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이징 Phrasing

by gmland posted Oct 22, 200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 프레이징 Phrasing


‘Phrasing/프레이징’과 ‘Articulation/아티큘레이션’은, 연주자가 스스로의 연주행위에 대한 어떤 의미를 부여받기 위해, 해석학에 의한 악곡분석을 통해서 어떤 연주모형을 결정하고, 작가의 의도/주제를 전개/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좀 더 좁은 의미로, ‘Phrasing/프레이징’과 ‘Articulation/아티큘레이션’이 방법론적 용어로 사용될 때는, 전자는 거시적 ‘구절법’(단위박절: Grouping/Segmentation)을 뜻하고, 후자는 미시적 ‘악상기호’를 말합니다. 전자를 음악적 문장에 대한 숨쉬기, 숨고르기, 띄어쓰기, 맞춤법, 여백(休止) 등에 비유한다면, 후자는 음악적 단어에 대한 표현기법(창법/주법)이라 하겠습니다.

‘Articulation/아티큘레이션’에 있어서 서로 대칭되는 표현기법(창법/주법)에는, 예컨대 Legato/레가토 및 Non-legato/논레가토, Staccato/스타카토 및 Portato/포르타토 등이 있습니다.

프레이징에 있어서 그 전제조건이 되는 해석학과, 그 결과로서 연주자의 이성/지성과 직관/감성이 결합된 결정은 서로 구별되어야 합니다. 연주는 그 자체가 작품(오선보)에 대한 해석론인 것이고, 감각적인 연주행위는 이를 기준으로 하는 번역/통역(오선표기법→음률)인 것입니다.

프레이징, ‘구절법’을 작게 보고 비근한 예를 들면, ‘아버지가방에들어가신다’라고 연주한다면, 청중은 그 분명한 의미를 알기 어려울 것입니다. ‘아버지가 방에 들어가신다.’인지, ‘아버지 가방에 들어가신다.’인지 구별하기 어렵겠지요. 따라서 작은 의미의 구절법은 해석론의 기초적 대상단위가 되는 단위박절(단위선율)을 구획/분절(Grouping/Segmentation)하는 띄어쓰기, 쉼표/숨표 등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광의적 구절법’(구문론)은 이에 그치지 않고, 철자법이라든지 맞춤법 일반을 말하는 큰 개념이기도 하므로, ‘강약법’ 및 ‘속도법’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이기도 합니다. 나아가서 광의적 구절법은 기초로서 물론이고, 화성법/대위법에 의한 화성진행, 조성을 포함하는 해석론을 바탕으로 하여, 연주자의 직관/감성 및 개성/창의성까지도 결합된 어떤 연주모형이 바로 ‘Phrasing/프레이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화성법/대위법에 의한 선율 및 화성진행, 조성 이외에도, 강약법 및 속도법 역시 해석론의 주요 대상이므로, 이들 또한 프레이징 결정을 위한 전제조건임에는 異論의 여지가 없으며, 오히려 프레이징이라 하면 이들만 생각하기 쉽습니다.






  강약법, 속도법 등에 관련되는 악상기호에 관해서 좀 더 자세한 것은 아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kguitar.net/cgi/zboard/view.php?id=basic_theory_summary&no=52&keyword=악상기호 분류&sn=on&ss=on&sc=on



  gmland
  한국기타문예원
  www.kguitar.net





Articles

1 2 3 4 5 6 7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