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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itarMan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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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화성음 (Non-Chordal Tones)

비화성음(非和聲音; non-chordal tones)이란 주어진 화음 -정확히는 3화음- 에 있어서 긴장음(tension note)을 포함한 화성음(chord tone) 이외의 음들(2 또는 9도, 4도, 7도)을 말하며 화성음에 인접해서 나타나기 때문에 「장식적 인접음」 이라고도 한다. 비화성음이라는 것은 ‘화성음이 아니다.’라는 뜻이 아니라 ‘동시에 울리는 개개의 화성(3도 체제)과 관계가 없다.’ 라는 것이며 이는 필연적으로 어떤 해결을 전제로 한다. 비화성음 중에서도 멜로디 라인에 쓰여질 때 논 하모닉 노트(non-harmonic note)라고도 부르며 그것이 화성음에 준하는 자격으로 취급될 때 그것을 긴장음(tension note)이라고 한다. 비화성음은 대개 2도 위나 아래에서 화성음을 대신하여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멜로디의 흐름을 부드럽게 하거나 색채감을 더하기 위해 장식적으로 쓰여진다. 비화성음은 통상 화성음보다 길어서는 안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밀집위치로 하모나이즈(harmonize -화성 붙이기) 할 때에는 인접한 본래의 화성음이 생략되어질 때가 많다.

[3화음적 선율구조와 비화성음에 의한 선율구조의 비교]



비화성음을 구성하는 멜로디의 진행요소

순차진행(stepwise)과 도약진행(skipwise)

멜로디가 음계의 순서에 따라 장, 단 2도로 움직이는 것이 순차 진행이고 3도 이상으로 움직이는 것을 도약 진행이라고 한다. 참고로 현대음악에서는 도약진행을 skip motion(급격한 수직적 도약)과 leap motion(완만한 수평적 약진)으로 세분하기도 한다.


강박자(primary beat)와 약박자(second beat)

여기에서의 강박자 개념은 소절 내에서의 첫 박(Down Beat)이 아닌 화음의 배열이 달라졌을 때의 그 첫 박을 지칭하는 것으로 한 소절 내에 두개 이상의 강박이 올 수도 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첫 박에 배당하는 것이 안정감이 있다. 강박자 이외의 박 모두는 약박자이다.


위의 악보 중 둘째 소절의 첫 음은 주어진 코오드에 비화성음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약박자이며 마지막 소절에 코오드가 배정되었을 때의 첫 음들(화음이 배당된 음)은 모두 강박자이다.

같은 방향(paralleled motion)과 반대방향(contrary motion)



비화성음의 종류

1. 경과음(經過音; passing tone, 지남음 이라고도 한다.)
약 박에서 순차진행으로 위 또는 아래에 나타나며 같은 방향으로 순차진행 하여 화성음으로 진행한다. 가장 단순한 비화성음이다.

2. 보조음(補助音; auxiliary tone), 도움음(Neighboring tone;네이버링 톤)이라고도 한다.
약 박자에서 순차진행으로 위 또는 아래에 나타나며 반대방향으로 순차진행 하여 본래의 음으로 진행한다. 재즈에서는 broderie note(Br.; 브로드리 노트)라고도 하며 선율구성이나 진행에 있어서 보다 큰 힘을 부여한다.


3. 계류음(繫留音; suspension, 걸림음이라고도 한다.)
두 개의 화음 중 앞 화음의 구성음이 다음화음의 강박까지 유지된 후,(다음화음 상의 비화성음이 되어야 한다.) 순차진행 하여 아래 또는 위의 화성음으로 진행한다. 걸림음으로 특별히 분류될 때에는 붙임줄(tie)로서 연결되거나 같은 음이 선타음 성격으로, 또는 앞 화음의 화음 구성음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걸림음이 선율적 비화성음으로 쓰여진 것은 ‘바그너’ 로부터 이며 -그 이전은 화성적 개념의 비화성음이었다.- 걸림음은 비화성음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며 흥미로운 것이다.


4. 선타음(先打音; appoggiatura) -전과음[(轉過音], 또는 바꿔 지남음(changing note)라고도 한다.
강박에서 나타나며 순차진행 하여 화성음으로 진행한다. 앞 화음의 구성음으로서 나타날 때에는 계류음(걸림음)의 일부로서 취급되므로 프레이즈의 처음이거나 앞화음의 화성음이 아닌 비화성음이어야 한다.


5. 선행음(先行音; anticipation) -앞선음 이라고도 한다.
두 개의 화음 중 나중 화음의 구성음이 앞 화음의 약박자에서 순차적으로 미리 나타난다.(물론 그 음이 앞 화음에서 비화성음이 되어야 한다.) 일종의 장식적인 음이지만 선율에 특별한 율동이나 생기를 부여하는 것으로 베토벤의 초기와 중기작품에 잘 나타나 있다.


6. 도피음(逃避音; escape tone) -반도음(反跳音)으로 부르기도 한다.
약 박자에서 순차진행으로 위 또는 아래에 나타나며 반대방향으로 도약진행 하여 화성음으로 간다.


7. 도입음(跳入音) -캄비아타(cambiata) 또는, 예비 없는 도움음이라고도 한다.
약 박자에서 도약진행으로 위 또는 아래에 나타나며 순차진행 하여 화성음으로 간다.


8. 이중 경과음(二重經過音; double passing tone)
약 박자에서 단2도로 두개의 음이 같은 방향으로 진행하여 화성음에 도달한다. 장3도에서의 이중 경과음은 각각 단2도, 장2도로 된다.


9. 이중 보조음(double auxiliary tone)
단순 보조 음 두개가 서로 반대방향으로 겹쳐서 나타나고 화성음(본래의 음)으로 진행한다. 비화성음들은 3도관계가 된다. 노타 캄비아타(nota cambiata)라고도 한다.


10. 자유음(自由音; free tone)
위의 비화성음들에 포함되지 않은 비화성음들.-예컨데 도약하고 또다시 도약하는 약진(leap) 등


※ 보속음(保續音; pedal point)도 비화성음에 속하지만 멜로디 라인에서 장식적으로 쓰여지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언급을 보류한다. ☞ [성부진행] 참조

※ 비화성음은 하나의 주제나 패턴에 동시적(중복)으로 올 수도 있다.

※ 비화성음들의 기호는 모든 비화성음에 일괄로 해당 음표의 상, 하에 「+」표시를 하므로서 나타낼 수도 있으나 비화성음의 학습의 단계에서는 위와 같이 규정된 기호로서 각 비화성음들을 세분하여 구분한다.

※ 참고로 5음음계(pentatonic scale)등 처럼 주어진 음계가 순차진행이 아닐 경우의 비화성음들은 순차진행이 확대된 개념으로 생각하면 된다. 아래의 악보처럼 도·레·미·솔·라의 5음계에서의 미·솔·라의 선율 중 「솔」은 경과음으로 해석해야 하며 도·라·도의 「라」는 보조음으로 취급하면 된다.



【 TIP 】

화성음만으로 조직된 선율은 화성속에 묻혀 단순할 뿐 아니라 공허한 울림이 되기 때문에 비화성음은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주어진 선율라인에 '어떤 화음을 배열할 것인가'도 중요하겠지만 각 박에 상정된 화음구조에서 비화성음을 어떻게 구분하고 정의하는가에 따라 화음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며 곡의 분위기도 전혀 달라질수 있기때문에 각 비화성음의 메카니즘과 성격은 꼭 암기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적용되는 비화성음의 원칙들은 다음 과정인 4화음(7화음, seventh chords)에서도 같이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다만, 각 기능의 7음이 3화음에서는 도미넌트 기능 이외에서는 비화성음으로 취급되었지만 4화음(7화음) 체계에서는 화성음이 됩니다. - - - - - - - - - - 노우빈.

Comment '2'
  • seneka 2004.04.18 01:55 (*.226.223.201)
    고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덕분에 공부도하고 여러사람 수고도 많이 들어주시네요...
    저도 지금 준비중에 있는데...곧 시작하겠습니다...
  • 고정석 2004.04.18 02:17 (*.117.163.43)
    seneka님이 건의 하셔서 화성학 게시판이 생겨 참 좋습니다. 화성학은 책을 볼때는 이해를 했다가도 책을 덮고 나면 금방 잊어버리고 헷갈린데 여러사람이 토론하면서 의견을 듣게되고 책도 또 보게되어 공부가 많이 됩니다. http://www.musicanova.com 에 비교적 Summery 가 잘되고 예제 악보,도표설명이 함께 있어서 조금씩
    퍼올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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