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46.8.213) 조회 수 7507 댓글 13
바루에코의 터치는 진중한 느낌이 든다. 음색은 따뜻하다. 눈치없는 음악잡지로부터 그의 경쟁자라고 불려지는 러셀이 청아하지만 차가운 음색으로 느껴지는 것과는 대척점에 서 있는듯 하다.

그는 EMI에서 열 여섯장의 음반을 내었다. 이 중 내가 특별히 애착을 갖고 있는 음반은 CANTOS Y DANZAS , J. S. BACH SONATAS  그리고 가장 최근에 나온  NYLON & STEEL 이다. 솔직히 고백하건대, 열여섯장의 음반을 모두 들어볼 수 있었던 것은 아니다. 그리고 열여섯장의 음반을 모두 산 것도 아니다. 그를 열렬히 좋아한다고 하면서도 모든 음반을 구입하지 않았던 것은 아까워서.. 였다. 무엇인가 남겨두고 싶은 느낌인 것이다. 바루에코는 아직 건재하고 앞으로도 많은 레코딩을 하겠지만, 평생 조금씩 조금씩 아껴두고 듣고 싶은 기타리스트가 바로 바루에코인 것이다. 나는 러셀도 좋아하지만 러셀의 음반은 보일 때마다 사기 때문에 이런 애틋한 감정은 없다. 적어도 내 마음속에서는 러셀보다 바루에코가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가보다.

바루에코는 이미 몇번의 내한연주를 하였다. 나는 2001년 한전아츠풀센터에서 그의 연주를 처음 들었는데, 그 때 첫곡은 바흐 샤콘느였다. 샤콘느는 애수띤 감정이 묻어나는 곡으로 알려져있지만, 내게 샤콘느는 슬픈 곡이 아니다. 그것은 장중하고 슬프다기보다는 오히려 모든 감정의 극한에 서 있는 곡이다. 샤콘느를 연주할 때에는 감정을 길게 잡아뺄 것이 아니라 인간적인 모든 감정을 극한까지 몰아가 초극한 단 하나의 의지를 보여주어야 한다. 감정 그 자체가 아니라, 감정의 궤적과 도달점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글쎄.. 당시 그의 샤콘느가 그런 면에서 내가 생각하는 완벽한 연주를 들려주었는지는 잘 모르겠다. 하지만, 굉장히 감정이 절제되어 있고 일부러 딱딱한 음색으로 연주하고 있다는 것은 알 수가 있었다. 그것은 원곡이 굉장히 밝은 느낌을 주는 류트조곡 3번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비도비치의 연주, 잘빠진 재규어를 타고 질주하는 그 느낌과는 너무 다른 것이었다. (비도비치에 관한 이것은 으랏차차가 언젠가 비도비치의 연주가 페라리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리는 느낌이라고 표현한 이후 드는 생각이다, 아마 나는 재규어를 타보지 못해서 그 자동차가 가진 엄청난 힘보다는 미려한 외관이 더욱 강하게 남아있나보다)

지난 9월 8일에 있었던 연주는, 그러한 바루에코의 진중함 가운데서 따뜻함과 인간미가 더욱 강조된 연주였다. 그는 테크닉으로부터 자유롭고 편안했다. 스칼라티의 곡을 연주하면서는 밝은 음색을 구사했고, 바하를 연주하면서는 예의 무겁고 진중한 터치를 보여주었다. 로드리고의 "마누엘 데 파야에 대한 경의"에서는 악상의 균형을 놀랄만큼 아름답게 유지해주었으며 피아졸라의 다섯개 소품은 한 음 한 음의 여운을 살려 탱고적인 리듬에서 줄 수 있는 감정을 아낌없이 보여주었다.

첫 앵콜곡은 Odeon이었다. 그의 최근 레코딩 "나일론&스틸"의 첫곡이다. 음악당.. 이란 뜻으로 알고 있는데, 앨범에서만큼 화려한 연주는 아니었지만 흥겨웠다.

두번째 앵콜곡은 Piazzolla의 Invierno Porteno였는데, 이것은 작년 연주회 때에도 연주한 것으로 알고 있다. 나는 이 곡을 가을이 시작될 즈음에 많이 들었다. 오르페오에서 나온 피아졸라와 차이콥스키 커플 음반을 구했던 것이다. 애수띤 반도네온 소리와 그 곡의 심상 전개를 따라가다보면, 마치 모닥불을 지펴 그 연기를 따라 까만 하늘에 박힌 한 점 별로 닿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이것은 아브뢰 형제가 편곡한 버젼으로 기타연주가 있으나 바루에코는 아마 자신의 편곡으로 연주하는 것 같았다. 기타 한 대로 원곡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약간 변형해준 멜로디가 언뜻언뜻 귀에 들어왔으나 오히려 그것이 훨씬 더 원곡에 가까웠다. 채플린이 어느 시골 마을을 지나다가 채플린 흉내내기 대회에 참가했는데 3위밖에 못했다고 하더니, 변형을 통해 오히려 더욱 원곡의 느낌을 잘 살린 편곡의 묘미를 보여주었다.

그는 실제로도 따뜻한 감성의 소유자로 잘 알려져있다. 일설에는 스스로 천재이기 때문에 잘 가르치지 못하는 부류의 선생님이라고 하지만, 제자들에게도 따뜻하기 그지없다고 한다. 공연후 싸인회 때 뒤로 길게 늘어선 줄을 뻔히 알면서도 이름을 써달라는 부탁의 쪽지를 내밀었을 때, 그는 사람좋고 여유로운 웃음으로 응대해주었다.

바루에코를 알게 된 것은 내게는 무척 고마운 일이다. 바루에코를 통해 기타 음악을 사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지난 9월 8일과 같은 아름다운 밤에 마음껏 빠져들 수 있었다. 예전 연주때의 나와 지금의 나는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지만.. 바루에코는 여전히 멋진 연주자이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9월 8일 프로그램..

알레산드로 스카를라티 / 소나타 E 장조 작품 K.380 , 소나타 E장조 작품 K.474,
알레산드로 스카를라티 / 소나타 b단조 K.27
요한 크리스찬 바하 / 소나타 C장조 BWV.1005
호아킨 로드리고 / "마누엘 데 파야에 대한 경의"
아스토르 피아졸라 / 다섯 개의 소품
앵콜곡 : Nazareth / Odeon

         Piazzolla / Invierno Porteno


- 제 그날 일기에서 조금 고쳐서 올림다.. 너무 긴데.. 그래도.. --a
역시 좋아하는 예술가의 연주회에서 감동이 너무 심하면..
글이 신파조가 되는거 같아서 몇군데 고쳤음다..
그래도 좀 그렇져?
항상 제 후기는.. 제가 기타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지 못한 관계로
저의 감수성과 생각이 결합된 비평도 리뷰도 아닌
"고등학생용감상후기"가 됩니다.
사료적 가치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그냥 기록차원에서 남기는거구여,
기타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과 이해를 갖추신 분들이
좋은 후기를 많이많이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 '13'
  • 유누 2002.09.28 01:35 (*.205.164.112)
    이글을 보니 바루에코연주를못본게 뼈저리게 후회가 되네요..글에서도 따뜻함이 느껴지는데요?
  • 지압 2002.09.28 13:57 (*.141.37.82)
    애정이 듬뿍 담겨있는 글입니다. 바루에코는 행복하겠어요..이런 좋은 팬이 있어서..
  • 2002.09.28 17:36 (*.80.8.78)
    후기 맛있네여....연주가고싶었던 칭구분들에게 도움이 많이되겠군요...연주가본 저도 글이 재미있네요.
  • 작은곰 2002.10.04 21:18 (*.201.196.186)
    평생 조금씩 아껴두고 싶다는 대목에선 「밑줄 긋는 남자」의 콩스탕스를 보는 듯 했어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하나만 2002.10.06 07:19 (*.49.0.221)
    아브뢰 형제의 편곡이 아니라 아사드의 편곡임다...
  • 으니 2002.10.06 23:23 (*.33.105.201)
    네.. 역시 저의 순간적 착각이군여.. 아사드.. 네여, 그쳐? 저번 피에스타 때 박종호님 연주 하신거^^ "하나만"님 감샤~*
  • 신동훈 2002.10.08 09:31 (*.76.138.61)
    저두 바루에꼬의 편곡으로 생각했었는데...^^; 세르지오 아싸드의 편곡이더군여
  • 작은곰 2002.10.08 11:19 (*.104.204.26)
    엇? 동훈님..그날 바루에꼬가 연주한 건,동훈님이 처음 생각하신대로 바루에꼬 편곡 맞아요..^^
  • 신동훈 2002.10.08 11:38 (*.76.138.61)
    실은... 어제 우연히 확인했어요 ㅡㅡ;
  • 작은곰 2002.10.08 13:39 (*.201.196.186)
    아~그럼..조금 달랐다고 느낀 건 에드립이었나부다..^^a
  • 작은곰 2002.10.08 13:41 (*.201.196.186)
    근데..어제 확인하셨다면 실황녹음이 존재한단 야그??
  • 신동훈 2002.10.08 14:25 (*.76.138.61)
    피아졸라 "사계"란 앨범에서 이삭이 연주한게 그거더라구여... 속지에 세르지오의 편곡이라구 되있구여 ^^
  • 작은곰 2002.10.08 15:09 (*.201.196.186)
    아~그랬군요..듣기 좋던데...동훈님 감사^^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856 [re] 7화음의 이름 2 file gmland 2003.06.29 9651
855 기타와 가장 잘 어울리는 악기는? 12 천지대야망 2003.06.27 11013
854 기타 하모닉스에 관한 물리학적 접근 2 익제 2003.06.23 8040
853 트레몰로. 2 2003.06.23 7938
852 [re] 트레몰로. 5 기타 이상자 2003.07.16 8698
851 바루에꼬 마스터클래스 실황녹음(아랑훼즈협주곡) 5 iBach 2003.06.21 7978
850 바루에꼬 마스터클래스 참관기 13 iBach 2003.06.21 7995
849 야마시타 11 천지대야망 2003.06.20 9193
848 현대음악이란 이런걸 말하는게 아닐까요? 14 2003.06.19 8781
847 음악도 분명히 현재의 모습을 반영하는 곡들이 지금가득합니다. 9 cool 2003.06.23 6551
846 칼카시 토론을 하면서....... 14 gmland 2003.06.18 7220
845 정규 소품은 연습곡이 되지 말아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7 gmland 2003.06.17 7345
844 토론실에 있는, 저작권에 대한 글들에 관하여 10 gmland 2003.06.14 8115
843 음악의 예술성과 과학성, 음악과 음학 10 gmland 2003.06.11 10244
842 코드... 2 얼떨결에지나가는넘 2003.06.10 10483
841 마누엘 바루에꼬 마스터클래스(前記) 8 iBach 2003.06.10 8121
840 ★ Krystian Zimerman 마스터 클래스 후기 ★ 28 으니 2003.06.09 9898
839 카르카시 교본에 대하여....제 생각에는...^^;; 6 망고레 2003.06.07 9395
838 제가 야마시타를 좋아하는 이유는,,,, 5 seneka 2003.06.06 7495
837 카르카시교본비판에 관하여3 4 기타방랑자 2003.06.04 7284
836 카르카시교본비판에 관하여2 6 기타방랑자 2003.06.04 7728
835 제가 생각하는 카르카시. 12 file 아랑 2003.06.04 8543
834 [re] '뺑뺑이' 얘기 나온 김에..... 18 file 아랑 2003.06.04 7904
833 카르카시교본비판에 관하여 6 기타방랑자 2003.06.03 8178
832 이것보쇼... 3 기타새디스트 2003.06.04 8800
831 고수님들이 음악을 들을때요.. 8 she 2003.05.31 7226
830 [re] 고수님들이 음악을 들을때요.. 1 cool 2003.05.31 7454
829 [re] 고수님들이 음악을 들을때요.. 1 고수아님 2003.05.31 7163
828 [re] 고수님들이 음악을 들을때요.. 12 고수(?)임 2003.05.31 7881
827 [카르카시비판]수많은 악플과 비판에 맞아죽기를 고대하며... 35 기타리새디스트 2003.05.29 11774
826 고정도법과 이동도법 - 음명과 계명 7 gmland 2003.05.28 14621
825 아람브라, 화성진행 및 프레이징 (3) - 총론 끝 gmland 2003.05.26 8544
824 아람브라, 화성진행 및 프레이즈 분석과 프레이징 (2) 10 gmland 2003.05.23 8002
823 [re] 질문입니다.. 46 seneka 2003.05.27 8301
822 아람브라, 화성진행 및 프레이즈 분석과 프레이징 (1) 10 file gmland 2003.05.21 10894
821 좋은 자료를 올리셨네요^^감사 1 narsis 2003.05.24 7680
820 프레이즈가 뭐지요? 10 바실리스크 2003.05.15 9839
819 [re]프레이징을 어떤 수단으로써 어떻게 처리하나? (2) - she님의 질문에 대한 답글. 7 gmland 2003.05.19 7977
818 [re] 프레이즈는 이 것입니다. (1) 5 gmland 2003.05.16 8998
817 베토벤시대에 일반서민은 베토벤 만나기 힘들었다. 3 2003.05.13 7752
816 요즘 누가 세고비아 듣느냐구요?? ㅠ_ㅠ 10 아랑 2003.05.14 16058
815 [질문] 난해한 현대음악을 어떻게 들어야 할까요? 13 익명 2003.05.12 6862
814 [re] [질문] 난해한 현대음악을 어떻게 들어야 할까요? 2 아랑 2003.05.13 7191
813 gmland 님께... 13 아랑 2003.05.13 8665
812 지금 재미없는 현대음악은 영원히 재미없을것이다. 8 2003.05.12 7699
811 [re] 화성학은 바하요, 바하는 화성학일 겁니다. 22 gmland 2003.05.13 9778
810 [re] 맞아요. 지금 재미없으면 영원히 재미없을 확률이 높지요. 2 gmland 2003.05.13 7096
809 유구음계와 조선 전통음계의 비교 - 나운영 선생의 이론 소개 file gmland 2003.05.07 12696
808 . 정천식 2003.04.28 8949
807 . gmland 2003.04.30 8224
806 고대 그리스의 테트라코드와 음계... 2 신동훈 2003.04.28 9700
805 고대지명과 음계에 관한 단상... 7 신동훈 2003.04.22 13650
804 아! 『기타 화성학』1 10 com 2003.04.26 9663
803 제생각엔... 8 seneka 2003.04.28 6653
802 [re] 아! 『기타 화성학』1 9 09 2003.04.26 7625
801 방랑화음 Wandering chords file gmland 2003.04.24 9018
800 연주와 나이 7 niceplace 2003.04.23 7906
799 [re] 연주와 나이... 어려운 문제네요? 1 gmland 2003.04.23 8077
798 [re] 연주와 나이... 2003.04.24 6953
797 고대지명과 음계에 관한 단상... 4 신동훈 2003.04.22 9212
796 POP 음악의 장르와 대중음악 略史 6 gmland 2003.04.15 8643
795 우리가 [크다] 라고 말하는 것들 !! 15 com 2003.04.11 8399
794 바로크적인해석이란어떤것인가 궁금하네요. 3 hesed 2003.04.11 7839
793 Dm 관계조 Scale 연습과 Chaconne (4) 1 file gmland 2003.04.10 11611
792 운지에 대한 내 생각은 이러합니다. gmland 2003.04.09 7585
791 [re] 운지에 대한 내 생각은 이러합니다. 24 아랑 2003.04.09 8860
790 원로 윤형근 화백의 예술 이야기. 3 아랑 2003.04.09 7987
789 4월 4일, 5일 양일간 야나첵 현악사중주단 연주회 후기 2 으니 2003.04.07 8014
788 기타와 음악요법 chobo 2003.04.05 7375
787 동경 국제콩쿨 요강 입니다. 신인근 2003.04.03 6787
786 D 단조 Scale 연습과 Chaconne (3) file gmland 2003.04.04 10565
785 D 단조 Scale 연습과 Chaconne (2) 3 file gmland 2003.04.03 10081
784 D 단조 Scale 연습과 Chaconne (1) 9 file gmland 2003.04.03 13164
783 원음과 사이음에 대하여 com 2003.03.30 9140
782 7화음 풀어쓰기 스케일 연습 - 예제 9 gmland 2003.03.27 9351
781 팻 매시니...........첨으로 그의 음반을 듣다. 19 2003.03.26 10785
780 앙헬 로메로의 샤콘느 2 orpheous 2003.03.26 7498
779 스케일 연습의 종류 - 알파님께 답글 13 gmland 2003.03.26 8729
778 질문의 의도는... 알파 2003.03.26 7129
777 [re] 3화음 풀어쓰기 스케일 연습 - 예제 gmland 2003.03.26 8113
776 연주에 있어서, 고전에 대한 새로운 해석 4 gmland 2003.03.25 7288
775 바람직한 연주자가 되려면 8 gmland 2003.03.24 8404
774 부탁 한가지 1 알파 2003.03.26 7836
773 Imagine 7 gmland 2003.03.24 7514
772 어떤분들에겐 클래식음악하는분들이 어떻게 보일까? 5 2003.03.19 7504
771 [re] 어떤분들에겐 클래식음악하는분들이 어떻게 보일까? 7 지나다가 2003.03.21 6702
770 비발디를 듣다...! 2 차차 2002.10.30 7724
769 [re] 비발디를 듣다...! (차차님 보세요 ^^) 3 신동훈 2002.11.02 11102
768 파크닝 재발견... 11 차차 2002.10.30 8311
767 새솔님께 질문! (연주에서 방향성에 대하여.) 차차 2002.10.29 7041
766 [re] 새솔님께 질문!(답변입니다.) 11 file 새솔 2002.10.29 9116
765 윌리엄 크리스티의 베를린필 데뷔연주! 1 고충진 2002.10.24 7354
764 플라멩코 이야기6 김영성 2002.10.24 9516
763 플라멩코 이야기 5 1 김영성 2002.10.23 7501
762 작품번호에 관하여..(초보분들을위해서) 3 컨추리 2002.10.21 9162
761 빌라로보스의 초로에 대해서 알려주세여... 2 알수없는 2002.10.13 13303
760 샤콘느에 대하여... (배인경) : 출처 http://iklavier.pe.kr/ 6 고정석 2002.10.09 8728
» 뒤늦은 연주회 후기 - 바루에코 2002/9/8 13 으니 2002.09.27 7507
758 [re] 호기심 killed 으니 - 바루에코의 겨울 연주는 누구의 편곡? 2 으니 2002.10.09 7202
757 피아졸라 겨울은 예상대로 바루에코 자신의 편곡이라고 합니다 1 으니 2002.10.11 8954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Next ›
/ 1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