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gmland2011.01.04 13:38
라킨 님이 본문 댓글에서 언급하신대로, Guitar는 편의상 높은음자리표를 사용하지만 실제 음역은 낮은음자리표에 해당합니다. 오선보 아래 덧줄 C음은 C4음이지만, 기타인 경우에는 C3음이 됩니다.

피날레에서, 보표를 선택할 때 처음부터 Guitar를 지명하면 피날레가 알아서 기준음을 C3음으로 바꿔줍니다만, 임의로 보표를 추가하거나, 다른 경로로 설정된 보표인 경우에는 피아노를 기준으로 하게 되어 기준음이 C4음이 됩니다.

질문은 바로 이런 경우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오선보 전체 음역을 한 옥타브 낮춰준 후, 독보를 위한 표시만 다시 한 옥타브 올려주면 해결됩니다. 이때 미디 음향은 C3음이 기준이 되지만, 오선보는 그대로 높은음자리표를 쓰는 결과가 됩니다. 아래 순서대로 해보세요.

1. 오선보 전체를 선택하고, 예전(2007) Mass Edit 메뉴에 있던 ㅡ 2009 이후는 아마 Edit 또는 Utilities 메뉴에 있을 듯 ㅡ Transpose 서브-메뉴에서 옥타브 Down 한다.

이때 전체 음고는 1 옥타브 하행하지만 오선을 벗어나게 되어 독보가 불편하게 된다.

2. 하하 님이 친절히 설명하신대로, Staff Tool ㅡ Staff Attributes ㅡ Transposition 에서 오선보를 1 옥타브 높게 설정한다. 이는 높은음자리표의 기준음이 C3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이때 오선보는 원래 모습을 되찾게 되지만, 실제 음고는 한 옥타브 낮은 것이다.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