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2007.07.04 19:11

아포얀도? 알아이레?

(*.134.105.125) 조회 수 14549 댓글 2
오른손 탄현에 대해...

기술적으로 탄현 이전 이후로 각각 두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탄현 이전의 동작을 살펴보면
탄현 이전에 탄현줄에 미리 손가락을 대고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미리 손가락을 대는 경우를 띠란도, 그렇지 않은 경우를 뻬가로라 부르는 것 같은데...(???)
띠란도의 경우 미리 줄을 누르고 있던 강도로 음의 세기를 조절하게 되며,
뻬가로는 현을 치는 속도로 음의 세기를 조절하게 되지요.
또한 띠란도의 경우 앞에 쳤던 음을 죽이는 역할이 있어 자연스럽게 스타카토가 됩니다.

그리고 탄현 이후의 동작이 바로 아포얀도와 알아이레 입니다.
탄현방향의 다음 줄에 손가락을 기대는가 아닌가의 차이지요.

결국 탄현 이전의 두가지 동작 그리고 탄현 이후의 두가지 동작이 합쳐져
총 4가지의 탄현 메카니즘이 결정됩니다.
물론 4가지 모두 각각의 특징을 같게 됩니다.
음색에도 관련에 있고 박자에도 관련이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뻬가로와 알아이레의 조합이 가장 예쁜(?) 음을 만드는 것 같고,
띠란도와 아포얀도의 조합이 가장 단단한(?) 음색을 만드는 것 같습니다.

또한 박자면에서는 따란도가 미리 탄현 준비를 확실히 하고 있으므로 유리하다고 할 수 있고,
더불어 이포얀도가 조합이 되면 탄현 이후의 손가락 안정(?)의 면에서 더욱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트레몰로 연습시 4음 모두를 띠란도로 연습하면 아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개인 생각입니다.

----

언젠가 뱃살로 피아노를 치는 개그를 본 적이 있는데,
뭐 안될 이유라도 어디 있습니까? ^^

이런 경우엔 꼭 저런 탄현법을 써야 한다는 규칙이란 없다고 봅니다.
그저 그 방법이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게 바로 기타의 매력 아니겠습니까.  
Comment '2'
  • 얼꽝 2007.07.04 20:58 (*.5.221.105)
    아이고, 띠란도가 그런뜻이었군요.. 한 수 배웠습니다^^
  • 쏠레아 2007.07.04 21:52 (*.134.105.125)
    띠란도 확실치 않습니다. 그래서 본문에 물음표를...
    (알아이레와 유사한 의미로 쓰는 것 같기도 하고 말입니다)

    탄현 이후의 상태를 말하는 아포얀도나 알아이레도 중요하지만
    탄현 이전에 줄에 미리 손가락을 대는가 아닌가 또한 음색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요.
    그에 대한 정확한 용어를 아시는 분 부탁드립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19 국내 음반구입처 정보 illiana 2000.08.27 9839
218 해외기타음반전문사이트 1 illiana 2000.08.30 11154
217 새내기를 위한 현 묶는방법 안내. 2000.11.20 6372
216 전국기타학원안내 2000.11.22 8353
215 ☞ 현 묶는방법 그림안내. 4 file 2000.11.22 8331
214 MD에 대해 file 고정석 2000.12.04 8301
213 ☞ MD에 대해 나궁금 2000.12.05 5344
212 ☞ ☞ MD에 대해 고정석 2000.12.06 6159
211 ☞ MD에 대해 딸기 2000.12.19 6561
210 ☞ ☞ MD에 대해 고정석 2000.12.20 5652
209 DVD에 대해 좀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닌자 2001.01.15 5221
208 ☞ DVD에 대해 좀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장정현 2001.01.15 5116
207 ☞ ☞ 체널 (channel)이란? 장정현 2001.01.16 5535
206 ☞ 얼마나 배우면 잘할수있나요? 장정현 2001.01.16 7858
205 On line guitar Lessons :Kevin R. Gallagher 고정석 2001.01.16 7117
204 웹용 음악파일 만들기.....나그네님의글 퍼온겁니다. 2001.01.17 5852
203 클래식 기타의 연주 자세[링크] 1 변소반장 2001.01.20 11406
202 머리로 생각하면서 치는 기타 [링크] 1 변소반장 2001.01.20 9084
201 연주중에 실수하는 이유.1. 7 2001.01.21 9228
200 중요하지 않은콩나물에 대하여. 4 2001.02.05 7757
199 아론쉬러(바루에코의 싸부)의 기타 잡는법 4 바루에코 2001.03.04 9834
198 Hand exercise 고정석 2001.08.19 7856
197 Overuse syndrome (과사용 증후군) 고정석 2001.08.19 6612
196 Performing Arts Medicine 고정석 2001.08.19 6901
195 세고비아의 오른손 자세와 음색의 특질 [김남중님 논문:클래식기타 음색에 관한 연구중에서] 1 고정석 2001.10.05 9119
194 타레가의 오른손 자세와 음색의 특질[김남중님 논문중에서] 1 고정석 2001.10.05 7613
193 럿셀의 오른손 자세와 음색의 특질[김남중님 논문중에서] 5 고정석 2001.10.05 9479
192 바로에코의 오른손자세와 음색의 특질[김남중님 논문중에서] 고정석 2001.10.05 7530
191 세계3대 기타콩쿨.....퍼온글. 2 2001.10.29 7552
190 연주자의 큰 시련, 국소 이긴장증(Focal dystonia) 고정석 2001.12.13 8253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Next ›
/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