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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itarMania

한국어
(*.141.149.203) 조회 수 13353 댓글 91

안녕하세요.

새해엔 모두 소원성취하시고 대박 나세요.

 

 

 

자주 글을 올리시면서 글 쓸 때마다 작성자 이름을 바꾸어 올리는 분이 계십니다.

 

글을 자주 올리시는 것은 좋다고 볼 수도 있는데..

그 글의 내용 때문에 다른 분과 갈등을 빚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그분의 글 내용에 대해 특별히 반대의견은 없습니다.

다양한 관점이야 존재할 수 있는 것이고,

미풍양속에 해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면 자유게시판에 자유롭게 글을 올리는 것은 자유이며 권리이니까요.

또 그분의 글 가운데에서 저 나름대로는 배우는 점도 있기에 저는 괜찮다고 봅니다.

 

그러나 자유게시판이라 하여 글을 쓸때마다 이름을 달리하여 올린다면 여기에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 중에는 분명 그분의 글을 읽고 싶어하지 않는 분도 있을 수 있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글을 쓸 때마다 이름을 바꾸어 올린다면 독자 가운데 본인의 바람과는 달리 그 글을 보게 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됩니다.

 

이는 잘못된 것입니다.

 

민주주의의 원리에 의하면..

모든 인간은 자신이 천부적으로 받고 태어난 자유를 마음껏 누릴 권리가 있습니다.만..

그 권리는 무한 권리가 아니고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의 자유여야 합니다.

 

자신의 권리를 누리기 위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한다면 이는 잘못입니다.

 

 

저는 한 때 이곳 기타매니아에서 실명제, 또는 회원등록을 한 사람만 글을 쓰게 하자는 의견들이 나왔을 때..

반대입장이었습니다마는 다수의 의견을 따라 그 방식에 내심 동의하였습니다.

 

한데 정작  회원제가 시행되자..그것을 주장하셨던 회원님들 가운데 글을 올리는분은 의외로 많지 않은 듯하더군요.

그래서인지 글도 뜸해지고.. 언제부터인가 회원등록한 사람만 글을 쓸 수 있다는 제약은 사라졌으며,

전과 같이 아무나 글을 올릴 수 있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아무튼 자유게시판은 누구나 자유롭게 글을 올릴 수 있도록 지금처럼 개방되어 있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자유로운 장소이니만큼 이곳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무언의 룰을 지키며 공동의 이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곳 기타매니아에 십원 한푼 도와준 적 없이 공짜로 이용하는 입장에서,

자신 때문에 다른 사용자를 기타매니아로부터 떠나가게 만든다면

이는 도움은 주지 못할망정 거꾸로 해는 끼치는 배은망덕에 해당합니다.

 

 

결론을 말씀 드리자면..

글을 자주 올리시는 것은 본인의 선택사항으로 괜찮으나..

작성자의 이름을 하나로 통일하는 것은 지켜주시는 게 어떨까 합니다.

Comment '91'
  • 그냥 2014.01.17 18:50 (*.67.176.116)

    삭제됐습니다.

  • 반찰 2014.01.17 19:01 (*.133.166.178)
    황당하고 어이없군요.
    다수가 불편하고 언짢아도 성찰이만은 보호되어야 한다?
    누가 무슨 짓을 하건 그걸 다수가 나무라면 다수에 대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
  • jazzman 2014.01.18 00:09 (*.160.123.171)

    푸헐... 이건 또 뭔...

    요새 왜 조회수가 안 올라가는데요. 성찰님과 같이 놀겠다는 사람이 별로 없거든요. 그냥 뭔가 하고 보고 그냥 나가고...

    근데, 성찰님을 보호해드리기 위해서 나머지 사람들이 구석에 짱박혀서 따로 놀라는 말씀? 아... 정말 기발하네요.

  • 반찰 2014.01.18 08:07 (*.133.166.178)
    제가 보기엔 '그냥'도 '성찰이'와 사고방식이 유사한 점이 많아요.
    정말 기가 막혀요.
    성찰이 반대하는 사람들 몰아서 방만들어 격리하자는 제안이 나왔는데,
    저도 제안 하나 하지요.
    성찰이와 그냥, 뭐 기타 비슷한 부류들을 격리하는 것도 방법이라 생각되네요.
  • 훈장 2014.01.18 14:00 (*.197.151.193)
    어이 상실이네 빙신들아 시비를 먼저건넘이 죄가 있는게 아니라 4년이상 따라다니면 스터킹 하고 있는 니네 떨거지들이 문제란 생각은안해 봤니? 그 얄팍한 음악지식가지고. 아주 지랄들을 해라 재즈맨인가 저 캐 병신은 아주 난독증까지 심각하구먼 빠리 병원가서 치료 받아야 겠다
  • 훈장 2014.01.18 14:02 (*.197.151.193)
    이 떨거지들은 지가 지금무슨 말하는지 알고하 씨부리는지 몰겠다. 재즈맨 이란넘은 난독증이 아주 심각하구나. 시비를 먼저건사람이 누그든 4년이라 따라다니면서 그 얄팍한 음악지식으러 한사람을 스토킹한 니네들이 더 문제란 생각은 안해봤니.
  • 반찰 2014.01.18 18:01 (*.133.166.178)

    벌레는 발로 밟아서 휴지로 싼 다음 변기에 넣어 오물과 함께 내려 버려야 하는데, 면상을 마주할 수 없으니 아쉽구나.

    자네 같은 부류를 본 적이 몇 번 있어서 잘 알아.
    보통 사람들은 얘기를 하다하다 안되면 화가 나서 마지막에 이성을 잃으면 나오는 게 욕이거든.
    그런데 자네같은 부류들은 대게 스스로의 약함을 보완하는 수단으로 욕을 입에 달고 다니지.
    요즘 초딩들 말로 '쎄 보이려고'...

    그리고 앞뒤 전후좌우 볼 것 없이 '스토킹' 이라고 편드는 걸 보면,
    아마 자네도 학창시절이 힘들었을거야. 친구들에게 따돌림도 많이 당하고...
    그래서 똥오줌 못가리고 심정적으로 동조해서 그때의 억울함이 다시 떠오르고 화가 나기도 해서 평상심을 잃는 거란다.

    그래도 따지고 보면 오롯이 자네 잘못만은 아니야.
    보통은 유전적으로 타고나는 면도 무시할 수 없고, 많은 부분은 부모의 책임이더라구.
    가정교육을 제대로 못 받은 것도, 자네가 이런 모습을 하게 된 것도 가장 큰 책임은 부모고 불우한 가정이란 말이지.

    그래도 그런 환경에서 커도 제대로 성장하는 사람도 있긴 있어.
    그러니 이제라도 성찰이와 함께 스스로를 성찰해 보도록 해라.
    내 말이 화가나고 아프겠지만,
    자네 마음 속에는 부인할 수 없는 무언가가 있을 테니까...

    자네에게는 특히나 만만한 세상이 아닐테지만,
    욕하지 말고
    정신 차려라.

    언젠가 인연이 있어 마주할 수 있으면
    그때는 내가 속성으로 가르쳐줄께.
    성찰이 보다 못한

    이 찌질한 녀석아.

  • 바이어 2014.01.17 21:50 (*.201.161.191)

    성찰이가 얘기했던 데로 많은 재즈화성학 분석책들이 같은곡에 대한 코드 분석이 다 다른경우가 많습니다
    성찰이가 로망스  악보 분석 얘길했었고 그부분이 잘못되었다면 그부분에 대해서 견해를 밝히며 반박을 하던지 잘못을 바로잡든지 해야지
    항상 보면 이곳의 몇몇사람들은 학식적인 얘기보단 인신공격성 욕만 해대고 있습니다
    이곳 사이트 운영자는 또 그러한 것을 암묵적으로 항상 묵인을 하는것 같더군요
    성찰이가 악보분석을 잘못하였다면 그부분에 대해서 지적하고 수정하고 바로잡는게 올바른 방법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 말씀드립니다
    그런데 그게 아니고 반대견해를 갖은분들이 자신들의 분석 견해는 밝히지 않으며 무조건  인신공격성 욕만 하고 있는 모습들 역시 보기 좋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적어도 바람직한 어른의 모습은 아닌것 같습니다

  • 2014.01.17 23:35 (*.182.139.85)

    화성에 대해 논박하고 그런거 이미 예전에 다 해봤던거에요.
    그랬더니 적반하장으로 화성에 대해 논의했던 사람들
    모두를 재즈돌아이로 몰아 붙입디다.

    심지어 지금 학계에 몸담고 있거나 전공자들도

    잘못알고 있다고 지적해 주었는데 재즈돌아이로 몰아버립디다.
    재즈에서 7th의 용도자체도 전혀 모르던게 성찰이 입디다.
    자기는 모르니 알려달래서 알려줬더니 이해조차 못합디다.
    님아...무조건 인신공격만 했다구요? 님도 참 황당합니다.

  • 바이어 2014.01.18 04:09 (*.201.161.191)

    혹시 예전에 해논거 보여주실수 있나요?
    지금도 보세요
    학식적인 얘기는 전혀 없고 상대방을 매도하는 얘기만 하고 있잔아요
    나는 성찰이가 얘기한게 다 맞다고 보는 사람도 아니고 틀리다고 보는 사람도 아닙니다만
    훈님처럼 상대방을 깍아내리기만 하는 사람들의 말도 다 믿지 않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성찰이가 로망스 악보 19마디를 언급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그부분에 대해서 성찰이의 분석이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견해를 밝혀주시면 되실텐데요?
    그런대 훈님이나 반찰님 같은 분들은 그 부분에 대한 분석견해는 전혀없고 성찰이에 대한 인신공격성 욕만 해대고 있는 모습 또한 보기가 매우 좋지 않다는겁니다
    과거에 다 해봤는데 소용없더라 성찰이는 무식하더라 ? 그러한 식으로 얘기하는 방식 또한 별로 그렇게 와닿지는 않네요

  • 반찰 2014.01.18 07:51 (*.133.166.178)

    '성찰' '기타인' '세고비아' '바하' '화성' '클래식' '정치철학' 뭐, 여러가지 닉네임으로 글을 올리니까,
    게시판에서 댓글 많이 달린 글들 다 찾아보고 얘기합시다.
    그래도 그런 말 나오는지...
    그 정도는 보여달라고 하기 전에 본인 찾아보고 얘기해야죠.

    수년에 걸쳐 일어난 일을 최근 몇개 보고 판단하지 마요.
    최소한 지금 이 원글에 달린 댓글들만 찬찬히 제대로 읽어보면 그간 어떤 일이 있었는지 감은 잡을텐데...
    참나.

  • 바이어 2014.01.18 08:21 (*.201.161.191)

    글쎼 찾아봤더니 잘모르겠어서 여쭤보는거 아니겠습니까?
    똑같은말 반복하고 싶진 않습니다만 성찰이가 얘기한 로망스 악보 19마디에 대해서 반찰님의 화성학 분석 견해는 전혀 이곳에 게시되어 있지 않으며 어디서도 찾아볼수가 없었습니다
    사실관계는 명확하게 해야하겠으며 반찰님이 성찰이를 비방하는것은 로망스 악보와는 무관한걸로 밖에 비춰지질 않습니다
    제 얘긴 성찰이가 잘못한부분은 지적하는건 맞겠으나 그가 한 얘기 옳은부분까지도 모두 비방하는것은 어른으로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가령 성찰이가 로망스 악보분석을 반찰님이 보시기에 잘못분석하였다면 어떤부분을 잘못분석하였으며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얘기해주시면 여기서 글을 읽은 다른모든분들도   올바른 앎을 얻게 되고 수긍하게 되리라 봅니다
    그부분은 빠트려 버리고 지식과는 무관한 과거얘기를 끄집어 내면서 그사람이 한얘기 전부를 매장시켜버리는것 또한 아름답게 보이는 행위도아니며 그리 좋게 보이진 않는다는겁니다.

  • 반찰 2014.01.18 08:54 (*.133.166.178)

    먼저.
    본 게시판에 로망스 악보 화성분석에 대해 성찰이가 쓴 글은 현재 지워졌을 겁니다.
    그리고 저는 성찰이가 화성학에 대해서 이런 저런 글을 쓸 때 화성학에 대해서 댓글을 남기지 않았어요.
    왜냐? 저는 화성학을 배울 기회를 가지지 못했기에 화성학에 대해 견해가 없어요. 그저 클래식 기타 취미로 몇년 공부 중일 뿐입니다.

    그리고 성찰이에 대한 반감을 가지게 된 것은 화성학에 대한 얘기 때문이 아니라(이 부분은 제가 모르는 분야이므로)
    수년간 이 사람이 올리는 여러가지 주장들,
    특히 대중음악이나 재즈같은 다른 장르의 음악을 폄하하는 것,
    한국과 한국음악에 대해 폄하하는 것,
    다른 사람의 정당한 지적이나 의견에 대해 상식적인 수준의 수용이나 대응을 하지 않는 것,
    주장을 전개하는 방식에 이상한 전제와 논거, 상당한 비약, 앞뒤가 다른 ....
    그리고 무엇보다 이런 글들의 수많은 반복.
    이런 이유로 성찰을 반대하는 겁니다.

    물론 님 말씀처럼 성찰이 올린 글 중에는 그렇지 않은 글들도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떠올랐다는 악상~
    그런 글들에는 사람들이 뭐라고 하지도 않았고 저도 암말 없었습니다.

    그런데도 문제시 되는 것은 비율과 횟수입니다.
    성찰이가 올리는 글의 상당수(뭐 세어보진 않았고 세어보기도 어렵습니다. 자꾸 닉네임 바꾸니깐)는
    논란을 몰고오는 글이기 때문이에요. 지배적인 비율이죠.

    양치기소년의 말에 사람들이 왜 귀 기울이지 않았습니까?
    자꾸 그런 식으로 하니까 참말을 해도 올바른 말을 해도 매도되는 거 아닌가요?
    양치기 소년이 9번 거짓말하고 마지막에 참말을 했는데, 그 마지막 말을 존중하지 못했다면
    그건 누구 잘못인가요?

  • 2014.01.18 09:03 (*.182.139.85)

    바이어/

    이봐요. 7th 라고 한번 검색해 보소.
    내가 성찰이에게 입빠지게 해놨던거 있소.
    검색보지도 안하고 근거없이 깎아내린다고 하는
    그런 망발은 대체 어디서 배워먹은 버릇이오?
    내만큼 성찰이이에게 화성에 대해 반박을 많이 한 사람도 없을 거요.
    나도 화성이론이 별로지만 내보다 더 일천한게 성찰이더이다.

    (혹시 검색해서 안나온다면 그건 성찰이가 지글을 지워서 그런걸거고

    그렇다해도 여기 4년넘게 날 봐온 사람은 이사실을 증명해 줄거요.

    참고로 부끄럽지만 나도 한때 작곡가를 지향했던 사람이요.)
    그리고 로망스의 화성은 간단한 거요.
    예뻬스가 스페인전래민요를 영화음악에 쓸려고 간단히 편곡하고 연주한건데
    이런 사실조차 모르고 이게 정통클래식 기타곡이라고 성찰이가 그러는건 차치하고..
    다시 성찰이 하고 다시 얽히고 싶지 않아서 그냥 언급을 안한거요.

    성찰이란 인간에 너덜머리가 나는데 왜 내가 다시 얽혀
    게다가 그냥 화성분석만 하면되지 왜 재즈음악하는 사람을 욕하냐 말이오.
    아무런 관계없는 재즈음악가를 말이요. 로망스는 재즈화성을 언급할
    이유가 전혀 없는 곡인데 말이죠. 제발 좀 상황을 알고 내뱉어요,

    그리고  이번에 누가 로망스화성이 분석이 크게  잘못됐다고

    지적했어요? 화성공부 좀 한사람은 그정도 분석은 누구나 하고

    조금식 다른 화성네임으로도 붙일수도 있는거고 ..

    다만 그걸 하면서 왜 재즈화성을 덜먹이면 재즈음악가를

    욕하냐 말이요. 텐션이 어쩌구 저쩌구,..로망스에 무슨 텐션이

    들어갔어요. 재즈풍으로 편곡하지 않는이상 텐션이 들어갈수가 없는 곡인데 말이죠.

    사람들이 지적한건 바로 그거란 말이요. 화성분석하고 싶어면 니혼자 실컷해라.

    다만 그걸 빌미로 대중음악,재즈음악 욕하지 마라.  

    사실 성찰이 정도의 어줍짢은 실력으로 자작 작곡사이트에 가서

    기타매니아에서 처럼 설치면  바로 매장되요. 날고기는 실력자들이 즐비한곳이 그곳이에요.

    (이거 역시 왜 성찰이가 문제가 되는지 근거가 되;는 부분임) 

    기타매니아엔 주로 악보보고 연주위주로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

    화성에 대해 아는 사람이 적다보니 성찰이같은 얼치기가 설치는거요.

    호랑이 없는 숲에  토끼가 왕노릇하듯이.. 

     

     

  • 바이어 2014.01.18 12:26 (*.201.161.191)

    훈님은 항상 상대방과 토론할떄 상대방을 깍아내리고 험담하는 습관을 가지고 계신듯 합니다. 버릇이라니요? 누가 검색해보지도 않았나요?
    제가 보기엔 로망스 악보에 텐션이 들어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B7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부분에서도 도나 도#이 등장하는데 이것은 재즈화성학에서 얘기하는 텐션음으로 보실수 있을겁니다
    7th 코드를 알고 모르고의 문제가 아니라는 겁니다

  • 2014.01.18 12:59 (*.182.139.85)

    나는 예의를 지키고 자신의 의견만 겸손히 말하는 사람에겐 절대 험담하지 않아요.
    설사 그 견해가 누가봐도 아주 틀려더라도..
    B7에 텐션이 들어갔다라..

    이런거 시간도 없고 하기 싫지만 그래도 이런 논의는 건설적일수 있네요.
    일단 님이 그 B7부분이라고 지칭한 음계부분을 한번 살펴볼게요.

    어느 음계의 B7을 말하는 거죠? 

    솔직히 성찰이도 이렇게 접근했어면

    나도 얼마든지 기분좋게 했을건데 ..성찰이는 재즈를 까기위한 전제로..

  • 바이어 2014.01.18 14:35 (*.201.161.191)

    성찰이가 얘기한 로망스 악보보고 말한겁니다


    훈님은 그리고 본인이 했던 행동도 제대로 파악못하시는것 같습니다


  • 2014.01.18 14:43 (*.182.139.85)

    지금 성찰이의 그글은 삭제를 했는지 찾을수가 없고요.
    혹시 로망스 2부에 c# 나오는 부분을 지칭하는거라면
    로망스 2부는 Ckey->Akey로 移調를 한것으로 보아
    C#은 텐션이 아니라 화성구성음이 되는 겁니다.

    B7이라고 성찰이가 붙여놓은 코드도 실상 Cm7,D7 등

    다른 코드일  가능성이 높아요. 성찰이는 이조가 됐다는걸

    모르고 무조건 코드를 붙였을 거에요.

  • 바이어 2014.01.18 14:50 (*.201.161.191)

    훈님이 뭔가 많이 잘못알고 계신거 같군요

    로망스 2부가 c키에서 A키로 바뀌어다구요?
    이곡에서 C키 A키는 나오지도 않습니다
    훈님이 무슨곡 악보를 보고 말씀하시는지를 모르겠군요
    이곡에서 이조따위는 일어나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성찰이가 쓴 텐션에 관련된 글 보고 말씀드린거였는데 엉뚱한 얘기를 자꾸 하시는거 같군요

    삭제되지 않았으니 다시 한번 읽어보길 바랍니다

  • 2014.01.18 14:53 (*.182.139.85)

    금지된 장난의 그 로망스 말하는거 아닌가요?
    2부에 조표가 없지만 조가 바뀌었어요.

    그 글을 찾아봐도 없는데요. 어디있죠?

  • 바이어 2014.01.18 15:06 (*.201.161.191)

    훈님이 보신 악보가 금지된 로망스 악보가 맞다면 악보분석을 잘못하신거 같습니다
    1부는 조표가 파샾이 붙은 마단조이고 2부는 파도솔레에 샾이 붙은 조표 마장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부는 단조이고 2부는 장조로 되어있다는겁니다
    훈님이 보신 악보가 다른키로 편곡된 악보라고 가정한다고 해도 C키에서 A키로의 이조가 이루어졌다는것은 불가능한 해석이라고 봅니다. 이곡이 1부와 2부 다 장조로 이루어졌다고 보는것 자체가 잘못된 분석이라는겁니다
    자유게시판에 탠션이라는 제목으로 성찰이가 쓴 글 있으니 읽어보시고 그글에 대한 훈님의 분석견해도 얘기해주셨음 합니다

    이곡에서 장조에서 다른키의 장조로의 이조따위는 일어나지도 않는데 훈님이 잘못분석을 하고 계시는거 같네요

  • 2014.01.18 15:15 (*.182.139.85)

    내 악보는 1부 2부 아무 조표가 붙지않은거로 되어 있어요.
    기타프로악보라 악보만든 사람이 기재를 않은 모양이네요.
    그래서 2부는 a로 이조를 시킨줄 알았어요.
    그럼 악보차이라고 보고 b7내용은 텐션이라는 글에 있는건가요?

  • 바이어 2014.01.18 15:28 (*.201.161.191)

    조금 훈님에게 실망을 느낍니다
    아무 조표가 붙어있지 않으면 A키로 무조건 해석을 하는건가요? 음악적 기본적 기초적 해석에서부터 오류를 보이시고 있군요
    B7은 1부 2부 많이 등장을 하니까 찾아보시면 아실거고 이부분은 성찰이게 얘기한건 아니고 님이 이곡에서 텐션따위는 등장하지 않는다고 하셔서 말씀드린겁니다
    이곡에서 분명히 텐션은 등장합니다
    성찰이가 탠션이라느 제목으로 쓴글은 로망스 악보 19마디에 등장하는 f#7해석 관련 클래식적 개념에서 문제를 제기한걸로 보이는데 이부분에서 훈님의 관점은 뭐냐고 여쭤보는겁니다.
    그런데 기본 악식 해석에서부터 훈님이 잘못된 분석을 하셔버리니 여기까지 토론을 한다는건 어려운 일이지 않을가 싶습니다
    훈님이 가지신 이곡이 아무조표도 없는 악보로 되어있다고 하셨는데 혹시 이악보를 좀 올려주실수 있으신지요? 타브악보말고 음표가 나열된 악보로 말입니다.
    올려주신다면 님이 올려주신 악보로 토론을 할 용의도 있습니다. 그게 어려우시다면 편곡된 악보가 아닌  사람들이 가장 많이 연주하는 원곡의 악보를 구하셔서 분석을 하시는게 맞다고 보여집니다

  • 2014.01.18 15:34 (*.182.139.85)

    그게 아니고 내 악보엔 2부에 조표가 없지만 계명을 보니 도파솔에 #붙인 Amajor 키로 본거에요.
    님이 가지고 있는 악보하고 결국 같은거 아닌가요? 난 그기서 님이 도#이 나오는게 텐션이라고 하는줄 알았단 말이요.

    악보는 연주해봐서 아는데  로망스와 운지가 똑같아요. 같은 악보인데 조표만 빠져있네요. 결국..

     악보자료방에 이 기타프로로 된 로망스악보 올렸어요.

    이부분이 인정된다면 님이 말하는 19마디째를 한번 봅시다.

  • 바이어 2014.01.18 16:20 (*.201.161.191)

    님이 얘기하신게 사실이라면 결국 같은 악보였다는 얘기였다는것이고 이악보의 편곡자가 키의 조표만 빠트리고 편곡을 했다는 얘기인데 그렇다고 하더라도 분석할떄 세심하게 살펴보면 키는 금방 찾을수 있는것이기 떄문에 결론적으로 키의 해석은 훈님이 부주의 하셔서 잘못하신걸로 이해하겠습니다
    결국은 훈님께서 악보분석도 제대로 하지 않은 상태에서 성찰이와 저를 양쪽다 화성학도 잘모른다고 비방하신 결론이 되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보죠
    이제는 훈님꼐서 악보를 제대로 보셨다고 하시니 여쭤보고자 합니다
    우선 1부는 마단조 2부는 마장조 인정하시는거죠? 이곡의 1부는 단조키로 이루어져있고 2부는 장조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로망스 운지와 같은 악보였다면 이것이 확실히 맞습니다

    그리고 이곡에서 탠션이 나오는거 인정하시는거 맞으시죠?
    악보를 잘못 보셔서 잘못분석하셨다고 말씀하셨기 떄문에 이곡에서 텐션의 존재여부에 대해서도 인정하시는걸로 이해하고자 합니다

    이제 훈님꼐서 하실일은 성찰이가 얘기한 로망스 악보 19마디에 대한 성찰이의 화성학 분석이 왜 잘못되었는지 견해를 밝혀 주시면 될거 같습니다

  • 2014.01.18 16:37 (*.182.139.85)

    악보에 그렇게 되어있는걸 나보고 잘못했다고 하면 어떻해요.
    나도 아무 조표가 없어면서 2부에 #이 3개나 붙어있어 A조인데 왜 이래..
    하고 생각 한 사람이에요. 악보대로 말하는게 정상이죠.
    귀찮겠지만 여기 악보자료방에 이 악보올려놨어니 봐요.

     

    그리고 자꾸 로망스가지고 그러는데

    난 로망스에 대해선 성찰인이 그걸 기화로

    재즈인을 욕을 한다고 비난했지 그의 이곡에 대한

    화성분석에 관심이 없었어요 .

    왜냐면 예전에 보니 아직 화성이 많이 부족하다고 전문가들이 말을 했고

    나도 그렇게 봤기 때문이지요.(물론 나도 일천한 사람이에요.

    나도 모자라서 아예 얘기를 안하는데 ...성찰이는..) 

    내가 이글에 있어 성찰인의 로망스화성을 보고 뭐라한 글이 있나요?

     

    성찰인의 텐션이란 글은 보지도 않았고 지금도 볼 생각없고

    그러나 님은 성찰이가 옳게 분석한게 있어면 인정해주자고 하니

    분석해 보고 수긍되면 그건 당연하지만 재즈,대중음악인을 함부로

    폄하하는건 절대 용납할수 없네요.


    그냥 님이 19마디가 B7이고 텐션이 들어있다니 한번 보자는 거에요.
    난 텐션이 없다고 말한 사람이니 그걸 찾아봐야 하겠네요.
    19마디면 정확히 어디인가요?
    도# 솔# 미 시 솔# 미 시 솔# 미
    이부분 말인가요? 이것이 B7으로 코드가 붙여진 부분인가요?

  • 바이어 2014.01.18 16:49 (*.201.161.191)

    무조건 #이 3개면 A조라 보나요?
    훈님은 어떤곡을 분석하실떄 항상 장조로만 파악을 하시나 보군요. 기본 악전 해석에서부터 문제를 보이시고 있군요
    악보는 열리지가 않네요? 어떻게 올리신건가요? 피디에프 파일까지 다시 받았는데 열리지가 않는군요
    그런데 이 악보가 열리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님이 이악보와 로망스 기타 운지와 같다고 하셨기 떄문에 보지 않아도 문제는 없다고 판단됩니다

    성찰이와 내가 화성학적으로 잘 모른다고 얘기하셨던 훈님께서 정작 성찰이의 분석글은 보지도 않고 볼생각도 없다고 얘기하시는건
    결국 훈님께서 성찰이의 분석글은 읽어보지도 않고 무조건 성찰이의 분석은 잘못되었고 무식하다라고 주장한 결론이 됩니다



    그리고 훈님꼐서 난독중 있으신지 모르겠습니만 19마디에 B7이라고 얘기한적이 없답니다
    글을 제대로 읽으세요. 로망스 19마디는 성찰이가 쓴 탠션글에 나오는 얘기와 관련된 내용이고 내가 얘기한 B7은 로망스 1부 2부 다 자주자주 등장합니다.

  • 2014.01.18 17:59 (*.182.139.85)

    이제야 정확한 악보를 얻었네요. 코드도 있구요.
    1부는 E마이너이고 2부는 E메이저군요.

    우선 1부.. 9,10번째 마디 B7 을 보면

    9번째 시 도 시(한글은 멜로디)
    에서 bm가 아닌 b7 즉
    d#으로 설정한건
    다음 10번째 마디의
    레# 도 시 를 고려해
    화음을 선행한것 같군요.
    그냥 bm7-->b7 으로 진행해도
    별 문제 없어 보이네요.
    그리고 비 화성음 도는 경과음이네요.
    화음의 기능에 영향을 주지 않죠.
    어디에 텐션이 있다는 건가요?

     

    그리고 조설정에 대해서인데요.

    난 체계적으로 배운적도 없고 해서

    멜로디만  있는경우  코드를 붙여보아

    메이저 키쪽이냐 마이너 키쪽이냐 판별합니다.

    2부도 솔직히 전부 코드를 붙여봤어면 A라고는

    안했겠지요. 이렇게 해서  편곡해서 어색한적은 별로

    없는것도 사실이에요. 그렇게 해서 편곡독주곡 여러곡 만들었니까.

    (과거 내가 편곡 연주해서 올린 곡이 몇 있을거에요. )

    님은 키설정법을 체계적으로 공부해서  알고있는 모양인데

    님의 키설정 방법을 좀 말해줄수 있는가요?

     

     

  • 바이어 2014.01.18 18:40 (*.201.161.191)

    2부에 보면 갑작스레 시 레# 파# 도# 화음이 나오는 구간이 있으실겁니다
    이부분 말씀드린겁니다. 2부에서만 봤을때 5번째 마디가 되겠네요


    댓글 달아놓은걸 자꾸 수정하셔서 방금 확인하고 답변드립니다만

    저는 키를 파악할때 이곡이 장조인지 단조인지를 우선 구분합니다. 즉 파# 도# 솔#이 나오면 바로  A키로 해석하진 않는다는겁니다. 

    즉 f#단조인지 여부역시 확인해본다는 겁니다. 이러한 방식은 분석할떄 어느누구나 해야하는 당연한 방식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문제는 훈님이 파# 도# 솔#만 보고 성급히 키를 설정하셨는데 레#이 붙어있는건 또 빠트려셨다는 겁니다.

    즉 마장조니까 파# 도# 솔# 레# 이 맞는겁니다.  여기서도 어느정도 분석을 하시는 분같으면 마장조로 바로 해석하진 않습니다. C#단조 인지 여부역시 같이 확인해봤을겁니다


    아까전만 해도 화성학도 제대로 모르는 무식하다고 남을 비방하셨던 분께서 지금와선 자신은 체계적으로 화성학을 배운적도 없다고 얘기하시니 좀 모순인거 같군요

    성찰이보다 과연 훈님이 화성학을 많이 알고계시나 의문이 드는군요

  • 2014.01.18 19:22 (*.182.139.85)

    난 코드를 붙여서 늘어놓고 나서 장단조 구분하는데
    님도 별 뾰죽한 방법은 없는것 같군요. 도#파#솔# 가 나오면 일단 A메이저로
    잡아놓고 화성을 늘어보아 멜로디와 분위기와 안맞어면 3도를 떨어뜨려
    즉 F#마이너로 설정해요. 이게 님하고 무슨 방식차이가 있나요?

    1부는 솔직히 성급히 분석하다보니 레#을 못봤어요.

    그러나 나는 편곡을 들어가면 그런 실수는 다 잡혀요.

    왜냐면 멜로디와 코드설정시 조가 잘못 잡히면 제대로 곡이 안만들어지니까..
    님은 멜로디 라인만 보면 장단조가 그냥 나오는 뭔가 있는줄 알았네,하하하

    내가 전공한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학원이나 아카데미 가서 배운것도
    아니니 체계적으로 배웠다고 안하는게 당연한거 아니요?
    님은 전공했나요? 아카데미 나왔나요? 안그러면 님도 체계적으로
    배운게 아니죠. 당연한 말을 왜 꼬리를 잡고 늘어져요?
    내가 그렇게 배웠다고 해서 타인을 비평못할 이유라도 있어요?
    클래식을 전공해야 클래식강사을 비평할수있다는게 결국
    님이 논리에요. 그게 말이 되요?
    그리고 예전 성찰인에게 중점적으로 비난을 한건 화성도 있지만
    그정도 지식으로 재즈,대중음악을 함부로 폄하하지 말라고 질책한거에요.

    그리고 나는 단 한번도 먼저 화성이 어쩌구 하는 글을 올려본적이 없어요.

    그런 학구적인거 딱 싫어하는 스탈이기도 하구..그정도 실력도 안되구..

    내 과거 글 보면 알지만 성찰을 비난할때 늘 "나도 화성에 대해서 일천하지만"

    이란 말을 했어요. 내가 잘아는데 넌..이런 표현 쓴적 없네요.


    그리고 진작 2부에 그부분 보라고 그러지 1,2부 다있다 해놓고
    이제와서 ...이거 대체..하여간 그부분도 내가 한번 보리다.
    그리고 님은 전혀 분석을 내놓지도 않고 나보고 해보라 그래요?
    똥개 훈련시켜요? 님은 선생이고 난 제자요?
    내가 왜 이러고 있는지도 웃기고..하면서도 기분 엿같네..원..
    님 지금까지 잘 알고 척하면서 님이 분석이나 의견 제시한거
    단 하나도 없는거 알아요? 조성이 어쩌구 하더만 조성구분하는것도
    내방식이나 별반 차이도 없고..솔직히 성찰이보다 더 성의가 없어요.

    내 패를 내밀었어면 자신의 패도 내밀줄 알아야지

    내 패만보고 나는 니보다 세 하고 허세부리고 있는거 아니오.

    님이 성찰보다 더 웃겨요. 성찰은 지 의견이라도 말하지..
    일단 지금 일이 있어서 하여간 좀 있다..

  • 바이어 2014.01.18 19:42 (*.201.161.191)
    아까도 말씀드렸습니다만 훈님은 상대방을 비방하고 깍아내리는것에 습관이 되어 있으신듯 합니다
    토론을 하기가 괭장히 어렵군요.
    누가 님보고 똥개 훈련을 시키고 있다고 했나요? 왜 그렇게 받아들이시는지 이해조차를 못하게군요
    그리고 짚고 넘어갈건 넘어가야겠는데 님이랑 저랑 악보를 분석하는 방식은 아주 많이 다릅니다.
    훈님같은 방식으로 음악을 분석하는 사람은 지금껏 보질 못했습니다
    조금전만 해도 E장조의 곡을 A장조라고 주장한 분은 분명 훈님이셨습니다.
    그래놓고 지금와선 잘못보았다 애기하면서 자신의 잘못된 분석을 인정은 안하고 넘길려고 하시는데 그런식으로는 저도 그렇고 여기 기타매니아 들어오는 모든사람들도 그렇고 그런식으로 얘기못할 사람이 누가 있을까요?
    훈님이랑 대화를 나눠보면서 자신의 말에 책임도 안지고 괭장히 무책임하다는 인상을 받습니다
    거기다가 똥개 훈련이니 저속한 표현을 쓰면서 상대방을 비방하는 모습에 더이상 훈님과의 대화는 비생산적인 시간이 될듯 합니다.
  • 2014.01.18 20:19 (*.182.139.85)
    자기만 생각하는 군요 .님글을 봐요
    조설정도 잘못하면서 성찰이보다 못하다고 안그랬나요?
    자기 말의 가시는 볼줄 모르고 남말의 가시만 보나요?

    조성 부분도 그래요.
    말했자나요. 악보가 예시당초 잘못되어 있기도 했고
    내가 빨리 급하게 한다고 D#을 못봤다고..
    난 로망스 멜로디만 주고 지금이라도 편곡하라면 합니다.
    키도 정상적으로 잡구요. 코드도 내 방식대로 붙입니다.

    그렇다고 님이 한번 척 보고 조성과 장단조를 구분하는
    방식이라도 알고 얘기했어면 몰라도 내방식이랑 별반
    다른바가 없어요. 어떻게 하든 같은 조성의 결과로 나와요.
    난 편곡을 가끔씩 해요. 조성이 틀리게 잡히면 편곡이 되요?

    좀 어려운 악보 던져주고 조성분석해보라면
    님도 실수할수 있어요. 복잡하게 대리화음이 사용된다던지
    다른 조에서 일시적 차용화음을 사용하면 조성분석이 아주 어려워요.

    전체를 볼 생각을 안하고 하나의 꼬투리를 잡아
    전체인양 침소봉대하는 님의 자세가 문제란거에요.

    님의 텐션부분 분석을 들어보고 싶었는데..
    님이 비생산적인 시간이라니 나도 하고 싶지 않네요.
  • 바이어 2014.01.18 22:26 (*.201.161.191)
    솔직히 말씀드리면 훈님 화성학 잘 모르시는듯 합니다
    멜로디로 조성을 파악한다는분은 처음 봅니다 그것도 별로 그렇게 합리적으로 보이지도 않구요
    엄연한 E장조의 곡을 잘못봐서 A장조로 파악했다는것이 그리 설득력 있게 들리지를 않는군요
    그리고 편곡하신걸 자꾸 강조하시는데 훈님의 편곡이 그렇게 잘된 편곡인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자꾸 본문에 내용과는 이탈을 하시고 다른얘기만 꺼내시니 더이상의 논쟁은 소모적이기만 합니다.
    성찰이가 되었건 누가 되었건 비판을 하는건 자유이지만 잘못된 지식으로 상대방을 깍아내리거나 모함하고 중상모략 하는 행위는 기타매니아에서 사라졌으면 좋겠다는 말씀드리면서 이만 끝내고자 합니다.
    성찰이가 재즈가 좋건 클래식이 좋다고 하건 개인의 취향이고 알바 아니지만 화성학같은 지식분야는 취향과는 무관한 분야이므로 비판하실떄는 먼저 철저한 분석후 올바른 지식으로 비판을 하셨음 합니다. 곡에대한 기본적인 조성조차도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상대방의 지식을 폄하하고 무식하다고 비난하고 욕하는 행위는 절대 훈님자신에게도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저는 훈님이 클래식을 더좋아하건 재즈를 더 좋아하건 관심도 없습니다. 편곡을 하시는것도 별 관심 없습니다
    다만 지식적인 측면에서는 이곳에서 글을 보고 눈팅하는 분들을 위해서라도 올바른 지식을 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음악 생활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2014.01.18 22:53 (*.182.139.85)

    나도 솔직히 님이 제대로 화성학을 알고 있지 않다고 봐요.
    자신을 한번도 내보이지 않고 남의 패만 보고 뒤통수 때리는...
    나는 내가 화성학을 잘 안다고 단 한번도 언급을 한적없지만
    님은 단 한번도 자세히 분석하는걸 보여준적 없어면서 남을 폄하하고 있어요.
    님은 이미 올바른 악보를 가져서 조표만 보고 막바로 조성을 말했지만

    난  잘못된 악보에 그나마 급히 한다고 조성을 실수했는데

    그런건 얼마든지 코드붙이면서 수정이 되는건데 이 과정을

    모른다는게 님은 아마 작편곡은 입으로만 하진 콩나물 대가리

    하나 그려본적이 없다는 증거에요. 내 방식은 직접 해보면서

    분명히 알수 있는 님같은 뜬구름 잡는 방식이 아니요.

    님은 대체 이번 논쟁에서 뭘 하나라도 분석해서 내보이고

    무슨 올바른 화성지식을 보였나요? 말그대로 올바른 화성지식으로

    성찰이를 성토해라는 구호만 내보이고 끝내고 있자나요.

    아무것도 해놓은거 없어면서 고고히 위에 있는듯이 행동하는
    내가 제일 싫어하는 스탈입니다. 솔직히 성찰인보다 더 지능적으로
    사람을 혼란에 빠뜨리는 스탈입니다. 성찰이는 그나마 나름으로

    뭐라도 분석이라도 해서 내놓기라도 했지.

    그리고 성찰이는 님같은 사람이 옹호하든 아니든 내방식으로 성토해 나갈거요.

  • 바이어 2014.01.19 05:33 (*.201.161.191)

    조성파악은 화성학 분석에 들어가는게 아닌가요?
    왜 자꾸 엉뚱한 얘기를 하시는거죠?
    다시 말씀드릴까요?

    이곡은 1부는 e단조로 되어있고 2부는 e장조로 되어있다고 성찰이가 얘기한것이 나는 맞다고 보았고 또한 성찰이가 얘기한 탠션이라는 분석글에 대해서도 옳다고 주장을 했었습니다. 그러나 훈님이 화성학도 모르는 무식한 사람들이라고 상대방과 나를 비방하면서 화성학적으로 님이 많이 알고있다고 주장하면서 논쟁이 시작된겁니다. 

    어제까지만 해도 자신은 화성학을 많이알고있고 상대방은 습자지 지식을 가지고 있고 무식하고 화성학도 모르는 사람들이라고 상대방을 비방하신 분께서 자신은 화성학을 잘안다고 언급한적 없다고 얘기하시니 어이가 없습니다

    님은 처움에 뭐라고 했습니까? 로망스가 1부는 c조이고 2부는 a조라고 주장하시면서 상대방이 잘못분석한거라고 비방하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거기에 잘못된 해석이라고 제가 얘기하니까 그다음에 뭐라고 하셨지요? 악보와 편곡핑계를 대면서 엉뚱한 얘기들를 하시지 않았나요?
    그러면서 계속 님은 본문과는 상관없는 상대방을 모함하고 비방하는 댓글만 달기 시작했었습니다. 자신이 편곡하고 작곡하고 하는데 너는 편곡해봤느냐? 이런식으로 남들을 무시하기까지 하였습니다. 이부분에 관련해서 말씀드리면 나도 편곡 해봤어고 그정도의 편곡은 학습과정에서도 누구나 다 하는겁니다. 편곡하신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시나 봅니다만 솔직히 말씀드리면 저는 훈님이 편곡 작곡한 음악이 그리 깊은 음악으로 들리지도 않았으며 한번만듣고 두번은 안듣게 되는 그런 음악에 불과하였습니다.

    남들은 본인처럼 편곡을 못할거라고 생각하시나 본데 죄송합니다만 훈님정도 편곡능력은 누구나 관심만 갖으면 다 할수 있다라고 말씀드립니다. 하나더 덧붙여 얘기하자면 야마시타는 스트라빈스키의 불새와 무소르그스키의 전람회의 그림을 편곡하였는데 훈님은 아직 그정도 능력은 없는듯 합니다. 훈님이 하신 그정도의 쉬운 소품은 조금만 관심갖으면 누구나 다 할수있는겁니다.  자신의 업적을 얘기하면서 상대방을 비방하여서는 안될것입니다

    처음에는 훈님 자신이 화성학도 알만큼 알고 깊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것처럼 얘기했다가 나중에는 뭐라고 말바꾸셨지요?
    체계적으로 화성학을 공부한 사람도 아니고 그렇게 많이 알고 있지 않다는 식으로 말을 바꾸시지 않았습니까?

    이런식으로 계속 말바꿈 하면서 똥개운운하시면서 상대방은 깍아내리는 저속한 표현으로 일관하시는 분과 어떻게 토론을 할수가 있을까요?

    로망스 악보 2부에 5마디쯤에 시 레# 파# 도# 화성이 등장하는데 여기서 나는 텐션음이 들어가 있다고 분명히 분석하여 주장을했습니다.
    이게 분석아닌가요? 여기에 대한 답변은 왜 없으신지요?

  • 2014.01.19 09:43 (*.182.139.85)
    그 답답하네..조성파악에 너무 중점을 두는데..
    내가 1,2부 모두 조표가 없는 악보를 가지고 있었고
    그러면서도 음표에 너무나 많은 #이 붙어있어
    이상하다 생각했고 조표가 없는데 c장조 a단조 중 하나일거라고
    생각하는게 당연한거 아니요? 님은 조표가 하나도 없는데
    다른 키라고 불러요? 님은 무슨 독특한 음악이론창조자요?
    그래서 자료실에 그 악보까지 올려줬자나요. 내가 거짓말 하는게 아니라는걸
    보여줬자나...그리고 악보가 잘못되었다 해서 내가 빨리 텐션부분을
    볼려고 하다보니 급하게 빨리 분석한다고 하다가 보니 d#을 못봐서
    a장조로 잘못본건데 그거가지고 진짜 늘어지네
    님은 실수 안하고 사나? 진짜 성격 드럽네..
    그리고 님이 1,2부 악보 모두에 나오는 b7이라고 그러지 않았소?
    자기가 적은 글이 위에 분명히 있는데 이제와서 다른 소리하니 정말
    님은 난독증이 분명하오.
    님은 아무리 봐도 내가 보기에 성찰이 인거같소
    성찰이가 그렇거던 실수하나 있어면 물고 늘어진다 말이요.
    성찰이면 그냥 솔직히 성찰이라고 밝히시오.
    피씨방 돌아다니면서 아이피 변경해 올린다고 고생하지말고..
  • 바이어 2014.01.19 10:08 (*.201.161.191)

    훈님이야말로 난독증 환자 같습니다
    1부 2부에 다 B7은 나오는거 인정하시나요?

    제얘기는 1부 2부에 B7은 많이 나온다는 얘기였구요
    그중에 텐션이 들어간 화음이 분명히 있다는 얘기였고요 그렇게 이해하실줄 알았는데 되지도 않는 말같은 엉뚱한 얘기를 하시니 뭐라 할말이 없군요
    그리고 지식에서 실수란 없답니다. 조표가 없다고 해서 나는 훈님처럼 그런식의 실수는 하지 않는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화성학을 어느정도 아는 사람들은 그런실수는 할수도 없다고 봅니다
    님이 그런식으로 말도 안되는 논리로 일관하셔서 제가 세부적으로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1부는 우선 놔두겠습니다. 2부에 5마디정도에 나오는 시 레# 파# 도# 나오는데 나는 여기에 텐션음이라고 분석하였습니다
    훈님은 어떻게 보십니까?

  • ganesha 2014.01.18 09:23 (*.177.56.163)
    왜 다들 성찰이의 그림자와 싸우고들 계신지. 이젠 그만하셔도 될 듯 합니다.
  • 반찰 2014.01.18 10:10 (*.133.166.178)
    맞습니다.
    정말 자괴감이 듭니다.
    황당한 사람이 제법 있어 피곤하기도 하구요...
    저는 무모하게 느껴져 이만 물러나 있겠습니다.
    아무쪼록 올해에는 성찰이도 예전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기를 바래봅니다.
  • 사훈 2014.01.18 14:35 (*.209.62.166)

    뭐 이렇게 싸우고들 계시나요.. 바이어란 사람 성찰이와 같은 말투를 구사하시네요. 신기하게도..

    아무튼 운영자가 확실히 입장만 밝히면 됩니다.

    성찰이의 글이라고 댓글을 달면 삭제되는건 확실한가요?

  • 바이어 2014.01.18 16:33 (*.201.161.191)

    소설을 쓰시고 계시네요
    아이피및 지역 다 검색해보시면 아실텐데요?
    나는 성찰이가 잘못한 부분도 있고 올바른 부분도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그와 견해가 다른사람들이 견해가 다르다는 이유로 맞게 얘기한 부분까지도 부정을 하고 욕하는것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기 떄문에 글을 쓰는겁니다. 그것은 지식과 연결되어 있기 떄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성찰이의 인품을 욕하고 비판하는것은 자유이지만 지식적으로 옳고 그른것은 가릴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자신은 악보분석도 제대로 하지 않았으면서(심지어는 그곡의 키조차도 잘못 파악한 상태에서) 상대방의 분석을 무조건  무시하고 욕하고 깍아내리는 것은 더욱 나쁘다고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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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642 클래식기타를 포크기타 헤드로 만든다면.... 1 솔빛 2014.01.26 9835
14641 기타현 불량 1 2014.01.25 9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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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639 어쿠스틱 기타 질문 드립니다 10 궁금이 2014.01.23 107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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