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한국어
2009.11.05 08:56

예술의 가치

(*.161.67.92) 조회 수 6343 댓글 21


개인을
의식(인간에 기반을 둔 유한한 작은세계)으로부터  
무의식(자연에 기반을 둔  무한한 큰세계)으로 연결해주는 가치.






인간을 엄청나게 구속할수있는 다섯가지 구습으로부터
우리를 "무한대의 세계"로 안내하는 역할 그리고 그 증거.....예술.

다섯가지 구습
본능... (동물적인  유한한 생명유지와 보존 그리고  번식을 위한 습관),
전통... (오래전부터 이어져 내려온  유한한 지역습관),
집단의식... (특정시대 특정지역에 유행하는  유한한 시대의식),
사상 ...(인간과 사회에 대한 특정하게 굳어진  유한한 닫힌사고체계),
종교 ...(초월을  특정하게  굳혀 유한하게 만든 세속적이고도   폐쇄적인 풍습)





이 다섯가지 닫힌체계에 반기를 드는것은  열린체계인 예술.
예술은 닫힌세계의 절대성과는 한참이나 떨어져있다.
상대성에 기반을 둔 열린세계  예술
그것은 상대성에 기반을 둔 열린세계 즉  자연에 접속했기 때문이다.
          
Comment '21'
  • 기타사랑 2009.11.05 23:00 (*.89.227.72)
    신선합니다....
  • 쏠레아 2009.11.06 00:40 (*.35.249.30)
    그 다섯가지가 바로 예술을 만든 근본이라 생각하시는 분은 안 계실까요?

    예술의 정의를 어떻게 내리느냐에 따라 다른 판단이 나올 듯 합니다.

    제가 이곳 기타매냐에서 가끔 논란(?)을 일으키는 바로 그 주제이지요.

  • jons 2009.11.06 13:43 (*.197.175.145)
    사색의 작은 단초가 되겠어요 ... 우의 다섯가지 "구습"이라 했나요, 좀 저어 되는 바 ... 그 것들이 기껏 버려야 할 것, 선생님의 진의가 집착에 대한 경종이라 이해 하고 싶습니다만, 어떠신지 ... 설핏, 본능은 우리 삶으 시작이며, 전통은 우리 선배들 일궈온 기억이며, 집단의식은 우리 실존의식이며, 사상은 한때 이루고 싶던 꿈이고, 종교는 기대고픈 안식이 아닐가요 ... 그러면 예술은 ... 뭔가 감동을 표현하는 어떤 양식, 비싼 값에 팔리는 것, 재테크 하는 것, 좀 뜨고 싶은 그것, 뭔가 있는 것 같은 무엇, 알수 없는 것, ... 써봅니다,
  • 최동수 2009.11.06 16:28 (*.237.118.155)
    콩쥐님의 사조를 이해하는데 꼬박 이틀이 걸리네요.

    아무리 생각해봐도 지상에서 인간의 예술이란 위의 소위 다섯가지 구습?이
    함께 어울어질 때 예술로서의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는군요.

    콩쥐님께서 주창하시는 "열린 예술"이란... 말은 되는 듯 한데요.
    어찌보면 인간의 삶을 배제시킨 천상의 예술이라 할 수 밖에 없군요.

    인간은 하늘을 우럴어 보더라도, 땅을 딛고 살아야 하는데,
    지상의 이것저것을 다 빼버리면?
    갈비탕에서 고기 빼고, 뼈빼고, 기름 걷고, 파 넣지 말고,
    그러니까 이름만 갈비탕이 되는거와 뭐가 다르겠어요.

    이거야말로 惑世誣民하는 종교보다 더 사람을 얽는 말 같군요.
    으하하하
  • 콩쥐 2009.11.06 16:58 (*.161.67.92)
    네....

    본능, 전통, 시대정신, 사상, 종교가
    시대적으로 공간적으로 유한한데 비해
    예술은 그 지향하는바가 무한한곳을 향해있다는거죠...
    그게 차이점이라면 차이점.
  • 콩쥐 2009.11.07 09:02 (*.161.67.92)
    그래서
    미술이나 음악한다고 예술한다고 하지않는거죠....
  • 아포얀도 2009.11.07 10:30 (*.143.85.66)
    최동수님꼐서는 이틀 걸려서 이해되셨다니 다행이네요. 저는 죽을 때까지 안될 것 같아서 걍 포기...

    저는 요즈음 쉽게 포기하며 사는 것이 지혜로운 삶이라는 생각이 들어용
  • 기타사랑 2009.11.07 11:10 (*.116.188.186)
    무한한 것 같고 영원한 것 같고 끝이 없는 것 같고 계속 지속 될 것 같지만.... 발바닥은 땅에? 알 듯 모를 듯 직, 간접으로 영향 주고 받는 티끌 같은 존재가 아닌가? "나 한 몸 되어 세상에 왔다가 나 한 평생 발버둥치며 놀았으나 나 한 줌의 흙이 되어 돌아가리라"
  • 콩쥐 2009.11.07 11:21 (*.161.67.92)
    본능.
    고양이는 쥐(유한)를 보면 당장에 달려갑니다.
    심지어 쥐는 고양이을 보면 본능적으로 욕을 해댑니다...
    여기까지가 본능이지요.

    쥐가 고양이를 담벼락에 그린다면
    가능성이 있죠.
    그런데 몇마리잡았는지 숫자 파악하느라 그린거면 아직은..........

    구체적인 고양이를 그리지만 그 고양이를 넘어서야 하기에.......
    그 고양이를 직접 그린 쥐가 꼭 그럴필요는 없죠.
    그걸 지나가다 보던 달팽이눈에 그리 보인다면 다 된거죠.
    달팽이를 보내버린 쥐의 그림.
    그 고양이그림 자체가 무한한게 아니라, 무한한곳을 향하게 하기에........
  • 쏠레아 2009.11.07 11:42 (*.35.249.30)
    @.@

    콩쥐님,
    무슨 말씀하시는 지 하나도 모르겠어요.
    갑자기 웬 선문답을...
  • 기타사랑 2009.11.07 11:50 (*.116.188.186)
    마하트마 간디가 말년에 젊고 여쁜 여성들과 함께 있었다고 합니다. 수행의 훈련으로서...아무 일 없었다는 이야기가? 무한한 곳을 향하죠....예술은 특히 클래식기타가 추구하는 음악은(=난, 매니아 좋아해요 정말로) 그리고 미술과 음악도 무한을 향하여 가고 있는 듯 합니다. 나만 그런가?...
  • 콩쥐 2009.11.07 12:05 (*.161.67.92)
    쏠레아님
    오죽하면
    쥐가 고양이를 담벼락에 그리겠어요.....
  • 콩쥐 2009.11.07 12:09 (*.161.67.92)
    그리고
    오죽하면 달팽이까지 보냈겠어요....
    거기에 접속했기 때문이죠.
  • 쏠레아 2009.11.07 12:19 (*.35.249.30)
    저는 무한을 추구하는 것이 예술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는 자연으로의 회귀를 예술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인간이 만든, 사실 만든 것이 아니라 파악한.. 그런 규칙이나 이론 또는 관념들이
    자연에서 유래된 것이긴 하지만 거꾸로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을 막기도 합니다.
    "인공"과 "자연"을 구분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지요.

    인간이 만든 규칙이나 이론, 관념들을 뛰어 넘는 것이 진정한 예술 맞습니다만,
    그 방향은 끝모를 무한을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결국은 자연으로 회귀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건방진(?) 규칙이나 이론 또는 관념을 유발시킨 어머니 자연의 품으로...

    제가 음악이론에 대해 일관되게 주장하는 바가 바로 저의 그러한 생각이며,
    그를 뒷받침하는 논리로서 음악과 과학이라는 주제로 몇 번 글을 올리기도 했었지요.
    음악은 결국 자연이다라는....
  • 콩쥐 2009.11.07 15:47 (*.161.67.92)
    바로
    무한(경계없음)이 자연이예요.

  • 콩쥐 2009.11.07 15:50 (*.161.67.92)

    그리고
    본능, 전통, 시대정신, 사상, 종교는
    시공간적으로 유한하기도 하며 동시에 인위적인것이고요.....

    자연에 접속하는것이 예술이라고 생각해요.
  • 쏠레아 2009.11.07 15:58 (*.35.249.30)
    무한이 그런 의미라면 저와 완전히 같은 생각이군요.

    전 콩쥐님이 말씀하시는 무한을 "no limit" 로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no boundary"로 말씀하시니 이제 이해가 갑니다.
    인간이 만든 인위적 벽 안에 갇히지 않고자 하는 것이 바로 예술의 본질이어야 합니다.
  • 룰랄라 2009.11.07 18:23 (*.197.38.203)
    조금 본위에 어긋나는데 사랑의 ㅂ존질이란 무엇일까요?
  • jons 2009.11.09 22:40 (*.143.173.169)
    솔레아님의 돌아오는 "회귀" 불교적 순환(윤회)을 느끼고요, 콩쥐님 얘길 음미 하는 바, 우데로 기냔 뻗어 나가는 것 같아요 ... 다시 올것 같지 않군요 ... 무한이란 말에서 이해의 단초를 잡습니다, 예술이 추구하는 자유의지라 할가 갈망이라 할가요, 그 치닫는 음악만이 갖는 독특한 상징성 ... 어쩌면 개인적이고 난해한 현대 음악처럼 이해를 전제하지 않는 모호성이라 할가 ... 전, 아직 예술을 제대루 논할 실력은 않됩니다, 다만 적어봅니다 ... 아주 잘하는 것에 예술이라고 하지요, 극치를 느끼기 때문인가요 ... 클래식 연주자의 눈을 감고 몰입한 모습, 한 순간에서 영원을 향한 어떤 표상이 아닐가요 ... 그 순간 우주를 아우르는 포만감, 만족, 자만, 당당함 ... 그것이 비록 자아도취이고 환상이고 누가 말한 구라이고 사기일지라도, 어쩌면 콩쥐님에 동의 하고 싶습니다 ... 제가 틀렸을 가요,
  • 종교도 2009.11.10 15:49 (*.39.81.226)
    무한입니다. 우리가 아는 기독교 불교 말고도 이세상에 얼만아 많은 종교가 있는지 아십니까
    철학도 사상도 전부 무한이기에 이바탕으로 예술이 생긴것이니 예술과 종교와 철학등을 따로 유한이고 무한이고 나눈다는게 별로 학술적인것 같지 않습니다. 모두 유한 무한의 성격을 가지고 있고 서로 상호공존으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고 소인의 생각입니다.(소인의 생각도 무한알때도 있고 유한일때가 더 많은건 사실이죠 ㅎ)
  • 음~ 2009.11.10 19:02 (*.34.214.203)
    그 놈의 '자연'이란게 뭘 말하는 것인지.

    자연... 자연... 자연...

    자연으로 돌아간다는데 그건 또 무슨 말인지.

    우리가 언제 자연으로부터 외박이라도 나왔나?
    날아봤자 누구 손바닥안이라고 자연을 벗어난 적이 있었던가?


    캬! 그냥 존재하고 저절로 균형을 이루고 스스로 무한히 확장하는 자연.
    이건 뭐 '신'을 가르키고 있군.

    지금 진정 내가 누구고 어디에 서있는지 모른다면 어떻게 어디든 갈 수 있다말인가.
    알려하지 말고 단지 기억해내라는데 도무지 내가 누군지 어디에 있는지 기억해 낼 수 없는
    우리 중생들.

    휴! 어렵다. 우하하하!

    우리가 진정 자연과 일체되어 우리가 자연인지 자연이 우리인지 알 수 없다면
    그건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 것과 같고 그에 대한 어떤 의미도 없을 것 아닌가.

    자연은 우리의 눈을 통해 자신의 존재와 위대함을 알고 우리는 자연을 바라보며 우리의
    개체성을 인식하는 것...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신규입점자 신년이벤트) 기타매니아 홈 메인광고 받습니다(배너제작 가능) 23년 1월 31일까지 file 뮤직토피아 2023.01.19 150089
공지 [공지] 파일 첨부기능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개선완료.. 뮤직토피아-개발부 2021.02.17 173851
공지 "댓글" 작성시 주의부탁드립니다. 4 뮤직토피아 2020.03.09 181895
공지 "기타메니아" 문자/로고 사용에 관한 건 뮤직토피아 2020.02.14 162788
공지 [필독 공지] 연주회 소식을 메인에 노출을 했습니다. 2 뮤직토피아-개발부 2019.11.02 186985
11679 아자 아자 용기! 2 초록비 2009.11.18 5078
11678 기타줄 추천 2 Rruck 2009.11.18 6575
11677 공주에 사시는분 ... 2 file 2009.11.17 6967
11676 엄태창 7현기타 1호(250호) 12 file 강영우 2009.11.16 13092
11675 절대음감은 길러지지 않는다던데.. 이책은 뭐죠? 4 크.. 2009.11.16 6609
11674 인터넷을 떠돌다 재밌는 상품을 보았습니다.ㅎ 8 NiceDay 2009.11.16 6151
11673 Anna Likhachev 16세 소녀 기타리스트... 4 Jason 2009.11.14 5683
11672 웃으며 삽시다 2 4 파크닝팬 2009.11.13 5186
11671 최동수님 이화문학상 수상 축하 45 file 콩쥐 2009.11.13 9640
11670 "루져"에 대한 생각.. 30 송사장 2009.11.13 6966
11669 simi valley님 만난후기 2 콩쥐 2009.11.12 5282
11668 다다리오 Pro Arte Composite 현 사용소감 6 file Jess 2009.11.12 7322
11667 간략한 BWV 1006a 프레이즈.. (앙코르) 1 file 크.. 2009.11.10 6970
11666 간이역에서.... 7 나무 2009.11.10 6101
11665 이런...-_-;; 기타줄 너무 비싸게 주고 샀네요'' 11 박종서 2009.11.09 5928
11664 Stand By Me - 편집기술이 대단합니다. 13 나무 2009.11.09 8451
11663 말씀 좀 여쭙겠습니다. 기타의 나이와 텐션에 관해서.. 4 KAFKA 2009.11.09 5709
11662 파코 데 루치아의 연주자세 6 file 리얼그룹 2009.11.09 10498
11661 고국소식 - 변보경 대전 연주 22 Simi Valley 2009.11.08 8499
11660 변보경양 대전 독주회 공연후기★ 13 감성오류 2009.11.08 7027
11659 [11월 22일 일요일] 아름다운 우정의 시작 세번째 이야기 - 따듯한 그 이름 2 file uhoo 2009.11.06 6200
11658 오용훈(한국 고전기타아 합주단) 선생님께 사과의 글을 드립니다. 6 백철진 2009.11.06 8114
11657 타타르스탄 국립전통오케스트라 8 file 새우 2009.11.05 6474
11656 클기2년정도 연습하고 있는 사람의 질문입니다.. 6 송사장 2009.11.05 6843
11655 배병우 사진 전시회 - 한국의 소나무와 알함브라 궁전 1 toma 2009.11.05 5704
11654 기타매냐 EBS 인터넷회원님들의 투표를 부탁드립니다~!! 개미공원 2009.11.05 7459
» 예술의 가치 21 콩쥐 2009.11.05 6343
11652 아름다운 수필집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5 기타사랑 2009.11.04 4875
11651 초보가 질문드립니다. 5 박명만 2009.11.04 5875
11650 기타 방과후선생님을 모집합니다 file 윤원준기타교실 2009.11.04 5682
Board Pagination ‹ Prev 1 ...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 579 Next ›
/ 579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