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170.159.167) 조회 수 9688 댓글 1







[카르카시] 화성학의 기초 - 음정
  .
  ..
  ...
  ....

  [음정]이란?...


* 두 음간의 수직적인 거리(높이)를 말한다.(예:완전5도, 장3도, 단3도, 감5도, 증3도, 겹감3도 등)
* 음정 구성 : [성질을 나타내는 말]+[악보상의 시각적인 거리를 표시하는 숫자]+[음정의 단위]


   [완전5도]의 예...

   [완전] - 두 음의 성격, 성질을 나타내는 말이다.
   [5]- 숫자 5는 악보상(*)에 나타나는 시각적인 거리를 의미한다.
   [도]- 음정을 나타내는 단위이다.

[도수]..

두 음의 성격, 성질을 나타내는 말을 빼버린 나머지를 도수라 한다. 위 완전5도의 예에서 도수는 5도이다. 위 그림에서는 이 도수를 세는 방법에 대해서만 알아 보자. 나머지 음정에 대한 그림 예는 카르카시에 나오는 음계(Scale)에 대해 얘기 할 때 같이 하도록 하겠음.






* 각 구성 요소에 대해 살펴 보자.


 첫째 - [성격, 성질을 나타내는 말]

   1.완전 - 두 음의 동질성을 나타내는 말이다. 두 음은 같은 느낌이며 1도, 4도, 5도, 8도 앞에 사용된다. 1도는 같은 음이고 8도는 한 옥타브 간격일 뿐 동일한 음이다. 4도, 5도 마찬가지이다. 음의 동질성은 그 음의 배음(아르모니코스음, 하모닉스음)을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다.(1도 - 제1배음, 8도 - 제2배음, 5도 - 제3배음, 4도 - 제4배음). 이런 동질성 때문에 화성학뿐만 아니라 악기의 조율에도 1도, 8도, 5도 간격의 음을 많이 이용한다. 배음에 관한 내용은 담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동질성의 정도
                      ------------
      [ 강함 - 1도 - 8도 - 5도 - 4도 - 약함 ]


   2.장, 단 - 단지 길고 짧다는 의미 외에 두 음의 색깔을 나타내며 2도, 3도, 6도, 7도 앞에 사용된다. 특히 근음으로 부터 장3도, 단3도 음은 그 화음이 장화음(밝은느낌)이지 단화음(어두운느낌)인지를 나타낸다.

   3. 증, 감 - 완전과 장, 단이 두 음의 동질성과 성격, 성질을 표현한다면 증, 감은 이들 음정의 확장이나 축소를 나타낸다. 수직적인 거리의 확장, 축소이지 원래의 동질성과 성질의 확장, 축소와는 거리가 있다. 겹증, 겹감은 보다 큰 확장이나 축소가 이루어질 때 사용한다.






 둘째 - [악보상의 시각적인 거리를 나타내는 말]

아래 음에서 부터 시작하여 차례로 세어 올라가면 된다. 그림의 예를 보고 세어 보자. 너무 간단하다. 혹시 못 세시는 분은..^^; 이런 분은 없겠지만.. 음이 조표에 걸리던.. 임시표가 붙어 있던 상관없다. 이것만 잘 세어도 화성학은 별 어렵지 않을 것이다..^^; 여기서는 완도5도를 중심으로 화성작법이 아닌 화성분석 위주로 화성학을 풀어갈 생각이다.






 셋째 - [단위] 별 의미는 없다. 음정의 맨 뒤에 붙는 음정단위이다.





중요한건 동질성과 성질을 나타내는 말일텐테.. 무조건 외우지 말고 그 의미만 짚고 넘어가면 오히려 쉽게 화성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몰라도 상관은 없지만...^^;

여기에 올리는 화성 관련 글은 단지 5도를 중심으로 이야기 하기 때문에 음정에 관한 내용은 그 개념만 이해하면 충분하리라 생각한다.





------------------------------------------
lovecopy - noid119@hanmail.net
  
Comment '1'
  • 차가운기타 2002.10.06 05:21 (*.73.254.21)
    공부하는건 재밌어...^^;..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99 [re] 기타 연주 훈련을 위한 방법론 비교. 알함브라빈 2003.07.27 7032
98 Pumping Nylon - Scott Tennant 5 채소 2003.07.11 8475
97 오른손 엄지와 바레에 대해서... 3 채소 2003.07.06 7684
96 여러분... i-m 흔들어보셔요. 8 채소 2003.07.06 9145
95 Java Chord Dictionary from eMedia Music 2 고정석 2003.07.01 5896
94 꼭 봤으면 하는 책 교과서적인 음악책 두권.. !!!(수정) 5 안타 2003.05.21 9483
93 왕초보 세하(바레) 삑사리 없이 소리내기. 이태석 2003.05.06 10382
92 곡분석과 해석....그리고 결과!!!(안타님의 글) 2 2003.04.28 7024
91 Pumping Nylon -by Scott Tennant- 에서 발췌한 왼손연습 4 Bluejay 2003.04.14 7392
90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5) 5 file 차차 2003.04.01 10107
89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4) 3 file 차차 2003.04.01 9446
88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3) 1 file 차차 2003.04.01 10186
87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러셀의 그림강의 (2) 1 file 차차 2003.04.01 13058
86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9 file 차차 2003.04.01 12767
85 PLAYING THREE-FINGER SCALES by Philip Hii : 번역 고정석 4 고정석 2002.10.31 7016
84 [카르카시] C장조 - andantion 선율....................[I] 3 file 안티기타 2002.10.31 8121
83 곡해석의 한방법....................새솔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002.10.30 6007
82 [카르카시] C장조-preludio : 화성분석과 해석 file 안티기타 2002.10.29 8847
81 [카르카시] C장조 Preludio - 팔의 움직임 3 file 안티기타 2002.10.28 7765
80 [카르카시] C장조 Preludio-길잡이손가락 file 안티기타 2002.10.27 9885
79 [카르카시] C장조 스케일(Scale) 연습곡과 스케일의 이해 file 안티기타 2002.10.27 15749
78 스케일연습의 목적.......................글쓴이(asdiz) 2002.10.23 9420
77 [카르카시] C장조 마침법 2 file 안티기타 2002.10.23 7946
76 [카르카시] 화음의 구성과 코드네임(chord name) file 안티기타 2002.10.22 11067
75 [카르카시] 베이스 5도 - 1도 진행 연습 file 안티기타 2002.10.18 9722
74 [카르카시] C 장조 : G(5도) - C(1도) 베이스 진행 file 안티기타 2002.10.18 40892
73 [카르카시] C Major Scale 음계의 기초 file 안티기타 2002.10.14 11327
» [카르카시] 음정 - 도수 읽기 1 file 안티기타 2002.10.05 9688
71 [카르카시] 기본박젓기, 심(心)박, 플라멩코의 기본박 2 file 안티기타 2002.10.02 8384
70 [카르카시] 강박위치(악섹트)의 변화와 줄간 탄현 file 안티기타 2002.10.02 6958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Next ›
/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