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한국어
신현수2014.04.16 11:12
지난 2011년 11월 2일에 "아르미"라는 분께서 teriapark님과 유사한 문제로
이 게시판에 "오른손에 문제가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아르미)"라는 제목의
글로 도움을 요청했던 일이 있습니다. 그런데, 검색해 보니 해당 글은 삭제되고 없네요.
 
제가 직접 teriapark님의 증상을 볼 수 있다면 웬만큼은 도움을 드릴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저는 지난 20여 년 이상을 외부와 단절하고 지내고 있습니다.
해서, 그것은 불가한 일입니다. 게다가 지금은 시간이 없어서 님의 문제에 대하여
충분히 숙고해 볼 수도 없습니다. 시간을 다투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서요.
그러나, 적절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면 님의 증상은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악기를 다시 계속하실 수도 있게 될 것입니다. 적으도 소생의 견해로는
그렇습니다.
 
아래에 당시 아르미님의 질문과 그에 대한 소생의 답변을 첨부해 드리는 것으로
직접 도움을 드리지 못하는 미안한 마음을 대신할까 합니다. 용서해 주시길...
사전 허락을 구하지 못하고 아르미님의 글을 인용하는 데 대하여
아르미님께서도 너그러이 양해해 주실 것이라 믿습니다.
 
teriapark님의 완치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
++
ⓝ 오른손에 문제가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아르미) 조회수 [ 1207 ]
 
안녕하세요
 
현재 50대 중반이고요 한35년 만에 금년 3월 다시 클래식 기타에 이끌려 다시 시작하였습니다만.
한 3개월 째 오른손에 심상치 않은 일이 있어서 문의 드립니다.
 
클래식 기타를 다시 시작한지 한 3개월쯤 되었을 때 라리아네의 축제는 그런대로 칠 수가 있어서 2주간의 여름 휴가 기간중 알함부라, 전설, 땅벌, 빌라로보스 연습곡 1번, 환타지아 오리지널을 운지는 끝낼 요량으로 하루 5~6시간정도 연습한 듯 합니다. 휴가 끝날 무렵인 8월 초 이상하게 아르페지오를 하면 약손가락이 말려 올라가고, 중지와 약지가 개별동작이 거의 안되면서 의도한 박자가 약간씩 틀려지곤 하는데 좀 무시하고 (줄만 라벨라 Extra Hard tension에서 갈리 high tension 으로 바꾸었는데 상당한 장력 차이를 느꼈습니다)계속 쳤더니만 앞에 열거한 모든 곡들이 거의 정상적인 연주가 불가능하여 말로만 듣던 부상을 당한 것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한 3개월 정도를 간단한 아르페지오 와 트레몰로 연습을 천천히하고 간단한 합주곡의 한 part 를 연습 하던 중
좀 나아지는가 싶더니만 최근엔 간단한 합주곡 마저 제대로 칠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물론 왼손도 마디가 부어 오르는 등 불편합니다만 연주에는 지장 없는 정도로 생각되고요
주법은 70년대에 기타친 관계로 손목이 많이 꺽어진 상태의 직각 탄현을 해왔습니다.
 
제가 파악한 문제는 너무 센 장력의 기타줄 사용,
연습한 곡들이 오른손이 쉴 틈이 없는 곡들로서 부담 가중
트레몰로시 예전의 감각을 못찾아서 계속 경직된 상태로 오른손에 부담을 준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최근 정형외과에도 가 보았으나, 의사 선생님께서 기타의 연주시 손가락에 대한 이해가 안되는지라, 즉 해보라는 보통사람이 하는 동작은 거의 다 되는 바 빠른 움직임이 안되어 고민하는 제사정을 이해하시기는 곤란한지라 깊은 상담이 곤란하여 처방도 못 받은 상태입니다.
또 직장 생활하는 관계로 평일 병원치료도 좀 부담됩니다.
 
질문은
 
1) 이 상태에서 모든 연습을 한동안 중지해야 되는지
(오히려 이상태에서 간단한 연습이라도 계속하면 옳지 못한 동작에 길들여 질 것 같기도 하지만 그나마 연습해놓은 것을 다 잃어버릴까봐 아까와서 쉽게 포기를 못하네요^^)
 
2) 중지해야 한다면 보통 어느 정도의 기간이 될는지 - 물론 개인차가 있겠지요
 
3) 혹 부산, 울산 지역에 전문병원 또는 이런 문제를 잘 아시는 의사선생님은 없으신지.
 
4) 다음에 이 문제 나은후에 주법을 새로운 주법으로 바꿀 필요성은 없는지. (전 솔직히 알함부라만을 연주하기 위해 클래식 기타에 발 들였고, 트레몰로 자체는 나름 고르고 자신있었고는데 ? 제생각입니다만 직각 탄현이 아니면 예전의 트레몰로를 재연 시킬 수 없을 것 같네요 ? 그래서 한 때 레슨도 생각했었지만 포기한 상태입니다.)
 
답답하여 올리는 질문이오니 꼭 이질문에 해당되지 않더라도 여러분의 경험이나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
++
 
신현수 [2011/11/14] 아르미님께서는 고충이 심하시겠네요.
 
이미 많은 분들이 따듯한 마음이 배인 답변들을 해 주셨기도 하고,
소생이 지금 다른 일로 매우 바쁜지라 최대한 간단히 참고의 말씀 올리겠습니다.
 
기타 연주와 관계없는 일상적인 손가락의 동작이 불편 없이 다 가능하다면,
건초염이나 인대 손상, 근육 손상 등과는 관계가 없는 문제일 것입니다.
 
소생의 소견으로, 님의 문제(탄현 동작 때 특정 손가락 또는 인접 손가락이 말려 올라가는 문제)는
요골신경의 손등 및 지절간관절 쪽의 말초 분지에
손가락의 특정 동작 때마다 일시적인 마비 증상이 일어나는 것이 일차적인 원인인 것으로 보입니다.
탄현하는 손가락의 굴근 류에 과도한 임펄스가 가해지면서
그 여파로 특정/인접 손가락의 (굴근의 길항근에 해당하는) 신근에 관여하는 말초 신경이 마비되는....
이러한 신경적인 증상은 흔히 "근육기억"이라고들 부르는, 신경 시냅스 연결로
귀결되는 동작 기억 또는 운동 학습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어서,
두뇌의 운동 학습 기능과도 이차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좀더 진행되어 그러한 상태로 시간이 경과하면 고질화할 수 있습니다.
 
소생의 졸저 <기본기의 비밀> 제134페이지에는
악기를 배우는 학습자들에게 빈발하는 이러한 고질적인 문제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이 되어 있습니다.
 
===인용===

  "모든 테크닉에는 아무리 짧은 찰나(刹那)에 지나지 않을지라도 반드시 이완(弛緩,
  relaxation)의 순간이 동작을 구성하는 하나의 필수 요소로서 갖추어져 있어야
  합니다. 이완하는 순서가 갖추어져 있지 않은 테크닉이란 진정한 테크닉이라 할 수
  없습니다. 이완이란 비르투오소들이 테크닉에 있어서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요소가
  아닐 수 없습니다. 연주 동작에 동원하는 근육들을, 피로로 지치는 일이 없이, 항상
  신선하고 예민하게 반응하고 섬세한 동작이 가능한 상태로 유지하는, 그리고 언제든
  최고의 속도로 질주하는 것이 가능한 상태로 유지하는 최고의 비결이 바로 이완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완이란 근육을 피로로부터 회복(renewing)시키는 유일한
  방법이며, 나아가서는 악기 연주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근육이나 힘줄 등의 손상이나
  부상을 예방하는 최상의 비결인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완의 순서가 결여된
  테크닉이란 테크닉이라기보다는 테크닉을 가장(假裝)한 일종의 흉기일 수도 있습니다,
  시한폭탄 같은. 언제 연주자의 손을 망가뜨려 놓을지 모르는. 그러므로, 지속적인
  근육의 수축이나 긴장은 반드시 피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인용 끝===
 
 
건초염이나 인대 손상, 근육 손상, 특정 부위의 마비 등과 같이 외견상 확실한 진단이 가능한
외과적 문제가 아니라면 외과의의 도움을 받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므로, 악기 연주자들에게 발생하는 이러한 문제를 전문적으로 치료하시는 의사 선생님을
찾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타 연습 방법 중, 이에 도움이 될 만한 것을 든다면 다음과 같은 것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다음의 연습은, 요골신경의 손등 및 지절간관절 쪽 말초 분지의 회복 및 기능 강화와
이미 학습되어 있는 "손가락이 말려 올라가"는 나쁜 운동 기억을 지우고
그러한 유의 문제 발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동작 습관과 기억을 형성하기 위한
연습입니다.
 
그러나, 연습하시기 이전에 무엇보다도 먼저 적어도 보름 가량의 휴식 기간을 가지실 것을 권합니다. 
보름은 사소한 근육, 인대(※ 인대 자체는 죽은 세포입니다) 관련 손상 등이 자연 치유되는 데 걸리는 시간이며,
좋지 않은 운동 기억을 지우는 데 얼마간 도움이 되는 기간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정확한 연습 방법과 주의 사항 등을 사전에 필히 숙지하셔야 합니다.
 
. 랴스갸도나 랴스갸도 도블레, 세코 주법 등의 연습(지신근 및 요골 신경의 기능 회복).
. 소생의 졸저 <기본기의 비밀> 제320 ~ 340페이지에 게재되어 있는
    탄현동작의 독립성
    티란도 주법의 탄현 메커니즘
    탄현동작의 독립성 및 티란도 주법의 탄현 메커니즘을 익히기 위한 연습 (올바른 동작습관 및 기억 형성)
 
이상입니다.
아르미님 당사자로서는 몹시 괴롭고 답답할 문제에 대하여
시간을 갖고 충분히 숙고한 다음 도움의 말씀을 드리지 못해 안타깝고 미안한 마음입니다.
 
잔메에서, 무지렁이 synn이었습니다.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