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악보10, 11은 줄리아니(Mauro Giuliani)의 기타 협주곡 A장조(OP.30)
제3악장 중에서 인용한, 같은 곡의 같은 부위입니다. 그리고 악보10,
11에 붙여진 왼손 운지 또한 같습니다. 왼손 운지가 악보에
표시된 바와 같은 경우를 가정하고 현대적인 방식의 오른손 운지를 (악보10,
11의) 2 가지로 붙여 보았습니다. 다시 말해 pipi/pmpm… 운지
방식에 의한 오른손 운지의 예입니다. 위 본문,
"알베니스(I. Albeniz)의
전설(Asturias)"의 경우는 i나 m으로 퉁기는
음이 시종일관 ②번선 개방현 시(B) 음이어서
퉁기는 선이 고정되어 있었습니다. 반면, 아래
악보10, 11에서는 (i나 m으로 퉁기는) 선이 바뀌기도
하는 것이 다른 점이라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현대적 운지(pipi/pmpm…
운지) 방식과 기존 19세기 운지(pipm… 운지) 방식 간의 차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겠습니다.
잠시
시간을 내어 악보10 또는 악보11과 같은 운지로 연습해 본 다음, 우리
친구들이 대개 이미 습관이 되어 있는 기존 19세기의
운지 방식인 "pipm…
운지"와
같은 이중(二重)의 교호{(p-m)↔(p-i)} 운지로도 연습해 보아 그 차이를
직접 느껴 보기를 권합니다.
현대적
운지 방식인 pipi/pmpm… 운지
쪽의 장점을 열거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운지가 간결해서 연주하기가
쉽고, 그래서 운지를 외우기도 쉽습니다. 음질이 고를 뿐만 아니라 음질의
컨트롤에도 유리합니다. 그리고 충분히 연습하면 (운지 체계와 동작이 간결한 탓에) 속도 또한 기존 19세기
방식의 운지보다 더 빠르게 연주할 수 있습니다. 이상과 같은 장점들로
인해 연습 시간 또한 확연히 절약됩니다.
반면,
기존 19세기의 운지 방식인 "pipm…
운지"와
같은 이중(二重)의 교호{(p-m)↔(p-i)} 운지 방식은 생각해 보아도
장점이라 할 만한 것이 생각나지 않습니다.
악보10.
현대적 운지 방식의 오른손 운지 예1, 줄리아니(M.
Giuliani)의 기타 협주곡 A장조(OP.30) 제3악장 중에서
악보11.
현대적 운지 방식의 오른손 운지 예2, 줄리아니(M.
Giuliani)의 기타 협주곡 A장조(OP.30) 제3악장 중에서
오늘은 날씨가 무척 화창한 편이어서 산책 길이 내내 즐거웠습니다.
좀 더 도움이 되도록 위 본문의 내용에 조금 추가하기로 합니다.
아래 악보10, 11은 줄리아니(Mauro Giuliani)의 기타 협주곡 A장조(OP.30) 제3악장 중에서 인용한, 같은 곡의 같은 부위입니다. 그리고 악보10, 11에 붙여진 왼손 운지 또한 같습니다. 왼손 운지가 악보에 표시된 바와 같은 경우를 가정하고 현대적인 방식의 오른손 운지를 (악보10, 11의) 2 가지로 붙여 보았습니다. 다시 말해 pipi/pmpm… 운지 방식에 의한 오른손 운지의 예입니다. 위 본문, "알베니스(I. Albeniz)의 전설(Asturias)"의 경우는 i나 m으로 퉁기는 음이 시종일관 ②번선 개방현 시(B) 음이어서 퉁기는 선이 고정되어 있었습니다. 반면, 아래 악보10, 11에서는 (i나 m으로 퉁기는) 선이 바뀌기도 하는 것이 다른 점이라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현대적 운지(pipi/pmpm… 운지) 방식과 기존 19세기 운지(pipm… 운지) 방식 간의 차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겠습니다.
잠시 시간을 내어 악보10 또는 악보11과 같은 운지로 연습해 본 다음, 우리 친구들이 대개 이미 습관이 되어 있는 기존 19세기의 운지 방식인 "pipm… 운지"와 같은 이중(二重)의 교호{(p-m)↔(p-i)} 운지로도 연습해 보아 그 차이를 직접 느껴 보기를 권합니다.
현대적 운지 방식인 pipi/pmpm… 운지 쪽의 장점을 열거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운지가 간결해서 연주하기가 쉽고, 그래서 운지를 외우기도 쉽습니다. 음질이 고를 뿐만 아니라 음질의 컨트롤에도 유리합니다. 그리고 충분히 연습하면 (운지 체계와 동작이 간결한 탓에) 속도 또한 기존 19세기 방식의 운지보다 더 빠르게 연주할 수 있습니다. 이상과 같은 장점들로 인해 연습 시간 또한 확연히 절약됩니다.
반면, 기존 19세기의 운지 방식인 "pipm… 운지"와 같은 이중(二重)의 교호{(p-m)↔(p-i)} 운지 방식은 생각해 보아도 장점이라 할 만한 것이 생각나지 않습니다.
악보10. 현대적 운지 방식의 오른손 운지 예1, 줄리아니(M. Giuliani)의 기타 협주곡 A장조(OP.30) 제3악장 중에서
악보11. 현대적 운지 방식의 오른손 운지 예2, 줄리아니(M. Giuliani)의 기타 협주곡 A장조(OP.30) 제3악장 중에서
이상 잔메에서 synn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