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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itarMania

한국어
최동수 기타2017.08.24 23:21

빠트린 글이 있기에 마져 올립니다


KyungYoo

Dominique Field의 French Polish 는 매우 여립니다. 그래서 아주 사소한 손톱 Touch자국도

Scratch 를 남길 정도랍니다.

땀이 조금 묻으면 뒷판이 약간 뽀얗게 변합니다.

필드는 될 수있으면 엷게 polish를 해서 나무가 숨을 쉴 수 있어야 한다고 한답니다.

이런 경우를 볼때 결국 도장도 중요 하지만 기타가 어떻게 제작이 되었느냐에 따라

도장 처리도 맞춰져야 한다는 게 저의 의견입니다.
제프리 엘리엇의  기타는 도미니끄 필드의 기타에 비해 파트너인 신디 버튼이 보다 robust한

polish를 하듯 기타의 제작 특성에 잘 맞는 도장 처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 재미있던 일은 필드가 제 기타를 만드는 동안 드믈게 Cedar 기타도 동시에 만들었습니다.

GSI(미국 현악기 협회)의 의뢰로 만들었는데 나중에 Scott Tenant 한테로 갔다고 합니다.

제가 하려는 말은, cedar 기타의 소리가 어땠는냐 질문에 필드는 자신이 만든 Spruce 기타 소리와

별 차이가 없어서 자신도 놀랐다고 합니다..
.

C-6-3. 미래의 도장재 :
현재 기타의 구조가 확정된 것은 아니고, 전통적인 도장재라고 할 수 있는 셸락의 진동 전달상의

취약점을 보완하는 선에서 기타의 구조가 개선되고 있다고 봐야 되겠습니다.
이것이 바로 제가 기타와 바이올린의 도장재는 유성 바니시가 맞다고 역설하면서도,

세계 대부분의 제작가가 애용하는 셸락에 대해 긍정도 부정도 아닌 애매한 태도를 지니는 이유입니다.


만약 유성 바니시의 특성을 지니고 셸락 만큼 빨리 도장할 수 있는 재료가 개발 된다면,

전판의 strut나 bracing의 보강도 종횡 개념 없이 획기적으로 변경되리라고 생각됩니다.
뿐만 아니라, 전판, 보강재 및 도장재를 아우르는 3위1체의 디자인이 나타날 것을 기대해 봅니다.

음향이란 종교와도 같이 신에게 가장 가까이 갈 수 있는 신비성을 전제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아무리 물질주의 시대라 하더라도 악기를 과학적으로 재단한다는 것은 제 소견으로는

신성모독과 같은 것이기도 합니다.

도장도 예외는 아니겠지요
그런 의미에서 님께서 “전적으로 제작가의 감각에 의한다”고 말씀하셨다면, 동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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