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2009.12.06 20:20

노예근성...

(*.136.145.215) 조회 수 5137 댓글 42
충성해 봐.
내가 하는 일에 박수 쳐 봐.

그러면 맛난 당근 줄께...

헤헤헤... 네,네 고맙습니데이, 존경합니데이...

----------
이게 우리나라 정치의 수준이고 국민들의 수준입니다.

Comment '42'
  • BACH2138 2009.12.06 20:43 (*.237.24.241)
    주권이 국민에게 있다는 걸 발견하는데 굉장히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다시 그 실질적인 의미가 국민의 저변에 뿌리내리기까지는 또 다시 많은
    민주주의 학습이 필요하겠죠..... 그 때까지는 그냥 모순과 위선을 의심하면서
    조소를 보낼뿐이죠.....
  • ^^ 2009.12.06 20:48 (*.80.118.132)
    이제다시 주권이란 군주에게 있다는 것을 확인시키고 학습을 시키는 한국입니다
  • 虛尼 2009.12.07 07:54 (*.248.11.46)
    그 당근조차 맛도 못본국민들이 지천입니다.
  • 금모래 2009.12.07 09:35 (*.152.70.244)
    알아서 기라는 거죠.
    자슥들, 피래미까지 깔아뭉개놓으면 상어나 범고래는 알아서 긴다는 거죠.

    하지만 무릎이 아프고 허리가 아프면 일어설 수밖에 없죠.
    허리가 튼튼해야 길 텐데........
    기타 치는 사람들은 항상 허리가 문제라...........

    "날이 흐리고 풀이 눕는다.
    발목까지
    발밑까지 눕는다
    바람보다 늦게 누워도
    바람보다 먼저 일어나고
    바람보다 늦게 울어도
    바람보다 먼저 웃는다"
  • gmland 2009.12.07 10:51 (*.165.66.127)
    제 나라 국민, 제 이웃이 노예근성?
    그래서 희망이 없다?
    특정 사투리를 골라 쓰면서?
    .
    그렇다. 이 나라는 희망이 없다. 경상도 지배자와 경상도 노예들 뿐인 곳에 무슨 희망이 있겠는가?
    .
    경상도와 전라도는 각각 독립하는 것이 어떨까?
    어차피 북쪽은 딴 나라이니...
    삼국시대로 돌아가서 3국이 다시 피 터지게 싸우게시리...
  • 쏠레아 2009.12.07 11:07 (*.35.249.30)
    금품에 약한 것이 우리네 인생들입니다.
    우선 당장 쥐어주는 돈에 지조도 절개도...
  • BACH2138 2009.12.07 11:49 (*.237.24.241)
    문제의 실질은 주어주는 돈이나 미끼가 아니죠....

    아무 것도 없고 쥐뿔도 없는 사람들이, 많이 가진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를
    자기이야기라고 착각하는 증상이 큰 문제 아닐까 싶네요...

    이 착시 증상을 깨는데는 또한 많은 시간이 걸리겠죠.....
  • 쏠레아 2009.12.07 12:23 (*.35.249.30)
    예를 들어 영산강에 삽질 시작하는데,
    도지사께서 의외로 mb의 4대강 사업을 찬양했다네요.
    당장 국고가 지원되니까 그런 것 아니겠어요?
    나중에 어찌되든 일단 챙길건 챙기자 아닌가요?
    (물론 도지사 개인이 챙기는 돈이 아니라 지역발전에 쓸 돈이겠지요)

    것봐라!
    돈 준다니까 찬성하자녀~ ㅋㅋㅋ... 라면서 뒤에서 웃고 있을 사람들 생각해 보세요.
    그렇게 이용하고 당하고 하는 것이 바로 우리네 정치요 국민들입니다.
  • gmland 2009.12.07 12:28 (*.165.66.127)
    영산 강변에 잠시라도 살아봤어요?

    전라도 사람이 모두 정치인입니까?
    김영삼,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이 곁눈질해가면서, 타지방 눈치 봐가면서 낙후된 호남을 개발하려고 무진 애를 쓸 때, 어떤 일들이 벌어졌지요?

    왜 호남과 영남을 이간질하려고 무진 애를 쓰지요?
  • 쏠레아 2009.12.07 12:54 (*.35.249.30)
    전라도, 경상도 운운하고 싶으신 분은 따로 글 쓰세요.
    본 글, 그리고 댓글 어디에도 지역색 논하는 말 없습니다.
    글의 논지를 파악 못하시면, 따로 글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누구도 안 말려요,
  • BACH2138 2009.12.07 13:00 (*.237.24.241)
    쏠레아님 거 삽질이야기하시네요...ㅋㅋㅋ

    지금 이상돈교수쪽에서 4대강에 대해 소송하던 모양이데요.
    이상돈교수가 한국에선 제대로 된 보수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4대강관련해서는 정권바뀌면 많은 관련 인사들이 철창행할 것 같네요.
  • gmland 2009.12.07 13:07 (*.165.66.127)
    왜 특정 사투리를 사용했지요?

    늘 표준말을 쓰던 양반이.......
  • BACH2138 2009.12.07 13:10 (*.237.24.241)
    근데 쏠레아님같이 잘 나가시는 분은 이명박이 지지해야합니다...
    지지한다면 다행이구요...... ^^
  • 쏠레아 2009.12.07 13:26 (*.35.249.30)
    도지사는 분명히 민주당 사람입니다.
    그러나 그런 당파를 떠나서 당장 눈앞의 이익에 연연하는 모습을 비판한 것입니다.

    정부에서 하는 일 비판하면 안된다는 법은 이 세상 어느 천지에도 없습니다.
    심지어 지금 벌이는 4대강 사업은 국회 예산 인준조차 받지 않아 불법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나랏님이 하시는 일이라면 무조건 복종하실 분은 그리 하세요. 안 말립니다.
    근데 저는 그리 못하겠습니다.
    제가 반대한다면 당연히 반대하고 비판하고, 그리고 비꼴 것입니다.
    (그렇다고 세금납부 거부까지는 안합니다요.)

    ------
    특정 사투리? 사투리 쓰면 지역색인가? 살다가 별 말씀을 다 들어보네요.
    옛날 무식했던 시절에나 표준말 쓰기 운동했지요.
    지역의 고유한 문화도 미신이라고 다 말살해버리고...
  • gmland 2009.12.07 14:08 (*.165.66.127)
    노예근성...(쏠레아)
    충성해 봐.
    내가 하는 일에 박수 쳐 봐.
    그러면 맛난 당근 줄께...
    헤헤헤... 네,네 고맙습니데이, 존경합니데이...
    ----------
    이게 우리나라 정치의 수준이고 국민들의 수준입니다.
    .
    .
    무슨 말인지 못알아 들었어요? ㅡ 짐짓 모른 체?
    이런 글을 왜 특정 사투리로 표현했지요?
  • BACH2138 2009.12.07 14:37 (*.237.24.241)
    gmland님이 이간질이야기하니 2mb가 이번에 4대강사업을 그쪽에서 시작하여 민주당과 이간질하는 게 떠 오르는군요....진정한 지역의 분산 발전은 그런 게 아닐텐데 참 아쉬웠습니다... 쏠레아님말씀처럼 떡고물 생각하는 거는 2mb나 당해 도지사나 그나물에 그밥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런 것보면 민주당도 문제가 많다는 생각밖에는 별로 들지않더군요...
  • 쏠레아 2009.12.07 14:41 (*.35.249.30)
    전 당신 상대하지 않을렵니다.
    나 경상도 사람입니다. 내가 사투리를 쓰던 말던 당신이 상관할 일도 아니에요.
    내가 왜 당신 허락을 받고 사투리를 써야합니까?

    하고 싶은 말 있으면 얼마든지 하는건 좋은데,
    그러나 나는 글의 논지조차 파악 못하는 사람과는 이젠 말섞기 싫습니다.

    그리도 지역색 논하고 싶으면 따로 글 쓰세요.
    남의 글 논지 흩으리지 말고.
  • BACH2138 2009.12.07 14:47 (*.237.24.241)
    쏠레아님, 이상돈교수의 4대강소송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저는 이상돈교수 이 분글 읽으면 막힌 속이 뚫리는 것 같더군요.....
    어떻게 삽질밖에 생각못하는지 참으로 이해가 안가더군요.....

    양심적인 교수들도 4대강에 동조한 인사들을 정리해서 향후 생길 법적문제에 사용할
    모양이던데...... 이땅에는 그래도 양심적인 지식인이 아직은 있는 모양입니다...

  • 쏠레아 2009.12.07 14:47 (*.35.249.30)
    BACH2138님,

    위에도 말씀드렸지만 그 도지사도 어쩔 수 없습니다.
    도지사는 정치인이기도 하지만 한 지역의 살림을 책임지는 수장이기도 하지요.
    한 집안의 가장이 되어서 자존심이나 기치관 때문에 가족을 굶긴다면 그리 바람직하지 않겠지요.

    그래서 대부분의 그리 도덕적이지 못한 정권이 그런 술책을 쓰는 것입니다.
    "느그들이 돈 앞에 별 수 있겄냐?"
    정치가가 국민을 상대하는 그 행태를 보면
    "지도자"인지 그냥 "정치꾼"인지 금방 드러납니다.
  • 쏠레아 2009.12.07 14:52 (*.35.249.30)
    소송 가능하겠지요.
    물론 실익보다는 상직적인 소송이 될 수 밖에 없겠지만 말입니다.

    이 정권에서는
    4대강 사업을 반대하는 사람들을 그저 반대만을 위한 반대만 한다고 생각하고 있지요.
    그것이 바로 이 정권이 국민들을 대하는 태도입니다.

    뭐 그런 소통부재가 하루이틀 일도 아니고.. 그리고 앞으로 3년인가 더 남았습니다. 끄~윽.
  • BACH2138 2009.12.07 15:00 (*.237.24.241)
    2mb정권도 그 불행이 훤히 보이는군요... 이제 지방선거를 분기점으로 권력레임덕이 가속화될텐데,,,,, 말이죠... 세종시다 4대강이다 미디어법이다 시행하는 정책마다 죄다 압도적 반대.....이런 정책을 펴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물론 그 자신은 그게 당위라고 느끼겠지만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전임자의 정책을 그렇게 쉽게 뒤집는 사람이 자신의 어거지정책이 손쉽게 뒤집혀질지는 왜 생각 못하는지요....
  • gmland 2009.12.07 15:35 (*.165.66.127)
    당신이 경상도 사람이든, 누구든 회원/시민들이 알 게 뭐요?
    당신이 상대를 하든 안 하든 무슨 상관이오?
    나는 당신의 크게 잘못된 언행에 대해 논하고 있는 것이외다.

    왜 저런 글을 특정 사투리로 썼느냐는 말입니다. 무슨 의도가 깔려 있는 거요?
    평소에 표준말만 쓰던 사람이 말이오.

    당신이 경상도 사람이라는 말을 하는 건 오늘 처음 듣소. 이전에는 집사람이 그렇다고 했던가?
    어쨌거나 지금 경상도에 살고 있고, 그곳이 고향일 때만 확실히 경상도 사람 아니겠소?
    당신은 그렇지 않지 않소. 당신은 스스로 밝히기를, 서울 강남에 살고 있다고 하지 않았소.

    그런데 왜 저런 정치적 비방/선동 글에다, 더욱이 노예 운운해가면서 전체 도민을 우습게 만드는 글에다 특정 사투리만 사용했느냐는 말이오.
    (그런 연속극이 크게 문제가 됐던 것을 모르오?)
  • gmland 2009.12.07 15:36 (*.165.66.127)
    뭐?

    국민들 수준이 어떻다고요?
    교수님, 참 잘 났수다!
  • gmland 2009.12.07 15:40 (*.165.66.127)
    우리 조국 한국은 1만년 역사를 자랑하는 위대한 나라요, 우리 한민족은 불굴의 투지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현재 10위권에 들어있는 위대한 민족이라오. 머잖아 세계 최강이 될 것이외다.

    그건 지배자들의 치적이 아니라 민초들의 것이외다. 그런 시민을 노예라니?
    이런 걸 소위 민중사관이라 한다오.
  • BACH2138 2009.12.07 15:45 (*.237.24.241)
    쏠레아님이 경상도 사람인건 저번에 이야기햐셨던 것 같네요...
    경상도 사람이니까 말에 그 사투리가 나오는 건 당연지사아닐까요.

    그리고 경상도 출신사람이 그런 사투리쓰는 걸 보고 지역감정 조장한다하는 논리는
    말할 건덕지도 없다고 봅니다. 이글의 취지는 지역감정이야기도 아닌 게
    확실하구요.

    gmland님은 교수컴플렉스에 시달리시나 봅니다... 쏠레아님이 교수란 직책으로
    여기서 이야기하는 것도 아니구요... 평소 인신공격의 해악을 그렇게 강변하시는 분이
    가장 심한 인신공격을 가하는 현상은 어떻게 설명이 되는지요.




  • gmland 2009.12.07 15:46 (*.165.66.127)
    [노예근성]이라는 말이 바로 일본 놈들이 우리를 세뇌시키던 [식민사관]이라는 것이오.

    당신은 평소에 친일파 척결을 외치면서도 그건 몰랐단 말이오?
  • BACH2138 2009.12.07 15:52 (*.237.24.241)
    저도 노예라는 이야기는 그렇게 동조하지않는 편이지만,
    이글에서 지역감정 조장이라는 의미를 끄집어내는 것은 지나친 논리비약이구요...
    무엇보다 쏠레아님께 "교수님 잘 났수" 이런 표현은 극심한 인신공격이지요...
    이건 평소 gmland님이 교수에대해 모종의 컴플렉스가 있다는 것 밖에는 설명이 안되는군요....
    평소 타인의 인신공격을 그렇게 나쁘다고 역설하시던 분이
    갑자기 그렇게 돌면하는 이유가 궁금해집니다.....
  • gmland 2009.12.07 15:52 (*.165.66.127)
    교수 컴플렉스?
    하하! 사람 좀 웃기지 마시오. 그런 것을 할 여가도 없다오. 최근에만 해도 두 군데나 사양했소.
    .
    평소에 표준말만 쓰던 사람이 정권과 직결되는 경상도 사투리로써 [노예근성]을 운운하니까 하는 말 아니오.
    이게 보통 문제인 것 같소?
    .
    교수라고 밝혔으면, 어느 대학 무슨 교수라고 밝혔어야 하는 것 아니오?
    그게 아니라면, 그런 말을 처음부터 왜 했을까요?
    나는 가끔 회의적이 되곤 해서 하는 말이라오.
    .
    그리고 당사자가 답하기 전에는 좀 끼어들지 마시오.
    논지가 흐려지니...
  • gmland 2009.12.07 15:55 (*.165.66.127)
    어째서 해석이 그리 밖에 되지 않을까요?
    교수 컴플렉스?
    .
    원래 그런 건, 최소한 스스로는 밝히지 않는 것이 관례라오.
    밝힐 때는 응당 뭔가 혜택(?)이 있을 것이고, 응당 댓가도 치르게 되겠지요?
    당연한 것 아니오?
    .
    교수라고 밝힌 사람이 쓴 글이므로 문제 삼는 것이오.
    당연하지 않소?
    그 이유도 모르겠소?
    .
    그나저나 이건 본문 필자에게 하는 말이니, 제3자의 말에는 응답하지 않겠소.
  • BACH2138 2009.12.07 15:56 (*.237.24.241)
    이보시오...왜 사람이 그렇게 중구난방이이까... 나도 여기서 토론하던 당사잔데..
    당신만 그렇게 잘났소.

    당연히 이 사인에 대해선 끼어들만하니까 끼어들지 않그렇소...
    그런 이야기할 거면 당신도 이런 글에 대글로 안끼어들면 되잖소이까..

    이건 뭐 자기가 뭘 이야기하는지도 모르니 원....
  • 쏠레아 2009.12.07 15:58 (*.10.4.158)
    BACH님, 그만하세요.
    뭐 별로 인신공격도 아닙니다. 그냥 놔두세요.

    저에게 시비를 걸고 싶은가 본데 제가 상대안하면 시비가 안됩니다.
    BACH님은 끼어들지 마세요.
  • BACH2138 2009.12.07 16:01 (*.237.24.241)
    그리고 한말씀 더 드리리다..

    여기 쏠레아님이 언제 교수로서 이야기하는 건가....
    그냥 매냐 칭구로서 이야기하는건데 꼭 거기에
    교수가 어쩌니 해야 되겠소... 당신이 금모래님이나
    쏠레아님에게 그간 한 걸 생각해보시오.

    뻑하면 교수가 어쩌니래.... 참 답답하오이다......
    인신공격을 그렇게 한 사람이 당신이라오....
  • 쏠레아 2009.12.07 16:02 (*.10.4.158)
    우리 하던 얘기나 합시다.
    BACH님께서는 그 도지사를 욕하시겠습니까?
    분명히 민주당 소속 맞습니다.
    그 힘으로 도지사 당선되었을테구요.
    그런데 아무리 현실이 중요하다지만 조금 그렇지요?

    현실과 명분 중에 무엇이 더 중요할까요.
    전 그 도지사가 혹시 더 큰 정치가가 되려는 욕심같은 것 아예 없는 사람으로 보입니다만..
  • 쏠레아 2009.12.07 16:04 (*.10.4.158)
    아, 쫌 그냥 놔두세요. ^_^
    저와의 시비입니다요. 제가 해결하겠어요. 무대응으로...
  • BACH2138 2009.12.07 16:06 (*.237.24.241)
    그건요... 4대강의 성격문제입니다. 만약에 단순한 재해방지용인지 아니면 운하의 연장선상에 있는지 봐야하지 않을까요. 쏠레아님의 논리라면 2mb의 4대강사업도 마찬가지 논리가 되어버리지요... 특히나 전체적으로 4대강을 예찬한 듯한 발언을 한 것은 문제가 많지요....
  • gmland 2009.12.07 16:09 (*.165.66.127)
    인신공격은 개인적인 일에 대한 것이오. 사전이나 한 번 찾아보시구료.

    교수라고 밝혔으면 公人으로서 언행 하겠다는 뜻을 비친 것으로 볼 수 있소. 그렇다면, 독자가 그게 아니라는 판단이 든다면 얼마든지 비판할 수 있는 것이오. 그건 인신공격이 될 수 없소.

    이건 제3자가 나설 일이 아니오.
  • 쏠레아 2009.12.07 16:12 (*.10.4.158)
    아니,
    저는 정치가로서의 실리와 명분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그 도지사 자신의 견해로 보았을 때
    4대강 사업이 옳다고 생각했다면 아무 문제가 아니지만...

    그리고 다른 강은 몰라도 영산강은 점비를 제대로 하긴 해야 한다는 소리도 들리는 것 같고 말입니다.
  • gmland 2009.12.07 16:12 (*.165.66.127)
    본문 주제는 우리 국민이 [노예근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오.
    그리고 본문은 특정 사투리로 되어 있소.
    나는 그걸 문제 삼고 있는 것이오.
    어디까지나 본문 주제 안에 있는 것이오.
    본문 필자는 당연히 대답해야 할 의무가 있소.
    하기 싫다면, 본문을 스스로 삭제해야겠지요?
  • BACH2138 2009.12.07 16:13 (*.237.24.241)
    공격을 당한 쏠레아님이 말리시니 그문제는 내가 그만하겠소.

    인신공격인지 아닌지 그 문제는 여기 매냐 독자님들이 잘 판단하실테니....
  • gmland 2009.12.07 16:21 (*.165.66.127)
    왜, 평소처럼 계속하시지 않고?
    .
    침묵은 대개...
    모든 것을 인정하고, 아무 할 말도 없음을 자인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지요.
    .
    그렇다면 됐소!
    시간 낭비할 필요가 없으니...
  • 磨者 2009.12.07 17:56 (*.87.53.152)
    쏠레아님 드디어 득도 하셧군요..
  • 쏠레아 2009.12.07 18:21 (*.35.249.30)
    남들은 득남도하고 득녀도하는데,
    그깟 득도는 해서 어따 씁니까? ^^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4338 안나 비도비치... 4 김기타 2009.12.13 3892
4337 정운천과 정운찬 2 쏠레아 2009.12.12 3918
4336 명품 vs. 명품 16 쏠레아 2009.12.11 4832
4335 조중동 중 중이 중인가? 4 쏠레아 2009.12.11 3950
4334 인기투표 Bream VS John 28 file 아포얀도 2009.12.11 4110
4333 고혈압 관련... 21 jazzman 2009.12.11 4182
4332 Sitar Boy 19 file ganesha 2009.12.10 5147
4331 소수가 바꿔가는 밝은 미래. 4 콩쥐 2009.12.10 3898
4330 세계적 지식인들 "한국 민주주의 후퇴" 성명서 발표 8 -_- 2009.12.10 4047
4329 지금은 사라진 말들... 20 쏠레아 2009.12.09 4485
4328 국민연금 가입제외대상자 5 봉봉 2009.12.09 8821
4327 Hotel California 2 2009.12.09 4640
4326 그레이칙님께.... 6 홈즈 2009.12.09 4199
4325 서울대... 37 쏠레아 2009.12.08 5266
4324 은퇴 후의 브렌델은 뭘 하고 있을까요? 4 얼꽝 2009.12.08 4382
4323 최동수 선생님만 보시지요.... 4 file BACH2138 2009.12.08 4325
4322 오랫만에 보고싶은분의 달력을 구했네요... 2 file 올리브 2009.12.07 4417
4321 진정한 사회주의자들의 행동강령! 4 gmland 2009.12.07 4167
4320 새사업 아이템 ^^ 13 file 2009.12.07 4367
» 노예근성... 42 쏠레아 2009.12.06 5137
4318 솔레아님을 위한 조금 긴 동영상 8 file 아포얀도 2009.12.06 3776
4317 소설과 현실 22 아포얀도 2009.12.06 4957
4316 솔레아님을 위한 짧은 동영상 2 file 아포얀도 2009.12.05 4053
4315 예능?? 그게 뭔가요? 8 쏠레아 2009.12.05 4068
4314 헐 방금 스타킹에 안나 비도비치가 29 2009.12.05 6484
4313 엘리베이터에서 조심하세요 6 장금이오빠 2009.12.05 4274
4312 스몰맨의 공방입니다 4 file 아포얀도 2009.12.04 4474
4311 이건 유머로 봐야겠지요? 5 쏠레아 2009.12.04 3665
4310 가수 김장훈 숨겨둔 딸 있다. 11 금모래 2009.12.03 4391
4309 이번 철도파업에 대해 아시는분.. 5 송사장 2009.12.03 3608
4308 대학, 대학교수, 시간강사 18 아포얀도 2009.12.03 5403
4307 닮은 연예인 찾기입니다 3 file 음.. 2009.12.02 5006
4306 저출산 문제 해결방안 하나 ... 21 아포얀도 2009.12.01 4533
4305 저기 누군가 비에 젖어 4 금모래 2009.12.01 3550
4304 중동의 기타리스트 3 SPAGHETTI 2009.11.30 4150
4303 까지 말랍니다! 77 나어떡해 2009.11.29 6784
4302 콩쥐님 득남을 축하 드립니다. 4 file Jason 2009.11.29 4215
4301 나라 꼴이 어찌 돌아가는지를... 1 쏠레아 2009.11.28 3305
4300 솔레아님께 질문드립니다. 9 아포얀도 2009.11.28 3744
4299 콩쥐님 득남을 축하드려요 ~ 75 복숭아boy 2009.11.27 4756
4298 김장훈이 들은 조언 2 2009.11.26 3880
4297 까막눈에 다가오는건 긴 영어. 12 콩쥐 2009.11.26 27098
4296 기타연주에서의 라이벌 19 콩쥐 2009.11.26 4629
4295 이곡 제목이? 8 file 2009.11.25 3484
4294 공장기타의 진수..^^ 8 2009.11.24 3854
4293 하늘에서 북극곰이........ 6 콩쥐 2009.11.24 4145
4292 헌법재판소에서의 변론 직접보기. 5 콩쥐 2009.11.24 3508
4291 지음 혈자리 (가네샤님만 보세요) 4 file 콩쥐 2009.11.24 8202
4290 댓글하나 콩쥐 2009.11.24 3484
4289 1 2009.11.24 3678
Board Pagination ‹ Prev 1 ...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 151 Next ›
/ 151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