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193.82.179) 조회 수 7741 댓글 3




[카르카시]C장조 서주-팔의 움직임


팔의 움직임과 자세에 대해 살펴보자.

올바른 기타연주 자세는 편안한 연주와 자연스럽고 안정된 움직임을 만드는데 꼭 필요하다.
기타를 첨 시작하면 전체적인 몸 자세에서부터 시작하여 보다 부분적이고 세밀한 형태의 자세에 대해 배우게 된다.

이 곡에선 손가락끝 운지에서 오는 팔과 손목의 자세에 대해 알아보자.

어떤 음을 짚을때 손가락과 어깨 사이에 있는 손, 손목, 팔 부분은 그 음을 짚기 위한 가장 안정적인 모양을 취하게 된다. 물론 그 음이 [단음인지], [화음인지], [묶음형태의 음인지], [어떤 진행형태]를 갖는지에 따라 그 모양은 다를 수 있다.

이 곡에서 일어나는 이런 손목, 팔의 유기적인 움직임을 이해하고 연습해 보자.


------------------------------------------------
[기본규칙]

1.....기본적으로 몸을 완전히 이완시키고 어깨, 팔, 손목, 손전체에 충분히 힘을 빼자.
2.....손가락 끝은 프렛(fret) 가까이 짚는 것을 원칙으로 하자.
3.....줄은 누르지 말고 손가락만 살짝 그 줄에 닿게하자 - 줄과 프렛은 떨어져 있고, 손가락과 줄은 붙어 있다.
4.....화음의 이동시 가능한 손가락은 움직이지 말고 팔로서 다음 화음의 위치를 찾자.
5.....확실한 자세가 잡힌 후 줄을 누르고 음을 소리내어 보자.


------------------------------------------------
우선 곡을 연주하기 전에 이 곡에서 나오는 3가지의 변화가 큰 자세에 대해 미리 알아보자. 위 그림을 보고 이 큰폭의 변화가 있는 세 화음을 위 [기본규칙]대로 잡아보고 팔모양과 손목모양을 정의해 보자. 그 다음 세 화음을 연속하여 연주할 때 팔, 손목의 변화에 대해 충분히 연습하자.


[큰폭의 변화가 있는 화음]

1...가운데위치

@.....이 화음을 기준으로 하자.
@.....위 [기본규칙]대로 음을 짚으면 팔은 몸에서 약간 떨어져 들려 있다.
@.....정확한 자세을 위해 손가락끝이 프렛 가까이 위치하고 있는지, 몸은 충분히 이완됐는지.. 여러번 확인하자.
@.....사람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다.
@.....남자는 신체 구조상 여자보다 팔이 몸에서 조금더 떨어져 있는게 안정적이다.
@.....또 어깨가 넓은 사람이 조금더 벌어져 있다. 약간의 차이겠지만..
@.....자기 몸에 맞는 편안한 위치를 찾자. 몸을 충분히 이완시키지 않은면 정확한 자세를 잡기 힘들다.


2...안쪽위치

@.....위 [가운데위치]의 화음을 짚은 상태에서 다음 화음으로 이동시켜보자. 지금 현재 앞 화음에서 5번현 C와 2번현 C에 손가락이 위치하고 있다.
@.....우선 3번 손가락 C음을 6번선 G음으로 힘을 완전히 빼고 서서히 이동시켜보자. 이때 손가락을 움직이지 말고 팔을 돌려서 위치를 잡자.
@.....팔이 자기 몸쪽으로 이동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다음 2번현에 있는 1번 손가락을 1번현 F음으로 서서히 이동시켜보자. 역시 손가락은 움직이지 말자.
@.....바로 앞쪽 보다 팔은 조금더 몸쪽으로 당겨져 온다.
@.....이 때의 팔, 손목의 모양을 잘 확인해 두자.


3...줄감개위치

@.....왼손가락 1, 2번을 각각 A, C#에 위치하도록 옮겨보자.
@.....반드시 두 손가락은 프렛(fret)가까이 바짝 당겨서 짚자.
@.....이것만으로 팔은 많이 들려 몸쪽에서 멀어지고, 손목은 줄감개 쪽으로 향한다.
@.....이런 모양이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손목이나 팔이 긴장되어 있는 경우이다. 충분히 긴장을 풀고, 프렛가까이 짚자.
@.....이 자세는 확실히 [가운데위치],[안쪽위치] 보다는 약간의 긴장이 요구된다. 팔을 들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다음 4번 손가락을 1번현 G음에 위치하도록 가만히 놓아보자.
@.....이 자세를 확인하고 기억하자.


--------------------------------------------------------
[줄감개위치] : 줄은 다르지만 같은 프렛(2프렛)에 1번손가락이 2번손가락 보다 윗쪽(저음줄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두손가락을 프렛가까이 누르면 팔은 몸에서 멀어지고 손목은 줄감개쪽으로 돌아가게 된다.

[안쪽위치]는 팔이 몸에 가까이 당겨져 오므로 다른 자세보다 안정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 기타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경우 몸의 긴장 때문에 왼쪽 팔이 몸에 밀착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건 좋지 않다. 몸쪽으로 당겨져 올뿐이다. 완전히 밀착시키지 말자.


이 세 위치의 자세를 정확히 구분지어 연습해보자. 그런 다음 실제 곡에서 보다 작은 폭의 움직임들에 대해 연습하자.


---------------------------------------------------
기타 그림에서 손끝 운지가 팔, 손목의 이런 변화가 일어나게하는 원리를 알아보자..


@.....3번현에 1,2,3,4 번 손가락을 차례대로 1,2,3,4 fret에 두고.. 긴장을 풀자.
@.....손가락은 움직이지말고 3번손가락을 축으로 원을 그리면서 팔만을 움직여 1번 손가락이 1번현에 위치하게 움직여보자.
@.....팔이 몸쪽으로 이동함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반대로 1번손가락을 6번줄쪽으로 이동시켜보자. 팔이 몸에서 멀어지고 손목은 줄감개쪽으로 돌아감을 알 수 있을 것이다.


------------------------------------------------------
여러가지 복합적인 운지에서도 이 기본 원리는 동일하다. 충분히 이해하고 익혀두자.
기타연주에 있어서 자세와 움직임은 다양하다. 위 움직임은 기타연주의 기초적인 한 형태로 이해했으면 좋겠다.







------------------------------------
lovecopy - noid119@hanmail.net


Comment '3'
  • 정말 2002.10.28 12:07 (*.195.137.165)
    정말 고맙습니다. 계속 연재해 주십시요 열쉼이 읽고 있음다.
  • 안티기타 2002.10.29 12:39 (*.193.82.62)
    도움이 되신다니 정말 다행입니다.
  • 처음잡은기타 2014.11.01 16:43 (*.235.147.221)
    고맙습니다.저에게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98 Pumping Nylon - Scott Tennant 5 채소 2003.07.11 8435
97 오른손 엄지와 바레에 대해서... 3 채소 2003.07.06 7659
96 여러분... i-m 흔들어보셔요. 8 채소 2003.07.06 9130
95 Java Chord Dictionary from eMedia Music 2 고정석 2003.07.01 5883
94 꼭 봤으면 하는 책 교과서적인 음악책 두권.. !!!(수정) 5 안타 2003.05.21 9466
93 왕초보 세하(바레) 삑사리 없이 소리내기. 이태석 2003.05.06 10371
92 곡분석과 해석....그리고 결과!!!(안타님의 글) 2 2003.04.28 7008
91 Pumping Nylon -by Scott Tennant- 에서 발췌한 왼손연습 4 Bluejay 2003.04.14 7378
90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5) 5 file 차차 2003.04.01 10090
89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4) 3 file 차차 2003.04.01 9431
88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3) 1 file 차차 2003.04.01 10146
87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러셀의 그림강의 (2) 1 file 차차 2003.04.01 13042
86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9 file 차차 2003.04.01 12752
85 PLAYING THREE-FINGER SCALES by Philip Hii : 번역 고정석 4 고정석 2002.10.31 6999
84 [카르카시] C장조 - andantion 선율....................[I] 3 file 안티기타 2002.10.31 8087
83 곡해석의 한방법....................새솔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002.10.30 5984
82 [카르카시] C장조-preludio : 화성분석과 해석 file 안티기타 2002.10.29 8813
» [카르카시] C장조 Preludio - 팔의 움직임 3 file 안티기타 2002.10.28 7741
80 [카르카시] C장조 Preludio-길잡이손가락 file 안티기타 2002.10.27 9859
79 [카르카시] C장조 스케일(Scale) 연습곡과 스케일의 이해 file 안티기타 2002.10.27 15711
78 스케일연습의 목적.......................글쓴이(asdiz) 2002.10.23 9403
77 [카르카시] C장조 마침법 2 file 안티기타 2002.10.23 7923
76 [카르카시] 화음의 구성과 코드네임(chord name) file 안티기타 2002.10.22 11028
75 [카르카시] 베이스 5도 - 1도 진행 연습 file 안티기타 2002.10.18 9698
74 [카르카시] C 장조 : G(5도) - C(1도) 베이스 진행 file 안티기타 2002.10.18 40853
73 [카르카시] C Major Scale 음계의 기초 file 안티기타 2002.10.14 11296
72 [카르카시] 음정 - 도수 읽기 1 file 안티기타 2002.10.05 9671
71 [카르카시] 기본박젓기, 심(心)박, 플라멩코의 기본박 2 file 안티기타 2002.10.02 8362
70 [카르카시] 강박위치(악섹트)의 변화와 줄간 탄현 file 안티기타 2002.10.02 6935
69 [카르카시] 강박위치, 약박위치, 그 변형들.. file 안티기타 2002.10.01 9221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Next ›
/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