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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itarMania

(*.88.222.129) 조회 수 809 댓글 11

이번 제작 악기는 부채살 높이를 거꾸로 했다네요

과연 어떤소리가 날지 궁금 합니다!.


1.jpgKakaoTalk_20161115_195356733.jpgKakaoTalk_20161116_204322909.jpg

Comment '11'
  • 해안 2016.11.17 20:50 (*.36.154.151)
    거꾸로했다는게 무슨 뜻인가요? 바이러스님은 그 공방에서 일하시나요?






  • KakaoTalk_20161117_223552871.jpg

  • 기타바이러스 2016.11.17 22:47 (*.53.72.224)
    최동수 선생님 공방에서 일하는 것은 아니고요 가까이 살긴 합니다. 그래서 친하게 지내죠 .
    선생님께서 좀 특이한 악기를 제작 하실때 톡으로 사진을 보내 줍니다.
    그때마다 혼자 보긴 아까워 기타매니아에 올려 공유 하죠...
    세상에 이런 기타도 있구나 알려드리면 좋을 듯 했어요...
    구조에 대해서는 최동수 선생님께서 뎃글 달아 주실 듯 합니다.
  • 최동수 기타 2016.11.17 22:52 (*.98.172.147)

    기타 바이러스님께는 제가 가끔 작업과정을 보이고 설명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기타 전판의 부채살은 고음부가 높고 저음부는 낮게 만들지요
    저는 이번에 고음부는 낮게하고 저음부를 높게 해봤습니다

    격자부채살 기타로 유명한 스멀맨은 초창기에 세계적인 명기의 카피를
    거의 다 만들어 봤지만 소리의 차이가 크게 다르지 않더라는 겁니다
    그게 바로 격자부채살을 고안하게된 동기입니다

  • 최동수 기타 2016.11.17 23:17 (*.98.172.147)

    특히 연주용 기타는 1번과 6번현의 소리가 강할수록 전달이 잘된다고 하더군요
    이를 위해서 부채살의 높이를 고음부부터 3.5/4/4.5/5/5.5/6mm로 만들었지요

     
    그 이유는 :
    1) 저읍부 부채살이 너무 강해서 잘 울리지 못하면 손을 넣어 다시 낮게 다듬을 수 있다
    2) 위의 사진을 보면 부채살이 일반적인 7개가 아니고 6개입니다
    고음부의 진동이 약하면 고음부쪽에 한개를 추가 보강해도 질량이 늘지 않는다는 것
    3) 부채살 높이를 사전 조율하는 방법으로 아래상목을 평행으로 하는 대신
    경사지게 부착하여 고음부쪽을 좁게 저음부쪽을 넓게 하였습니다

    4) 전판의 맨아래에 있는 V형 부채살의 유연성을 주기 위해 각도를 크게 했지요

    조금 전문적인 얘기가 되네요


    만약 시도한 만큼의 성과가 있으면 대만족이고...
    그렇지 못한 경우 내부에서 위의 1)과 2)의 방법으로 일반적인 부채살 7개짜리와

    비슷하게 회복시키겠다는 겁니다


    이는 스멀맨의 말대로 어떤 형태의 부채살을 배치해도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는데

    착안한 겁니다



  • 최동수 기타 2016.11.17 23:51 (*.98.172.147)

    내친김에 조금 더 전문적으로 설명드리면
    만약 울림통 속의 가운데에 칸막이가 있다면 부채살의 위치에 따르는 높이가
    일반형과 같아야 잘 어울리겠지요, 즉 고음부는 강하고 저음부는 부드럽게...

    목재는 나무결방향의 진동전달 속도가 초당 5,000m나 되며
    이는 일상의 대기압에서의 음속보다 14배나 빠르답니다

    한편 어떤 현을 탄현해도 진동의 전달은 하현주가 하지요
    1번현과 6번현 사이의 거리는 불과 60mm(0.06m) 미만밖에 안됩니다
    이 거리를 목재의 진동전달 속도로 나누면 (0.06m /5,000m.sec = 0.000012m.sec.)
    우리 귀로 인식하기에는 거의 무시할만한 거리일 뿐만아니라
    진동의 감쇄도 무시할만 하지요
    다시 말하자면 부채살은 어느 쪽이 높거나 낮아도 보기와는 달리
    마찬가지라는 얘기가 됩니다

  • 최동수 기타 2016.11.18 00:14 (*.98.172.147)

    한마디 더
    미국의 유명한 기타제작가 Robert Ruck이 어떤 왼손잡이 연주가로부터
    주문을 받아 기타를 만들었는데...
    완성되고나서 살펴보니 오른손잡이용으로 되있더라는 겁니다
    럭이 연주가에게 사과하고 다시 만들어 주겠다고 하자
    실망한 연주가가  한번 시연이라도 해보겠다고 하더니
    "세상에 이런 명기는 처음 본다"면서 대만족하여 그 기타를 갖고
    갔다는 얘기가 있지요

  • sara YOON 2016.11.18 09:09 (*.50.188.89)
    새로운 시도로군요. Robert Ruck의 경우처럼 소리가 더 좋을 수도 있겠군요.
    ......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하군요.
  • 최동수 기타 2017.01.11 12:28 (*.98.172.147)
    위의 기타는 소리가 괜찮은지 칠이 마르기도 전에 분양되었습니다
    여러분의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 미정 2017.01.11 17:07 (*.98.148.183)
    위 상감기타는 제가 분양받았습니다.

    그 전까지 제가 보유한 기타 중 가장 비싼 M기타를 가져가서 비교해 봤는데, 위 상감기타의 음색과 손맛이 한 달음에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물론 외산 악기인 M기타도 여전히 좋습니다.

    M기타는 그 가격대에서 저에게 가장 매력적인 기타였기 때문에 구매했던 것입니다. 이런 점에 비추어 보면, 위 상감기타가 M기타와 동급이거나 또는 그 이상의 가치를 가진 기타인 것으로 판단되었기 때문에 큰 주저 없이 입양하였습니다. 제가 더 고가의 기타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위 상감기타의 가격을 제가 평가하기는 어려운 상태입니다.

    사실 최동수 선생님 공방에는 바로 구매할 의사로 간 것이 아니라, 시연을 해본 후 갖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 일정 시간 뜸을 들인 후 구매 리스트에 올리려고 한 것이었는데, 상감기타와 최동수 선생님의 마력에 빠져 후회없는 지름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M기타만 해도 충분히 좋기 때문에 솔직히 갖고 싶은 기타가 쉽사리 나타라리라고는 생각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막연히 갖고 있던 국산기타에 대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국산악기는 음색이 다 비슷할 것이다라는 것이지요. 이런 선입견은 부족한 경험에서 비롯되는 것 같습니다. 안타깝게도 저에게는 국산 콘서트급 악기들을 접할 기회가 적었습니다. 최동수 선생님 뿐만 아니라 다른 제작가분들의 콘서트 급 악기들도 외산악기와 견주어 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국내의 다른 공방에는 시연해 볼 수 있는 콘서트급 악기들이 없더군요.

    걱정입니다. 수 개월 사이에 콘서트급 악기를 몇 대 질렀더니 이러다 허리 휘겠습니다. 기타가 다 달라서 갖고 싶은 것이 너무 많아요.

    당분간 기타인들과의 접촉을 자제하고 연주실력과 녹음실력이나 갈고 닦아야 겠습니다. 빨리 최동수 선생님의 기타이야기 책이 출간되었으면 하네요.
  • 기타바이러스 2017.01.11 23:24 (*.193.13.47)
    ㅎㅎ
    저랑 똑같네요....
    최동수 선생님 악기는 마력이 있습니다.
    사람을 끌어 당기는 힘 그런 것이죠...
    소리또한 콘스트급중에서도 훌륭합니다.
    집에있는 콘스트급 악기 지금 8대 있네요...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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