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92.171.146) 조회 수 12289 댓글 7
화성연결이 독특하면서도 재밌는거 같아여...
제대로 된건지 모르겠지만, 분석을 해봤는데 막히는 부분이 좀 있네여...

첨부파일 보시고 "Not Appoved"부분을 중심으로 화성이 맞는지 확인좀 부탁합니다.
Comment '7'
  • gmland 2004.12.31 05:55 (*.126.183.224)
    화음분석에 대한 근본적인 기준설정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화음은 리듬과 분리될 수 없으며, 최소한 주박을 기준으로 해서 분석되어야 합니다.

    이 연습곡은 4/4박자이므로 주박이 4개일 것이고, 화음도 따라서 최소한 4개가 분석되어야겠지요. - 부박을 제외하더라도...

    [Not approved]라고 되어 있는 마디의 [Em7(-5)add11/Bb]이라는 코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이며, 이는 한 마디 전체를 1개의 화음으로 인식하려 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오류입니다.

    이때는 4개의 박으로 나누어서 분석해야 되는데, 제1박은 [Em7(-5)] 코드이고, 제2박~제4박은 같은 화음으로서 [Em11] 코드에서 5음과 9음이 생략된 형태입니다.
  • gmland 2004.12.31 05:55 (*.126.183.224)
    또한 [Not approved] 밑에 있는 마디의 [Esus2/B]도 잘못 분석된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Bsus4] 코드로 봐야 하며, [sus2] 접미사는 일부 재즈맨들이 사용하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코드-접미사는 아니고 다수는 [add2] 접미사 형태로 사용합니다. 단, [sus2,sus4] 접미사는 통상적으로 사용됩니다.
  • gmland 2004.12.31 05:56 (*.126.183.224)
    또한 말풍선이 있는 마디도 분석이 틀린 것 같습니다.

    제1박 : E7(b9) ; 5음 생략
    제2~3박 : Bm11(b5) ; 7음, 9음 생략 ; Bm(add4)로 볼 수 없음.
    제4박 : Dm11 ; 5음, 7음, 9음 생략 ; Dm(add4)로 볼 수 없음.

    위 분석은 정통화성학의 관점에서 본 것이며, 재즈화성학의 관점에서도 Xm(add4) 또는 Xm(add11) 코드는 일반적으로 성립되지 않는다고 봅니다. 그 이유는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이론이므로 생략합니다.

    추서 : 나머지는 검토해보지 않았으므로 주박 기준으로 쪼개서 다시 분석해보시기 바라며, 얼핏 보기에는 많은 에러가 있는 듯 합니다.
  • 제락 2004.12.31 22:42 (*.246.226.222)
    이 곡이 4/4박자이긴 하나 박 단위 보단 마디 단위의 분석이 가장 적당할거 같습니다.

    빌라로보스의 기타곡에서 흔히 나오는 기타 개방현을 페달음(pedal notes)으로..

    tonic, dominant, secondary-dominant, sub-dominant 화음과 이웃음과 페달음을 조합한 화음, 불협화음적인 패싱코드, 병렬진행의 diminished 화음들이 서로 관섭하게.. 화음을 의도적으로 구성해 만든 곡으로 보입니다.

    코드 네임 보다는 화음의 형성구조와 전체적인 화성적 흐름 따져야 할거 같습니다.


    gmland님 안녕하세요. ^^
  • 2005.01.01 03:19 (*.226.117.219)
    저음 형태로만 보셔도 지나가는 dim 이네요~
  • phrjazz 2006.02.04 17:11 (*.75.13.16)
    [2006/02/04] 저는 이렇게 분석해 보았습니다. 말 풍선이 있는 마디부터 제락님 말씀처럼 베이스 페달 포인트가 계속 사용되는 가운데 5th모션으로 연속 진행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말 풍선 있는 마디부터 음이 없는(오류) 마디 전까지나열해 보면

    E7-9 ---A7-9/E ----D7-9/E ---G7-9/E ---C7-9/E ---B7-9/E--- E7-9--- F#7-9 ---B7-9/E ---E7-9 ---A7-9/E
    [B7-9에 sus4음(E)이 사용된 것은 페달톤이기 때문에 사용한 것으로 보임]

    이렇게 보는 이유는 화성적 흐름때문입니다. 아시는 것처럼 보통 dim7코드는 연속해서는 잘 사용하지 않지만 5th모션은 즐겨 쓰이기 때문입니다
  • phrjazz 2006.02.04 18:22 (*.75.13.16)
    Em7-5/Bb에 11음을 사용하는 것과 관련해서 말씀드리면 거의 모든 m7(m7-5도 마찬가지)코드는 11음을 텐션 노트로 거리낌 없이 사용합니다 오히려 9음이 코드의 기능에 따라 사용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 C key에서 Em9(리디안 스케일을 사용시는 가능하지만) 이나 Bm7-5add9.....

    이 곡의 경우에는 다음에 오는 코드를 토닉인 Em/B로 본다면 그 앞에 놓이는 코드로서 Em7-5add11/Bb보다는Gm6add9/Bb쪽이 더 설득력이 있어 보입니다.(이경우 6와 9음 모두 텐션노트로 사용 가능합니다 엄격히 말하면 9과 13입니다만..)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42 우아미넷 야오옹 2022.02.21 1712
41 투데이모아 야오옹 2021.12.12 1290
40 병행 1,5,8도 피하는 노하우좀 알켜주세요 1 이준철 2012.02.18 10354
39 [책소개] 재즈화성의 기초지식 -- 마츠다 마사 지음 . 혀걸재.이윤 공역 7 고정석 2011.11.29 13545
38 리얼 음악이론,화성학,코드이론 등..강좌 1 키스더기타 2011.04.29 12694
37 대성당 화성분석 질문이에요...-2 7 file amabile 2010.05.06 11666
36 대성당 화성 분석 질문이에요...-1 5 file amabile 2010.05.06 12129
35 최근 코드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데.. 7 file 군바리 2009.12.20 10881
34 8도 병행에 대한 질문입니다. 10 amabile 2009.12.09 11405
33 짐노페디 1번의 코드들에 대해.. (네이버에서 펌) 1 크.. 2009.11.04 10382
32 화성학 몇가지에 대한 질문이에요... 1 amabile 2009.06.04 10377
31 sus4의 기능에 대해 궁금합니다. 6 알고시포 2005.07.11 13940
30 화성학책 소개 : 화성 Ⅰ, Ⅱ ,화성I -실습문제와모범풀이 --- 최형덕 저 (음악세계) 1 고정석 2005.06.14 14671
29 화음에 대한 질문 3 citara 2004.12.31 12105
28 배음의 이해 3 file 고정석 2005.01.01 20468
» 빌라로보스 etude no.1 화성에 관한질문 7 file 독학맨 2004.12.11 12289
26 bwv1006 가보트 화성분석 질문 있습니다. 14 file 독학맨 2004.11.22 15172
25 2ndary Dominat 7th Chords 3 고정석 2004.11.15 11075
24 최대한 기초부터 올려주시면 안될까요? Vandals 2004.11.15 10626
23 도대체 2 도대체 2004.09.28 11357
22 [화성학] 5도권(Circle of Fifth)과 관계조 고정석 2004.05.26 15983
21 Finale 강좌 ( 출처 : http://ipcp.edunet4u.net/~teacher10/ ) 6 고정석 2004.05.03 24385
20 화성학 플리즈... 5 file 궁금남 2004.05.01 12090
19 [re] 화음의 배치(코드 만들기) 10 seneka 2004.05.03 14354
18 화성학 플리즈... 1 file 궁금남 2004.05.01 11807
17 화성학 플리즈... 1 file 궁금남 2004.05.01 10641
16 화성학 플리즈... file 궁금남 2004.05.01 10194
15 화성학 플리즈... 3 file 궁금남 2004.05.01 12922
14 [화성학] - 비화성음(출처:http://www.musicanova.com) 2 고정석 2004.04.17 16129
13 코드 질문 드립니다. 18 문병준 2004.04.17 13682
12 코드 찾는 프로그램. 문병준 2004.04.17 13247
11 Java Chord Dictionary 고정석 2004.04.17 11091
10 chord scales 1 문병준 2004.04.16 11258
9 기타 코드이론의 기초 (황선생 기타교실)- 초보자를 위해 쉽게 설명 2 고정석 2004.04.14 22512
8 화성/선법을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site 3 문병준 2004.04.14 12180
7 질문이여요... 7 지얼 2004.04.13 11080
6 게시판의 개설을 축하합니다... 12 seneka 2004.04.12 10260
5 음악과 수학(2) – 피타고라스 음계와 선법 1 bluejay 2004.02.17 16482
4 [re] 음악과 수학(2) – 피타고라스 음계와 선법 file 밀롱가. 2008.08.04 12945
3 ★★★ 화음의 진행 23 file bluejay 2003.09.03 19782
2 화음 질문 21 문병준 2004.04.09 12646
1 화성학 공부를 하고 싶습니다. 11 화성느끼남 2004.04.08 16596
Board Pagination ‹ Prev 1 Next ›
/ 1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