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2010.02.28 12:32

기타의 음량

(*.130.110.177) 조회 수 13383 댓글 6
이 글은 이제까지 제가 쭈욱 말씀드려 왔던 "음정"에 대한 글이 아니라
"음량"이나 "음색"에 관한 것입니다.
너무나 당연한 말이이서 하나 마나한 말이지만
기타의 음량에 대해 혹시나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을 위해 올립니다.

------------------

기타 제작가나 연주가들에게 있어서 가장 큰 관심은 아마도 음량일 것입니다.
음량이 작다는 것이 기타의 가장 큰 약점이기 때문이지요.

음량이 큰 기타와 음량이 작은 기타는 분명히 구분되고
그에 따라 가격차도 매우 크게 나고 있습니다.
기타에 대한 평을 들어 봐도 "음량이 크다 또는 작다"라는 평을 가장 흔하게 듣습니다.

그래서 기타의 음량을 결정하는 요인들에 대해서 살펴 봅니다.  

-------------
음은 눈으로 진동을 보는 것이 아니라,
공기의 진동이 귀의 고막을 때려서 우리의 뇌가 인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공기 진동의 크기가 기타의 음량을 결정합니다.

그러한 진동의 크기는 결국 에너지의 크기가 되겠지요.
전자장비의 도움을 받지 않는(어쿠스틱) 클래식기타에 진동에너지를 주는 것은 오직 사람의 손가락입니다.
사람 손가락의 탄현에너지가 기타줄의 진동에너지로 전달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가 100% 모두 공기의 진동에너지로 전환된다면 가장 큰 음량을 얻는 것입니다.

그래서 음량을 결정하는 것은 크게 두가지 요인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현에 얼마만큼의 에너지를 담을 수 있는가? 현의 에너지 용량이라 할 수 있지요.

조그만 그릇에는 물을 많이 담을 수 없지요. 욕심 부리다가는 넘치고 맙니다.
마찬가지로 용량이 작은 현에 억지로 에너지를 많이 담으려고 욕심부리면 넘치고 맙니다.
즉, 현의 진폭이 너무 커져서 현이 지판이나 앞판을 때려 완전 엉망이 되는 것이지요.
기타 현은 진동에너지를 담을 수 있는 용량이 정해져 있습니다. 용량이 큰 것도 있고 작은 것도 있고.

당연히 현이 무거울수록 에너지를 많이 담을 수 있습니다.
진동에너지란 결국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의 총합인데, 둘 다 질량에 따라 결정되니까요.
위치에너지 = mgh, 운동에너지 = 1/2mv2.. 둘 다 질량 m에 비례합니다.  
(탄성위치에너지 공식은 다르지만 결국 보통의 위치에너지와 같은 개념입니다)

바로 하이텐션/로우텐션 줄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하이텐션 줄은 무거운 줄이고, 로우텐션 줄은 가벼운 줄입니다.
재질이 똑같다면 하이텐션 줄은 굵은 줄이고 로우텐션 줄은 가느다란 줄이 됩니다.

<두번째> 현에 주어진 진동에너지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공기의 진동에너지로 바꿔주는가?

현에 주어진 에너지가 100% 공기 진동으로 바뀌지 않는다는 말은 결국 손실부분이 있다는 말입니다.
에너지는 보존됩니다. 악기라 해서, 음악이라 해서 예외가 될 수는 없지요.

현에 주어진 에너지 = 공기 진동으로 전환되는 부분 + 손실되어 사라지는 부분

너무나 간단한 공식이지요?
혹자들은 울림통의 설계에 따라 음이 "증폭"된다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엄밀하게 말해서 틀린 말입니다.
에너지는 결코 증폭될 수 없습니다. (전기에너지를 가해서 증폭하는 앰프 이야기가 아니니까요)
기타 앞판이나 울림통은 에너지를 증폭하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현의 진동에너지를 공기의 진동에너지로 바꿔주는 효율을 높이거나,
또는 손실되어 사라지는 부분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할 뿐입니다.

---------
첫째의 요인은 기타제작가가 아니라 현을 제작하는 업체에서 연구 개발해야하는 과제가 되겠고,
두번째 요인이 바로 기타제작가들이 심혈을 기울여 노력하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진동에너지가 손실되어 사라지는 부분에 대해 알아봅시다.
진동이 소리로 바뀌지 않고 손실된다는 것은 결국 물체 속 분자들 간의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열로 바뀌어 퍼져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게 퍼져버린 에너지는 우리 귀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우선 기타 줄 자체의 발열로 에너지가 손실됩니다.
발열이라고 해서 손대면 뜨거운 그런 정도는 아닙니다. ^^
그리고 나무판들도 진동하면서 발열을 일으키겠지요?
그리고 사람이 기타를 안고 치니까 사람 몸 속에서도 손실되고, 결국 방바닥을 거쳐 지구로도 전달될 겁니다.
청각장애인이 연주회장에서 의자 팔걸이나 바닥의 진동으로 음악을 조금이나마 느낀다는 사실 모르시는 분 안 계실겁니다.

기타의 앞판은 하현주와 브릿지를 통해 현의 진동에너지를 받아들입니다.
그리곤 현의 진동수와 똑같은 진동수로 강제진동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넓은 앞판을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진동에너지를 공기의 진동으로 전환시켜 줍니다.
즉 에너지가 다른 곳으로 전부 새버리기 전에 효율적으로 소리에너지로 바꾼다는 말입니다.
앞판이나 울림통없는 막대기타는 줄만 진동하면서 열심히 공기진동을 만들지만
효율이 떨어져 미처 공기진동으로 전환시키지 못한 채 아까운 에너지를 다 흘려버리고 맙니다.
그래서 음량이 형편없이 작은 것이지요.

그리고 앞판에서 공기진동으로 전달되는 방향은 앞판의 앞쪽과 뒷쪽 모두일 겁니다.
앞쪽으로 전달되는 것은 청중의 귀로 들어가므로 좋은데,
뒷쪽으로 즉 기타를 안고 있는 연주자의 몸쪽으로 향하는 공기진동은 참 아깝습니다.  
그 진동이 연주자 몸속으로 흡수되기 전에 반사시켜주면 좋을 겁니다.
그래서 뒷판이 존재하고 결국 울림통 공간이 마련되는 것이지요.

결국 기타제작가들이 궁리에 궁리를 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이 됩니다.

1. 현의 진동을 어떻에 효율적으로 앞판으로 전달하는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 하현주와 브릿지 설계겠지요.
하현주의 재질, 소뼈냐, 맘모스뼈냐, 황동이냐, 그리고 두께 등의 형상,
그리고 하현주에서 줄매는 곳으로 떨어지는 각도 역시 하현주를 눌러주는 힘을 결정하므로 중요합니다.
또한 상현주와 넥을 통해서도 진동이 전해지므로 그것들의 설계도 중요하겠지요.

2. 에너지를 전달받은 앞판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진동하는가, 또는 공기진동으로 바꾸어 주는가?
앞판이 너무 두꺼우면 공기진동으로 바꾸는 것보다는 자신의 내부 발열로 손실되는 부분만 커져 버리겠지요?
그렇게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 어떤 목재를, 어떻게 건조된 목재를 써야 하는가.
그리고 보강목의 설계 등등...

3. 옆판, 뒷판 및 울림통의 설계
옆판이나 뒷판이 공기진동을 얼마나 어떻게 반사해야 하는가? 등등...


그런데 문제는...
위의 사항들은 "음량"만이 아니라 "음색"과도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무조건 음량만 크다고 좋은 기타가 되는 것은 아니기에 "명기"를 만드는 것이 그리도 어렵겠지요.

------------
음량, 음색 이외에도
6줄 음들의 발란스. 즉 어떤 줄만 소리가 유난히 크다던가 작다던가.
울프톤 문제,
현고 등과 같은 연주 편의성,
그리고 내구성 등등.. 제작가가 신경쓰는 부분은 매우 많습니다.

음정은요? 음정은 악기의 기본입니다.
아무리 소리가 좋아도 정확한 음정이 안 나오면 그건 악기가 아니라 장남감이지요.
그래서 제작가들은 현장에 따른 프렛위치를 정밀하게 계산하고 시공하며,
하현주의 위치를 현마다 조금씩 다르게 하는 등의 노력을 하는 것입니다.
(현의 굵기에 따른 말단효과 때문입니다)

기타 줄 걸었더니 넥이 휘청휘청 휘고, 앞판이 몇 센티나 부풀어 오르고,
계산도 안 하고 그저 대충대충 프렛을 박았다면 음정이랄 것도 없이 엉망입니다. 그게 악기입니까?
요즘 장남감 기타도 그리 만들지는 않습니다.
  
Comment '6'
  • 삭제... 2010.02.28 12:54 (*.130.154.167)
    피가되고 살이되는 좋은 글입니다...^^
    제겐 오히려 골격이 되는 글이군요...^^
  • 콩쥐 2010.02.28 12:55 (*.161.14.21)
    좋은글 이해하기 쉽게 써주셨네여....
    정말 연구할것이 가득하군요...마셔도 마셔도 마르지 않는 샘 처럼.
  • ^^ 2010.02.28 13:09 (*.237.24.241)
    이건 글 읽으니 쏙쏙 들어오네요......
  • 서민석기타 2010.02.28 13:51 (*.114.94.58)
    서민석 중고기타를 썼던적이 있는데요 앞판이 딱보아도 울룩불룩하게 부풀어져 있더라구요.
    제작가와 전 주인에게 물어보았더니 앞판이 얇게 제작되어져 그런거니 당연한거다라 하더라구요.
    그렇게 앞판이 부풀어서 하현주와 브릿지가 헤드를 향해서 가고 있었고 버징까지 생겼는데도 말이죠.
    하현주 아래에 종이도 끼워 넣었더라구요.
    앞판을 얇게 제작하면 부풀어져 오르는게 당연한거고 말이죠.
  • 솜사탕 2010.03.12 18:12 (*.146.249.160)
    보통 웬만해선 음색이 좋다 라고 생각되는 악기는 음량이 비교적 커요
    공간과 딱 어떻게 우연히 일치되어서 특정음만 큰게 아니라면..
    음색이 좋은악기가 음량도 커요~
    전달성 때문인가봐요 ..
  • 울림 2010.03.13 02:58 (*.14.35.97)
    기타자체의 잠재적인 음량이나 음색과 더불어.좋은기타소리에 있어서 빼 놓을 수 없는 조건이 있다면,바로, 연주자가, 그 기타의 잠재성을 충분히 우러낼수 있을 만한 기량을 갖추고 있는냐는점도 생각 해 볼 만한 점인것 같습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521 Andres Marin 모델 기타 26 최동수 2011.11.13 13537
1520 넥, 지판가공.. 제작자님들 조언 구합니다... 7 김성일 2011.11.04 13090
1519 드디어 기타를 바꾸었읍니다 (베르나베 기타...) 9 김브림 2011.10.31 17282
1518 댓글 퍼왔어요 2 file 언니 2011.09.18 10320
1517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2 6 리브라 2011.10.25 15613
1516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1 리브라 2011.10.25 22691
1515 바리오스 망고레의 기타 7 file 2011.10.24 15374
1514 Agustin Barrios' original guitar (1914) 7 고정석 2011.10.25 13214
1513 기타 제작.. 3 가람 2011.10.24 14938
1512 GFA 2011 Luthier's Showcase 2 jfs 2011.07.17 15184
1511 시거 박스 기타(Cigar Box Guitars) 7 고정석 2011.07.13 16625
1510 헐거워진 프렛 14 file 리브라 2011.06.18 14745
1509 그것을알고싶다! 하카란다(최종판) 22 file 조국건 2011.05.23 22665
1508 클래식기타 에 사용할 온습도계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4 케이스삽니다 2011.05.19 13790
1507 하카란다 꽃 6 file 조국건 2011.05.15 16553
1506 [re] 하카란다 꽃의 근접사진 디테일 5 file 조국건 2011.05.18 12349
1505 [re] 하카란다 꽃 file 파라디소 2011.05.17 10097
1504 2홀 슈퍼칩 3 file 리브라 2011.05.12 13977
1503 tornavoz 이용으로 음색의 변화동영상 17 쥐언니 2011.04.28 11919
1502 황칠 도료 제품 등장 2 보리 2011.04.03 15120
1501 Anders Miolin이 연주하는 The 13-string Chiavi-Miolin Guitar 5 고정석 2011.02.18 13736
1500 Fan Frets Guitar 8 file 고정석 2011.02.17 15488
1499 도미니크 필드 인터뷰 7 idf 2011.02.06 13553
1498 기타 제작용 목재와 대체목에 대해 잘 설명해 놓은 글이 있어서 링크해봅니다. 1 hesed 2011.01.31 15106
1497 포크기타 반음계 2 바람들이 2011.01.22 9819
1496 명기파는곳 1 쥐며느리 2010.12.14 15886
1495 스몰맨기타 모델 file 스몰 2010.12.14 16736
1494 Wood & Pearl Guitar Rosette 2 고정석 2010.12.10 12176
1493 메이플로즈 기타 만들기-1 165 최동수 2010.12.02 24440
1492 국내외 기타 레이블 모음 5 오덕구 2010.09.29 14902
1491 높은 프렛(지판에 박힌 쇠)을 구할 수 있나요? 14 highdama 2010.09.22 15451
1490 일본에 유명한 명기 클래식 기타 악기&#49406;좀 알려주세요 7 궁금이 2010.08.02 15278
1489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17 Realforce 2010.04.06 12958
1488 [re]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2 file Realforce 2010.04.23 12713
1487 12홀 브릿지는 장력이 센가요? 17 브릿지 2010.05.18 13063
1486 고수님들....새들 가공에 대해서 질문요... 14 file 몰디브 2010.05.17 14155
1485 목공기계(테이블 쏘우, 기계톱)의 위험성. 11 콩쥐 2010.03.28 16261
1484 Fret Dressing and Set-Up for Classical guitar 6 고정석 2010.03.27 10362
1483 기타 목재 문의...? 3 왔다구나 2010.03.25 13908
1482 [re] 현장 조정가능한 기타를 만들수 없나요 6 file 파크닝팬 2010.03.27 10737
1481 [re] 현장 조정가능한 기타를 만들수 없나요 37 file 쏠레아 2010.03.24 13823
1480 쏠레아님께 질문! 1 file 도치 2010.03.19 10852
1479 하현주(saddle) 미세조정 6 file 쏠레아 2010.03.15 19086
1478 싸즈(saz) 의sound hole(울림구멍) 1 file chokukkon 2010.03.11 10794
1477 Sound hole = 소리 구멍??? 11 쏠레아 2010.03.10 11508
1476 기타의 액션 3 쏠레아 2010.03.08 9851
1475 왜? 49 file 쏠레아 2010.03.07 12545
1474 존길버트와 알마기타 11 재미난기타 2010.03.01 15896
» 기타의 음량 6 쏠레아 2010.02.28 13383
1472 야마하 Grand Concert 41 모델 아시는 분 계세요? 5 ㅁㅁ 2010.02.25 10468
1471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52 file 쏠레아 2010.02.25 16129
1470 [re]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2 file 저기 2010.02.28 8438
1469 나일론현/스틸현 12 쏠레아 2010.02.22 10398
1468 하이텐션 줄/로우텐션 줄 9 쏠레아 2010.02.20 14840
1467 수리, 중고, 세팅... 1 file 콩쥐 2010.02.19 10237
1466 헤드각과 현의 장력...실험 18 삭제... 2010.02.20 10315
1465 [re] 헤드각과 현의 장력...실험 10 file 쏠레아 2010.02.22 9874
1464 경험으로 깨달은 장력의세기 26 블루고추 2010.02.19 11690
1463 기타리스트들이 애용한 기타들 12 file 고정석 2010.02.02 12657
1462 기타재료 콩쥐 2010.01.31 9247
1461 가격과 소리 69 100호유저 2010.01.03 17874
1460 그렉 스몰맨 Greg Smallman 에게 질문 있으신 분 홍콩매니아 2009.12.13 9594
1459 죤 윌리엄즈의 스몰맨공방 방문 1 파크닝팬 2009.12.13 12101
1458 미분음 기타를 구할수 있을까요? 3 현대음악 2009.12.09 8432
1457 흑단(에보니).....최동수 3 콩쥐 2009.12.08 13431
1456 명기의 비교 감상 - 라그리마 14 file 파크닝팬 2009.12.06 13044
1455 스몰맨과 죤 윌리엄스~ 25 JS 2009.11.28 12703
1454 [re] 스몰맨 격자 살모양 4 파크닝팬 2009.11.29 8950
1453 [re] 스몰맨과 죤 윌리엄스~ secret Acunetix 2009.11.29 1
1452 목공기계를 쓸때는 항상 안전하게...(퍼온글) 10 file 콩쥐 2009.11.28 12597
1451 일렉트릭 클래식 기타를 구입하려고 합니다^^ file 기타매니아 2009.11.15 8602
1450 13현 기타 5 13s 2009.11.13 7375
1449 최동수 선생님께 질문을 올립니다.... 15 STELLO 2009.10.30 7252
1448 12현기타 자세히보기 15 file 콩쥐 2009.09.30 11238
1447 고려악기에서 만든 기타라는데.. 2 file Think 2009.10.12 12020
1446 JOSE ROMANILLOS 관련 영상 13 jrg 2009.10.11 10378
1445 [re] JOSE ROMANILLOS 관련 영상 5, 6편 1 jrg 2009.10.25 7220
1444 손크기에 맞는 기타 추천부탁드려요, 4 학생 2009.10.01 8825
1443 Somervell Guitars ? 3 Collings 2009.09.29 6951
1442 스프러스 기타와 시더 기타 17 금모래 2009.09.17 19186
1441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44 쏠레아 2008.08.18 16181
1440 [re]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12 file 그레이칙 2008.08.19 8130
1439 습도. 콩쥐 2009.09.12 6983
1438 6현기타가 10현기타로... 1 콩쥐 2009.09.08 7168
1437 미겔로드리게즈의 그 소리는 어떤것이 가장 큰 요인일까요? 10 L 2009.08.29 7983
1436 8현기타에 대해 궁금합니다 14 초보 2009.07.29 7567
1435 1863 Torres Guitar played by Richard Brune 10 고정석 2009.07.11 7216
1434 한국내 제작되는 기타 한달 2만대. 콩쥐 2009.07.08 8195
1433 전통 천연도료 황칠의 특성과 이용 (퍼옴) 1 file 고정석 2009.06.27 8316
1432 황칠나무 17 file 고정석 2009.06.26 19804
1431 황칠나무 2 콩쥐 2009.06.25 7938
1430 동아리연주회곡을 정해야하는데..ㅠ.. 2 동아리회장 2009.06.25 6877
1429 하드케이스 백팩 file mauro 2009.06.15 11014
1428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4 file EchoOff 2009.06.11 9818
1427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3 file EchoOff 2009.06.11 8210
1426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2 file EchoOff 2009.06.11 8509
1425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1 8 file EchoOff 2009.06.11 10113
1424 기타 구조해석 - 현 장력에 의한 상판의 변형 4 file EchoOff 2009.06.11 10799
1423 기타 구조해석 - 진동 모드 2 1 file EchoOff 2009.06.11 10426
1422 기타 구조해석 - 진동 모드 1 1 file EchoOff 2009.06.11 11040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