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2007.07.04 19:11

아포얀도? 알아이레?

(*.134.105.125) 조회 수 14536 댓글 2
오른손 탄현에 대해...

기술적으로 탄현 이전 이후로 각각 두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탄현 이전의 동작을 살펴보면
탄현 이전에 탄현줄에 미리 손가락을 대고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미리 손가락을 대는 경우를 띠란도, 그렇지 않은 경우를 뻬가로라 부르는 것 같은데...(???)
띠란도의 경우 미리 줄을 누르고 있던 강도로 음의 세기를 조절하게 되며,
뻬가로는 현을 치는 속도로 음의 세기를 조절하게 되지요.
또한 띠란도의 경우 앞에 쳤던 음을 죽이는 역할이 있어 자연스럽게 스타카토가 됩니다.

그리고 탄현 이후의 동작이 바로 아포얀도와 알아이레 입니다.
탄현방향의 다음 줄에 손가락을 기대는가 아닌가의 차이지요.

결국 탄현 이전의 두가지 동작 그리고 탄현 이후의 두가지 동작이 합쳐져
총 4가지의 탄현 메카니즘이 결정됩니다.
물론 4가지 모두 각각의 특징을 같게 됩니다.
음색에도 관련에 있고 박자에도 관련이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뻬가로와 알아이레의 조합이 가장 예쁜(?) 음을 만드는 것 같고,
띠란도와 아포얀도의 조합이 가장 단단한(?) 음색을 만드는 것 같습니다.

또한 박자면에서는 따란도가 미리 탄현 준비를 확실히 하고 있으므로 유리하다고 할 수 있고,
더불어 이포얀도가 조합이 되면 탄현 이후의 손가락 안정(?)의 면에서 더욱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트레몰로 연습시 4음 모두를 띠란도로 연습하면 아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개인 생각입니다.

----

언젠가 뱃살로 피아노를 치는 개그를 본 적이 있는데,
뭐 안될 이유라도 어디 있습니까? ^^

이런 경우엔 꼭 저런 탄현법을 써야 한다는 규칙이란 없다고 봅니다.
그저 그 방법이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게 바로 기타의 매력 아니겠습니까.  
Comment '2'
  • 얼꽝 2007.07.04 20:58 (*.5.221.105)
    아이고, 띠란도가 그런뜻이었군요.. 한 수 배웠습니다^^
  • 쏠레아 2007.07.04 21:52 (*.134.105.125)
    띠란도 확실치 않습니다. 그래서 본문에 물음표를...
    (알아이레와 유사한 의미로 쓰는 것 같기도 하고 말입니다)

    탄현 이후의 상태를 말하는 아포얀도나 알아이레도 중요하지만
    탄현 이전에 줄에 미리 손가락을 대는가 아닌가 또한 음색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요.
    그에 대한 정확한 용어를 아시는 분 부탁드립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19 힘을 빼야하는이유....과객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002.03.23 6762
218 힘을 빼면 연주가 좋아지는 이유 30 file 청중1 2013.02.13 18224
217 힘빼기- 강충모의 Q&A를 읽고 (2)..... 2 채소 2002.05.31 9671
216 훌륭하지 않은 연주자는.... 채소 2002.07.21 6474
215 화음의 논리 11 지나가다 2011.03.24 17844
214 해외기타음반전문사이트 1 illiana 2000.08.30 11142
213 한번 그음! 고충진 2002.09.19 5798
212 학습과 수련. 3 과객 2002.04.05 8329
211 하지정맥류와 기타 4 권진수 2007.07.04 11887
210 하모닉스 음 1 file 비록인 2012.03.17 19406
209 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 10 BACH2138 2009.10.23 14386
208 프레이징 Phrasing 11 gmland 2009.10.22 26520
207 페르난데스의 마스터클라스 5 채소 2003.08.12 7357
206 페르난데스의 기타레슨.......차차를 위하여.... 채소 2002.08.17 7210
205 트레몰로 주법입니다. 오디오 파일(ra)도 있구요. 비록 영문이긴 하지만 참고하세요 meeyoung 2002.03.28 7350
204 트레몰로 연습전에 선행되어야 할 연습... 15 2004.02.21 17234
203 템포 루바토 11 2008.10.26 32020
202 탄현의 속도 - 강충모의 Q&A를 읽고(1) ..... 1 채소 2002.05.30 7573
201 탄현법 18 쏠레아 2010.01.09 13737
200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9 file 차차 2003.04.01 12781
199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4) 3 file 차차 2003.04.01 9461
198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3) 1 file 차차 2003.04.01 10206
197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5) 5 file 차차 2003.04.01 10121
196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러셀의 그림강의 (2) 1 file 차차 2003.04.01 13073
195 탄현공부 file 2024.04.14 79
194 타레가의 오른손 자세와 음색의 특질[김남중님 논문중에서] 1 고정석 2001.10.05 7588
193 클래식기타의 전기전자적 증폭(퍼온글) 1 서정실 2002.02.11 5997
192 클래식 음악용어 안내. 4 괭퇘 2005.06.08 13722
191 클래식 음악/연주에 관한 TED 강연 한편 5 TERIAPARK 2012.01.09 20410
190 클래식 순혈주의? 꿈 깨라. 109 지나가다 2011.03.16 24162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Next ›
/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