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다성/교차-잇단음표, 교차리듬

by gmland posted Apr 04, 201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 다성/교차-잇단음표, 교차리듬


1. 셔플과 잇단음표는 서로 다른 개념입니다.

2. 본문은 다성-잇단음표에 의한 교차리듬(Cross-rhythm)에 관한 것입니다.

3. 주선율(상성)은 셋잇단음표이고, 반주(하성)는 4련음부(넷잇단음표에 해당)이므로, 전자는 3-pulsebeat, 후자는 4-pulsebeat 으로서 전체적으로는 교차박자에 해당합니다.

4. 그 연주/연습은  3과 4의 최소공배수인 12로 박자분할 함으로써 정확히 구사할 수 있습니다.

5. 본문에 제시된 음형은 2/4, 또는 4/4 박자로 보이므로, 우선 발박자를 down/up 으로 분할한 뒤, 즉 1박을 2로 분할하여, down-foot/beat는 앞꿈치(? toe)로, up-foot/beat는 뒤꿈치(heel)로 밟습니다. 본문 예시는 2자 길이에 해당하므로, 발박자 단위는 [down-up]ㅡ[down-up], 도합 4개의 맥박이  되겠지요.

6. 반주부를 12로 박자분할 합니다. 즉, 4개의 발박자 맥박을 각각 3개씩으로 분할하여, 발박자를 밟으면서 아래와 같이 리듬창을 해봅니다.

[띠디디]ㅡ[띠디디]ㅡ[띠디디]ㅡ[띠디디]

7. 주선율을 역시 12로 박자분할 합니다. 즉, 3개의 맥박을 각각 4개씩으로 분할하여 리듬창을 해봅니다.

[따디디디]ㅡ[따디디디]ㅡ[따디디디]

8. 상성/하성을 합친 리듬창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때 4분할 된 반주부 발박자를 기준으로 합니다. [down-up-down-up], 또는 [toe-heel-toe-heel]

[따디디]ㅡ[띠따디]ㅡ[띠디따]ㅡ[띠디디]

[따]는 주선율이 탄현될 위치이고, [띠]는 반주부가 탄현될 위치입니다. 발박자와 리듬창을 하면서 천천히 탄현해봅니다. 완전히 숙련된 후에 리듬창 없이 마음속으로 세면서 정상속도로 탄현해봅니다.












한국기타문예원
gmland
        
    

Articles

1 2 3 4 5 6 7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