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2003.04.28 05:23

제생각엔...

(*.226.223.219) 조회 수 6848 댓글 8
오해 말고 읽어주세요..
com님이 고민했던 상당 부분을 공감하는 사람중에 한 사람 입니다..

그래도 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사람도 있다는 걸 참고 하시면 좋을듯 싶어 돌에 맞을 각오를 하고 글을 올립니다..

근본적인 문제로 돌아가서 화성학이 무엇인지 묻고 싶네요..
전통화성학(여기서는 건반화성학이라고 표현되지만)을 살려 기타에 맞게 응용하자는 이야기인지 기타만의 화성학이 존재하는지...아니면 또 다른 무엇인가가 있는지...

여기 오는 분 중 음악을 전공한분도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아마 음악을 전공했다면 화성학은 기본적으로 공부했을 겁니다...하지만 화성학을 염두에 두고 연주하는 분은 없을 것입니다..물론 편곡이나 작곡하는 분은 다르겠지만..

유달리 기타에서 화성학이 부각되는 이유는 기타라는 악기의 특성 때문이겠죠..하지만..단지 코드진행만이 화성학이라고 우길분은 안계시겠죠? 물론 코드진행도 화성학의 일부분이겠지만........
기타라는 악기가 코드에 많이 의존하다보니 거기에 맞는 어떤 이론이 필요한건 사실입니다..저도 관련된 서적도 읽어 보고 고민도 해봤습니다..
그래서 com님이 말씀하시는 기타화성학이란 책의 필요성을 느끼구요..
하지만 화성학이란 문제로 돌아 간다면 전통 화성학을 공부하는것이 더 좋을듯 싶습니다..물론 운지의 문제가 따르긴 하겠지만 기타란 악기가 전통화성학을 따른다 해도 쫓아 가지 못할정도로 부족한 악기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화성학을 공부하고 싶으면 전통화성학을 공부해라..그리고 기타에 맞게 응용하라는 것이 저의 주장입니다...

기타음악을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폭넓은 클래식 음악이나 이론을 접하지 않고 기타라는 악기에 매료되어 기타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악전이나 화성에 대해서 무지하거나 소홀히 한분들이 많이 있구요...
이건 주위의 현실입니다...

하지만 그분들을 잘못됐다고만 하고 싶지 않습니다...현실 여건속에 기타라는 악기연주만으로도 벅찬데..더구나 아마추어로서...어떻게 그런 이론을 다 공부하고 이해하고 연주할 수 있겠습니까..

저와 같이 활동하는 첼로주자나 바이얼린주자들(전공으로 공부하는 사람들임) 화성학을 공부하지만 저보다 모릅니다...하지만 연주만큼을 감동을 받을만큼 잘합니다...걔들은 아직 고등학생인데도 불구하구요...
적절한 표현인지 모르겠지만 영어 문법 몰라도 영어 잘하는 사람있는 반면에 영어 문법 잘해도 말한마디 못하는 사람이 있는 것과 똑같습니다..
물론 여기에 오시는 많은 분 처럼 다 갖추면 더 바랄것이 없겠죠...

기타화성학이란것이 화성학이라는 본질적인 문제로 돌아간다면 전통화성학 속에 있다라고 생각합니다..기타 특성에 맞는 화성학이 나와야 하겟지만 전통화성학을 먼저 이해 하는 것이 더 좋을 듯 싶습니다..

기타 연주를 하기 위해서는 기타 음악만 듣는것이 아니라 다양한 다른 악기의 연주나 표현도 익히는 것이 도움 되듯이...

또 다른 의견 기다립니다...^^
Comment '8'
  • 2003.04.28 12:57 (*.80.8.68)
    seneka라는분이 누군지 궁금해서 지난글을 다 읽어봤어요...한복판에 계신분이네요..
  • com 2003.04.28 15:07 (*.190.147.154)
    seneka님의 주장은 저의 의견과 완전히 일치 합니다. 기타화성학, 건반화성학 등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정통화성학의 응용학문입니다. 그것은 화성적 논리의 개발이나 이해의 목적
  • com 2003.04.28 15:08 (*.190.147.154)
    보다 모두 일반적 전통화성학에 대한 각각의 악기 표현에 알맞는 응용, 적용을 우선하므로 어느 정도의 전통화성학에 대한 이해가 선행된 후에 학습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com 2003.04.28 15:09 (*.190.147.154)
    따라서 초학자가 처음부터 건반화성을 공부하는 것은 분명히 비효율적이라는 것입니다. 님의 지적 대로 연주가들의 본분이 따로 있으므로 화성학에만 매달릴 수는 없는 것은 당연하지만 더
  • com 2003.04.28 15:10 (*.190.147.154)
    훌륭한 음악적 표현을 위해서 화성의 기본적 이해가 필요하고 특히 기타는 화성악기이기 때문에 좀 더 그렇다는 것입니다. 영문법을 모르고 하는 영어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 com 2003.04.28 15:11 (*.190.147.154)
    기타화성학에 대해서는 “아! 『기타 화성학』2 ”에서 좀 더 자세히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화성학이 무엇인지하는 근본적인 물음은 너무 정치적인 논제이므로 무척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
  • com 2003.04.28 15:12 (*.190.147.154)
    합니다만 拙著 『화성I, II(音樂世界 출판)』에 저의 의견을 밝힌 바 있는데 여기서 이것을 소상하게 말씀드리는 것는 좀 적절치 않다고 생각 합니다.
  • seneka 2003.04.30 06:33 (*.226.245.221)
    기회가 닿으면 구입해서 연구해 보겠습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893 [re] 바하와 헨델, 바로크 - 약간의 딴지... ^^; 2 신동훈=eveNam 2003.09.01 8333
892 총평(디게 잼있어요) 3 B612 2003.08.31 8063
891 지극히 개인적인. 9 B612 2003.08.31 9451
890 음악의 호불호에도 객관적 보편타당성이 존재하는가? 1 gmland 2003.08.29 7790
889 한국적인 것. 30 B612 2003.08.29 10308
888 [re] 조선의 힘 15 2003.08.29 10230
887 음악에서의 호불호 6 2003.08.29 10513
886 . 37 . 2003.08.27 8720
885 무척 혼란스럽습니다. 자중들 하십시오 !!! 1 gmland 2003.08.31 8697
884 [re] 음악이 살아야 민족이 산다.(펌) 6 아롱이 2003.08.29 8008
883 . 13 . 2003.08.28 9505
882 [re] 음악이 살아야 민족이 산다.(펌) 28 B612 2003.08.29 7817
881 [re] 음악이 살아야 민족이 산다.(펌) 13 B612 2003.08.28 8647
880 [re] 음악이 살아야 민족이 산다.(펌) 10 B612 2003.08.28 10886
879 Agustín Barrios Mangore:The Folkloric, Imitative, and the Religious Influence Behind His Compositions by Johnna Jeong 2 고정석 2003.08.14 12751
878 [re] ★★★ 조국을 사랑한 바리오스 망고레 ( 글 & 번역 gmland ) 완결판 ★★★ 2 고정석 2003.08.29 12769
877 [re] ★★★ 조국을 사랑한 바리오스 망고레 ( 글 & 번역 gmland ) 완결판 ★★★ 2 2003.09.16 8368
876 기타-화성학이란 무엇인가? - 예제를 통한 코드의 이해 (2) 8 file gmland 2003.07.27 13797
875 [re] 코드진행님 질문과 답변 2 gmland 2003.07.29 8137
874 [re] 피날리 가진 분을 위한 피날리 악보 - 별첨 file gmland 2003.07.27 7714
873 이곡 제목 뭔지 아시는분? 7 차차 2003.07.24 8003
872 Naxos 기타 컬렉션 中 명반은??? 11 세곱이야 2003.07.24 11130
871 기타-화성학이란 무엇인가? - 예제를 통한 코드의 이해 (1) file gmland 2003.07.24 18420
870 또 질문 있습니다...^0^ 33 file 아랑 2003.07.20 9572
869 페르시안마켓에 대해서.. 2 케텔비 2003.07.19 12793
868 루이스 밀란의 파반느요.. 3 루이스 2003.07.19 7684
867 [re] 루이스 밀란의 파반느요.. 4 루이스 2003.07.19 7434
866 Guitar의 정의 - The Guitar 5 일랴나 2003.07.18 9921
865 [re] Guitar의 정의 - 번역 19 gmland 2003.07.18 7676
864 [펌] 피아졸라에 관한 글 3 삐아솔라 2003.07.16 9554
863 멋있게 해석좀 해주세요.. 94 아랑 2003.07.15 10885
862 [re] 2001년 9월 1일자 외국어대 영자신문중에.... 5 seneka 2003.07.18 8419
861 [re] 채소님, 음악에 대한 인용구 번역입니다. 2 gmland 2003.07.16 9307
860 Music Quotes.. 채소 2003.07.15 19756
859 퐁세의 발레토 5 iBach 2003.07.01 8590
858 바루에꼬 마스터클래스 실황녹음(BWV996) 4 iBach 2003.06.29 9744
857 장화음과 단화음의 비밀 28 file Bluejay 2003.06.29 17164
856 [re] 7화음의 이름 2 file gmland 2003.06.29 9876
855 기타와 가장 잘 어울리는 악기는? 12 천지대야망 2003.06.27 11268
854 기타 하모닉스에 관한 물리학적 접근 2 익제 2003.06.23 8166
853 트레몰로. 2 2003.06.23 8164
852 [re] 트레몰로. 5 기타 이상자 2003.07.16 8907
851 바루에꼬 마스터클래스 실황녹음(아랑훼즈협주곡) 5 iBach 2003.06.21 8151
850 바루에꼬 마스터클래스 참관기 13 iBach 2003.06.21 8180
849 야마시타 11 천지대야망 2003.06.20 9590
848 현대음악이란 이런걸 말하는게 아닐까요? 14 2003.06.19 8971
847 음악도 분명히 현재의 모습을 반영하는 곡들이 지금가득합니다. 9 cool 2003.06.23 6714
846 칼카시 토론을 하면서....... 14 gmland 2003.06.18 7413
845 정규 소품은 연습곡이 되지 말아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7 gmland 2003.06.17 7468
844 토론실에 있는, 저작권에 대한 글들에 관하여 10 gmland 2003.06.14 8311
843 음악의 예술성과 과학성, 음악과 음학 10 gmland 2003.06.11 10573
842 코드... 2 얼떨결에지나가는넘 2003.06.10 10777
841 마누엘 바루에꼬 마스터클래스(前記) 8 iBach 2003.06.10 8314
840 ★ Krystian Zimerman 마스터 클래스 후기 ★ 28 으니 2003.06.09 10204
839 카르카시 교본에 대하여....제 생각에는...^^;; 6 망고레 2003.06.07 9598
838 제가 야마시타를 좋아하는 이유는,,,, 5 seneka 2003.06.06 7937
837 카르카시교본비판에 관하여3 4 기타방랑자 2003.06.04 7396
836 카르카시교본비판에 관하여2 6 기타방랑자 2003.06.04 7839
835 제가 생각하는 카르카시. 12 file 아랑 2003.06.04 8669
834 [re] '뺑뺑이' 얘기 나온 김에..... 18 file 아랑 2003.06.04 8124
833 카르카시교본비판에 관하여 6 기타방랑자 2003.06.03 8367
832 이것보쇼... 3 기타새디스트 2003.06.04 9265
831 고수님들이 음악을 들을때요.. 8 she 2003.05.31 7406
830 [re] 고수님들이 음악을 들을때요.. 1 cool 2003.05.31 7605
829 [re] 고수님들이 음악을 들을때요.. 1 고수아님 2003.05.31 7265
828 [re] 고수님들이 음악을 들을때요.. 12 고수(?)임 2003.05.31 8203
827 [카르카시비판]수많은 악플과 비판에 맞아죽기를 고대하며... 35 기타리새디스트 2003.05.29 11960
826 고정도법과 이동도법 - 음명과 계명 7 gmland 2003.05.28 15229
825 아람브라, 화성진행 및 프레이징 (3) - 총론 끝 gmland 2003.05.26 8657
824 아람브라, 화성진행 및 프레이즈 분석과 프레이징 (2) 10 gmland 2003.05.23 8168
823 [re] 질문입니다.. 46 seneka 2003.05.27 8514
822 아람브라, 화성진행 및 프레이즈 분석과 프레이징 (1) 10 file gmland 2003.05.21 11023
821 좋은 자료를 올리셨네요^^감사 1 narsis 2003.05.24 7799
820 프레이즈가 뭐지요? 10 바실리스크 2003.05.15 10015
819 [re]프레이징을 어떤 수단으로써 어떻게 처리하나? (2) - she님의 질문에 대한 답글. 7 gmland 2003.05.19 8250
818 [re] 프레이즈는 이 것입니다. (1) 5 gmland 2003.05.16 9621
817 베토벤시대에 일반서민은 베토벤 만나기 힘들었다. 3 2003.05.13 8013
816 요즘 누가 세고비아 듣느냐구요?? ㅠ_ㅠ 10 아랑 2003.05.14 16188
815 [질문] 난해한 현대음악을 어떻게 들어야 할까요? 13 익명 2003.05.12 7019
814 [re] [질문] 난해한 현대음악을 어떻게 들어야 할까요? 2 아랑 2003.05.13 7353
813 gmland 님께... 13 아랑 2003.05.13 8842
812 지금 재미없는 현대음악은 영원히 재미없을것이다. 8 2003.05.12 7889
811 [re] 화성학은 바하요, 바하는 화성학일 겁니다. 22 gmland 2003.05.13 10015
810 [re] 맞아요. 지금 재미없으면 영원히 재미없을 확률이 높지요. 2 gmland 2003.05.13 7235
809 유구음계와 조선 전통음계의 비교 - 나운영 선생의 이론 소개 file gmland 2003.05.07 12930
808 . 정천식 2003.04.28 9077
807 . gmland 2003.04.30 8465
806 고대 그리스의 테트라코드와 음계... 2 신동훈 2003.04.28 9820
805 고대지명과 음계에 관한 단상... 7 신동훈 2003.04.22 13894
804 아! 『기타 화성학』1 10 com 2003.04.26 9845
» 제생각엔... 8 seneka 2003.04.28 6848
802 [re] 아! 『기타 화성학』1 9 09 2003.04.26 7733
801 방랑화음 Wandering chords file gmland 2003.04.24 9303
800 연주와 나이 7 niceplace 2003.04.23 8229
799 [re] 연주와 나이... 어려운 문제네요? 1 gmland 2003.04.23 8434
798 [re] 연주와 나이... 2003.04.24 7094
797 고대지명과 음계에 관한 단상... 4 신동훈 2003.04.22 9447
796 POP 음악의 장르와 대중음악 略史 6 gmland 2003.04.15 8803
795 우리가 [크다] 라고 말하는 것들 !! 15 com 2003.04.11 8545
794 바로크적인해석이란어떤것인가 궁금하네요. 3 hesed 2003.04.11 8079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Next ›
/ 1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