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2007.09.21 22:06

엄지탄현시

(*.54.150.75) 조회 수 14009 댓글 6
다른 손가락은 손톱을 좀 길렀지만
엄지손가락은  그동안 살로우만 치다가 손톱을 길러보았습니다.
손톱을 길게도 해보고 짧게도 해보고 둥글게도 갈아보고 비스듬히도 갈아보았는데
살과 손톱이 동시에 줄에 닿게하는게 불가능합니다.(엄지만 탄현시는 되는데 동시에 두줄이상을 연주할때는
불가능합니다. 특히 엄니는 6번선 i 는1번선과 같이 손가락을 벌려야 하는경우.)
항상 살이 먼저닿고 약간의 미끄러짐이 있어야 손톱이 줄에 닿는데 이때 충격으로 손톱이 줄을 때리는 음이
발생합니다. 다른 손가락은 손톱과 살이 동시에 닿아주어서 강약조절이 되는데 왜 엄지만 이리 힘든지....

혹시 이런문제를 해결하신분 계시면 좀 알려주세요.(물론 학원가면되지만 독학중이라서 ㅠㅠ)
Comment '6'
  • 소품 2007.09.22 10:50 (*.138.191.43)
    중문을 썻다가...

    잡다한 내용이 많은 것 같아서...

    짧고굵게



    엄지손가락을 등을봤을때 왼쪽(바깥부분)으로 자연스럽게 치는것이아니라..

    의식적으로 엄지를 좀 빼서 왼쪽보다는 엄지손톱의 중간부분에서 왼쪽부분으로 한마디로 검지와 거의 같은 방향으로 탄현을 해보니 타이밍이 좀 더 잘 맞더군요~

    이렇게 했습니다.

  • 안냐세요 2007.09.22 18:58 (*.54.150.75)
    좀 세워서 치라는 말씀 맞나요?
  • 엄지왕자 2007.09.23 15:20 (*.58.59.226)
    안냐세요님 안녕하세요?
    엄지! 정말 중요한 손가락입니다.
    엄지 운동의 자유도 확보를 위해 중요한 점은 두가지 입니다.
    첫째 힘 빼는일 (말은 쉽지만 어렵고 자꾸만 의식하며 쳐야 합니다.)
    두번째 자세인데...
    손톱만으로 탄현, 살로우만 탄현, 손톱/살 동시탄현 세가지 인데요...

    우선 손톱/살 동시탄현..
    엄지를 세워서 정면으로 보시면.... 기타현이 / ←이런 각도로 엄지 손톱과 손톱 바로 밑 살에 걸려야 합니다.

    손톱만의 탄현은 I ← 거의 직각으로 (P손가락과 평행) 이지요.

    살로우만 은 P 손가락이 현 깊숙히 들어가겠지요.

    다시 말씀드려 여섯줄과 엄지와의 각도로 보면 손톱탄현은 현과 거의 수평, 손톱/살 탄현은 20도에서 30도
    사이가 좋습니다. (너무 세우면 나머지 손가락과 손목이 불안해 짐)
    그림으로 설명하면 좋은데... 답답하네요

    자세, 각도 중요하지만... 힘빼는 일과 원활하게(자유롭게) 1번부터 6번 현까지 타원을 그리며 왕복운동 하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그래야 트레몰로 가능해 지고... 부드럽고 감미로운 베이스 음 뽑을 수 있습니다.

    부디... 엄지 운동의 자유도 확보 하시길....
  • 민.. 2007.09.23 16:01 (*.184.129.153)
    흠.. 저의 후배중에 한명은 엄지의 둘째관절을 쭉 펴면(신전) 뒤쪽으로 많이 휘어지더군요.
    이럴 경우는 엄지와 손톱이 동시에 닿게 하려면 과도하게 손을 수직으로 해야하는데
    그럴경우 나머지 i,m,a의 손모양이 비정상적으로 나와 탄현이 불가능했습니다.
    혹 그런 경우면 엄지 둘째관절을 탄현시만 순간적으로 살짝 구부려 탄현점을 확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러셀의 트레몰로 곡 연주하는 동영상 보면 가끔씩 나오던데... 참고하세요.
  • 안냐세요 2007.09.27 10:18 (*.54.150.75)
    맞아요. 엄지가 뒤로 젖혀지는 편인것 같아요.
    둘째관절을 살짝 구부려 보았는데 줄과의 슬라이딩이 반대로 된다는 ㅠㅠ
  • zz 2007.10.15 15:39 (*.5.51.180)
    손톱을 더 기르세요 누으로 봐서 길다고 생각하지 말고 살솨 손톱이 엇비슷하게 단다고 느껴질때까지 기르세요
    그리고 살부터 닿는게 정상입니다
    때린다는건 다른문제보다 동작에 문제가 있는게 아닌지 ...
    첫째관절 두툼한 살이 수축해야하는건 아시죠
    근데 막상해보면 엄지 왼쪽근육이 작용을 많이합니다 그러니까 엄지와 검지사이에 있는 두툼한살을 움직인다고 인식하고 해보세요 그럼 때리지 않고 줄을 누르면서 하기때문에 소리도 좋아지고 할겁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더 많이 연습해보고 안된다 하심이 옳을듯합니다
    계속하면 익숙해지게 돼있어요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19 힘을 빼야하는이유....과객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002.03.23 6759
218 힘을 빼면 연주가 좋아지는 이유 30 file 청중1 2013.02.13 18220
217 힘빼기- 강충모의 Q&A를 읽고 (2)..... 2 채소 2002.05.31 9670
216 훌륭하지 않은 연주자는.... 채소 2002.07.21 6474
215 화음의 논리 11 지나가다 2011.03.24 17839
214 해외기타음반전문사이트 1 illiana 2000.08.30 11141
213 한번 그음! 고충진 2002.09.19 5797
212 학습과 수련. 3 과객 2002.04.05 8325
211 하지정맥류와 기타 4 권진수 2007.07.04 11882
210 하모닉스 음 1 file 비록인 2012.03.17 19395
209 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 10 BACH2138 2009.10.23 14381
208 프레이징 Phrasing 11 gmland 2009.10.22 26514
207 페르난데스의 마스터클라스 5 채소 2003.08.12 7353
206 페르난데스의 기타레슨.......차차를 위하여.... 채소 2002.08.17 7210
205 트레몰로 주법입니다. 오디오 파일(ra)도 있구요. 비록 영문이긴 하지만 참고하세요 meeyoung 2002.03.28 7349
204 트레몰로 연습전에 선행되어야 할 연습... 15 2004.02.21 17230
203 템포 루바토 11 2008.10.26 32012
202 탄현의 속도 - 강충모의 Q&A를 읽고(1) ..... 1 채소 2002.05.30 7573
201 탄현법 18 쏠레아 2010.01.09 13729
200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9 file 차차 2003.04.01 12778
199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4) 3 file 차차 2003.04.01 9459
198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3) 1 file 차차 2003.04.01 10206
197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5) 5 file 차차 2003.04.01 10120
196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러셀의 그림강의 (2) 1 file 차차 2003.04.01 13073
195 탄현공부 file 2024.04.14 71
194 타레가의 오른손 자세와 음색의 특질[김남중님 논문중에서] 1 고정석 2001.10.05 7587
193 클래식기타의 전기전자적 증폭(퍼온글) 1 서정실 2002.02.11 5996
192 클래식 음악용어 안내. 4 괭퇘 2005.06.08 13717
191 클래식 음악/연주에 관한 TED 강연 한편 5 TERIAPARK 2012.01.09 20407
190 클래식 순혈주의? 꿈 깨라. 109 지나가다 2011.03.16 24151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Next ›
/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