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11.184.160) 조회 수 12070 댓글 3


2번줄에서 i,m 교대로 아포얀도 연습하고 있는데요,
의문점이 한가지 생겨서 문의드립니다~^^;;

         제가 지금 하고 있는 방법을 순서대로 적어보겠습니다.

         1. i 가 허공(준비위치)에 있다가 2번줄 탄현 후 3번줄에 자연스럽게 기대어진다.
         2. i는 3번줄에 기댄 채 m으로 2번 줄을 탄현과 동시에 i가 다시 허공 (준비위치)로 간다
         3. 다시 i 탄현과 동시에 m은 허공(준비위치)로 간다.

이렇게 하면 두 손가락이 흡사 사람이 걷는 모습과 유사한데요...

         이곳저곳 인터넷을 뒤지다보니, 이런방법도 있드라구요..

         1. i가 2번줄을 탄현한다.
         2. i가 3번줄에 자연스럽게 기대어진다.
         3. i가 2번줄의 원래 허공(준비위치)로 되돌아온다.
         4. 그다음 m이 탄현하고 다시 원위치로 돌아옴(i와 같은 동작)

제가 하는 방법은 손가락이 교대로 왔다갔다하는 것이고,
후자의 방법은 한손가락이 완전히 탄현을 마친 후(준비위치->탄현->기대어짐->준비위치)
다음손가락이 탄현하는 방식입니다.

둘 중 어느 것으로 해야하나요? 두 방식 다 연습하는게 좋은가요?
말로 설명하려니 쉽지 않네요~^^;;;
고수님들 좋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Comment '3'
  • ganesha 2010.04.21 17:13 (*.177.56.162)
    앗 제가 좋아하는 교호주법 연습이군요.
    제 의견으로는 첫번째 방법이 맞다고 봅니다. 두번째 제시한 방법은 아무래도 의식적인 시간차가 생기기 때문에 날렵한 주법을 구사하기 힘들지 않을까요.

    사람이 걷는다는 표현이 딱 맞습니다.
    따라서 i / m 의 운동은 작용 반작용으로 가야 합니다. i가 들어오는 힘에 m은 튀어나가고, 또 그 반대로 말이죠.
    물리적으로 봐도 최소의 손실로 최대의 운동을 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신경의 반사작용을 이용하니까요.

    또 한가지 고려해야 할 점은..
    어느 시점에 지두가 줄에 걸리냐는 거죠. 자세히 살펴보면 작은 손가락의 움직임에도 속도/힘의 최고점을 낼 수 있는 지점이 분명히 있습니다. 그 최고점에서 손가락이 줄을 지나가면 작은 힘으로도 큰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일부러 손가락에 힘을 줘서 줄을 누르는 것이 아니라, 손가락 자체의 무게로 떨어지는 힘이 최대점일 때 줄을 지나가도록 배려하는 것이죠. 일부러 손가락에 힘을 주면 운동성에 굉장히 방해가 됩니다.
    음.. 설명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집중감 있는 꾸준한 연습을 통해 체득할 수 있는 미묘한 감인 것 같아요.
    자전거 타기와 달리 어느정도 감이 와도 꾸준히 해야 하는 연습입니다.

  • 상상연필 2010.04.21 19:08 (*.37.68.105)
    첫번째 방법은 3번이 맞는것같고요. 두번째 방법도 맞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교호 주법 자체를 연습하는 방법이 같고요
    두번째 방법은 교호주법에서 할때 i, m 각각의 터치를 연습하는데 터치를 하고나서 빠르게 힘을 이완시키는 연습하는 내용인거
    같네요.
    두 연습 다 필요하죠...
  • 재미난기타 2010.04.22 12:29 (*.11.184.221)
    두 분 답변 감사합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19 탄현공부 file 2024.04.14 127
218 "작은 로망스" (Luise Walker) 연습하기 2/3 1 진철호 2021.05.27 3760
217 연주회장 2018.11.08 5079
216 [re] 둘사이의 고민(퍼온글) 서정실 2002.02.11 5103
215 ☞ DVD에 대해 좀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장정현 2001.01.15 5116
214 DVD에 대해 좀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닌자 2001.01.15 5221
213 ☞ MD에 대해 나궁금 2000.12.05 5345
212 녹음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야기........간절한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002.07.13 5465
211 ☞ ☞ 체널 (channel)이란? 장정현 2001.01.16 5537
210 음악의 표현... 강충모의 Q&A에서 채소 2002.06.02 5550
209 ☞ ☞ MD에 대해 고정석 2000.12.20 5652
208 녹음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야기..........김진성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002.07.12 5681
207 Guitar Technique -Thomas Viloteau 고정석 2018.09.08 5688
206 실수가 두려워요... (강충모의 Q&A 에서) 채소 2002.06.02 5719
205 한번 그음! 고충진 2002.09.19 5809
204 웹용 음악파일 만들기.....나그네님의글 퍼온겁니다. 2001.01.17 5853
203 박자, 소리..... 강충모의 Q&A 에서 채소 2002.06.02 5906
202 Java Chord Dictionary from eMedia Music 2 고정석 2003.07.01 5923
201 근육 이긴장증에 대한 제생각....아랑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1 2002.01.31 5958
200 [re] 업그레이드된 클래식기타의 전기전자적 증폭(퍼온글) 간절한 2002.02.11 5995
199 예술가란 무엇인가? 과객 2002.04.05 6003
198 클래식기타의 전기전자적 증폭(퍼온글) 1 서정실 2002.02.11 6018
197 곡해석의 한방법....................새솔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002.10.30 6026
196 ☞ ☞ MD에 대해 고정석 2000.12.06 6159
195 연습아 나오너라 나랑 같이 놀~자! 3 고충진 2002.08.23 6192
194 악기 연주자의 통증과 치료 : 언제 다시 연습을 시작할 것인가? 고정석 2002.01.30 6325
193 새내기를 위한 현 묶는방법 안내. 2000.11.20 6373
192 연습하기 싫어요.. 강충모의 Q&A 에서 채소 2002.06.02 6471
191 강충모의 Q&a 모음집. 채소 2002.05.28 6483
190 훌륭하지 않은 연주자는.... 채소 2002.07.21 6493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Next ›
/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