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사진은 기타바보님이 올려주신겁니다, 사진에서는 6번현에서 4미리높이)
가장 흔한 질문중에 하나가 기타현 높이인데요,
* 12프렛(포지션,음쇠)위에서 기타현 바로아래까지의 빈공간의 거리를 재는겁니다.
그래서 6번현은 4미리정도 ,1번현은 3미리정도를 보통 적당하다고 말합니다.
* 역시 현높이도 개인마다 차이가 심하고
여러가지요인(전공인지 취미인지, 남성인지 여성인지, 어른인지 아동인지, 현장의 크기, 장력의차이....등등)에 의해 다를 수 있습니다.
* 6번현은 3.6미리부터 4.5 미리까지 개인적으로 다르게 이용할수있고,
일반적으로는 말하기쉽게 4미리정도를 대표적(기준)으로 이야기하게 됩니다...
1번현은 2.5미리부터 3.3미리까지 개인적으로 다르게 이용할수있고,
일반적으로 말하기 쉽게 3미리정도를 대표적으로 이야기하게 됩니다.
* 개인적인 환경에 맞춰 가장 적당한것을 찾아가게 되죠.....
만약 초보자라면 기준이라고 말하는것에서부터 시작하는것을 추천합니다.
* 습도의 변화에 따라 나무는 같이 변하게 됩니다.
습도 70%의 여름과 습도 30%의 겨울이라면 당연히 현높이도 많이 차이가 납니다.
습도가 높으면 일반적으로 나무가 늘어나서 부풀어오르게 되어 현높이도 높아집니다.
건조하면 역시 나무도 즐어들어서 현높이가 낮아집니다.
* 본인의 연주력이 향상되면서 적정 현높이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밀하고도 효과적인 오른손의 터치를 체득하면서 더 효과적으로 현을 울리게 되어
초보일때와 공부를 많이 했을때와는 차이가 많이 납니다.
* 현의 장력에 따라 적정현높이가 달라질수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같은기타에서는 장력이 더 쎈 현이 더 잡음이 덜 납니다.
* 정밀한 프렛에서 더 잡음이 덜 납니다...
특히 오래된 기타에서 잡음이 생길때 프렛을 점검해보는것도 해결방법이 될수있습니다.
습도변화에 따라 지판도 수축과 팽창운동을 하기에 프렛에 변화가 올수있습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219 | 힘을 빼야하는이유....과객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 수 | 2002.03.23 | 6742 |
218 | 힘을 빼면 연주가 좋아지는 이유 30 | 청중1 | 2013.02.13 | 18191 |
217 | 힘빼기- 강충모의 Q&A를 읽고 (2)..... 2 | 채소 | 2002.05.31 | 9658 |
216 | 훌륭하지 않은 연주자는.... | 채소 | 2002.07.21 | 6464 |
215 | 화음의 논리 11 | 지나가다 | 2011.03.24 | 17814 |
214 | 해외기타음반전문사이트 1 | illiana | 2000.08.30 | 11134 |
213 | 한번 그음! | 고충진 | 2002.09.19 | 5785 |
212 | 학습과 수련. 3 | 과객 | 2002.04.05 | 8313 |
211 | 하지정맥류와 기타 4 | 권진수 | 2007.07.04 | 11869 |
210 | 하모닉스 음 1 | 비록인 | 2012.03.17 | 19354 |
209 | 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 10 | BACH2138 | 2009.10.23 | 14356 |
208 | 프레이징 Phrasing 11 | gmland | 2009.10.22 | 26501 |
207 | 페르난데스의 마스터클라스 5 | 채소 | 2003.08.12 | 7340 |
206 | 페르난데스의 기타레슨.......차차를 위하여.... | 채소 | 2002.08.17 | 7196 |
205 | 트레몰로 주법입니다. 오디오 파일(ra)도 있구요. 비록 영문이긴 하지만 참고하세요 | meeyoung | 2002.03.28 | 7338 |
204 | 트레몰로 연습전에 선행되어야 할 연습... 15 | 객 | 2004.02.21 | 17211 |
203 | 템포 루바토 11 | 훈 | 2008.10.26 | 32000 |
202 | 탄현의 속도 - 강충모의 Q&A를 읽고(1) ..... 1 | 채소 | 2002.05.30 | 7561 |
201 | 탄현법 18 | 쏠레아 | 2010.01.09 | 13697 |
200 |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9 | 차차 | 2003.04.01 | 12767 |
199 |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4) 3 | 차차 | 2003.04.01 | 9447 |
198 |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3) 1 | 차차 | 2003.04.01 | 10187 |
197 |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5) 5 | 차차 | 2003.04.01 | 10107 |
196 |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러셀의 그림강의 (2) 1 | 차차 | 2003.04.01 | 13058 |
195 | 탄현공부 | 수 | 2024.04.14 | 36 |
194 | 타레가의 오른손 자세와 음색의 특질[김남중님 논문중에서] 1 | 고정석 | 2001.10.05 | 7574 |
193 | 클래식기타의 전기전자적 증폭(퍼온글) 1 | 서정실 | 2002.02.11 | 5984 |
192 | 클래식 음악용어 안내. 4 | 괭퇘 | 2005.06.08 | 13702 |
191 | 클래식 음악/연주에 관한 TED 강연 한편 5 | TERIAPARK | 2012.01.09 | 20382 |
190 | 클래식 순혈주의? 꿈 깨라. 109 | 지나가다 | 2011.03.16 | 24115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기타바보님 사진 솜씨 또한 대단하군요.
어딘가 쓸데가 있을듯 해서 사진 담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