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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일에 대한 전체적 해결 방법은 아니지만, 오른손에 관한 해결 방법 중 하나 (이점이 중요...해결 방법은 여러가지 이니까요) 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에도 쓴 적이 있는데....
교호 주법을 할 때, 강, 약 리듬을 타는 전체 프로세스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트레몰로 주법을 연습할 때, 처음에는 천천히 한음 한음을 또박또박 연습합니다. 하지만, 그 연습이 완성되면, 물흐르듯 연주를 하는 단계로 넘어가죠. 이 때의 근육 운동 "펄스"는 달라 집니다. 전자와 후자는 완전히 다른 근육 운동입니다. 이처럼 한음 한음 똑똑히 내는 연습이 끝나면, 다른 "펄스"로 연속적으로 스케일을 연주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설명이 좀 이상하네요.)
제 경우는 스케일을 i,m,a 세 손가락으로 합니다.
큰소리로 메트로놈 기준 4연음 연주를 140 ~ 160 까지 완전히 컨트롤하면서 매끈하게 연주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알아이레입니다. 아포얀도로는 치지 않습니다. (오해 없으시길...이건 그냥 제 스타일입니다. 저는 전공생도 아니고 하니...제 스타일로 칩니다. 아포얀도 안 쓴다면, 괜히 트집잡으시는 분들이 계셔서...)
두 손가락 교호를 버리고 트레몰로에서 얻은 아이디어로 (물론 트레몰로와 같은 것은 아니지만) 연주를 합니다.
저는 베이스 기타로 쳤고 해서 이런 연주가 더 편해요. (참고로 Mr. Big의 베이스 주자 Billy Sheean이 세 손가락 연주를 하는데, 속주를 합니다. Marcus Miller경우는 같은 속도를 두 손가락으로 하죠.)
하지만, 단순히 오른손 움직임만이 아니라, 왼손과의 병행, 손목에서의 지지, 각 현 간 이동의 자연스러움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들 중 현 간 이동은 많은 분들이 나쁜 습관을 가지고 있더라구요.
상 -> 하 이동은 자연스러운데, 하->상 이동은 굉장히 거칠다든가, 그 반대의 경우라든가 ,혹은 특정 현 간 이동이 부자연스럽다든가 (예, 2, 3번 간은 어렵다든가) 뭐...이런 경우가 있는데, 빠른 스케일에 굉장한 방해 요소입니다.
이러한 것들을 다 보완해야 합니다.
아! 그리고 1번 관절 완전 이완은 필수적으로 되어야 할 선결 조건입니다. 저는 1번 관절 이완을 6개월 정도 연습하고 어느정도 얻었습니다. (이것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죠.) 여하튼 관절 이완 없이는 빠른 속도는 나지 않습니다. 이것은 밑의 답변에 어떤 분이 쓰신 "가벼움의 이해"와 같은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허접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머...이전부터 그랬었습니다만...스케일이 안됩니다....쩝...
>다만...그 이전에는 스케일은 모두 아포얀도 처리를 했었습니다. 그때는
>제법 속도가 나왔었다구 생각이 되는데...깔레바로를 아주 어설프게 한 이후부터
>스케일이 전혀 안됩니다. 거기다 음색도 망가졌었지만...
>음색은 현재 어느정도 다듬었다구 생각이 되는데...스케일의 속도만은
>변함이 거의 없네여.
>그렇다구 깔레바로가 문제...는 아닌거 같습니다. 제가 아는 사람중에는
>깔레바로로 엄청난 스케일을 구사하는 사람이 있으니....
>싸부도 속시원한 답은 안해 주는 거 같고...
>교호의 문제라는건 알고는 있으나....제가 알고 있는 선생님께서는
>음색을 버리라...고 하시더군여.
>음색이라는 것이 골몰하고 있다보면 터치자체에 신경을 쓰게 되고..
>물론...속도가 빠르다는 것이 꼭 좋다는 것은 아니지만...필요한 때가 있는거
>아니겠슴니까..
>그렇다구 손톱의 문제도 아닌거 같구여...제손톱은 짐 현재 더할 나위없이
>조은 컨디션임다..
>여러 고수님들 중 혹 스켈때매 고민하신 분 있으심...해결방법을 함 들었으면
>좋겠슴다.
전에도 쓴 적이 있는데....
교호 주법을 할 때, 강, 약 리듬을 타는 전체 프로세스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트레몰로 주법을 연습할 때, 처음에는 천천히 한음 한음을 또박또박 연습합니다. 하지만, 그 연습이 완성되면, 물흐르듯 연주를 하는 단계로 넘어가죠. 이 때의 근육 운동 "펄스"는 달라 집니다. 전자와 후자는 완전히 다른 근육 운동입니다. 이처럼 한음 한음 똑똑히 내는 연습이 끝나면, 다른 "펄스"로 연속적으로 스케일을 연주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설명이 좀 이상하네요.)
제 경우는 스케일을 i,m,a 세 손가락으로 합니다.
큰소리로 메트로놈 기준 4연음 연주를 140 ~ 160 까지 완전히 컨트롤하면서 매끈하게 연주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알아이레입니다. 아포얀도로는 치지 않습니다. (오해 없으시길...이건 그냥 제 스타일입니다. 저는 전공생도 아니고 하니...제 스타일로 칩니다. 아포얀도 안 쓴다면, 괜히 트집잡으시는 분들이 계셔서...)
두 손가락 교호를 버리고 트레몰로에서 얻은 아이디어로 (물론 트레몰로와 같은 것은 아니지만) 연주를 합니다.
저는 베이스 기타로 쳤고 해서 이런 연주가 더 편해요. (참고로 Mr. Big의 베이스 주자 Billy Sheean이 세 손가락 연주를 하는데, 속주를 합니다. Marcus Miller경우는 같은 속도를 두 손가락으로 하죠.)
하지만, 단순히 오른손 움직임만이 아니라, 왼손과의 병행, 손목에서의 지지, 각 현 간 이동의 자연스러움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들 중 현 간 이동은 많은 분들이 나쁜 습관을 가지고 있더라구요.
상 -> 하 이동은 자연스러운데, 하->상 이동은 굉장히 거칠다든가, 그 반대의 경우라든가 ,혹은 특정 현 간 이동이 부자연스럽다든가 (예, 2, 3번 간은 어렵다든가) 뭐...이런 경우가 있는데, 빠른 스케일에 굉장한 방해 요소입니다.
이러한 것들을 다 보완해야 합니다.
아! 그리고 1번 관절 완전 이완은 필수적으로 되어야 할 선결 조건입니다. 저는 1번 관절 이완을 6개월 정도 연습하고 어느정도 얻었습니다. (이것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죠.) 여하튼 관절 이완 없이는 빠른 속도는 나지 않습니다. 이것은 밑의 답변에 어떤 분이 쓰신 "가벼움의 이해"와 같은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허접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머...이전부터 그랬었습니다만...스케일이 안됩니다....쩝...
>다만...그 이전에는 스케일은 모두 아포얀도 처리를 했었습니다. 그때는
>제법 속도가 나왔었다구 생각이 되는데...깔레바로를 아주 어설프게 한 이후부터
>스케일이 전혀 안됩니다. 거기다 음색도 망가졌었지만...
>음색은 현재 어느정도 다듬었다구 생각이 되는데...스케일의 속도만은
>변함이 거의 없네여.
>그렇다구 깔레바로가 문제...는 아닌거 같습니다. 제가 아는 사람중에는
>깔레바로로 엄청난 스케일을 구사하는 사람이 있으니....
>싸부도 속시원한 답은 안해 주는 거 같고...
>교호의 문제라는건 알고는 있으나....제가 알고 있는 선생님께서는
>음색을 버리라...고 하시더군여.
>음색이라는 것이 골몰하고 있다보면 터치자체에 신경을 쓰게 되고..
>물론...속도가 빠르다는 것이 꼭 좋다는 것은 아니지만...필요한 때가 있는거
>아니겠슴니까..
>그렇다구 손톱의 문제도 아닌거 같구여...제손톱은 짐 현재 더할 나위없이
>조은 컨디션임다..
>여러 고수님들 중 혹 스켈때매 고민하신 분 있으심...해결방법을 함 들었으면
>좋겠슴다.
Comment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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