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2007.07.04 19:11

아포얀도? 알아이레?

(*.134.105.125) 조회 수 14534 댓글 2
오른손 탄현에 대해...

기술적으로 탄현 이전 이후로 각각 두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탄현 이전의 동작을 살펴보면
탄현 이전에 탄현줄에 미리 손가락을 대고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미리 손가락을 대는 경우를 띠란도, 그렇지 않은 경우를 뻬가로라 부르는 것 같은데...(???)
띠란도의 경우 미리 줄을 누르고 있던 강도로 음의 세기를 조절하게 되며,
뻬가로는 현을 치는 속도로 음의 세기를 조절하게 되지요.
또한 띠란도의 경우 앞에 쳤던 음을 죽이는 역할이 있어 자연스럽게 스타카토가 됩니다.

그리고 탄현 이후의 동작이 바로 아포얀도와 알아이레 입니다.
탄현방향의 다음 줄에 손가락을 기대는가 아닌가의 차이지요.

결국 탄현 이전의 두가지 동작 그리고 탄현 이후의 두가지 동작이 합쳐져
총 4가지의 탄현 메카니즘이 결정됩니다.
물론 4가지 모두 각각의 특징을 같게 됩니다.
음색에도 관련에 있고 박자에도 관련이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뻬가로와 알아이레의 조합이 가장 예쁜(?) 음을 만드는 것 같고,
띠란도와 아포얀도의 조합이 가장 단단한(?) 음색을 만드는 것 같습니다.

또한 박자면에서는 따란도가 미리 탄현 준비를 확실히 하고 있으므로 유리하다고 할 수 있고,
더불어 이포얀도가 조합이 되면 탄현 이후의 손가락 안정(?)의 면에서 더욱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트레몰로 연습시 4음 모두를 띠란도로 연습하면 아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개인 생각입니다.

----

언젠가 뱃살로 피아노를 치는 개그를 본 적이 있는데,
뭐 안될 이유라도 어디 있습니까? ^^

이런 경우엔 꼭 저런 탄현법을 써야 한다는 규칙이란 없다고 봅니다.
그저 그 방법이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게 바로 기타의 매력 아니겠습니까.  
Comment '2'
  • 얼꽝 2007.07.04 20:58 (*.5.221.105)
    아이고, 띠란도가 그런뜻이었군요.. 한 수 배웠습니다^^
  • 쏠레아 2007.07.04 21:52 (*.134.105.125)
    띠란도 확실치 않습니다. 그래서 본문에 물음표를...
    (알아이레와 유사한 의미로 쓰는 것 같기도 하고 말입니다)

    탄현 이후의 상태를 말하는 아포얀도나 알아이레도 중요하지만
    탄현 이전에 줄에 미리 손가락을 대는가 아닌가 또한 음색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요.
    그에 대한 정확한 용어를 아시는 분 부탁드립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19 손톱질환 사진모음 2 고정석 2002.07.05 52268
218 전국 클래식 기타 학원 및 선생님 목록 (서울지역 제외) 61 sntana97 2005.06.10 47726
217 지판을 외우는 방법에 대한 문의 89 정말 궁금해요 2006.03.22 41376
216 [카르카시] C 장조 : G(5도) - C(1도) 베이스 진행 file 안티기타 2002.10.18 40910
215 템포 루바토 11 2008.10.26 32018
214 음악과 과학 (5) - 장조와 단조 18 file 쏠레아 2009.10.23 29733
213 주선율/노래에 코드 붙이는 법 3 gmland 2009.10.14 28153
212 음악과 과학 (4) - 고정도법, 이동도법 5 쏠레아 2009.10.18 26598
211 프레이징 Phrasing 11 gmland 2009.10.22 26520
210 Long Long Ago 그 옛날에 2중주 (연습용) 2 file 노동환 2012.10.12 25728
209 클래식 순혈주의? 꿈 깨라. 109 지나가다 2011.03.16 24160
208 서울 클래식 기타 학원 및 선생님 목록 14 sntana97 2005.06.10 23947
207 기타와 연습.. 11 생활의발견 2010.08.23 23719
206 [re] 다성/교차-잇단음표, 교차리듬 14 gmland 2010.04.04 21906
205 음악과 과학 (1) - 음계의 원리 52 쏠레아 2009.10.14 21685
204 클래식 음악/연주에 관한 TED 강연 한편 5 TERIAPARK 2012.01.09 20409
203 오른손에 문제가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38 아르미 2011.11.02 19566
202 하모닉스 음 1 file 비록인 2012.03.17 19402
201 손가락이 짧으면... 21 까칠한원석 2006.02.14 19185
200 국소이긴장증(focal dystonia)에 대해 1 file 리브라 2011.11.12 19161
199 기타줄에서 손가락을 땔때 이탈음에 대해... 8 121 2010.04.06 19042
198 좋은 음악가가 되려면? (코다이 연설문) 5 크.. 2010.03.16 18656
197 기타 연습법 10 히나 2014.04.12 18332
196 힘을 빼면 연주가 좋아지는 이유 30 file 청중1 2013.02.13 18224
195 아포얀도의 허와 실 29 김민 2007.04.23 17999
194 화음의 논리 11 지나가다 2011.03.24 17842
193 기타친지 10년이 되었는데...."연습 방법" 조언 부탁해요 9 지고지순 2005.04.13 17822
192 인터넷으로 볼 수 있는 기타 레슨 5 PARKTERIA 2012.01.30 17791
191 트레몰로 연습전에 선행되어야 할 연습... 15 2004.02.21 17233
190 악보 읽기와 연주 연습에 대한 의문 13 라우테 2006.03.07 17153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Next ›
/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