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GG
(*.94.108.248) 조회 수 14639 댓글 15
기타를 취미삼아 혼자서 연습하는 사람인데요

왼손은 힘을 빼는게 중요하다고 하더군요

곡을 치는데.. 왼손의 오른손을 어디에 둬야 할지 잘 모르겟습니다.

위로 같다 아래로 같다.. 이리저리 -_-; 운지마다 왼손 엄지가 왓다갓다하는데

왼손 엄지의 위치는 대충 어느 정도 고정시켜야 하나요 ? 아님 걍 편한대로 해야 하나요..

그래도 플랫 위로 튀어나오거나 하면 안좋은 자세라고 하던데..
Comment '15'
  • ;; 2005.08.08 09:53 (*.148.26.143)
    전에 어디선가 왼손 가운데손가락 이랑 비슷한 위치에 있으면 된다고 들은적이있습니다
  • 달걀 2005.08.08 10:06 (*.197.99.43)
    왼손바닥이랑 지판이랑 사이에 계란 한개(?) 들어갈 공간쯤 남으면 된다고 들었어여(운지의 편의를 위해)
    그러니깐 1번줄 눌를대는 왼손엄지가 중간보다 약간 위로(팔이 뒤로 좀 빠지니깐)
    6번줄 눌를대는 약간 밑으로 가는거(팔을 내므로) 맞나 안맞나 몰르겠네요 다른 분의 조언 부탁드림니당
  • 손님 2005.08.08 11:07 (*.84.32.185)
    왼손 1번손가락과 2번손가락사이에 있으면 되는 걸로 알고 잇거든요.엄지의 이동은 포지션 이동 할때 같이 움직이는 걸로 알고 있씀다. ^^
  • 손님 2005.08.08 11:08 (*.84.32.185)
    예 맞습니다.플랫위로 튀어나오면 안되는 거 .....
  • 중급자 2005.08.08 11:41 (*.147.51.129)
    오른손이고 왼손이고 모두 엄지손가락이 제일 어렵다고 선생님이 말씀하셨습니다.
    톡히 왼손 엄지는 수동적이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풀어서 얘기하면, 왼손 엄지는 힘으로 받치는 것이 아닌 그냥 편한 상태로 지판뒤에 두는 것입니다.
    왼손 엄지가 가운데 손가락 비슷한 위치에 있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은 위험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그렇게 가운데 오는 것이 편하지만 그렇지 않을때도 그것을 고집하면 안됩니다.
    엄지에 힘이 빠지고 자유자재로 다른 손가락에 종속되지 않도록 연습이 필요 합니다.
    엄지가 고정되어 있거나 힘이 들어가 있으면 운지이동에 심대한 방해가 됩니다.
    (심지어는 엄지를 떼고 연습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네~에 2005.08.08 12:55 (*.99.22.149)
    왼손의 바닥이 네크의 아랫쪽모서리와 손가락하나정도 들어갈공간이면 적당하고요,
    운지하는 4개의 손가락은 지판과 90도되게 직각으로 짚으면,
    어느정도는 엄지도 위치가 정해집니다
    자연스럽게 된다면 그위치가 맞습니다
  • GG 2005.08.09 14:33 (*.94.108.248)
    감사합니다^^ 근데 엄지가 뒤로 꺽이는건 상관 없나요 ? 힘이 많이들어가서 그런지 좀 ...

    힘빼는 연습부터 해야할듯 . ㅡㅜ
  • -_-;; 2005.08.09 15:03 (*.43.227.18)
    근데 실제 유명연주가들의 연주 모습을 보면 엄지가 넥 위로 고개를 내미는 걸 심심찮게 봅니다. 일부러 흉내내봐도 안 되던데. 경지에 이른 사람들은 그런 것에 구애받지 않는 건지, 쩝.
  • 네~에 2005.08.09 18:26 (*.147.43.216)
    엄지가 넥위로 고개를 내미는건 클래식기타는 올바르지 않습니다
    일렉은 넥이 좁고 세하를 하는 방법이 클래식과 달라서 왼손엄지가 보일수있어요
  • -_-;; 2005.08.09 19:11 (*.231.192.166)
    근데 존 윌리암스는 맨날 들락날락 하더라구요. 존 할배 말고도 많이 있던데요.
  • 소낙비 2005.08.12 19:12 (*.169.79.152)
    손이 큰 사람들은 좀 그런 면이 있는것 같음, 손이 작을수록 엄지의 위치가 더욱중요 하다고 생각 합니다.

    손이 작으면 엄지의 위치가 넥 위로 올라 올수가 없어요. 올라오면 운지가 않되거든요 ,,ㅎㅎ
  • 정호정 2005.08.18 13:04 (*.74.165.231)
    자기가 편한 위치에 두면 안되나요??? ^^
  • 소낙비 2005.08.19 07:19 (*.169.79.133)
    엄지의 위치가 안좋으면 빠른 스케일 같은것 연주할때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합니다. 그게 버릇이 되면 나중 고칠라고 하면 잘 안되거던여.. 연주 할 떄 손 모양도 안 좋거던여 연주 자세도 중요하거던여 기초가 틑튼 해야 ....
  • 카오스 2005.08.20 01:21 (*.105.37.129)
    엄지의 위치는 절대로 수동적으로 있어서는 안됩니다.
    적극적으로 연주에 참여해야만 좀더 편한 운지를 할 수가 있습니다.
  • 소품 2008.07.04 21:33 (*.57.66.88)
    절대적인 좋은 위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1. 일반적으로 교본엔 지판중앙 or 중앙에서 약간 아래쪽이라고하나... 방향타역활을 할뿐 진리는 아닙니다.
    2. 통기타 교본에도 1번과 같이 나와있으나 거의 어이상실수준이고 그냥 클래식기타 교본을 짜집기하다보니 나오는 현상입니다.
    3. 클래식기타는 지판이 어느정도 넓기에 저음현잡을땐 중앙에서 아래쪽이 유리하며 고음현잡을땐 중앙에서 윗쪽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손가락길이등에 연관되있는 경우입니다.
    4. 엄지손가락이 위로 프렛쪽으로 넘어가면 안좋다고하는데...
    손가락길이가 남아돌아서 넘오오겠다는데 누가 머라고하겠습니까? 잘만치면되지..
    특히 일렉기타나 통기타의 경우 지판이 작아서 엄지를 넘겨서 잡는식으로 더 다양한 운지를 만들어내기도합니다. 고로 필요가 있다면 넘겨야합니다.
    5. 엄지의 위치가 안좋으면 속주를 못하는 것이 아닙니다. 속주를 잘 할정도면 엄지위치는 신경쓰지않고 손가락 잘 돌아가고있습니다.

    결론 교본등에 나오는 것은 불특정다수에게 최소한의 일반화를 위함이지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진리는 아닙니다.

    야구교본에 정통파는 오버쓰로를 말하는데....
    선동렬은 엉거주춤폼으로 정통파라 할 수 없고...
    랜디존슨은 3쿼터로 사이드암과 오버쓰로의 중간단계로 애매모호하니까 쓰리쿼터라고 불려졌습니다.
    야구에서 공을 던지는데도 다양합니다.
    그래봤자 구질은 직구,커브, 슬라이더, 스크루, 너클볼... 등 많아봐야 10여가지입니다.
    클래식기타는 악기입니다. 연주자마다 제각기 특성이 있습니다.
    물론 아주 기본적인것에는 일반적인부분을 따라가면 손해를 봐도 적게 볼 수 있기에......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19 손톱질환 사진모음 2 고정석 2002.07.05 52268
218 전국 클래식 기타 학원 및 선생님 목록 (서울지역 제외) 61 sntana97 2005.06.10 47729
217 지판을 외우는 방법에 대한 문의 89 정말 궁금해요 2006.03.22 41379
216 [카르카시] C 장조 : G(5도) - C(1도) 베이스 진행 file 안티기타 2002.10.18 40911
215 템포 루바토 11 2008.10.26 32020
214 음악과 과학 (5) - 장조와 단조 18 file 쏠레아 2009.10.23 29737
213 주선율/노래에 코드 붙이는 법 3 gmland 2009.10.14 28155
212 음악과 과학 (4) - 고정도법, 이동도법 5 쏠레아 2009.10.18 26603
211 프레이징 Phrasing 11 gmland 2009.10.22 26521
210 Long Long Ago 그 옛날에 2중주 (연습용) 2 file 노동환 2012.10.12 25730
209 클래식 순혈주의? 꿈 깨라. 109 지나가다 2011.03.16 24163
208 서울 클래식 기타 학원 및 선생님 목록 14 sntana97 2005.06.10 23949
207 기타와 연습.. 11 생활의발견 2010.08.23 23722
206 [re] 다성/교차-잇단음표, 교차리듬 14 gmland 2010.04.04 21911
205 음악과 과학 (1) - 음계의 원리 52 쏠레아 2009.10.14 21687
204 클래식 음악/연주에 관한 TED 강연 한편 5 TERIAPARK 2012.01.09 20411
203 오른손에 문제가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38 아르미 2011.11.02 19569
202 하모닉스 음 1 file 비록인 2012.03.17 19409
201 손가락이 짧으면... 21 까칠한원석 2006.02.14 19189
200 국소이긴장증(focal dystonia)에 대해 1 file 리브라 2011.11.12 19163
199 기타줄에서 손가락을 땔때 이탈음에 대해... 8 121 2010.04.06 19046
198 좋은 음악가가 되려면? (코다이 연설문) 5 크.. 2010.03.16 18658
197 기타 연습법 10 히나 2014.04.12 18335
196 힘을 빼면 연주가 좋아지는 이유 30 file 청중1 2013.02.13 18225
195 아포얀도의 허와 실 29 김민 2007.04.23 18001
194 화음의 논리 11 지나가다 2011.03.24 17845
193 기타친지 10년이 되었는데...."연습 방법" 조언 부탁해요 9 지고지순 2005.04.13 17825
192 인터넷으로 볼 수 있는 기타 레슨 5 PARKTERIA 2012.01.30 17794
191 트레몰로 연습전에 선행되어야 할 연습... 15 2004.02.21 17234
190 악보 읽기와 연주 연습에 대한 의문 13 라우테 2006.03.07 17154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Next ›
/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