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193.82.157) 조회 수 7923 댓글 2




[카르카시] C 장조 마침법


음계가 순차적인 음들이 연속된 선율적 프레이즈의 한 형태라 보면 마침법은 아주 작은 단위의 화성적 프레이즈로 볼 수 있다.
카르카시에 제시된 마침법은 시작과 종결 그리고 확장이 있는 안정된 형태의 가장 작은 소품과도 같다.


C화음으로 시작하여 C화음으로 끝나면 그 중간에 확장과 종결를 유도하기 위한 화성적 배려가 있다.



[음의 중복과 생략..]

@.....밑음(근음)의 중복은 화음의 안정성을 더욱 좋게 한다.
@.....3음의 중복은 잘 허용하지 않으나 그 조성의 1도음, 4도음, 5도음의 중복은 허용하고 있다.
@.....5음은 밑음과의 동질성 때문에 자주 생략한다.



화성적 해석은 사람마다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Dm/F ]

@.....자리바꿈화음. bass음에 F(3음)이 온 형태 - Dm 화음(chord)의 첫째자리바꿈 화음이다.
@.....3음의 중복은 화음의 긴장도가 증가되며 불안요소를 가중시켜 해결을 유도한다. 하지만 원 화음의 성질에서 멀어져 3음중복은 신중을 요한다.

[ C/G ]

@.....자리바꿈화음. bass음에 G(5음)이 온 형태 - C 화음(chord)의 둘째 자리바꿈 화음이다.
@.....마침법의 마지막 종지 부분을 보자. 여기에서 [C/G - G7] - C 의 화성진행은 C/G 자리바꿈화음이 독립적인 화음 역할 보다 G7 5도화음에 종속되어 [C/G - G7] 전체가 G7 역할을 한다. 즉 안정된 종지를 유도하는 화음으로 사용되어진다. 두 화음의 베이스 음이 G(sol)로 동일하다.


[G7 - C]의 연주

@.....5도화음과 1도화음의 종지는 [운동성]과 [안정성]를 충분히 살려 연주해야 마침법에 맞는 확실한 [음악적 표현]을 할 수 있다.
@.....G7화음은 크게 연주하여 긴장과 운동성을 주고 C화음은 아주 작게 연주하여 안정성을 주자. 보다 확실한 화성적 종지를 표현할 수 있다. 프레이즈 끝 부분 처리의 한 형태이다.


화음은 bass음이 갖는 비중이 매우 크다. 엄지손가락으로 베이스 선을 충분히 살려 마침법을 연주해 보자.





-------------------------
lovecopy - noid119@hanmail.net
Comment '2'
  • 정말 2002.10.26 02:05 (*.114.153.221)
    좋은 내용인데 어덯게 하면 인쇄하여 교재로 사용할 수 있나요?
  • 안티기타 2002.10.27 00:15 (*.193.82.89)
    인쇄와 교재..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씀하시는 건지요?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98 Pumping Nylon - Scott Tennant 5 채소 2003.07.11 8435
97 오른손 엄지와 바레에 대해서... 3 채소 2003.07.06 7659
96 여러분... i-m 흔들어보셔요. 8 채소 2003.07.06 9130
95 Java Chord Dictionary from eMedia Music 2 고정석 2003.07.01 5883
94 꼭 봤으면 하는 책 교과서적인 음악책 두권.. !!!(수정) 5 안타 2003.05.21 9465
93 왕초보 세하(바레) 삑사리 없이 소리내기. 이태석 2003.05.06 10371
92 곡분석과 해석....그리고 결과!!!(안타님의 글) 2 2003.04.28 7008
91 Pumping Nylon -by Scott Tennant- 에서 발췌한 왼손연습 4 Bluejay 2003.04.14 7378
90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5) 5 file 차차 2003.04.01 10090
89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4) 3 file 차차 2003.04.01 9431
88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3) 1 file 차차 2003.04.01 10145
87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러셀의 그림강의 (2) 1 file 차차 2003.04.01 13041
86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9 file 차차 2003.04.01 12752
85 PLAYING THREE-FINGER SCALES by Philip Hii : 번역 고정석 4 고정석 2002.10.31 6999
84 [카르카시] C장조 - andantion 선율....................[I] 3 file 안티기타 2002.10.31 8087
83 곡해석의 한방법....................새솔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002.10.30 5984
82 [카르카시] C장조-preludio : 화성분석과 해석 file 안티기타 2002.10.29 8812
81 [카르카시] C장조 Preludio - 팔의 움직임 3 file 안티기타 2002.10.28 7740
80 [카르카시] C장조 Preludio-길잡이손가락 file 안티기타 2002.10.27 9858
79 [카르카시] C장조 스케일(Scale) 연습곡과 스케일의 이해 file 안티기타 2002.10.27 15711
78 스케일연습의 목적.......................글쓴이(asdiz) 2002.10.23 9403
» [카르카시] C장조 마침법 2 file 안티기타 2002.10.23 7923
76 [카르카시] 화음의 구성과 코드네임(chord name) file 안티기타 2002.10.22 11028
75 [카르카시] 베이스 5도 - 1도 진행 연습 file 안티기타 2002.10.18 9697
74 [카르카시] C 장조 : G(5도) - C(1도) 베이스 진행 file 안티기타 2002.10.18 40853
73 [카르카시] C Major Scale 음계의 기초 file 안티기타 2002.10.14 11296
72 [카르카시] 음정 - 도수 읽기 1 file 안티기타 2002.10.05 9671
71 [카르카시] 기본박젓기, 심(心)박, 플라멩코의 기본박 2 file 안티기타 2002.10.02 8362
70 [카르카시] 강박위치(악섹트)의 변화와 줄간 탄현 file 안티기타 2002.10.02 6934
69 [카르카시] 강박위치, 약박위치, 그 변형들.. file 안티기타 2002.10.01 9220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Next ›
/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