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2002.04.05 10:45

학습과 수련.

(*.204.53.233) 조회 수 6325 댓글 3
학습과 수련

1.        학습은 경험과 지식(관념)을 쌓아가는 것이고 수련은 고정관념을 덜어내는 것이다.

한 예로 기타를 배울 때 아포얀도 알아이레 동작을 배운다.  그러나 음악과 기타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수록 탄현에 대한 엄밀한 구분이나 고정관념이 없어진다.

2.        학습은 점진적인 발전과 진화의 과정이고 수련은 찰나적인 각성을 위한 과정이다. 따라서 의식이나 능력의 비약적인 성장은 대체로 학습보다는 수련의 영역에서 이루어진다.

기타를 배우는 과정도 그렇고 모든 것이 대체로 쉬운 것에서 점차적으로 어려운 것으로 학습의 대상이 옮아간다.  그러나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한 사람에게 있어서 수직적인 성장을 이루게 하는 것은 자기내면의 변화를 가져오는 각성이다.

3.        학습이 바른 정보와 습관을 처음부터 습득하도록 한다면 수련은 잘못된 정보와 습성을 자각하고 제거하도록 한다.

좋은 스승으로부터 처음부터 제대로 배우면 잘못된 습관은 적을 것이다.  그러나 이미 몸에 배인 잘못된 습관은 자각이 전제되어야만 교정이 가능하다. 그 자각의 계기가 잘못된 것에 대한 스승의 지적이라 하더라도 자기 스스로 그것에 대한 깊은 통찰이 없이는 제거될 수 없다.

4.        학습이 논리적인 사고와 지적연마를 요구한다면 수련은 지식으로부터의 자유와 비움, 직관을 요구한다.

기타를 연주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손가락의 움직임과 연주에 관한 기본기의 훈련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것들은 모두 음악을 만들어 내기 위한 것이고 예술에 봉사하기 위한 도구인 것이다.  음악은 지식과 관념으로부터의 자유를, 우리의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느낌과 창의성을 요구한다.

5.        학습이 노력을 요구한다면 수련은 정성을 요구한다. 노력이란 의지의 작용이고 정성이란 심성의 작용이다.

무엇인가를 잘하겠다는 불 같은 의지나 노력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바른 길을 알고 그 길을 향해 마음을 모으고 지속시키는 차분한 정성이다.
6.        학습은 대체로 좌뇌의 활동영역이고 수련은 대체로 우뇌의 활동영역이다.

좌뇌는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정신활동을 담당하고 우뇌는 창의적이고 직관적인 정신활동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7.        지금의 학교교육의 특징중의 하나는 학습만이 중요시되고 수련은 거의 찾아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기간 학습에 의한 효과에만 집착하는 조급성으로 인해, 기다림과 인내심이 요구되는 수련적인 요소를 참아 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8.        학습의 대상은 대체로 외부에 있고 수련의 대상은 대체로 내부에 있다.

많은 사람들이 처음 기타를 배울 때부터 대체로 무슨 곡을 언제까지 마스터하고 그 다음에는 또 무슨 곡… 이런 식으로 수평적으로 자신의 연주역량을 늘려가고 싶어한다.  그러나 기타공부를 하는 참다운 기쁨은 연주를 함에 있어 드러나는 자신의 한계와 고정관념을 파악하고 제거하면서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성장하는데 있다.  이것이 수직적 성장이다.

Comment '3'
  • 2002.04.10 00:09 (*.62.26.119)

     아름다운 글.

  • 감동한이 2002.08.22 20:08 (*.213.104.159)
    많은 도움이 되겠어요...여덟가지가 나한테 대부분 해당하며 지금 노력과 수련의 욕구가 솟아납니다. 감사...
  • highdama 2017.04.27 08:05 (*.224.83.96)
    학습과 수련......인생도 기타도 수련의 장으로 나아가는 이들의 생각을 대신 정리해서 글을 써주신것처럼 공감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새내기교실은 자료성격의 게시판입니다. 2006.08.24 10240
116 기타 못하겠네요.. 다한증병때문에..? 6 hs 2004.09.04 10198
115 장대건 마스터클라스.. 2 채소 2004.07.01 8989
114 i,m 스케일시에 엄지손가락은.... 8 도칵맨 2004.05.25 9806
113 -_-/ 실수를 안하려면 ........공부방법....질문있어요... 7 Q(-_-Q) 2004.04.30 9765
112 [re] -_-/ 질문있어요... 1 새내기 2004.05.04 7424
111 [re] /-_- 꼬릿말로 달다가.. 너무 길어서 걍 답글을 씁니다 8 저도.. 2004.05.04 6210
110 저...기타칠때 질문요..........(풍부한표현을 위한 터치방법.) 17 양콰이 2004.04.20 10123
109 빼빼로메로의 탄현법소개 34 육원장 2004.04.10 11994
108 롤랑 디앙 마스터 클래스 후기 (몇가지만) 13 으니 2004.03.29 8932
107 기타 칠때 손 떨리지 안을려면? 40 이주호 2004.02.28 13001
106 트레몰로 연습전에 선행되어야 할 연습... 15 2004.02.21 13683
105 mms://storage3.sbs.co.kr/nw/0111/nw0111c048188.asf ==> 이거 다운 받거나 저장 가능할까요?( 1 오모씨 2004.02.17 6832
104 12 플랫에서 줄높이 측정하는 방법 11 file 고정석 2003.12.02 9431
103 [re] 12 플랫에서 줄높이 측정하는 방법 1 file 고정석 2003.12.02 6583
102 페르난데스의 마스터클라스 5 채소 2003.08.12 5280
101 Paco de Lucia의 빠른연주(速奏) 연구 -오까 히로시/ 번역 이은호 2 고정석 2003.07.28 5963
100 기타 연주 훈련을 위한 방법론 비교. 5 gmland 2003.07.27 9414
99 [re] 기타 연주 훈련을 위한 방법론 비교. 알함브라빈 2003.07.27 5492
98 Pumping Nylon - Scott Tennant 5 채소 2003.07.11 5716
97 오른손 엄지와 바레에 대해서... 3 채소 2003.07.06 6205
96 여러분... i-m 흔들어보셔요. 8 채소 2003.07.06 7414
95 Java Chord Dictionary from eMedia Music 2 고정석 2003.07.01 4199
94 꼭 봤으면 하는 책 교과서적인 음악책 두권.. !!!(수정) 5 안타 2003.05.21 7953
93 왕초보 세하(바레) 삑사리 없이 소리내기. 이태석 2003.05.06 8650
92 곡분석과 해석....그리고 결과!!!(안타님의 글) 2 2003.04.28 5407
91 Pumping Nylon -by Scott Tennant- 에서 발췌한 왼손연습 4 Bluejay 2003.04.14 5801
90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5) 5 file 차차 2003.04.01 8186
89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4) 3 file 차차 2003.04.01 7581
88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3) 1 file 차차 2003.04.01 8212
87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러셀의 그림강의 (2) 1 file 차차 2003.04.01 11024
86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9 file 차차 2003.04.01 10519
85 PLAYING THREE-FINGER SCALES by Philip Hii : 번역 고정석 4 고정석 2002.10.31 5137
84 [카르카시] C장조 - andantion 선율....................[I] 3 file 안티기타 2002.10.31 6173
83 곡해석의 한방법....................새솔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002.10.30 4382
82 [카르카시] C장조-preludio : 화성분석과 해석 file 안티기타 2002.10.29 6286
81 [카르카시] C장조 Preludio - 팔의 움직임 3 file 안티기타 2002.10.28 6116
80 [카르카시] C장조 Preludio-길잡이손가락 file 안티기타 2002.10.27 7755
79 [카르카시] C장조 스케일(Scale) 연습곡과 스케일의 이해 file 안티기타 2002.10.27 11797
78 스케일연습의 목적.......................글쓴이(asdiz) 2002.10.23 7564
77 [카르카시] C장조 마침법 2 file 안티기타 2002.10.23 5826
76 [카르카시] 화음의 구성과 코드네임(chord name) file 안티기타 2002.10.22 7808
75 [카르카시] 베이스 5도 - 1도 진행 연습 file 안티기타 2002.10.18 7331
74 [카르카시] C 장조 : G(5도) - C(1도) 베이스 진행 file 안티기타 2002.10.18 6179
73 [카르카시] C Major Scale 음계의 기초 file 안티기타 2002.10.14 8548
72 [카르카시] 음정 - 도수 읽기 1 file 안티기타 2002.10.05 7251
71 [카르카시] 기본박젓기, 심(心)박, 플라멩코의 기본박 2 file 안티기타 2002.10.02 6420
70 [카르카시] 강박위치(악섹트)의 변화와 줄간 탄현 file 안티기타 2002.10.02 5238
69 [카르카시] 강박위치, 약박위치, 그 변형들.. file 안티기타 2002.10.01 6988
68 [카르카시] 박자 카운트의 예 file 안티기타 2002.09.30 7063
67 [카르카시] 박, 박자, 카운트 1 file 안티기타 2002.09.28 7480
66 [카르카시] 초보자를 위하여.. 안티기타 2002.09.28 7675
65 바루에코 최근 강의- 테크닉, Visualization, 암보 9 새솔 2002.09.23 5738
64 근육의 기억력 13 새솔 2002.09.12 5746
63 연습아 나오너라 나랑 같이 놀~자! 3 고충진 2002.08.23 4447
62 한번 그음! 고충진 2002.09.19 4210
61 페르난데스의 기타레슨.......차차를 위하여.... 채소 2002.08.17 5346
60 부러진손톱을 위한 안내. 9 2002.08.15 5891
59 여러사람앞에서 연주하면 실수하게 되는이유.... 1 2002.08.15 5826
58 새내기는 첨에 오른손 손톱말고 살로 탄현하는기간이 필요합니다. 3 2002.07.24 6204
57 훌륭하지 않은 연주자는.... 채소 2002.07.21 4990
56 일본의 오따꾸(달인)에 대하여..... 1 2002.07.13 5177
55 녹음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야기........간절한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002.07.13 3998
54 녹음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야기..........김진성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002.07.12 4215
53 손톱질환 사진모음 2 고정석 2002.07.05 47713
52 작곡가 나운영선생님의 미야꼬부시에 대한 말씀... 4 file 간절한 2002.06.01 5372
51 초견과 암보는 어떻게.... 강충모의 Q&A 에서... 채소 2002.06.02 5793
50 실수가 두려워요... (강충모의 Q&A 에서) 채소 2002.06.02 3800
49 박자, 소리..... 강충모의 Q&A 에서 채소 2002.06.02 4260
48 연습하기 싫어요.. 강충모의 Q&A 에서 채소 2002.06.02 5053
47 음악의 표현... 강충모의 Q&A에서 채소 2002.06.02 4148
46 힘빼기- 강충모의 Q&A를 읽고 (2)..... 2 채소 2002.05.31 7380
45 탄현의 속도 - 강충모의 Q&A를 읽고(1) ..... 1 채소 2002.05.30 5945
44 강충모의 Q&a 모음집. 채소 2002.05.28 4801
43 예술가란 무엇인가? 과객 2002.04.05 4474
» 학습과 수련. 3 과객 2002.04.05 6325
41 트레몰로 주법입니다. 오디오 파일(ra)도 있구요. 비록 영문이긴 하지만 참고하세요 meeyoung 2002.03.28 4984
40 "아포얀도 와 알아리레"에 관해서 5 바람새 2002.03.26 5537
39 힘을 빼야하는이유....과객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002.03.23 4911
38 빠른스케일연습...........채소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5 2002.03.10 9128
37 기타에 대한불만들과 그 대책.(퍼온글) 간절한 2002.02.11 5167
36 클래식기타의 전기전자적 증폭(퍼온글) 1 서정실 2002.02.11 4132
35 [re] 업그레이드된 클래식기타의 전기전자적 증폭(퍼온글) 간절한 2002.02.11 4475
34 [re] 둘사이의 고민(퍼온글) 서정실 2002.02.11 3602
33 무대공포증 (Stage Fright) 6 고정석 2002.02.06 7339
32 근육 이긴장증에 대한 제생각....아랑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1 2002.01.31 4281
31 악기 연주자의 통증과 치료 : 언제 다시 연습을 시작할 것인가? 고정석 2002.01.30 4712
30 암기의 이해와 암보력 향상을 위한 제안 :생각없는 반복 연습은 이제 그만 ! 3 아따보이 2002.01.08 7790
29 연주자의 큰 시련, 국소 이긴장증(Focal dystonia) 고정석 2001.12.13 5751
28 세계3대 기타콩쿨.....퍼온글. 2 2001.10.29 5826
27 바로에코의 오른손자세와 음색의 특질[김남중님 논문중에서] 고정석 2001.10.05 5955
26 럿셀의 오른손 자세와 음색의 특질[김남중님 논문중에서] 5 고정석 2001.10.05 7527
25 타레가의 오른손 자세와 음색의 특질[김남중님 논문중에서] 1 고정석 2001.10.05 5865
24 세고비아의 오른손 자세와 음색의 특질 [김남중님 논문:클래식기타 음색에 관한 연구중에서] 1 고정석 2001.10.05 7341
23 Performing Arts Medicine 고정석 2001.08.19 4764
22 Overuse syndrome (과사용 증후군) 고정석 2001.08.19 4693
21 Hand exercise 고정석 2001.08.19 5894
20 아론쉬러(바루에코의 싸부)의 기타 잡는법 4 바루에코 2001.03.04 8040
19 중요하지 않은콩나물에 대하여. 4 2001.02.05 6126
18 연주중에 실수하는 이유.1. 7 2001.01.21 7111
17 머리로 생각하면서 치는 기타 [링크] 1 변소반장 2001.01.20 7261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Next ›
/ 3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