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35.249.30) 조회 수 14879 댓글 9
하이텐션 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같은 제조사의 같은 grade 제품,
즉, 똑같은 재질의 제품인데 대부분 다시 하이텐션, 로우텐션 등으로 나뉩니다.
하이텐션 줄이란 물론 줄을 굵게 만든 것입니다.
같은 재질인데 줄이 굵으면 낮은 소리가 나므로
줄감개를 더 돌려서 더욱 팽팽하게 당겨야 하므로 하이텐션이 되는 것이지요.

요약하면,
당연히 음정은 똑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우텐션 줄은 가늘고 텐션이 적게 걸립니다.
반대로 하이텐션 줄은 굵고 텐션이 많이 걸리지요.

이제 탄현해 봅시다.

탄현이라는 것은 기타의 줄에 에너지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는 당연히 기타줄이 떨리는 진폭에 비례하지요.
기타줄을 많이 당겼다가 놓을수록 진폭이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따라서 음량도 커집니다.

하이텐션 줄이라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굵고 텐션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탄현동작으로 얻게 되는 진폭은 하이텐션줄이나 로우텐션줄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두 줄의 진동수도 같고(같은 음정), 진폭도 같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런데 에너지는 하이텐션 줄이 높습니다. 질량이 크니깐 그렇지요.
비록 같은 속도로 떨지만 질량이 커서 기타 앞판에 충격량을 더 많이 가합니다.
결국 공기 분자들이 떨리는 진폭이 커지고 우리 귀에 더 큰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거의 같은 진폭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 힘은 당연히 하이텐션 쪽이 더 많이 들어가지요.
에너지를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그래서 손 힘이 좋은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하이텐션 줄을 퉁깁니다.
손 힘이 약한 초등학생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무리겠지요.
텐션이 강하면 왼손 운지하는데도 힘이 더 들어가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므로 패스.

--------
요약.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더라도 줄이 떨리는 속도는 같습니다.
더 팽팽히 걸려 있으므로 빠르게 진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그러면 음정이 달라집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만들 수 있는 줄떨림의 진폭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단 하이텐션 줄의 경우 손가락에 힘은 더 들어갑니다.    

같은 속도, 같은 진폭이지만 하이텐션 줄은 질량이 커서 공기분자에게 더 큰 충격량을 가합니다.
결국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면 음량이 커집니다.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에 관한 문제는 또 다른 많은 팩터들이 작용하므로 역시 패스)


-----------
여담...

스틸현을 사용하는 포크기타의 텐션이 강한 이유.
포크기타의 표준 현장이 오히려 짧다고 들었습니다. 클래식 기타보다 10mm 정도.
같은 재질의 줄을 걸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 오히려 텐션이 덜 걸립니다. 그런데 왜 텐션이 강하지요?

스틸은 나일론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그래서 줄이 매우 가늘어져야만 같은 텐션에서 같은 음정을 내게 되지요.
그런데 줄이 너무 가늘면 탄현하기 불편해 집니다. 최소한의 굵기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틸현은 예상보다는 굵어야 하고, 따라서 그만큼 텐션을 강하게 걸어주어야만 하지요.

클래식기타에 스틸현 걸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장력을 더 많이 걸어야 하고 기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줄의 음정은 재질과는 관련이 없고 오직 줄의 선밀도에만 관계합니다. (선밀도 = 단위 길이당 질량)
(음색이 아니라 음정입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2-21 05:56)
Comment '9'
  • 콩쥐 2010.02.20 10:26 (*.161.14.21)
    음정이 프렛의 간격 그러니까 길이(거리)와 상관있는줄만 알았더니,
    진동수, 진폭하고 관련이 있는가보군요.....

    오른손으로 강하게 탄현해도
    진동수나 진폭은 변함없고 에너지만 더 커지는건가요?
    그래서 음정은 같고 음량만 커지는건가요?
  • 쏠레아 2010.02.20 10:33 (*.35.249.30)
    음정은 진폭과는 관련이 없구요, 오직 진동수만 음정에 관계합니다.
    길이가 어떻든, 크기가 어떻든, 무게가 어떻든
    어떤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만 같으면 같은 음정입니다.
    음색과 음량은 물론 다 다르지요.

    그리고 음량은 진폭과 물제의 질량과 관계합니다.
    같은 줄이라면 진폭을 크게 줄수록 음량이 커지고, (강하게 탄현함을 의미합니다)

    같은 진폭이라도 줄이 무겁다면 역시 음량이 커집니다.
    (이 경우 줄이 무거우면 텐션이 강하게 걸려 있어야 같은 음정 또는 진동수가 유지됩니다)
  • 콩쥐 2010.02.20 10:36 (*.161.14.21)
    아 ... 진폭이 아니라 진동수와 관련있군요.
    오늘 좋은거 또 하나 배웠네요....

    기타현 자체를 음량이 커지도록
    처음부터 의도해서 제작할수도 있다는 거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타현을 집에서들 직접 제조했으면 좋겟어요....
    귀가 그토록 좋은 민족인데 왜 기타현 하나 만들지 않는지....
  • 쏠레아 2010.02.20 10:54 (*.35.249.30)
    네, 그렇습니다.

    기타줄을 무겁게 만들면 됩니다.
    무겁게 만들려면 굵게 만드는 방법과 무거운 재료를 쓰는 방법 두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 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하이텐션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일론 재료 속에 무거운 쇳가루를 섞거나
    철심을 넣거나 하면 굵기는 같지만 더욱 무겁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음량이 커집니다.
    단!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텐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하니까 기타 자체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현할 때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구요.
    똑같은 힘 또는 에너지를 주면서 소리만 더 커지길 바라면 얌체겠지요?

    그렇다면... 어차피 힘이 더 들어가니깐 가벼운 줄이라도 그만큼 세게 튕기면
    소리 커지지 않느냐라는 질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줄 세게 튕겨서 진폭이 너무 커지면 소리 엉망됩니다. ^^ 버징도 일어나고.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줄을 무겁게 만들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무거운 줄을 개발하고, 기타 자체도 튼튼하게 만들면
    기타가 가지고 있는 약점, 즉 소리가 작다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레고리오 2010.02.20 11:20 (*.214.70.197)
    쏠레아님 말씀 100% 동의합니다.
    과학적 개념이 확실하시군요.
  • 강나루 2010.03.24 16:07 (*.128.67.32)
    용어 정리가 필요하내요..
    음악 기초이론에 보면요...

    음정과 음높이는 다른 것으로 설명되어 있내요..

    음정은 화성학적 개념으로서 두 음사이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distance between the heights of two sounds)

    음높이는 pitch라고 하지요...
    -------------
    다 알고 있지만, 저도 습관적으로 음높이(pitch)라고 해야 할 것을 음정이라고 하내요...
  • 쏠레아 2010.03.24 16:21 (*.255.17.118)
    시각(음고)과 시간(음정)의 차이로군요.
    맞습니다. 음정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독주나 독창의 경우는 음정만 맞으면 음악이 되지만,
    반주가 따르거나 다른 악기와 협연할 경우에는 상대적 음정과 절대적 음고가 모두 맞아야 하겠지요.
  • Skyler 2010.08.16 13:53 (*.23.238.82)
    F = ma
  • 송선비 2011.02.05 22:22 (*.160.40.17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이텐션 걸면 왼손가락이 좀 더 아퍼서 왜그런가 했었는데 이유가 있군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526 자연스런 습도유지. 6 file 2012.01.21 16800
1525 이병우씨 듀얼기타!!ㅋㅋ 2 file 은찬아빠 2012.02.07 16050
1524 Scott Tennant가 연주하는 Daniel Friederich 기타 scdj 2011.12.06 13012
1523 탄소 섬유로 만든 기타 3 cf 2011.12.02 17906
1522 FTA와 guitar 4 == 2011.11.29 12277
1521 Andres Marin 모델 기타 26 최동수 2011.11.13 13578
1520 넥, 지판가공.. 제작자님들 조언 구합니다... 7 김성일 2011.11.04 13163
1519 드디어 기타를 바꾸었읍니다 (베르나베 기타...) 9 김브림 2011.10.31 17346
1518 댓글 퍼왔어요 2 file 언니 2011.09.18 10336
1517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2 6 리브라 2011.10.25 15659
1516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1 리브라 2011.10.25 22759
1515 바리오스 망고레의 기타 7 file 2011.10.24 15393
1514 Agustin Barrios' original guitar (1914) 7 고정석 2011.10.25 13233
1513 기타 제작.. 3 가람 2011.10.24 14961
1512 GFA 2011 Luthier's Showcase 2 jfs 2011.07.17 15216
1511 시거 박스 기타(Cigar Box Guitars) 7 고정석 2011.07.13 16674
1510 헐거워진 프렛 14 file 리브라 2011.06.18 14790
1509 그것을알고싶다! 하카란다(최종판) 22 file 조국건 2011.05.23 22758
1508 클래식기타 에 사용할 온습도계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4 케이스삽니다 2011.05.19 13834
1507 하카란다 꽃 6 file 조국건 2011.05.15 16582
1506 [re] 하카란다 꽃의 근접사진 디테일 5 file 조국건 2011.05.18 12376
1505 [re] 하카란다 꽃 file 파라디소 2011.05.17 10117
1504 2홀 슈퍼칩 3 file 리브라 2011.05.12 14013
1503 tornavoz 이용으로 음색의 변화동영상 17 쥐언니 2011.04.28 11950
1502 황칠 도료 제품 등장 2 보리 2011.04.03 15145
1501 Anders Miolin이 연주하는 The 13-string Chiavi-Miolin Guitar 5 고정석 2011.02.18 13771
1500 Fan Frets Guitar 8 file 고정석 2011.02.17 15507
1499 도미니크 필드 인터뷰 7 idf 2011.02.06 13581
1498 기타 제작용 목재와 대체목에 대해 잘 설명해 놓은 글이 있어서 링크해봅니다. 1 hesed 2011.01.31 15131
1497 포크기타 반음계 2 바람들이 2011.01.22 9833
1496 명기파는곳 1 쥐며느리 2010.12.14 15934
1495 스몰맨기타 모델 file 스몰 2010.12.14 16771
1494 Wood & Pearl Guitar Rosette 2 고정석 2010.12.10 12195
1493 메이플로즈 기타 만들기-1 165 최동수 2010.12.02 24485
1492 국내외 기타 레이블 모음 5 오덕구 2010.09.29 14986
1491 높은 프렛(지판에 박힌 쇠)을 구할 수 있나요? 14 highdama 2010.09.22 15493
1490 일본에 유명한 명기 클래식 기타 악기샾좀 알려주세요 7 궁금이 2010.08.02 15299
1489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17 Realforce 2010.04.06 12974
1488 [re]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2 file Realforce 2010.04.23 12742
1487 12홀 브릿지는 장력이 센가요? 17 브릿지 2010.05.18 13129
1486 고수님들....새들 가공에 대해서 질문요... 14 file 몰디브 2010.05.17 14175
1485 목공기계(테이블 쏘우, 기계톱)의 위험성. 11 콩쥐 2010.03.28 16300
1484 Fret Dressing and Set-Up for Classical guitar 6 고정석 2010.03.27 10378
1483 기타 목재 문의...? 3 왔다구나 2010.03.25 13945
1482 [re] 현장 조정가능한 기타를 만들수 없나요 6 file 파크닝팬 2010.03.27 10751
1481 [re] 현장 조정가능한 기타를 만들수 없나요 37 file 쏠레아 2010.03.24 13888
1480 쏠레아님께 질문! 1 file 도치 2010.03.19 10910
1479 하현주(saddle) 미세조정 6 file 쏠레아 2010.03.15 19127
1478 싸즈(saz) 의sound hole(울림구멍) 1 file chokukkon 2010.03.11 10823
1477 Sound hole = 소리 구멍??? 11 쏠레아 2010.03.10 11555
1476 기타의 액션 3 쏠레아 2010.03.08 9885
1475 왜? 49 file 쏠레아 2010.03.07 12577
1474 존길버트와 알마기타 11 재미난기타 2010.03.01 15936
1473 기타의 음량 6 쏠레아 2010.02.28 13404
1472 야마하 Grand Concert 41 모델 아시는 분 계세요? 5 ㅁㅁ 2010.02.25 10513
1471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52 file 쏠레아 2010.02.25 16208
1470 [re]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2 file 저기 2010.02.28 8480
1469 나일론현/스틸현 12 쏠레아 2010.02.22 10417
» 하이텐션 줄/로우텐션 줄 9 쏠레아 2010.02.20 14879
1467 수리, 중고, 세팅... 1 file 콩쥐 2010.02.19 10257
1466 헤드각과 현의 장력...실험 18 삭제... 2010.02.20 10343
1465 [re] 헤드각과 현의 장력...실험 10 file 쏠레아 2010.02.22 9927
1464 경험으로 깨달은 장력의세기 26 블루고추 2010.02.19 11745
1463 기타리스트들이 애용한 기타들 12 file 고정석 2010.02.02 12680
1462 기타재료 콩쥐 2010.01.31 9277
1461 가격과 소리 69 100호유저 2010.01.03 17971
1460 그렉 스몰맨 Greg Smallman 에게 질문 있으신 분 홍콩매니아 2009.12.13 9630
1459 죤 윌리엄즈의 스몰맨공방 방문 1 파크닝팬 2009.12.13 12124
1458 미분음 기타를 구할수 있을까요? 3 현대음악 2009.12.09 8459
1457 흑단(에보니).....최동수 3 콩쥐 2009.12.08 13469
1456 명기의 비교 감상 - 라그리마 14 file 파크닝팬 2009.12.06 13102
1455 스몰맨과 죤 윌리엄스~ 25 JS 2009.11.28 12726
1454 [re] 스몰맨 격자 살모양 4 파크닝팬 2009.11.29 8967
1453 [re] 스몰맨과 죤 윌리엄스~ secret Acunetix 2009.11.29 1
1452 목공기계를 쓸때는 항상 안전하게...(퍼온글) 10 file 콩쥐 2009.11.28 12626
1451 일렉트릭 클래식 기타를 구입하려고 합니다^^ file 기타매니아 2009.11.15 8619
1450 13현 기타 5 13s 2009.11.13 7418
1449 최동수 선생님께 질문을 올립니다.... 15 STELLO 2009.10.30 7270
1448 12현기타 자세히보기 15 file 콩쥐 2009.09.30 11265
1447 고려악기에서 만든 기타라는데.. 2 file Think 2009.10.12 12068
1446 JOSE ROMANILLOS 관련 영상 13 jrg 2009.10.11 10423
1445 [re] JOSE ROMANILLOS 관련 영상 5, 6편 1 jrg 2009.10.25 7237
1444 손크기에 맞는 기타 추천부탁드려요, 4 학생 2009.10.01 8851
1443 Somervell Guitars ? 3 Collings 2009.09.29 6990
1442 스프러스 기타와 시더 기타 17 금모래 2009.09.17 19222
1441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44 쏠레아 2008.08.18 16247
1440 [re]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12 file 그레이칙 2008.08.19 8149
1439 습도. 콩쥐 2009.09.12 7012
1438 6현기타가 10현기타로... 1 콩쥐 2009.09.08 7203
1437 미겔로드리게즈의 그 소리는 어떤것이 가장 큰 요인일까요? 10 L 2009.08.29 8052
1436 8현기타에 대해 궁금합니다 14 초보 2009.07.29 7591
1435 1863 Torres Guitar played by Richard Brune 10 고정석 2009.07.11 7253
1434 한국내 제작되는 기타 한달 2만대. 콩쥐 2009.07.08 8216
1433 전통 천연도료 황칠의 특성과 이용 (퍼옴) 1 file 고정석 2009.06.27 8350
1432 황칠나무 17 file 고정석 2009.06.26 19841
1431 황칠나무 2 콩쥐 2009.06.25 7965
1430 동아리연주회곡을 정해야하는데..ㅠ.. 2 동아리회장 2009.06.25 6902
1429 하드케이스 백팩 file mauro 2009.06.15 11096
1428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4 file EchoOff 2009.06.11 9840
1427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3 file EchoOff 2009.06.11 8286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