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2010.02.28 12:32

기타의 음량

(*.130.110.177) 조회 수 13906 댓글 6
이 글은 이제까지 제가 쭈욱 말씀드려 왔던 "음정"에 대한 글이 아니라
"음량"이나 "음색"에 관한 것입니다.
너무나 당연한 말이이서 하나 마나한 말이지만
기타의 음량에 대해 혹시나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을 위해 올립니다.

------------------

기타 제작가나 연주가들에게 있어서 가장 큰 관심은 아마도 음량일 것입니다.
음량이 작다는 것이 기타의 가장 큰 약점이기 때문이지요.

음량이 큰 기타와 음량이 작은 기타는 분명히 구분되고
그에 따라 가격차도 매우 크게 나고 있습니다.
기타에 대한 평을 들어 봐도 "음량이 크다 또는 작다"라는 평을 가장 흔하게 듣습니다.

그래서 기타의 음량을 결정하는 요인들에 대해서 살펴 봅니다.  

-------------
음은 눈으로 진동을 보는 것이 아니라,
공기의 진동이 귀의 고막을 때려서 우리의 뇌가 인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공기 진동의 크기가 기타의 음량을 결정합니다.

그러한 진동의 크기는 결국 에너지의 크기가 되겠지요.
전자장비의 도움을 받지 않는(어쿠스틱) 클래식기타에 진동에너지를 주는 것은 오직 사람의 손가락입니다.
사람 손가락의 탄현에너지가 기타줄의 진동에너지로 전달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가 100% 모두 공기의 진동에너지로 전환된다면 가장 큰 음량을 얻는 것입니다.

그래서 음량을 결정하는 것은 크게 두가지 요인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현에 얼마만큼의 에너지를 담을 수 있는가? 현의 에너지 용량이라 할 수 있지요.

조그만 그릇에는 물을 많이 담을 수 없지요. 욕심 부리다가는 넘치고 맙니다.
마찬가지로 용량이 작은 현에 억지로 에너지를 많이 담으려고 욕심부리면 넘치고 맙니다.
즉, 현의 진폭이 너무 커져서 현이 지판이나 앞판을 때려 완전 엉망이 되는 것이지요.
기타 현은 진동에너지를 담을 수 있는 용량이 정해져 있습니다. 용량이 큰 것도 있고 작은 것도 있고.

당연히 현이 무거울수록 에너지를 많이 담을 수 있습니다.
진동에너지란 결국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의 총합인데, 둘 다 질량에 따라 결정되니까요.
위치에너지 = mgh, 운동에너지 = 1/2mv2.. 둘 다 질량 m에 비례합니다.  
(탄성위치에너지 공식은 다르지만 결국 보통의 위치에너지와 같은 개념입니다)

바로 하이텐션/로우텐션 줄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하이텐션 줄은 무거운 줄이고, 로우텐션 줄은 가벼운 줄입니다.
재질이 똑같다면 하이텐션 줄은 굵은 줄이고 로우텐션 줄은 가느다란 줄이 됩니다.

<두번째> 현에 주어진 진동에너지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공기의 진동에너지로 바꿔주는가?

현에 주어진 에너지가 100% 공기 진동으로 바뀌지 않는다는 말은 결국 손실부분이 있다는 말입니다.
에너지는 보존됩니다. 악기라 해서, 음악이라 해서 예외가 될 수는 없지요.

현에 주어진 에너지 = 공기 진동으로 전환되는 부분 + 손실되어 사라지는 부분

너무나 간단한 공식이지요?
혹자들은 울림통의 설계에 따라 음이 "증폭"된다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엄밀하게 말해서 틀린 말입니다.
에너지는 결코 증폭될 수 없습니다. (전기에너지를 가해서 증폭하는 앰프 이야기가 아니니까요)
기타 앞판이나 울림통은 에너지를 증폭하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현의 진동에너지를 공기의 진동에너지로 바꿔주는 효율을 높이거나,
또는 손실되어 사라지는 부분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할 뿐입니다.

---------
첫째의 요인은 기타제작가가 아니라 현을 제작하는 업체에서 연구 개발해야하는 과제가 되겠고,
두번째 요인이 바로 기타제작가들이 심혈을 기울여 노력하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진동에너지가 손실되어 사라지는 부분에 대해 알아봅시다.
진동이 소리로 바뀌지 않고 손실된다는 것은 결국 물체 속 분자들 간의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열로 바뀌어 퍼져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게 퍼져버린 에너지는 우리 귀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우선 기타 줄 자체의 발열로 에너지가 손실됩니다.
발열이라고 해서 손대면 뜨거운 그런 정도는 아닙니다. ^^
그리고 나무판들도 진동하면서 발열을 일으키겠지요?
그리고 사람이 기타를 안고 치니까 사람 몸 속에서도 손실되고, 결국 방바닥을 거쳐 지구로도 전달될 겁니다.
청각장애인이 연주회장에서 의자 팔걸이나 바닥의 진동으로 음악을 조금이나마 느낀다는 사실 모르시는 분 안 계실겁니다.

기타의 앞판은 하현주와 브릿지를 통해 현의 진동에너지를 받아들입니다.
그리곤 현의 진동수와 똑같은 진동수로 강제진동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넓은 앞판을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진동에너지를 공기의 진동으로 전환시켜 줍니다.
즉 에너지가 다른 곳으로 전부 새버리기 전에 효율적으로 소리에너지로 바꾼다는 말입니다.
앞판이나 울림통없는 막대기타는 줄만 진동하면서 열심히 공기진동을 만들지만
효율이 떨어져 미처 공기진동으로 전환시키지 못한 채 아까운 에너지를 다 흘려버리고 맙니다.
그래서 음량이 형편없이 작은 것이지요.

그리고 앞판에서 공기진동으로 전달되는 방향은 앞판의 앞쪽과 뒷쪽 모두일 겁니다.
앞쪽으로 전달되는 것은 청중의 귀로 들어가므로 좋은데,
뒷쪽으로 즉 기타를 안고 있는 연주자의 몸쪽으로 향하는 공기진동은 참 아깝습니다.  
그 진동이 연주자 몸속으로 흡수되기 전에 반사시켜주면 좋을 겁니다.
그래서 뒷판이 존재하고 결국 울림통 공간이 마련되는 것이지요.

결국 기타제작가들이 궁리에 궁리를 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이 됩니다.

1. 현의 진동을 어떻에 효율적으로 앞판으로 전달하는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 하현주와 브릿지 설계겠지요.
하현주의 재질, 소뼈냐, 맘모스뼈냐, 황동이냐, 그리고 두께 등의 형상,
그리고 하현주에서 줄매는 곳으로 떨어지는 각도 역시 하현주를 눌러주는 힘을 결정하므로 중요합니다.
또한 상현주와 넥을 통해서도 진동이 전해지므로 그것들의 설계도 중요하겠지요.

2. 에너지를 전달받은 앞판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진동하는가, 또는 공기진동으로 바꾸어 주는가?
앞판이 너무 두꺼우면 공기진동으로 바꾸는 것보다는 자신의 내부 발열로 손실되는 부분만 커져 버리겠지요?
그렇게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 어떤 목재를, 어떻게 건조된 목재를 써야 하는가.
그리고 보강목의 설계 등등...

3. 옆판, 뒷판 및 울림통의 설계
옆판이나 뒷판이 공기진동을 얼마나 어떻게 반사해야 하는가? 등등...


그런데 문제는...
위의 사항들은 "음량"만이 아니라 "음색"과도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무조건 음량만 크다고 좋은 기타가 되는 것은 아니기에 "명기"를 만드는 것이 그리도 어렵겠지요.

------------
음량, 음색 이외에도
6줄 음들의 발란스. 즉 어떤 줄만 소리가 유난히 크다던가 작다던가.
울프톤 문제,
현고 등과 같은 연주 편의성,
그리고 내구성 등등.. 제작가가 신경쓰는 부분은 매우 많습니다.

음정은요? 음정은 악기의 기본입니다.
아무리 소리가 좋아도 정확한 음정이 안 나오면 그건 악기가 아니라 장남감이지요.
그래서 제작가들은 현장에 따른 프렛위치를 정밀하게 계산하고 시공하며,
하현주의 위치를 현마다 조금씩 다르게 하는 등의 노력을 하는 것입니다.
(현의 굵기에 따른 말단효과 때문입니다)

기타 줄 걸었더니 넥이 휘청휘청 휘고, 앞판이 몇 센티나 부풀어 오르고,
계산도 안 하고 그저 대충대충 프렛을 박았다면 음정이랄 것도 없이 엉망입니다. 그게 악기입니까?
요즘 장남감 기타도 그리 만들지는 않습니다.
  
Comment '6'
  • 삭제... 2010.02.28 12:54 (*.130.154.167)
    피가되고 살이되는 좋은 글입니다...^^
    제겐 오히려 골격이 되는 글이군요...^^
  • 콩쥐 2010.02.28 12:55 (*.161.14.21)
    좋은글 이해하기 쉽게 써주셨네여....
    정말 연구할것이 가득하군요...마셔도 마셔도 마르지 않는 샘 처럼.
  • ^^ 2010.02.28 13:09 (*.237.24.241)
    이건 글 읽으니 쏙쏙 들어오네요......
  • 서민석기타 2010.02.28 13:51 (*.114.94.58)
    서민석 중고기타를 썼던적이 있는데요 앞판이 딱보아도 울룩불룩하게 부풀어져 있더라구요.
    제작가와 전 주인에게 물어보았더니 앞판이 얇게 제작되어져 그런거니 당연한거다라 하더라구요.
    그렇게 앞판이 부풀어서 하현주와 브릿지가 헤드를 향해서 가고 있었고 버징까지 생겼는데도 말이죠.
    하현주 아래에 종이도 끼워 넣었더라구요.
    앞판을 얇게 제작하면 부풀어져 오르는게 당연한거고 말이죠.
  • 솜사탕 2010.03.12 18:12 (*.146.249.160)
    보통 웬만해선 음색이 좋다 라고 생각되는 악기는 음량이 비교적 커요
    공간과 딱 어떻게 우연히 일치되어서 특정음만 큰게 아니라면..
    음색이 좋은악기가 음량도 커요~
    전달성 때문인가봐요 ..
  • 울림 2010.03.13 02:58 (*.14.35.97)
    기타자체의 잠재적인 음량이나 음색과 더불어.좋은기타소리에 있어서 빼 놓을 수 없는 조건이 있다면,바로, 연주자가, 그 기타의 잠재성을 충분히 우러낼수 있을 만한 기량을 갖추고 있는냐는점도 생각 해 볼 만한 점인것 같습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734 [re] 스몰맨과 죤 윌리엄스~ secret Acunetix 2009.11.29 1
1733 (질문)새들에서의 현간격 1 씨티에스 2024.06.06 161
1732 루시어스 메컨타일이 문 닫았네요 file 2024.05.24 393
1731 사소한 줄 묶을때 신경쓸것들 file 2024.05.12 442
1730 기내반입이 자유로운여행용기타 file 2024.05.15 460
1729 연주자의 악기 file 2024.05.24 487
1728 12홀 브리지 file 2024.05.06 536
1727 1만년 가는 악기.... 고금 file 2024.05.06 599
1726 칠하기전과 칠한후 기타소리변화 file 2024.05.06 618
1725 쉘락채취하는 과정 file 2024.04.11 712
1724 30년 건조된 이탈리안 스프르스 file 2024.04.14 724
1723 350년된 스트라디바리우스 file 2024.04.14 730
1722 안녕하세요 기타 장력 관해 질문드립니다. 1 아이어유 2024.04.09 763
1721 서울 ,,,자작기타제작 영상 file 2024.04.11 776
1720 오른손연습용 기타 file 2024.02.21 864
1719 사일런트 기타 file 2024.01.20 1029
1718 기타수명은 200년 이상 file 2024.02.07 1051
1717 떨어진 상목 붙이기 file 2024.01.21 1132
1716 남미 로즈우드 file 2024.02.11 1141
1715 Pau ferro 에 대하여 seo b k 2023.10.31 1153
1714 갈라짐 수리 file 2024.01.01 1279
1713 두랄미늄 새들 file 2023.11.02 1279
1712 20프렛 장착 file 2023.12.01 1293
1711 수분에 대하여 seo b k 2023.10.31 1297
1710 카본줄은 5 바퀴 file 2023.12.20 1341
1709 5피스 기타 file 2023.11.22 1356
1708 GMI 튜닝머신 소개_2023년 10월 출시 file 순돌이아빠 2023.10.07 1505
1707 연주자의 기타 file 2023.12.28 1585
1706 넥 휨 교정 file 2023.12.01 1589
1705 635 사이즈도 좋아요 2023.06.12 1591
1704 컨셉기타..... 에보니라인 기타 file 2023.05.31 1659
1703 7현기타 file 2023.06.14 1664
1702 1달러짜리 기타줄 2023.05.17 1728
1701 류트의 자산 1 file 2023.02.25 1783
1700 조하르 file 2023.09.27 1786
1699 첨 작업해보는 재료 file 2023.07.03 1790
1698 Saddle 가공에 대한 질문 2 file 아키 2023.06.26 1834
1697 로제트 file 2023.01.19 1847
1696 백화현상 2 연어 2023.06.18 1854
1695 3피스 넥 핑거보드 file 2023.01.19 1885
1694 5 piece guitar 1 file 2023.01.27 1915
1693 스팔티드 타마린 file 2023.07.12 1920
1692 많이 연주해준 기타소리가 좋아요 1 2023.02.19 1938
1691 베벨 켓웨이 2023.02.19 1952
1690 강남길 주문제작 5호 Khkhw 2023.02.13 1954
1689 하현주 재질 1 seo b k 2023.01.25 1959
1688 클래식기타 제작 관련 질문 seo b k 2023.01.19 1975
1687 건강한 프렛 file 2022.09.04 1978
1686 로맨틱기타 file 2023.03.28 2009
1685 사일런트기타 개선 file 2023.06.14 2028
1684 tornaboz file 2022.09.04 2035
1683 여러번 감으면 file 2022.09.15 2036
1682 120센티 갈라진 기타 file 2023.05.17 2047
1681 쉘락도장 보호하기 2 seo b k 2023.04.04 2056
1680 무게를 줄이는방법 file 2023.01.19 2063
1679 배부른 앞판 낮추기 1 file 2022.12.30 2073
1678 앞판이 깨지면 file 2022.09.04 2124
1677 기타 넥 을 주문 해서 받았는데 좀 달라서 문의 드립니다 1 file 페페 2022.07.29 2148
1676 김해부근 기타제작공방 2 alexia 2022.11.01 2154
1675 수장건조 file 2022.12.30 2159
1674 상아 ivory ..........넛트 새들 file 2023.09.01 2173
1673 5 PIECES TOP file 2022.09.15 2211
1672 노멀텐션 file 2022.09.04 2219
1671 세팅에 드는 시간.... file 2022.12.06 2283
1670 줄걸고 세팅 file 2022.12.30 2287
1669 스프르스와 메이플 조합 file 2022.09.04 2344
1668 8현기타는 어디서 구할수 있나요? 2 영이아빠 2022.07.27 2387
1667 지판 제작 관련 호기심 6 Josue 2022.11.04 2545
1666 넥사이즈 . 지판사이즈. 넛트사이즈 file 2022.09.20 2732
1665 스트라디바리우스가 제작한 기타. 300년이상된 2022.09.18 2777
1664 8현기타 file 2022.05.09 2809
1663 류트....닥나무 한지. 2 file 2022.01.11 2839
1662 데오르보 이야기 2021.09.24 3149
1661 팬프렛 브람스 8현기타 2022.02.14 3203
1660 상처투성이 기타 1 file 2022.01.04 3365
1659 망고나무.. 추상 수묵화같은 file 2020.07.09 3505
1658 브리지 핀 file 2020.08.29 3514
1657 8현기타 오래만에보니 file 2021.10.20 3706
1656 프렛 file 2020.07.20 3764
1655 하카란다 원목자재 1 하카란다 2022.04.15 3793
1654 뒤판을 교체하는 작업 file 2020.05.29 3836
1653 Karl Heinz Roemmich 형서기 2000.10.16 3867
1652 급해서 지송... 지우압바 2000.10.30 3909
1651 ☞ 제발 귀 좀 귀울여 주심 안될까요? sendy 2000.11.06 3916
1650 기타의 사이즈 조정은 어디까지 1 2021.03.23 3924
1649 기타학원아시는 분 꼭 글좀 남겨주세요! 소정이 2000.12.02 3931
1648 저 대신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셰인 2001.01.31 3943
1647 ☞:노창님~ 어떤음반 듣고싶어요? 명노창 2000.10.08 3947
1646 ☞ ☞ ☞ 역시 연주가는 악기만드는거 50%는 따돈거야.. 형서기 2000.12.28 3951
1645 수님! 어린이용 기타의 기준은? 泳瑞父 2000.12.20 3967
1644 질문) 영자님 Bernhard Kresse란 어떤 악기이죠? illiana 2000.10.21 3967
1643 기타 초보인데... 기타 2000.11.14 3968
1642 ☞ ☞ 사용소감 김진성 2001.06.14 3969
1641 광합에는 콘베가 없어여. 지우압바 2000.11.02 3969
1640 내 조회수 돌리도................ 명노창 2000.10.23 3973
1639 ☞ 내기타에 문제들..웅수님도 보셔요~ ^^ 길손입니다. 2001.03.26 3982
1638 귀찮지 않으시다면... 가스파르 2000.10.10 3986
1637 ☞ 기타학원아시는 분 꼭 글좀 남겨주세요! 기타마니아 2000.12.02 3987
1636 진촌놈이라 모르구먼유.. 곰팽이 2000.11.02 3987
1635 수님~. 기타 부품에 관해서~ 2 김현영 2001.05.05 3989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