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

[카르카시] 강박위치(악섹트)의 변화와 줄간 탄현시 오른손 움직임

위 그림의 예를 정확한 악섹트와 함께 탄현해 보자.

첫째마디와 둘째마디의 연주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또 줄과 줄사이에서 오른손가락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좀 복잡하긴해도 오른손가락의 줄간 탄현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을것이다. 각 예를 하나의 묶음으로 나누어 생각해보자
실제 연속된 탄현에서는 또 다른 움직임이 있을 수 있다.

여기서는 단지 줄간 탄현시의 손가락의 구조적인 움직임에 대해 구분지어 살펴보면 좋을 것이다.


ex1)

기본자세를 아르페지오 형태로 하는 사람들은 예1)의 탄현시 별 어색함이 없을 것이다. 가장 안정된 형태이다.
i 를 3번현에 m 를 2번현에 a 를 1번현에 두면 아르페지오 형태의 기본자세가 된다. 보통은 이 형태로 기타의 오른손 손가락 자세를 잡게된다. ex1)은 단지 i 를 2번현에 m 1번현에 놓았을 뿐이다. E(Mi) - B(Si) - E(Mi) 의 탄현은 오른손 전체의 움직임 없이 손가락만으로 안정감 있게 탄현이 되어진다. 아직 기본적인 탄현에 익숙하지 않다면 p 손가락을 5번현에 살짝 올려 놓고 예1)를 탄현해 보자.

ex2)

예2)는 예1)의 반대 형태이다. 짧은 i 손가락이 1번현에 긴 m 손가락이 2번현을 퉁기게 된다. 예1)에 비해 많이 어색하다. 움직임도 자유롭지 못하다. 손전체를 고정시킨 경우는 i 손가락은 예1)보다 약간 펴져 1번현을 탄현하게 되고 m 손가락은 약간 구부러져 2번현을 탄현하게 된다. 예1)과의 연속적임 탄현에서는 i 손가락이 미리 1번현으로 준비하게 된다.

ex3)

네음이 하나의 묶음으로 되어 있다. E(m) - B(i) - E(m) - E(i) 에서 세번째 음까지는 예1)과 같은 움직임이다. 다음 E음은 단지 i 손가락을 약간만 펴 주어도 별 불편함 없이 탄현할 수 있다. 마치 같은줄을  m - i 로 탄현하는거랑 비슷하다.  i 는 악센트가 없고 악센트가 있는 m 에 종속적이므로 훨씬 안정적이다.

ex4)

예2)처럼 자연스럽지 못한 움직임이다. 특히 2번현의 m 손가락에 악센트가 있으므로 예2)의 m - i 움직임보다 더 어색하다.


------------------------------------------------------------------------------------------------------------
악센트 다음 음은 약하게 내야하며 악센트가 있는 음에 종속적이다. 불안정한 움직임이 있는 예2)와 예4)는 실제 전체의 연주에서 앞손가락과 유기적으로 움직이므로 어색함이 조금은 줄어들 수 있다. 하지만 예2)와 예4)가 첨 시작 지점에 온다고 과정하면(이런경우는 거의 없겠지만) 그 불편함을 직접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
[ 안정 ---  ex1) -- ex3) -- ex4) -- ex2) --- 불안정 ]
------------------------------------------------


실제 곡은 다양한 오른손가락의 운지 형태가 나온다.  불안정한 운지가 안정감 있게 되도록 연습해 보자. 위 그림의 예를 모든  줄의 개방현에서 연습해 보자




----------------------------------------------------------------------------------------------------------------------
(참고) 아주 느린 템포에서 손전체을 움직일 수 있거나 오른손가락의 기본자세를 스케일 형태로 한 경우는 조금 다른 해석이 나올 수 있습니다.


[스케일 형태로 기본자세로 한 경우]


   1번현에 i, m, a 모두를 올려 놓고... 줄에서 살짝 떼어 보자. 이렇게 하면 스케일 형태의 기본자세가 됩니다. p 손가락은 4, 5, 6번현 중 적당한 곳에 두세요.


* 1번현이 기본위치인 경우


- i, m 를 모두 1번현에 살짝 올려 놓은 다음 자세가 잡히면 살짝 줄에서 떼어 시작함
- 2번현 탄현은 칠 손가락 i, m 모두는 1번현(기본위치) 보다  조금 더 구부려 탄현


* 2번현이 기본위치인 경우


- i, m 를 모두 2번현에 살짝 올려 놓은 다음 자세가 잡히면 살짝 줄에서 떼어 시작함
- 1번현을 치는 손가락 i, m 모두는 2번현(기본위치) 경우보다 조금 펴지는 꼴이 된다.


* 1번현과 2번현 사이 공간에 기본위치를 둔 경우

- 1번현과 2번현의 움직임이 훨씬 자유로울 수 있음



** 이런 구분 자체가 오른손의 유기적인 움직임을 오히려 방해 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연습을 통해서 여러 운지 형태에서 자기 손가락에 맞는 자세와 움직임을 찾는것이 좋습니다. 그냥 참조하세요..^^; **






--------------------------------------
lovecopy - noid119@hanmail.net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98 Pumping Nylon - Scott Tennant 5 채소 2003.07.11 8435
97 오른손 엄지와 바레에 대해서... 3 채소 2003.07.06 7659
96 여러분... i-m 흔들어보셔요. 8 채소 2003.07.06 9130
95 Java Chord Dictionary from eMedia Music 2 고정석 2003.07.01 5883
94 꼭 봤으면 하는 책 교과서적인 음악책 두권.. !!!(수정) 5 안타 2003.05.21 9466
93 왕초보 세하(바레) 삑사리 없이 소리내기. 이태석 2003.05.06 10371
92 곡분석과 해석....그리고 결과!!!(안타님의 글) 2 2003.04.28 7008
91 Pumping Nylon -by Scott Tennant- 에서 발췌한 왼손연습 4 Bluejay 2003.04.14 7378
90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5) 5 file 차차 2003.04.01 10090
89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4) 3 file 차차 2003.04.01 9431
88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3) 1 file 차차 2003.04.01 10145
87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러셀의 그림강의 (2) 1 file 차차 2003.04.01 13042
86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9 file 차차 2003.04.01 12752
85 PLAYING THREE-FINGER SCALES by Philip Hii : 번역 고정석 4 고정석 2002.10.31 6999
84 [카르카시] C장조 - andantion 선율....................[I] 3 file 안티기타 2002.10.31 8087
83 곡해석의 한방법....................새솔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002.10.30 5984
82 [카르카시] C장조-preludio : 화성분석과 해석 file 안티기타 2002.10.29 8813
81 [카르카시] C장조 Preludio - 팔의 움직임 3 file 안티기타 2002.10.28 7740
80 [카르카시] C장조 Preludio-길잡이손가락 file 안티기타 2002.10.27 9859
79 [카르카시] C장조 스케일(Scale) 연습곡과 스케일의 이해 file 안티기타 2002.10.27 15711
78 스케일연습의 목적.......................글쓴이(asdiz) 2002.10.23 9403
77 [카르카시] C장조 마침법 2 file 안티기타 2002.10.23 7923
76 [카르카시] 화음의 구성과 코드네임(chord name) file 안티기타 2002.10.22 11028
75 [카르카시] 베이스 5도 - 1도 진행 연습 file 안티기타 2002.10.18 9697
74 [카르카시] C 장조 : G(5도) - C(1도) 베이스 진행 file 안티기타 2002.10.18 40853
73 [카르카시] C Major Scale 음계의 기초 file 안티기타 2002.10.14 11296
72 [카르카시] 음정 - 도수 읽기 1 file 안티기타 2002.10.05 9671
71 [카르카시] 기본박젓기, 심(心)박, 플라멩코의 기본박 2 file 안티기타 2002.10.02 8362
» [카르카시] 강박위치(악섹트)의 변화와 줄간 탄현 file 안티기타 2002.10.02 6935
69 [카르카시] 강박위치, 약박위치, 그 변형들.. file 안티기타 2002.10.01 9220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Next ›
/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