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화성학과 클래식화성학의 다른점

by 성찰인 posted Jul 27,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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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도 덥고 일도 잘 안되십니까?

 

머리도 식히실겸... 재즈화성학과 클래식화성학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시원한 그늘에 앉아 있다 생각하시고요

 

 

간단하게 우선 재즈화성학과 클래식화성학의 가장 큰 차이점이 뭘가요?

 

그건 바로 인식의 차이일겁니다....

 

클래식화성학 공부한 교수님들에게 재즈화성학의 코드명을 들먹이며........

 

마이너 세븐 플랫 파이브 아시오? 하면  백프로 그분들은  무슨말인지 모른다고 할겁니다......

 

 

클래식에서는 악보를 심장처럼 중시합니다.........즉  코드네임 이런거는 몰라도 상관없구요

 

오선지에 음표로 찍힌 악보를 들여다 보며 분석하길 좋아한다는 겁니다......

 

반면 재즈 화성학은 어떄요? 도미넌트 디미니쉬 서스포.....등 용어와 표기에 집착합니다.....

 

악보도 그냥.....선율만 나온 악보에....코드명만  적혀 있으면....그걸로 오케이 입니다...

 

재즈화성학 마스터한분들에게.........클래식화성학 기호를 보여주면 낯설어들 하십니다.......왜 그럴가요?

 

바로 인식의 차이때문에 그렇습니다.........

 

 

 

또한 재즈화성학에서는 클래식에서는 불협화음으로 인식하여....기피하는 화음인 세븐코드를......밥먹듯이 쓰고 있습니다

전통 클래식화성학에서는 세븐코드를 불협으로 인식하여......쓴다고 해도......매우 조심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재즈화성학 공부한 분들은 어떻습니까? 세븐코드를 밥먹듯이 사용하길 좋아합니다.......그게 불협인지 협화음인지도 인식도 잘 못하는분도 많습니다

그냥 재즈화성학에는 7코드가 기본이다 하니깐.......재즈화성학책만 보고....밥먹듯이 쓰는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

 

바하에 음악을 재즈화성학으로 분석하면 어떤 결과가 초래될가요?

바하를 외곡하게 됩니다...........심지어는  바하가 재즈음악의 기초를 닦았다는 억지주장까지 하게 됩니다.....

 

바하의 음악을 재즈화성학으로 분석하면 될가요?

정답은 노 입니다...

 

바하의 음악은 대위법으로 분석하는게 정확합니다...........재즈화성학을 적용하는것처럼 무식한 행위도 없을겁니다...

보면 그렇습니다....바하 대위법 음악을 이마이너 디미니쉬 플랫파이브...이런식으로 분석하는 분들이 있습니다......그시간에 다른거 하시는게 더 생산적인게 맞으실겁니다...

 

예전에 어떤분들이 그러셔지요............재즈화성학이나 클래식 화성학이나 다 똑같다구요........

그분들이 진정 클래식화성학도 공부해보고 그런얘길 하시면 이해하겠습니다만...

 

대부분이 재즈화성학만 공부한분들 얘기여서......신빙성이 떨어지는게 사실입니다.....

 

 

전통화성학에서는 키(조) 의 개념을 상당히 중시합니다......그래서 첫마디는 토닉이나 도미넌트와 같은 그 조의 중심화음들을 배치하는게 풍습입니다...끝날떄도 토닉으로 끝나길 원합니다.......

 

그런데 재즈화성학 보면 어떤가요?   그 키가 C조이건 F조이건 상관없이......아무 코드나 튀어나와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끝날때도 엉뚱한 화음으로 끝나는 경우가 있구요......중심음이 모호해 짐으로써.....오히려 클래식음악보다 더 어려운 음악이 되어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재즈 좋아하시는분들도 아실겁니다.......재즈가 결코 쉬운 음악만은 아니라는것을요.......

재즈가 결코 대중성이 있다고 봐야 할가요?       진지히 고민해봐야 할 문제이지요....

 

아도르노가 지적했듯이......재즈가 슬픔 고통 분노까지 표출할수 있는 음악은 아니인것은 확실합니다

 

재즈화성학은 어디서 나왔습니까? 바로 재즈에서 나왔습니다........

그런데 재즈에서 나온 재즈화성학을........바하와 같은 클래식음악에 대입하면 어떤 현상이 벌어질가요?

 

말안해도 잘 아실겁니다...무슨말인지..

 

결론은.........클래식 음악을 분석할려면.......전통 클래식화성학으로 분석을....

                      재즈음악은.........재즈화성학으로.. 분석을 하는게 맞다는 겁니다...

 

그럼 윤이상 선생과 같은 현대음악은 뭘로 분석해야 합니까?  20세기 현대화성학으로 분석을 해야합니다.....

 

제가 이글을 쓴이유는...다른게 아닙니다...

 

재즈화성학만 깊게 공부하신분들이........재즈화성학 하나로.........클래식 음악까지 다 섭렵했다는 식으로....왜곡하는 현상을 많이 보기 때문입니다....

 

음악에는 공부가 계속 필요할터인데....나는 모든것을 다 알았다 하는것처럼....음악에서 위험한것은 없을겁니다...

 

세고비아 말대로.........평생 연구하고 공부하는게...음악일겁니다.........

 

클래식기타를 하시는분들은 클래식화성학을 공부하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로드리고는 재즈화성학 모릅니다.....그러나 클래식화성학은 잘압니다....그래서 기타협주곡도 작곡하였습니다...

소르나 줄리아니......타레가....이런분들의 음악을 이해할려면....전통 클래식 화성학을 공부하는게 더 이해하기 쉽다는 겁니다....

 

문제는 근데 우리나라에서는 전통클래식 화성학도 제대로 가르쳐 주는곳이 없다는 겁니다.....

 

그래서 다들 국내대학 졸업하고 또 독일가나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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