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보 읽기와 연주 연습에 대한 의문

by 라우테 posted Mar 07, 200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피아노로 음악 공부할 때는 악보를 눈으로 읽으면서 손으로 따라 치는 훈련을 하게 됩니다.
피아노 학원에 가면 무조건 악보에 눈을 고정시키고 양손을 건반위로 움직이도록 배우며, 곡들이 진행될수록 자연스럽게 악보를 읽는 능력도 늘어납니다.
피아노의 숙련자들이 모르는 곡을 숙달시키는 과정은, 첫눈에도 읽고 칠 수 있는 곡을 매끄럽게 다듬는 과정이 됩니다.

기타의 경우에도 동일하다고 할 수 있는지요?
예컨대 기타 숙련자들도 피아노 숙련자들처럼 첫눈에 악보를 대충 읽으면서 따라칠 수 있는지,
또 초보자들이 이런 경지를 목표로 하여 연습하는 것이 맞는지 알고 싶습니다.

또는 모르는 곡 하나를 숙련시키는데 피아노와는 다른 방법이 필요한지요?
눈으로 읽어보고, 대충 따라 쳐 보고, 운지를 확립하고, 지판으로 연습하면서 악보를 대조하고, 결과적으로는 악보없이 왼손 오른손을 숙달시키고, 나중에 다시 악보를 보면서  연주하는 그런 방식이라면?
만일 이런 방식이라면 처음부터 악보를 대하고 연습하는 방법을 달리해야 하지 않을까 궁금합니다.
피아노처럼 악보를 동시에 보면서 쳐 나갈 일이 아니라 단순하게라도 운지를 확정하고 그에 따라 손을 숙달시키는 연습을 해 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하면 곡이 늘어 가도 눈과 손이 악보를 읽는 힘이 발달하는 것은 한계가 있지 않을까요?

고수님들의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6-03-09 23:34)

Articles

1 2 3 4 5 6 7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