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2002.10.18 00:35
[카르카시] C 장조 : G(5도) - C(1도) 베이스 진행
(*.193.82.33) 조회 수 40914 댓글 0
[카르카시] C 장조 : G(5도) - C(1도) 베이스 진행
--------------------------------------------
G(5도) - C(1도) : 4도 상행 베이스음 진행 예들..
--------------------------------------------
[마침법]의 마지막 두 화음의 베이스(bass) 음을 살펴보자.
G(5도) - C(1도) : 4도 상행
[서주-Preludio]에서.. 곡의 맨끝 두 화음도 마찬가지..
[Andantino]에선 첫 도돌이 끝 부분의 종지와 곡의 끝부분 종지 두 곳에서 나타난다.
[왈츠-Vals]에서는 (3, 4 마디).. (7, 8 마디).. (15, 16 마디).. 에서 G(5도) - C(1도) 베이스 진행 형태가 나타난다.
[Allegretto]는 (3, 4 마디).. (7, 8 마디).. (19, 20 마디).. (23, 24 마디).. 에서..
-------------------------------------------
위 부분은 C장음계에서 G(5도) - C(1도) : 4도 상행 베이스 진행만 본 것이다. 실제론 조가 달라지는 부분에서도 일어난다.
예로..
[서주]의 (5, 6 마디)에 A - D ..
[Andantino]의 (7, 8 마디)에 D - G ..
[왈츠-Vals]의 (13, 14 마디)에 A(5도) - D(1도).. 또 (19, 20 마디)에 E - A.. (23, 24 마디)에 E - A ..
[Allegretto]는 (13, 14 마디)에 D - G(*).. (15, 16 마디)에 D - G(*5도 하행)
----------------------------------------------------------------------
이런 베이스 진행 형태는 안정된 종지(마침)를 이끌어 낸다. 위에서 알 수 있듯이 이런 진행이 나타나는 부분은 거의 프레이즈의 끝 부분이다.
음계에서의 5도음은 운동성이 강하며 1도음인 기본음은 안정적이다. 이런 특징 때문에 이들 음을 밑음으로 한 화음 진행은 운동적 측면(진행-종지)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실제로 이들 베이스 진행음들은 카르카시 C장조 수록곡에서..
G - C 베이스음 진행은 G7 - C 화음 진행으로..
D - G 베이스음 진행은 D7 - G 화음 진행으로..
A - D 베이스음 진행은 A7 - Dm 화음 진행으로.. 나타난다.
단지 베이스음 옆에 화음의 특징을 나타내는 기호(7, m)만 붙이면 그대로 정확한 화음이 된다.
더욱 자세한 건 화음에 대해 좀더 알아본 후 살펴보자.
간혹 4도상행이 아닌 5도 하행 - [Allegretto] 15, 16 마디에 D - G(*) -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 교본에서는 많이 나타나지 않는다. 간혹 선율의 진행이나 기타에서는 베이스 상행진행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나기도 한다.
----------------------------------------------------------------------------
기타의 주요 조성에서 이들 베이스 음 진행을 연습해 두면 화성을 이해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
못갖춘마디가 있는 곡(안단티노, 왈츠, 알레그레토)은 마디를 셀때 첫마디로 세지 않습니다.
--------------------
lovecopy - noid119@hanmail.net
-
손톱질환 사진모음
Date2002.07.05 By고정석 Views52282 -
전국 클래식 기타 학원 및 선생님 목록 (서울지역 제외)
Date2005.06.10 Bysntana97 Views47762 -
지판을 외우는 방법에 대한 문의
Date2006.03.22 By정말 궁금해요 Views41392 -
[카르카시] C 장조 : G(5도) - C(1도) 베이스 진행
Date2002.10.18 By안티기타 Views40914 -
템포 루바토
Date2008.10.26 By훈 Views32037 -
음악과 과학 (5) - 장조와 단조
Date2009.10.23 By쏠레아 Views29748 -
주선율/노래에 코드 붙이는 법
Date2009.10.14 Bygmland Views28181 -
음악과 과학 (4) - 고정도법, 이동도법
Date2009.10.18 By쏠레아 Views26616 -
프레이징 Phrasing
Date2009.10.22 Bygmland Views26530 -
Long Long Ago 그 옛날에 2중주 (연습용)
Date2012.10.12 By노동환 Views25748 -
클래식 순혈주의? 꿈 깨라.
Date2011.03.16 By지나가다 Views24195 -
서울 클래식 기타 학원 및 선생님 목록
Date2005.06.10 Bysntana97 Views23966 -
기타와 연습..
Date2010.08.23 By생활의발견 Views23739 -
[re] 다성/교차-잇단음표, 교차리듬
Date2010.04.04 Bygmland Views21924 -
음악과 과학 (1) - 음계의 원리
Date2009.10.14 By쏠레아 Views21709 -
클래식 음악/연주에 관한 TED 강연 한편
Date2012.01.09 ByTERIAPARK Views20431 -
오른손에 문제가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Date2011.11.02 By아르미 Views19585 -
하모닉스 음
Date2012.03.17 By비록인 Views19434 -
손가락이 짧으면...
Date2006.02.14 By까칠한원석 Views19206 -
국소이긴장증(focal dystonia)에 대해
Date2011.11.12 By리브라 Views19175 -
기타줄에서 손가락을 땔때 이탈음에 대해...
Date2010.04.06 By121 Views19076 -
좋은 음악가가 되려면? (코다이 연설문)
Date2010.03.16 By크.. Views18670 -
기타 연습법
Date2014.04.12 By히나 Views18353 -
힘을 빼면 연주가 좋아지는 이유
Date2013.02.13 By청중1 Views18241 -
아포얀도의 허와 실
Date2007.04.23 By김민 Views18019 -
화음의 논리
Date2011.03.24 By지나가다 Views17859 -
기타친지 10년이 되었는데...."연습 방법" 조언 부탁해요
Date2005.04.13 By지고지순 Views17848 -
인터넷으로 볼 수 있는 기타 레슨
Date2012.01.30 ByPARKTERIA Views17817 -
트레몰로 연습전에 선행되어야 할 연습...
Date2004.02.21 By객 Views17248 -
악보 읽기와 연주 연습에 대한 의문
Date2006.03.07 By라우테 Views17163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