조회 수 8661 댓글 5




카를로스 사우라(Carlos Saura) 감독은 1980년대에 열을 올려 발표했던 플라멩꼬 발레 3부작 - 피의 혼례(Bodas de Sangre, 1981), 카르멘(Carmen, 1983), 사랑은 마술사(El Amor Brujo, 1986) - 이후 한동안 플라멩꼬 발레를 제작하지 않다가 16년이 지난 2002년에 오스카 와일드(Oscar Wilde, 1854~1900)의 "살로메(Salome, 1894)"를 플라멩꼬 발레로 각색하여 주목을 받았다.
이 영화는 지금까지의 전통적인 플라멩꼬의 흐름에서 벗어나 누에보 플라멩꼬(Nuevo Flamenco, ‘새로운 플라멩꼬’라는 의미)의 흐름을 받아들여 발표한 매력적인 작품이다.
사우라 감독의 발레 영화는 사람들이 살고 있는 집이나 세트장에서 촬영하는 것이 아니라 플라멩꼬 발레를 연습하는 무대를 고집해왔다.
따라서 대체로 심플하고 모던한 느낌을 주고 있는데 주위 배경에 시선이 빼앗기지 않고 발레 동작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피의 혼례"의 경우 분장실과 마루가 깔린 연습실이 영화에 나오는 무대의 전부일 정도로 심플하다.
그리고 "카르멘" 역시 이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다만 "사랑은 마술사"는 이에 비해 다소 너저분한 인상을 주는데 이 발레의 배경이 집시들이 거주하는 빈민가라는 것을 감안하면 이해가 되는 부분이다.
그렇지만 무대에서의 촬영을 고집해온 지금까지의 컨셉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살로메"의 무대 역시 대단히 심플하다.
조명을 비추는 스탠드형의 스크린 몇 개와 거울이 전부다.
영화를 보고있는 것이 아니라 마치 무대에서 펼쳐지는 발레 공연을 관람하고 있는 기분이 든다.







살로메는 영국(아일랜드)의 천재 작가 오스카 와일드가 성경을 바탕으로 하여 극으로 완성한 작품이다.
워낙 퇴폐적이고 자극적인 내용이라 영국에서 출판되지 못하고 프랑스에서 먼저 출판되었다.




(영문으로 출판된 살로메의 표지.)


1894년에 완성한 이 희곡은 탐미주의적 경향의 작품으로서 일탈적인 행동도 서슴지 않았던 그의 세기말적인 사상을 대변하는 대표작이다.
우리나라에도 번역되어 출판되었고 그다지 길지 않은 작품이므로 일독을 권한다.
성경을 바탕으로 한 이 이야기는 예로부터 화가들에게도 매력적인 소재가 되어왔다.
모로(G. Moreau), 프레티(M. Pretti), 비어즐리(A. Beardsley), 베첼리(T. Vecelli), 클림트(G. Klimt)…





(오스카 와일드의 희곡 작품에 삽화를 그렸던 비어즐리의 그림)



독일의 작곡가 리하르트 쉬트라우스(R. Strauss, 1864~1950)는 이 작품을 1905년에 오페라로 완성하여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워낙 유명한 이야기라 다들 줄거리를 한 번쯤은 들어보셨으리라 생각된다.
리하르트 쉬트라우스의 오페라를 중심으로 줄거리를 간단히 소개한다.



무대는 헤로데(Herode) 왕의 궁전이 있는 웅장한 테라스.
안에서 성대한 연회의 흥청거리는 소리가 들려온다.
위병대장 나라보트(Narraboth)는 아름다운 공주 살로메에 대한 불타는 사랑을 노래한다.
이때 지하의 우물 감옥으로부터 세례 요한(St. John the Baptist)의 힘찬 목소리가 들려온다.
헤로디아스(Herodias)가 이복 시동생인 헤로데와 결혼하기 위해 남편을 살해한 부도덕함을 꾸짖는 것이다.
살로메는 끈질기게 추파를 던지는 계부 헤로데 왕을 피해 정원을 거닐다가 세례 요한의 목소를 듣는다.
호기심이 동한 살로메는 세례 요한을 데려 오도록 명한다.
누더기를 걸친 세례 요한이 나타나자 살로메는 그를 차지하고 싶은 욕망이 일어난다.
음탕하게 세례 요한을 유혹하는 모습을 본 나라보트는 절망하며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나라보트의 죽음에 동요도 않고 여전히 세례 요한을 유혹하지만 살로메를 거들떠 보지도 않고 감옥으로 돌아간다.
세례 요한은 또 다시 음탕하고 부정한 공주를 경고한다.
헤로데 왕은 살로메를 차지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 살로메를 불러 들인다.
이때 유대교의 지도자들이 모여 세례 요한의 처형을 요구하지만 메시아와 같은 존재인 그를 두려워하여 이를 거부한다.
왕은 살로메에게 자기를 위해 춤을 출 것을 요구하지만 응하지 않자 몸이 달아 어쩔 줄 모른다.
살로메가 원하는 것은 어떤 것이라도, 설사 왕국의 절반이라도 주겠다고 약속한다.
이에 살로메는 유명한 "일곱 개의 베일의 춤"을 춘다.
베일을 하나씩 벗어 던지며 요염하고 음탕한 춤을 추다가 왕의 발 밑에 쓰러진다.
넋이 나간 왕이 원하는 것을 묻자 살로메는 '세례 요한'의 머리라고 말한다.
왕은 놀라며 다른 것을 요구하라고 하지만 살로메는 요지부동이다.
왕은 마지못해 권위의 상징인 반지를 뽑아 그녀에게 던지고 살로메는 사형 집행을 명한다.
세례 요한의 목이 은쟁반에 담겨 들어오자 살로메는 죽은 모습이 아름답다고 찬미한다.
그리고 욕정적인 춤을 추며 세례 요한의 입술에 열정적인 키스를 퍼붓는다.
왕은 더 이상 이 같은 광란을 참지 못하고 살로메를 죽이라고 명한다.



먼저 이 영화의 주요 출연진을 소개한다.

Salome(살로메)…  Aida Gomez
San Juan(세례 요한)…   Javier Toca
Herodes(헤로데)…   Paco Mora
Herodias(헤로디아스)…   Carmen Villena



사우라 감독의 이 영화는 원작과 기본적인 설정은 같지만 나라보트도 안 나오고 유대교 지도자들도 안 나온다.
사우라 감독의 플라멩꼬 영화가 늘 그랬던 것처럼 출연자들의 분장 모습과 연습장면부터 비추면서 영화가 시작된다.
80여 분에 이르는 영화지만 다큐멘터리 영화처럼 대략 첫 30분 가량을 출연진과의 인터뷰와 연출과정을 담고 있다.
이 영화를 제작할 당시 70세라는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든 사우라 감독이 50대에서 보여주었던 플라멩꼬 발레 3부작의 불꽃 같은 열정을 모아 완성한 작품이 바로 살로메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영화와는 달리 처음부터 흘러 나오는 음악은 전통적인 플라멩꼬 음악과는 사뭇 다르다.
누에보 플라멩꼬의 선두주자 토마티토(Tomatito, 작은 토마토)의 기타 반주 위에 전통적인 편성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소프라소 색스폰이 울려 나온다.
이 소프라노 색스폰을 부는 사람이 바로 음악 감독을 맡았던 로께 바뇨스(Roque Banos)다.





삐아쏠라가 “Nuevo Tango(새로운 탱고)”를 통해 탱고의 리듬에서 해방시킴으로써 비로소 탱고가 술집에서 연주회장으로 진출했던 것처럼, 이 영화는 “Nuevo Flamenco(새로운 플라멩꼬)”라는 새로운 흐름을 수용하여 플라멩꼬의 외연을 확대하고 있다.
따라서 이 영화는 전통적인 플라멩꼬의 춤사위나 음악에서 상당 부분 벗어나 있고, 이것으로 인해 전통예술이 갖기 쉬운 진부함을 극복하면서 현대적인 감성과 맞아 떨어지고 있다.
사우라 감독은 이 영화에서 마치 다큐멘터리 사진을 보는듯한 기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사진작가로 활동했던 그의 전력과 무관하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극도로 심플한 무대와 빛의 조화가 무대를 가득 메우고 있는데 영상의 아름다움이 각별하다.
영화의 스토리나 내용을 제외하고 영상미 만으로도 충분히 소득이 있는 영화다.



분장 장면, 인터뷰 장면, 연출과정 등에 대한 장면이 끝나고 30분 무렵부터 본 공연이 시작된다.




(휠 체어를 탄 헤로데와 그의 아내 헤로디아스의 실루엣. 왕의 권위를 상징하는 태양이 헤로데의 뒤를 비춘다. 헤로데의 가슴에는 태양을 상징하는 둥근 문양을 달고 있다.)


휠 체어를 탄 헤로데와 그의 아내 헤로디아스가 실루엣으로 등장하는데 점차 음악이 빨라지면서 여러 명이 등장하여 군무(群舞)가 시작된다.




(환상적인 군무 장면)


아랍 풍의 음악에 맞추어 여러 명이 등장하여 헤로데를 위한 춤을 춘다.
아랍 풍의 음악은 유대 음악과 유사성을 가지고 있고, 또 스페인은 700년 동안이나 아랍의 지배를 받았으므로 아랍 풍의 음악 또한 스페인적인 요소의 한 부분으로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16세의 아름다운 공주 살로메가 등장하여 관능적인 춤을 추자 헤로데는 능글맞고 탐욕스런 눈빛으로 관심을 보이는데 성스러운 음악이 흘러 나오면서 아랍 풍의 음악은 끊어지고 살로메는 이상한 분위기에 휩싸인다.
이 같은 기법은 바그너가 사용한 지도동기(Leitmotif)을 원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세례 요한의 신성함을 상징하는 이 성스러운 음악은 무대에 세례 요한이 등장하지 않더라도 세례 요한을 생각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조금 후에 세례 요한이 등장하여 살로메와의 상봉이 이루어진다.
살로메는 세례 요한에게 이끌려 그를 유혹해보지만 세례 요한은 관심을 두지 않는다.
오히려 세례 요한은 남편을 독살하고 시동생과 결혼한 헤로디아스의 부도덕함을 준엄하게 꾸짖는다.
헤로디아스에게 있어 세례 요한은 눈의 가시와도 같은 존재.
그런 세례 요한을 죽이지 않는 헤로데가 원망스러울 뿐이다.
하지만 헤로데는 세례 요한을 메시아와 같은 존재로 생각하고여 두려워하고 있다..
세례 요한을 싫어하는 어머니(헤로디아스)와 어머니를 꾸짖는 세례 요한.
살로메는 자신이 좋아하는 세례 요한과, 그를 싫어하는 헤로디아스의 이런 관계에서 갈등을 일으킨다.
살로메는 여러 개의 거울이 배치된 무대 앞에서 춤을 춘다.
이 거울은 살로메의 복잡한 내면을 드러내는 역할을 한다.




(여러 개의 거울에 비친 살로메. 살로메의 복잡한 내면을 드러내고 있다.)


세례 요한은 살로메의 묘한 매력에 이끌리지만 그 때마다 성스러운 음악이 나오면서 흐트러진 마음을 겨우 추스린다.




(살로메는 세례 요한의 아름다움에 이끌린다.)


끈질긴 살로메의 유혹에 인간적인 애욕에 휘둘리며 괴로워하는 세례 요한의 모습은 인간적인 연민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가히 환상적인 2인무라고 할 만하다.




(어쩔 수 없는 인간적인 애욕에 괴로워하는 세례 요한.)


살로메의 묘한 매력에 끌리는 세례 요한.
하지만 관능적인 음악은 성스러운 음악에 의해 중단되고 세례 요한은 정신을 가다듬어 감옥으로 다시 돌아간다.
중간 중간 끊어졌다 이어지는 음악은 세례 요한의 복잡한 심리를 묘사하고 있다.
가히 기가 막힌 수법이라 할 만하다.



여기서 잠시 세례 요한을 유혹하는 장면을 원작(이가형 역)에서 인용해 보겠다.
오스카 와일드가 불어로 출판했기 때문에 세례 요한은 요까나앙으로 발음한다.
이 장면은 오페라에서 살로메가 부르는 유명한 노래이다.




[살로메] 요까나앙! 난 네 몸둥이에 반했다. 너의 몸둥이는 희다 초동이 한번도 낫질한적 없는 초원의 백합처럼 너의 몸둥이는 희다 산위에 쌓인 눈처럼 유대의 산위에 쌓여 있다가 골자기로 내려오는 눈처럼 아라비아의 여왕의 정원의 장미꽃인들 너의 몸둥이 만큼 희진 않다. 아라비아의 여왕의 정원의 장미꽃도 풀숲위에 발을 굴리는 새벽도  바다의 가슴위에 누울때의 달의 젖가슴도--- 너의 몸둥이 만큼 흰 것은 이 세상에 없다. 너의 몸둥이를 만져 보자.

[요까나앙] 물러서라 바빌론의 딸 같으니! 여자로 인해서 악(惡) 이 세상에 들어왔다. 내게 말을 걸지 마라. 그대의 말을 난 듣고싶지 않다. 난 주이신 신의 말씀을 들을 뿐이다.

[살로메] 너의 몸둥이는 징그러워 문둥이의 몸둥이와 같아요. 살무사가 기어간 석고의 벽과 같아요. 전갈이 새끼를 친 석고의 벽과 같아요. 하얘진 그러나 구역질나는 물건에 가득찬 무덤과 같아요. 소름이 끼쳐요. 너의 몸둥이는 소름이 끼쳐요!--- 너의 머리털이야 내가 반한건 요까나앙 너의 머리털은 포도송이와 비슷해. 에돔 사람들의 나라의 에돔의 포도나무에 매달린 새까만 포도송이와 비슷해 너의 머리털은 레바논 산의 큰소나무와 같아. 낮 동안 감추고 싶어하는 사자와 도둑에게 그늘을 주는 레바논 산의 큰 소나무와 같아. 기나긴 캄캄 칠야도 달도 뜨지않고 별도 겁을 먹는 밤도 그토록 새카맣지는 않아요. 너의 머리털만큼 까만 것은 이세상에 없어요--- 너의 머리털을 만져보자.

[요까나앙] 물러서라 소돔의 딸 같으니! 내게 닿지마라. 주이신 신의 전당을 더럽혀서는 안돼.

[살로메] 너의 머리털은 몸서리 난다. 진흙과 먼지를 온통 쓰고 있네. 너의 이마 위에 얹힌 가시관이라고 할까. 너의 목 주위에 뒤엉켜서 꿈틀거리는 새까만 배암 떼라고나 할까. 난 너의 머리털이 안좋아--- 너의 입술이야 내가 반한건 요까나앙 너의 입술은 상아탑위의주홍색 띠와 같아 튜로스의 정원에 피는 장미꽃 보다 더욱 붉은 석류꽃도 그다지 붉진 않아. 왕의 도착을 아뢰는 적을 겁먹게 하는 나팔의 붉은 외침도 그다지 붉진 않아. 너의 입은 압착장에서 포도를 짓밟는 이의 발보다 더 붉어 신전에서 살며 사제의 양육을 받는 비둘기 발보더 더욱 붉어 너희 입술은 삼립에서 사자를 죽이고 황금색 호랑이를 보고 돌아오는 이의 발보다 더욱 붉어. 너의 입은 어부들이 바다의 황혼에서 발견하여 왕의 몫으로 간직한 산호가지와 같아--- ! 모압 사람들이 모압의 광산에서 발견하여 왕들에게 빼앗기는 진사와 같아 진사로 그려지고 산호의 활집을 가진 페르샤 사람들의 왕의 활과 같아. 너의 입술처럼 붉은 것은 이 세상에 없다.---
너의 입술에 입을 맞추자.

[요까나앙] 안돼 바빌론의 계집같으니! 소돔의 계집같으니. 안돼.

[살로메] 난 너의 입술에 입맞출테야. 요까나앙. 난 너의 입술에 입맞출테야.

[시리아청년] 공주님, 공주님, 몰약(沒藥) 의 꽃다발 같으신 비둘기 중의 비둘기이신 당신께서 그를 보시지 말아요! 그런말을 그에게 하시지 말아요. 난 견딜 수 없어요--- 공주님, 공주님, 이런 말을 하지마세요.

[살로메] 난 너의 입술에 입맞출테야. 요까나앙.

[시리아청년] 아! (그는 자결하여 살로메와 요까나앙 사이에 쓰러진다)
.
.
.
[살로메] 너의 입술에 입을 맞추자

[요까나앙] 저주를 받아라 근친상간의 어미의 딸 같으니 저주를 받아라.

[살로메] 난 너의 입술에 입을 맞출테야. 요까나앙

[요까나앙] 난 그대를 보고싶지 않다. 난 그대를 안 보겠다 몹쓸 년이로군 살로메 몹쓸 년이로군. (그는 지하샘으로 내려간다)



살로메는 홀로 남아 세례 요한에 대한 못다한 열정과 분노를 불태우는데 이 모습을 지켜본 헤로데는 몸이 달아올라 살로메를 유혹한다.
의붓 딸을 유혹하는 남편 헤로데의 이런 모습을 지켜보는 헤로디아스.
자기가 저지른 죄업에 대한 형벌과도 같은 이런 모습에 괴로워한다.




(헤로데와 살로메 사이에서 괴로워하는 헤로디아스. 자신이 저지른 죄업에 대한 형벌일까?)


헤로데의 생일 날, 아랍 풍의 음악에 맞추어 살로메가 요염한 춤을 춘다.
유명한 “일곱 개의 베일의 춤”이다.
베일을 차례로 벗어 던지면서 알몸이 될 때까지 춤을 춘다.




(살로메가 추는 일곱 개의 베일의 춤.)


음악이 빨라지면서 광란의 장면이 연출되는데 살로메가 알몸으로 헤로데 왕 앞에 쓰러진다.
그리고 살로메는 세례 요한의 목을 요구한다.




(세례 요한의 목을 요구하는 살로메.)


헤로데는 세례 요한이 메시아와 같은 존재라고 생각하여 두려움에 떨지만 하는 수 없이 이를 허락한다.
천둥과 번개가 치면서 무대는 까맣게 암전되고 은쟁반에 담긴 세례 요한의 목이 조명을 받으며 나타난다.
(검은 무대막을 배경으로 하고 검은 옷을 걸친 세례 요한이 조명을 받으면 얼굴만 둥둥 떠다니는 신비로운 효과를 준다. 무대 조명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법이다.)
살로메는 세례 요한의 입술에 키스를 한다.
무대에 설치된 스크린에 이 장면이 겹쳐지는데 너무도 관능적이고 환상적인 연출이다.
빛의 예술의 극치라고 할 만한 장면이라 머릿 속에 각인이 될 것 같다.



이 장면을 원작(이가형 역)에서 인용해보겠다.



[살로메의 소리] 아! 난 너의 입에 입을 맞추었다. 요까나앙. 난 너의 입에 입을 맞추었다. 너의 입술 위엔 메운 맛이 있었구나. 그건 피 맛이었나. 그러나 아마 그건 사랑의 맛일 거야. 사랑의 맛은 맵다고들 하는데--- 그러나 무슨 상관이야? 무슨 상관이야? 난 너의 입에 입을 맞추었다. 요까나앙. 난 너의 입에 입을맞추었다 (한줄기 달빛이 살로메 위에 떨어져 그를 비춘다)





(세례 요한의 입술에 키스하는 살로메.)


살로메는 정신을 차려 자신이 무슨 짓을 저질렀는지 깨닫고 괴로워한다.
헤로데는 살로메의 이 같은 광란을 더 이상 참지 못하고 죽이라고 명한다.
검은 옷을 입은 일단의 남녀들이 하얀 천을 가지고 등장하여 목을 감아서 죽인다.




(죽임을 당하는 살로메.)




(운구되는 살로메의 시신)


이들은 살로메의 시신을 세례 요한의 옆에 누인다.




(세례 요한의 옆에 누인 살로메)



일평생을 통하여 스페인의 사회현실과 전통예술에 대한 지속적인 사랑을 몸소 보여주었던 사우라 감독.
이 영화는 조국 스페인에 바친 사우라 감독의 찬가(Homenaje a Espana)이며 그의 예술혼이 오롯이 담긴 스페인 영화예술의 금자탑이다.
멀리서나마 사우라 감독에 대해 최대의 찬사와 경의를 표한다.
이 영화를 보지 않으신 분들께 강력히 추천하고 싶다.                                            
Comment '5'
  • 정천식 2006.04.13 01:38 (*.122.230.141)
    용량관계로 미처 올리지 못했던 음악이지만 아쉬움에 좀 더 소개드린다.

    http://www.guitarmania.org/z40/data/gowoon35/11.mp3

    위 링크는 살로메에 삽입되었던 음악이다.
    Nuove Flamenco의 한 흐름을 느낄 수 있다.
    비명처럼 소리치는 "아이(Ay!)"는 플라멩꼬 음악의 깊은 정서를 노래한 깐때 혼도(Cante Jondo)에 자주 등장하는 감탄사이다.



    http://www.guitarmania.org/z40/data/gowoon35/08.mp3

    음악이 중간 중간 단절되는 것은 세례 요한의 심리적 갈등을 나타낸다.
    성스러운 음악은 신성(神聖)을 나타내고 아랍 풍의 음악은 세속적인 음란함을 나타낸다.
    이 아랍 풍의 음악은 "7개의 베일의 춤"에도 나온다.



    http://www.guitarmania.org/z40/data/gowoon35/21.mp3

    살로메와 세례 요한의 비극적인 사랑을 묘사한 애처로운 음악이다.
  • 정천식 2006.04.13 10:00 (*.122.230.141)
    살로메를 소재로 한 모로(G. Moreau)의 여러 그림들입니다.

    http://www.jenskleemann.de/wissen/bildung/media/a/a9/gustave_moreau_salom_c3_a9_1876.jpg

    http://216.254.31.219/lucite/pictorial/art/moreau/Salome_Dancing_before_Herod-1.jpg

    http://www.beloit.edu/~classics/Art%20Museum/Mythology%20Art%20Museum/New%20Testament/Salome%20Dancing%20Before%20Herod%20(Moreau,%201874)large.jpg

    http://www.beloit.edu/~classics/Art%20Museum/Mythology%20Art%20Museum/New%20Testament/The%20Apparition%20(Moreau,%201874-76)large.jpg
  • 정천식 2006.04.13 10:06 (*.122.230.141)
    클림트(G. Klimt)의 그림.
    Judith II로 알려져 있는 그림인데 Salome라고도 부른다.

    http://www.cs.virginia.edu/~dbi9m/klimt/pix/Women/pJudith2.jpg
  • 정천식 2006.04.13 10:32 (*.122.230.141)
    비어즐리(A. Beardsley)의 여러 삽화들입니다.

    http://www.lib.unimelb.edu.au/whatson/exhib/beardsley/600/5p.JPG

    http://www.modjourn.brown.edu/Image/Beardsley/SalJok.jpg

    http://www.victorianweb.org/art/illustration/beardsley/3.jpg

    http://www.victorianweb.org/art/illustration/beardsley/5.jpg

    http://www.victorianweb.org/art/illustration/beardsley/11.jpg
  • stardust 2006.05.12 22:54 (*.178.75.82)
    시간여행에 놀러갔을때..살로메 얘기를 해주셨는데..그때 좀더 관심있게 들을걸 그랬나봐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313 [질문] 바하 샤콘느를 연주하기 위한 기본 준비에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40 밀롱가. 2008.03.03 16854
1312 [Guitar Trivia] 세고비아와 바리오스 2 file 김상욱 2007.11.20 19081
1311 연주회 후기에 대해... 65 쏠레아 2007.10.03 16798
1310 밀고당기기 13 2007.09.20 14398
1309 [모셔온글] 피아노 이야기에서 - 러셀셔먼 4 밀롱가. 2007.09.03 12761
1308 classic 10 희주 2007.05.22 19150
1307 삐에리 연주 & 마스터클래스 후기 17 발자취 2007.05.10 30700
1306 산골strs가 드리는 유용한 정보(안보면 후회함) 26 산골스트링즈 2007.05.03 13844
1305 My mind to me a kingdom is... 2 이브남 2007.02.22 11477
1304 햇빛 쏟아지는 사이렌의 숲속... 2 이브남 2007.02.11 12969
1303 테오르보... 3 이브남 2007.02.09 12418
1302 음악과 이념 - 알베니스의 피아노 협주곡을 중심으로 6 file 1000식 2007.02.06 12520
1301 아베마리아 3 file 이브남 2007.01.10 12910
1300 새로 발견된 소르의 환상곡 d단조 2 file 1000식 2006.12.22 14143
1299 헤레베헤의 연주가 나온김에 한곡더!~ 1 이브남 2006.12.20 10767
1298 그의 날과 눈물의 날인저... 3 이브남 2006.12.18 11512
1297 기타의 외계인들 15 섬소년 2006.12.12 13838
1296 내가 대지에 누웠을때... 3 이브남 2006.12.04 9558
1295 더 이상 날지 못하리... 1 이브남 2006.12.01 13514
1294 사랑의 괴로움을 그대는 아는가... 2 이브남 2006.11.29 11510
1293 15년 만의 재회... 3 이브남 2006.11.27 10170
1292 선율의 즉흥연주(Improvisation) 4 이브남 2006.11.26 9041
1291 류트와 르네상스, 바로크 시대의 트릴연주 5 이브남 2006.11.26 12274
1290 류트와 르네상스, 바로크 시대의 장식음 3 이브남 2006.11.26 44341
1289 깊고 깊은 고악기의 음색... 4 이브남 2006.11.25 11033
1288 아랑훼즈 협주곡 13 file 진성 2006.11.24 12521
1287 클라비코드 10 이브남 2006.11.24 11395
1286 엔카와 트로트 (펌) 7 두레박 2006.11.17 21968
1285 안개낀 장충당 공원 8 file 항해사 2006.11.18 13141
1284 사찌꼬 2 file 항해사 2006.11.18 17908
1283 Adam_Fulara_BWV_848 1 소품 2006.10.31 10648
1282 타레가 신원조사서 11 file 조국건 2006.10.12 12833
1281 기타연주와 숨쉬기(호흡)에 관련하여 11 밀롱가. 2006.10.16 11316
1280 기타줄은 왜 E-B-G-D-A-E 으로 튜닝하는건가요??? 18 미스터엠 2006.08.28 14209
1279 저........질문이 있는데요 2 이임재 2006.10.12 8793
1278 Flamenco 기타음악 5 file 조국건 2006.09.30 12402
1277 Chopin과 John Field의 Nocturnes 14 고정석 2006.09.29 9782
1276 여음을 오래 남기는 방법좀. 16 밀롱가. 2006.09.19 8966
1275 제가 추천하는 Alfonsina y el mar 8 고정석 2006.09.09 21245
1274 남미음악지도 그리고 porro......조국건 6 file 콩쥐 2006.09.04 15128
1273 음악하는 사람이 공부를 못한다는 의견에 대해 - 음악의 천재들 에피소드 소개 3 으니 2006.09.06 7110
1272 기타줄은 왜 E-B-G-D-A-E 으로 튜닝하는건가요??? 16 미스터엠 2006.08.28 12752
1271 장식음(꾸밈음)의 음가에 대해... 22 쏠레아 2006.08.28 10675
1270 올해의 어록....."튜닝은 전주곡이다." 5 콩쥐 2006.08.26 6507
1269 효과적인 연습방법 - 연주의 성공은 연습의 질에 달렸다 4 고정석 2006.08.20 11469
1268 오디오에서의 24 bit 기술 file np 2006.07.24 7095
1267 오디오에서 디지털의 매력 (audioguy) 3 2006.07.23 6416
1266 오디오에서의 아날로그의 매력 ( 레거리즘) 콩쥐 2006.07.21 5632
1265 조이름의 비밀-당신은 아시나요? 46 금모래 2006.07.17 18871
1264 클렌쟝 작품 번호별 리스트 6 희주 2006.07.12 11191
1263 박자에 대해 질문 7 ZiO 2006.07.05 6967
1262 John Williams – Richard Harvey 공연 후기 2 jazzman 2006.06.18 5851
1261 마적 주제에 의한 변주곡 난이도가? 1 후라이곤 2006.06.07 8330
1260 이번에 기타콩쿨에 나가는 칭구에게 보내는편지. 3 콩쥐 2006.05.21 5787
1259 음악과 관계된 영화 추천해 주세요 42 2006.05.23 6602
» Carlos Saura 감독의 "Salome" 5 정천식 2006.04.12 8661
1257 Carlos Saura의 "El Amor Brujo" 2 정천식 2006.04.07 8464
1256 Carloe Saura의 "Carmen" 정천식 2006.03.30 7182
1255 ◈ 이 곡 제목 좀 알려주세요 1 file 쭈미 2006.03.27 7374
1254 Bodas de Sangre(피의 혼례) 3 file 정천식 2006.03.22 9622
1253 [re] Bodas de Sangre(피의 혼례) file 정천식 2006.03.22 7447
1252 [re] Bodas de Sangre(피의 혼례) file 정천식 2006.03.22 6867
1251 [re] Bodas de Sangre(피의 혼례) file 정천식 2006.03.22 8021
1250 [re] Bodas de Sangre(피의 혼례) file 정천식 2006.03.22 7601
1249 [re] Bodas de Sangre(피의 혼례) file 정천식 2006.03.22 7593
1248 [re] Bodas de Sangre(피의 혼례) file 정천식 2006.03.22 7072
1247 [re] Bodas de Sangre(피의 혼례) 1 file 정천식 2006.03.22 8205
1246 전사(戰士)들의 땅 바스크, 그 소박한 민요 1 정천식 2006.03.17 8161
1245 스페인 음악의 뿌리를 찾아서 정천식 2006.03.16 8663
1244 음악성이란 그 무엇을 좇아서.... 44 그림이 2006.02.22 9294
1243 바하의 기타음악이란 18 샤콘느1004 2006.02.27 7540
1242 전지호의 음악백과사전 소개 1 file 1000식 2006.02.23 7695
1241 정답 - 바흐의 마지막 작품 8 file 1000식 2006.03.01 8826
1240 디지털 악학궤범 1 1000식 2006.02.28 7571
1239 음악성이란 그 무엇을 좇아서.... 26 그림이 2006.02.22 6310
1238 바하의 바디네리악보 쓸만한가요? 6 file 콩쥐 2006.02.20 20431
1237 인터넷악보의 위험성. 10 인터넷악보 2006.02.22 6316
1236 악보. 1 오리지날 2006.02.22 6512
1235 진짜(?) 피아노와 디지털 피아노?? 19 jazzman 2006.01.20 9150
1234 심리적 악센트? 9 ZiO 2006.01.22 6521
1233 3/8박자의 의미는? 21 ZiO 2006.01.21 10900
1232 [re] 3/8박자의 의미는? 6 file 2006.01.23 8898
1231 신현수님의 "악상해석과 표현의 기초"....넘 좋아요. 15 file 2005.12.31 8542
1230 기타 음악 감상실에여...... 음반구하고 싶은 곡이 있는데여!!! 2 강지예 2005.12.28 6281
1229 피하시온(fijación)이 무엇인가요? 3 궁금해요 2005.12.19 7238
1228 감동을 주는 연주를 하려면 ? 34 np 2005.11.23 8834
1227 카를로 마키오네 연주회 후기 18 file 해피보이 2005.11.15 7638
1226 마르찌오네 그의 사진 한 장 2 file 손끝사랑 2005.11.15 7461
1225 후쿠다 신이치 공연 후기... 33 jazzman 2005.11.05 7484
1224 사랑의 꿈 - 리스트 클레식기타로 연주한.. 4 박성민 2005.11.04 7888
1223 [기사] 국제 음악콩쿠르 韓-中-日이 휩쓸어 1 고정석 2005.11.01 5264
1222 재즈쪽으로 클래식기타를 가르치시는 스승님 안계신가요? 스승님을 찾습니다ㅠㅠ 10 2005.10.04 6256
1221 암보를 했다는 건 이제야 시작할 준비가 되었다는 뜻.... 12 아이모레스 2005.09.30 6020
1220 까탈이의 세계여행 2 file 1000식 2005.09.24 6119
1219 기타에 대한 명언 알려주세요^-^ 24 콘푸라이트 2005.09.19 8682
1218 빌라로보스 연습곡 전곡 부탁드립니다. 9 file 기타초보 2005.08.08 7374
1217 [질문]고전파시대음악 딸기 2005.08.01 6635
1216 3번째 개인레슨.....기타리스트가 노래를 잘 부르기 어려운 이유. 3 1000식님제자 2005.07.19 7121
1215 "tone" 에 관한 모토미와의 대화. 8 2005.07.11 7088
1214 기타음악 작곡자들은 보쇼~ 26 바부팅이 2005.07.25 12787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Next ›
/ 1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