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한국어
저는 기타를 독학한 경우인데요... 제가 처음 기타를 접했을 때 카르카시 교본이나 타레가 교본에 나왔던 대로 수직 타법을 당연한 걸루 알고 딴 생각은 전혀 해보지 않은채 고수했었습니다... 그리구... 전 정말 다른 곳에선 정보를 얻을 수 없었구요... (학교 다닐 때도 왠지 동아리같은 곳에 가본 적이 없거든요...) 그러하니 당연히 ima의 비껴치기기나, p를 칠 때의 주법이 엄지 손가락 첫째마디를 움직여 탄현을 하는 건 생각치도 못했었습니다... 근데... 인터넷 세상이 온 다음... 20여년만에 새로운 정보들을 접하고는 깜짝 놀랐었어요... 제가 알고 있었던 바로는 비켜치기는 아주 나쁜 자세였고... 통기타(이런 단어 자체가 별루 맘에 들지 않지만...) 연주하는 분들이 뭘 제대로 모르고(?) 하는 줄로만 알고 있었으니까요... 에고 전요 나름대로 손목을 꺽어 수직타법을 할 줄 안다는 것에 무진장 자부심을 갖고 있었는데 더이상 자부심을 가질 수 없게된겁니다... ㅋㅋㅋㅋ 한마디로 쫄딱 망한거지요^^

하지만... 전 처음부터 또다시 해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이것저것 비교해보구나서 쪽팔려도(?) 통기타에서나 치는 줄 알고있던 새로운 탄현 방법이 더 좋다는 결론을 내리고 말았습니다... 그릭 이젠 비켜치기 타법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는 편이죠...^^ (음... 알함브라 같은 트레몰로를 연주할 때 수직 타법은 제 경우네는 특히 손톱이 조금 자라면 안쪽으로 감기는 편이라 부담스럽기도 했었을겁니다... ) 물론... 때에 따라서는 아직도 수직 타법을 고수하는 경우도 여전히 있습니다... 음... 그러니까... 4,5,6번선은 특히... 비껴치면 직직거리는 소리가 심하잖아요... 하지만 누가 또 알겠어요?? 세고비아보다 더 굉장한 연주자가 나와서 수직 타법으로 치라면 저같은 사람이야 그렇게 치라면 그렇게 쳐야지 어쩌겠어요??^^  

폴갈브레이스 연주를 얼마 전에 보았거든요?? 발판에 울림통을 놓고 쇠막대로 기타에 고정 시켜 챌로처럼 연주하는 모습을 보고 저도 집에 돌아와서 한번 그렇게 폼을 잡아 보았다는 거 아닙니까... 그렇게하면 오른 손은 자연스레 수직타법에 가깝게 되는데... 저의 구부러진 손톱이 줄에 잘 걸리지 않드라구요... 그리구... 갈브레이스처럼 연주를 할 때마다 입을 조금 벌려 훅훅 소리도 내보았거든요??^^ (갈브레이스 샤콘느도 잘 들어보면 멜로디를 따라 나는 숨소리를 들을 수 있을겁니다...) 나름대로 여러가지로 좋은 점이 있었습니다... 특히 12번 프렛이상 하이포지션에서 왼손 운지가 비교적 쉬워보였구요... 다만.... 갈브레이스가 연주회에서 라벨을 연주할 때도 느꼈지만... 갈브레이스의 연주법은 맑고 고운 음색을 낼 수는 있다는 것에 반해서... 이상하리만치 한 음, 한 음에 강약... 특히 힘을 실어 나르는 데는 부족함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자세로는 우리가 요즘 마니아에서 들을 수 있는, 세고비아 연주의 샤콘 연주에서 느낄 수 있는 화려하고 힘있는 연주는 불가능해 보이는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갈브레이스의 새로운 자세가 주는 장점들은 언젠가 클래식 기타에 새로운 변수로 등장할 것 같은 느낌도 함께 받았습니다...

수님이 언젠가 지적하신대로 새로운 지평을 여는 일은 매우 소중하다고 생각합니다... 어제는 고전적인 수직타법은... 오늘은 비껴치기로 대신하고 있지만... 내일은 비껴치기는 고전적인 방법이 될지 또 누가 알겠습니까?? 저의 경우에는 쏘르 타레가를 통해 클래식 기타의 문을 두드렸고... 언젠가부터 바하가 밑바탕에 깔리기 시작하면서... 알베니스 그라나도스... 그런 다음에야 망고레를 알게 되었습니다... 거기서 끝이 날 줄 알았는데... 클레이앙과 디옹을 포함되었거든요?? 그리구요... 요즘은 생각치도 않게!!!!  수님과 디용과 어느기타맨님 덕분에...  전같으면 기타와는 상극(?)처럼 보여지던 쇼팽의 곡들마져 기타에 잘 어울린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거든요... 아... 즉흥 환상곡도 누군가 한번 연주하시는 걸 듣고싶당!!!!  음... 제가 군대 가기 몇년 전인데요... 한국클래식기타 협회에서 기타 전시회 같은 걸 했었어요... (그 때 전 거기서 강우식님이 소장하시던 라미레스를 처음 제 눈으로 보고는... 눈 아~ 나두 언젠가 라미레스를 가져보았으면 했는데... 지금 그 소원을 이루었습니당^^)  말이 좀 샜네요... 그 날 거기서 어느분인가 기타로 즉흥환상곡을 연주했었는데... 아직도 그날의 감동이 남아있는건 우연은 아니겠지요??   기타맨님~~~~  한번 고려해 보심이...^^  그럼 짬뽕도 곱배기로!!!!^^

에고 비켜치기에서 시작된 글이 왜 쇼팽까지 왔냐 글쎄??^^ 암튼 야마시따의 실험적인 연주들이 일본 기타의 새로운 지평을 연 것처럼... 우리의 연주가들이  언젠가는 지고이네르바이젠같은 곡도 연주회에서 기타로 연주할 수 있게 되길 바라면서... 이만 즐일까 합니다... 지루한 글을 예까지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 드리면서.....
Comment '13'
  • 토토 2004.09.02 01:47 (*.215.214.140)
    즉흥환상곡은 이중주로 기타음악감상실에서 들은 적이 있는데요. ^^ nitsuga님이 올리신 적이 있네요.
    아 원하시는건 솔로연주인가.. ;;
    그리고 지고이네르바이젠 같은 경우는 기타편곡에 적합할 것 같다는..(다른 바이올린 곡들보다는) 생각이 드네요. 연주효과도 높을 것 같구요. 뭐 어려운건 바이올린에서나 기타에서나 매한가지겠지만요.. 좀 더 나가면 카르멘 환상곡까지.. ㅎㅎ

  • 어떤기타맨 2004.09.02 05:32 (*.81.26.38)
    아이모레스님..안녕하세요?ㅎㅎ 악보가 있으면 한번 시도는 해보겠습니다..근데...제 실력에 됄지는..흑흑...
    좋은글 너무 잘 읽었읍니다...너무 많은 힘이 돼네요...ㅎㅎ..감사합니다...
  • 아이모레스 2004.09.02 05:47 (*.158.12.235)
    제가 기타로 편고된 악보는 하나 있는데 집에 가서 스캔해서 한번 올려볼께요...
  • niceplace 2004.09.02 09:37 (*.156.178.91)
    그래도 저는 비껴치기 싫어요 !
  • 아이모레스 2004.09.02 09:39 (*.158.96.187)
    나이스~~~^^
  • 어떤기타맨 2004.09.02 11:12 (*.81.26.38)
    오...예...!!!
  • ZiO 2004.09.02 14:37 (*.156.176.4)
    전...
    비껴치기-->세워치기-->다시 비껴치기로 전환(4,5,6번줄 제외)
    자세 바꾸기를 대략 5번.....
    요즘도 톤 때문에 다시 자세를 바꾸고 있는데
    영 꽝이네요...
    휴...
    언제쯤 "내 자세"를 잡을지....ㅜ..--
  • 어떤기타맨 2004.09.02 14:46 (*.81.16.159)
    지얼님....저는 그냥..계속 비껴치기...하다가..팔 저리면...그만하기예요..5번정도 바꾸시면..와...가르처 주세요...어떻게 바꾸시는지...ㅎㅎ
  • ZiO 2004.09.02 15:00 (*.156.176.4)
    예...저는 다른분의 조언을 잘 듣는 편이라서(나쁘게 말하면 귀가 얇음)
    함 이렇게 해봐라~그러면 이렇게 해보구요,
    저렇게 하면 어떻겠니?하면 또 저렇게도 해본답니다.
    오른손목도 앞으로 나오게 했다가 다시 손목이랑 평행하게도 했다가
    오른손 a손가락을 1번선에 깊숙히 넣기도 했다가 반대로 하기도 했다가...
    개념이 좀 없지요...--.--;;;
  • pourquoi? 2004.09.02 16:26 (*.181.81.4)
    송구락이 전체적으로 짧으면 비껴치는게 날 듯 싶은데..
    송구락 긴 사람보구 비껴쳐봐라 했는데 영 자세가 안나오더라구요..
  • ghfk 2004.09.02 18:17 (*.120.41.126)
    근데 이처럼 사선탄현이 유행하게 된 게 누구 때문인가요?
    전 럿셀이 사선탄현의 선구자로 알고 있는데..그게 맞나요? 아니면 다른 인물이...
    중요한건 아니지만 그냥 궁금해서요...
  • limnz 2004.09.02 20:00 (*.54.158.44)
    결과적으로는 비껴치기가 되지만....
    오른손 자세가 줄에 대해 수직을 이루지 않는 상태에서는 손가락 운동이 수직이 되더라도
    줄에 대해서는 비껴치기가 되죠...
    거기다가 손등의 각도에 따라 살이 닫는 부분이 달라 지므로 음색의 또 다른 변화를
    줄 수 있는 것 같구요...
    저도 처음에는 수직 타법을 쓰면서 살을 석는 연구를 하다가 ... 줄을 감아 치게 됬는데
    그렇게 하니깐 순간 탄현이 불가능하므로 빠른 스케일에서 음이 끈기는 현상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손의 자세를 바꾸고 탄현의 각도를 바꾸어 지금의 자세를 유지하는데...
    그동안의 습관 때문에 속도의 개선은 별로지만 .. 아직은 그럭저럭 만족하고 있습니다.
  • 유진 2004.09.02 21:42 (*.249.128.101)
    아이모레스님.. 정말 드라마틱한 변화를 가지셨군요~
    자기 자세를 바꾸는건.. 자기 성격고치기만큼이나 어려운일 같습니다..
    정말 대단한 용기와 연습을 필요로 하는 것이기도 하구요..ㅎㅎ
    열정이 대단하신거 같아요~~

    제 생각을 말씀드리면요..
    기타계엔 특히 이런 경향이 강한 거 같아요..
    "그 자센 아니야.. 처음부터 다시 해야 돼.. 소리란 이런 것이기 때문이지..등등"
    지나치게 자신의 연주 자세나 아니면 메커니즘을 강요하는 경우가 많져..
    (그만큼 어렵게 이뤄내고 만든 것이니 그럴만도 하죠..^^;)
    혹은 "내가 본 대가는 이렇게 자세를 잡아.." 등등..
    맹목적으로 따라하는 경우도 많구요..ㅡㅡ;

    잘 알고 계신 진부한 대답이시겠지만..
    탄현자세에서의 정답은 없습니다..ㅡㅡ;

    어느 정도 기본 탄현을 만들어낸다는 의미에서의 비껴치기, 수직치기의
    인위적 구분이 가능할진 몰라도..
    일단..한가지 탄현법만 가지고는 풍부한 음악적 표현을 하기엔 부족하구요..
    (굳이.. 깔레바로의 5가지 탄현법을 일일이 숙달하지 않더라도..ㅎㅎ)
    필요에 따라 딱딱한 음색, 깊고 풍부한 울림, 강한 소리, 여운 있는 소리..
    자기가 원하는 소리를 컨트롤 할 수 있는게 음색과 자세 연구의 목적이겠죠..ㅎㅎ

    또 사람마다.. 좋은 소리가 나오는 자세가 다 달라요..
    이렇게 자세를 잡아야만 좋은 소리가 날거 같은데..
    정말 날카로운 소리가 날거 같은 자세에서도 풍부한 울림이 나오면..
    정말로 할말 없져..^^;

    수직으로 탄현하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도..(소위 소리를 잘 내는 사람중에..)
    그렇게 연주하는건 자기 손에 가장 맞으면서.. 합리적으로 소리가 나기 때문에 그렇게 연주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잘알고 계신 세고비아의 경우도 수직탄현을 하는 거 같으나..
    잘보시면... 옆으로 상당히 각도를 주고.. 절제된 움직임으로 깊은 소리를 내주고 있죠..
    결과적으론 비켜치기(?)식으로 연주를 하더라구영..(그렇지 않담.. 절대 그런 소리가 안나져..ㅎㅎ)
    (이른바 티란도의 개념이라고 할까요..ㅡㅡ;)

    손을 바꾸신 용기와 열정 정말 응원해드리고 싶어요..
    다만.. 강박적으로.. 비켜치기, 수직치기 식으로 나누는건 그리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자세를 바꾼다라는 생각보다는..
    이자세에서의 음색도 한번 연구를 해본다는 생각으로
    여유롭게 치시는게 좋을거 같아용..ㅎㅎ

    그리고 손을 연습한다기 보다는..
    귀를 연습한다고 생각하시고..
    거울에 비친 손자세보다는..
    아미모레스님의 소리에 더 귀기울이시길 바래요~~
    님의 감성이면 충분히 멋진 음악이 나올거라 생각합니당..^^;
    (이궁..말로 할려니 넘 어렵네영..헉헉 )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신규입점자 신년이벤트) 기타매니아 홈 메인광고 받습니다(배너제작 가능) 23년 1월 31일까지 file 뮤직토피아 2023.01.19 55737
공지 [공지] 파일 첨부기능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개선완료.. 뮤직토피아-개발부 2021.02.17 68855
공지 "댓글" 작성시 주의부탁드립니다. 3 뮤직토피아 2020.03.09 84325
공지 "기타메니아" 문자/로고 사용에 관한 건 뮤직토피아 2020.02.14 76086
공지 [필독 공지] 연주회 소식을 메인에 노출을 했습니다. 2 뮤직토피아-개발부 2019.11.02 80887
5217 로베르또 아우쎌 "프로그램"(어떻게해욤~~ㅠㅠ) 41 file 2004.09.04 3741
5216 으아.. 열받어.. 2 한민이 2004.09.03 3349
5215 ** 9월 5일 (일) ** 서울대학교 클래식기타 전공 동문 연주회 16 file 디자인기타 2004.09.03 4129
5214 드뎌 매니아가 청소년권장사이트로...지얼님 담배피긴 다 틀렸다..푸하하 7 2004.09.03 2986
5213 제7회 평택대학교 음악 콩쿨(2004년 10월) 기타치자 2004.09.03 3293
5212 리바이스 청바지 세상 7 반디마트 2004.09.03 3302
5211 질문이요... 6 park 2004.09.02 3133
5210 질문이요~ 6 ZiO 2004.09.02 2978
5209 지얼님의 아리아악보에 구멍이...... 2 2004.09.02 2821
5208 Encore 프로그램 셋잇단음표 어떻게 하죠? 1 김태운 2004.09.02 5164
» 비껴치기 연주에서 지고이네르바이젠까지...(새로운 패러다임을 갖자!!!) 13 아이모레스 2004.09.02 4086
5206 지얼님 "Air" 4 gogododo 2004.09.01 3169
5205 기타학원 하실분.... 2 기타~리 2004.09.01 2775
5204 9월5일 배장흠기타콘서트"First Love"프로그램 9 프로아트 2004.09.01 2944
5203 기타리스트 장대건님 근황을 듣고 3 으니 2004.09.01 2794
5202 음악 다운받기 질문 - 어떤기타맨 9 어떤기타맨 2004.09.01 3239
5201 A. York 의 San-zen-in 이라는 곡에대해 아시는분; 3 polly 2004.09.01 2587
5200 컴터관련질문입니당~ 7 알려주세요~ 2004.08.31 2785
5199 클래식기타 연주를 위한 md와 마이크 구입정보주셔요~ 2 rutyco 2004.08.31 3287
5198 저 좀 살려주세요.. 흑흑.. 2 file 한민이 2004.08.31 3190
5197 야마시타 연주중에서.... 1 허접맨 2004.08.31 3263
5196 segovia 샤콘느 56 file niceplace 2004.08.31 5312
5195 [re] 이건 MCA 랑 무슨 차인지... 7 file 찾던이 2004.09.01 2968
5194 [re] 녹음기술 6 niceplace 2004.09.01 3190
5193 Segovia의 샤콘느 - EVEREST 녹음 8 file 1000식 2004.08.31 2769
5192 [re] segovia 샤콘느-CD 18 file niceplace 2004.08.31 3140
5191 대단한 사람들.. 10 huhu... 2004.08.31 2696
5190 배모씨님 렛슨 후기..(어~휴~) 6 마구리 차차 2004.08.31 2790
5189 이런 질문을 드려서 죄송해욤! 12 철공소사장 2004.08.30 2547
5188 기타줄 종류가 너무 많아요. 4 신대리 2004.08.30 3739
Board Pagination ‹ Prev 1 ... 394 395 396 397 398 399 400 401 402 403 ... 572 Next ›
/ 572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