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GG
(*.94.108.248) 조회 수 14632 댓글 15
기타를 취미삼아 혼자서 연습하는 사람인데요

왼손은 힘을 빼는게 중요하다고 하더군요

곡을 치는데.. 왼손의 오른손을 어디에 둬야 할지 잘 모르겟습니다.

위로 같다 아래로 같다.. 이리저리 -_-; 운지마다 왼손 엄지가 왓다갓다하는데

왼손 엄지의 위치는 대충 어느 정도 고정시켜야 하나요 ? 아님 걍 편한대로 해야 하나요..

그래도 플랫 위로 튀어나오거나 하면 안좋은 자세라고 하던데..
Comment '15'
  • ;; 2005.08.08 09:53 (*.148.26.143)
    전에 어디선가 왼손 가운데손가락 이랑 비슷한 위치에 있으면 된다고 들은적이있습니다
  • 달걀 2005.08.08 10:06 (*.197.99.43)
    왼손바닥이랑 지판이랑 사이에 계란 한개(?) 들어갈 공간쯤 남으면 된다고 들었어여(운지의 편의를 위해)
    그러니깐 1번줄 눌를대는 왼손엄지가 중간보다 약간 위로(팔이 뒤로 좀 빠지니깐)
    6번줄 눌를대는 약간 밑으로 가는거(팔을 내므로) 맞나 안맞나 몰르겠네요 다른 분의 조언 부탁드림니당
  • 손님 2005.08.08 11:07 (*.84.32.185)
    왼손 1번손가락과 2번손가락사이에 있으면 되는 걸로 알고 잇거든요.엄지의 이동은 포지션 이동 할때 같이 움직이는 걸로 알고 있씀다. ^^
  • 손님 2005.08.08 11:08 (*.84.32.185)
    예 맞습니다.플랫위로 튀어나오면 안되는 거 .....
  • 중급자 2005.08.08 11:41 (*.147.51.129)
    오른손이고 왼손이고 모두 엄지손가락이 제일 어렵다고 선생님이 말씀하셨습니다.
    톡히 왼손 엄지는 수동적이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풀어서 얘기하면, 왼손 엄지는 힘으로 받치는 것이 아닌 그냥 편한 상태로 지판뒤에 두는 것입니다.
    왼손 엄지가 가운데 손가락 비슷한 위치에 있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은 위험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그렇게 가운데 오는 것이 편하지만 그렇지 않을때도 그것을 고집하면 안됩니다.
    엄지에 힘이 빠지고 자유자재로 다른 손가락에 종속되지 않도록 연습이 필요 합니다.
    엄지가 고정되어 있거나 힘이 들어가 있으면 운지이동에 심대한 방해가 됩니다.
    (심지어는 엄지를 떼고 연습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네~에 2005.08.08 12:55 (*.99.22.149)
    왼손의 바닥이 네크의 아랫쪽모서리와 손가락하나정도 들어갈공간이면 적당하고요,
    운지하는 4개의 손가락은 지판과 90도되게 직각으로 짚으면,
    어느정도는 엄지도 위치가 정해집니다
    자연스럽게 된다면 그위치가 맞습니다
  • GG 2005.08.09 14:33 (*.94.108.248)
    감사합니다^^ 근데 엄지가 뒤로 꺽이는건 상관 없나요 ? 힘이 많이들어가서 그런지 좀 ...

    힘빼는 연습부터 해야할듯 . ㅡㅜ
  • -_-;; 2005.08.09 15:03 (*.43.227.18)
    근데 실제 유명연주가들의 연주 모습을 보면 엄지가 넥 위로 고개를 내미는 걸 심심찮게 봅니다. 일부러 흉내내봐도 안 되던데. 경지에 이른 사람들은 그런 것에 구애받지 않는 건지, 쩝.
  • 네~에 2005.08.09 18:26 (*.147.43.216)
    엄지가 넥위로 고개를 내미는건 클래식기타는 올바르지 않습니다
    일렉은 넥이 좁고 세하를 하는 방법이 클래식과 달라서 왼손엄지가 보일수있어요
  • -_-;; 2005.08.09 19:11 (*.231.192.166)
    근데 존 윌리암스는 맨날 들락날락 하더라구요. 존 할배 말고도 많이 있던데요.
  • 소낙비 2005.08.12 19:12 (*.169.79.152)
    손이 큰 사람들은 좀 그런 면이 있는것 같음, 손이 작을수록 엄지의 위치가 더욱중요 하다고 생각 합니다.

    손이 작으면 엄지의 위치가 넥 위로 올라 올수가 없어요. 올라오면 운지가 않되거든요 ,,ㅎㅎ
  • 정호정 2005.08.18 13:04 (*.74.165.231)
    자기가 편한 위치에 두면 안되나요??? ^^
  • 소낙비 2005.08.19 07:19 (*.169.79.133)
    엄지의 위치가 안좋으면 빠른 스케일 같은것 연주할때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합니다. 그게 버릇이 되면 나중 고칠라고 하면 잘 안되거던여.. 연주 할 떄 손 모양도 안 좋거던여 연주 자세도 중요하거던여 기초가 틑튼 해야 ....
  • 카오스 2005.08.20 01:21 (*.105.37.129)
    엄지의 위치는 절대로 수동적으로 있어서는 안됩니다.
    적극적으로 연주에 참여해야만 좀더 편한 운지를 할 수가 있습니다.
  • 소품 2008.07.04 21:33 (*.57.66.88)
    절대적인 좋은 위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1. 일반적으로 교본엔 지판중앙 or 중앙에서 약간 아래쪽이라고하나... 방향타역활을 할뿐 진리는 아닙니다.
    2. 통기타 교본에도 1번과 같이 나와있으나 거의 어이상실수준이고 그냥 클래식기타 교본을 짜집기하다보니 나오는 현상입니다.
    3. 클래식기타는 지판이 어느정도 넓기에 저음현잡을땐 중앙에서 아래쪽이 유리하며 고음현잡을땐 중앙에서 윗쪽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손가락길이등에 연관되있는 경우입니다.
    4. 엄지손가락이 위로 프렛쪽으로 넘어가면 안좋다고하는데...
    손가락길이가 남아돌아서 넘오오겠다는데 누가 머라고하겠습니까? 잘만치면되지..
    특히 일렉기타나 통기타의 경우 지판이 작아서 엄지를 넘겨서 잡는식으로 더 다양한 운지를 만들어내기도합니다. 고로 필요가 있다면 넘겨야합니다.
    5. 엄지의 위치가 안좋으면 속주를 못하는 것이 아닙니다. 속주를 잘 할정도면 엄지위치는 신경쓰지않고 손가락 잘 돌아가고있습니다.

    결론 교본등에 나오는 것은 불특정다수에게 최소한의 일반화를 위함이지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진리는 아닙니다.

    야구교본에 정통파는 오버쓰로를 말하는데....
    선동렬은 엉거주춤폼으로 정통파라 할 수 없고...
    랜디존슨은 3쿼터로 사이드암과 오버쓰로의 중간단계로 애매모호하니까 쓰리쿼터라고 불려졌습니다.
    야구에서 공을 던지는데도 다양합니다.
    그래봤자 구질은 직구,커브, 슬라이더, 스크루, 너클볼... 등 많아봐야 10여가지입니다.
    클래식기타는 악기입니다. 연주자마다 제각기 특성이 있습니다.
    물론 아주 기본적인것에는 일반적인부분을 따라가면 손해를 봐도 적게 볼 수 있기에......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19 힘을 빼야하는이유....과객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002.03.23 6759
218 힘을 빼면 연주가 좋아지는 이유 30 file 청중1 2013.02.13 18220
217 힘빼기- 강충모의 Q&A를 읽고 (2)..... 2 채소 2002.05.31 9670
216 훌륭하지 않은 연주자는.... 채소 2002.07.21 6474
215 화음의 논리 11 지나가다 2011.03.24 17839
214 해외기타음반전문사이트 1 illiana 2000.08.30 11141
213 한번 그음! 고충진 2002.09.19 5796
212 학습과 수련. 3 과객 2002.04.05 8325
211 하지정맥류와 기타 4 권진수 2007.07.04 11882
210 하모닉스 음 1 file 비록인 2012.03.17 19395
209 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 10 BACH2138 2009.10.23 14381
208 프레이징 Phrasing 11 gmland 2009.10.22 26514
207 페르난데스의 마스터클라스 5 채소 2003.08.12 7353
206 페르난데스의 기타레슨.......차차를 위하여.... 채소 2002.08.17 7210
205 트레몰로 주법입니다. 오디오 파일(ra)도 있구요. 비록 영문이긴 하지만 참고하세요 meeyoung 2002.03.28 7349
204 트레몰로 연습전에 선행되어야 할 연습... 15 2004.02.21 17230
203 템포 루바토 11 2008.10.26 32012
202 탄현의 속도 - 강충모의 Q&A를 읽고(1) ..... 1 채소 2002.05.30 7573
201 탄현법 18 쏠레아 2010.01.09 13729
200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9 file 차차 2003.04.01 12778
199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4) 3 file 차차 2003.04.01 9459
198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3) 1 file 차차 2003.04.01 10206
197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5) 5 file 차차 2003.04.01 10120
196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러셀의 그림강의 (2) 1 file 차차 2003.04.01 13073
195 탄현공부 file 2024.04.14 71
194 타레가의 오른손 자세와 음색의 특질[김남중님 논문중에서] 1 고정석 2001.10.05 7587
193 클래식기타의 전기전자적 증폭(퍼온글) 1 서정실 2002.02.11 5996
192 클래식 음악용어 안내. 4 괭퇘 2005.06.08 13717
191 클래식 음악/연주에 관한 TED 강연 한편 5 TERIAPARK 2012.01.09 20407
190 클래식 순혈주의? 꿈 깨라. 109 지나가다 2011.03.16 24151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Next ›
/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