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에디트로 잡음제거하기.

by Duck posted Jan 29, 200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중간중간 간헐적으로 들어가는 예기치 못한 잡음 (이를테면 기침소리같은 것) 없애는 법은 모르구요, 녹음했을때 처음부터 끝까지 '지직'거리는... 일명 hiss를 없애는 법만 알고 있는데요.

쿨에디트는 그러한 잡음을 제거하는 몇 가지의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간단한 방법 한 가지랑 효과가 가장 좋은 방법 한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제가 가진 버전은 Cool Edit Pro 2.00 인데요, 버전이 다른 것도 거의 비슷하리라 생각됩니다.


1. 간단한 방법

1) 쿨에디트로 연주 녹음 파일을 Open합니다.

2) Ctrl+A로 전체선택을 해줍니다. (안해도 상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3) 화면 상단 메뉴에서 Effects > Noise Reduction > Hiss Reduction... 을 클릭합니다.

4) 그럼 잡음제거창이 하나 뜨는데요, 여기에서 High hiss reduction, Light hiss reduction, Standard hiss reduction 중 하나를 택하여 OK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위 셋은 잡음 제거 정도가 조금씩 다르니 이것저것 해 보시고 적절한 것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2. 효과가 좋은 방법

  이 방법의 개념은 이런 겁니다. 녹음의 가장 앞부분, 곡을 연주하기 전에는 기타소리가 안나고 잡음 소리만 나겠죠. (물론 녹음의 가장 뒷부분. 곡을 연주한 직후에도 기타소리는 나지 않겠죠.)
  그런 곡 첫부분의'지직'소리를 모두 잡음으로 인식시켜서 곡 전반적으로 그 소리만 다 지우는 겁니다. 이상적인 방법이죠.^^

  그런데 녹음의 품질이 애초부터 너무 안좋은 녹음에 이 방법을 적용시키면 음색이 무척 답답해집니다. 그래서 음질이 '너무 안좋지는 않은'(ㅡ.ㅡ;) 녹음에 적용시키는 게 좋겠습니다.

1) 잡음을 없앨 파일을 Open합니다.

2) 파일의 첫부분, 기타소리가 나기 전만 드래그해서 블록을 씌웁니다.

3) Effects > Noise Reduction > Noise Reduction...을 클릭합니다.

4) 아까랑은 조금 다른 창이 뜨는데요, 여기에서 'Get Profile from Selection'을 클릭하고 OK해 줍니다.
(이 명령은 '블록 씌운 부분은 몽땅 잡음으로 생각하고 지워라'라는 뜻입니다)

  결과 : 파일의 첫부분만 깨끗해졌습니다. 연주를 시작하자마자 아까의 그 잡음이 나타납니다.

이제, 인식시킨 잡음을 곡 전체에서 없애야겠죠? 다음과 같이 합니다.

5) Ctrl+A로 전체선택을 한 후 Effects > Noise Reduction > Noise Reduction...을 클릭합니다.

6) 여기서는 Get Profile 어쩌구 하는 버튼을 누르면 안됩니다. 만약 누르면 전체선택한 부분을 모두 잡음으로 알고 지워버리겠죠? 그 버튼 누르지 말고 바로 OK를 클릭합니다.

  결과 : 곡 전체에서 잡음이 사라졌습니다.


미력한 설명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

Articles

1 2 3 4 5 6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