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110.142.37) 조회 수 12831 댓글 4
장조별 스케일 연습을 하다가 질문드려요.

예를 들면..

C - Major scale
A - Minor harmonic
A - Minor melodic

요런 표시가 되어있는데 "scale", "harmonic", "melodic" 이런건 무슨뜻인가요?

악보를 보니까.. scale 써있는 악보는 음표 앞이 깨끗하고,
                      harmonic 써있는 악보는 음표 앞에 조표 붙어있는게 오르락 내리락 할때 몇개씩 있고
                      melodic 써있는 악보는 음표 앞에 조표가 올라갈때 몇개 붙어있고, 내려갈때는 임시표가 그 자  리에 몇개 붙어있어요.

연습에 있어서 무슨 의미가 있는것 같은데, 그 의미를 모르겠어서 이렇게 질문드려요. 잘 부탁합니다. 꾸벅
Comment '4'
  • 지나가는이 2005.04.04 21:54 (*.99.142.84)
    음 설명을할려니 좀어려운대 A 마이너를 예로 들어서 설명드릴께여

    여기서 아무 임시표가 붙지않으면 자연 단음계라고 하져 네츄럴

    화성단음게를 설명하기에 앞서 이끔은을 알아야하는대여

    만약에 C메이저에서는 7번째 음인 시가 이끔음입니다.이끔음은 항상 으뜸음으로 갈려는 성격이있습니다.

    인제 다시 A 마이너로 돌아와서 여기서 7번재음은 솔이죠 근데 솔하고 라는 온음이기때문에 이끔음의

    성격이 나질않고 끝날때 끝나는 느낌이 들지를 않죠 따라서 솔에 #을해주면 이게 하모닉 마이너가

    되는것입니다.

    멜로딕마이너는 인제 A마이너에 7음인 솔에 #을 해주니 파와 솔#이 증2도가 돼기때문에 듣기에 좋지않은

    소리가 나기때문에 6번째 음에 #을 해주면 이것이 멜로딕 마이너가 되는것이죠 글로서 설명할려니 힘이드내여

    자세한것은 음악통론 책을 보시고 ^^ 하시면 좋을텐데여....이기회에 한번 사서 보세요


  • 지나가다 2005.04.04 23:06 (*.106.195.181)
    "스케일"은 음계를 뜻하구요.

    "하모닉"은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을 뜻하는데 국산말로 "화성단음계"를 뜻합니다.

    C Major스케일,그러니까 다장조 음계가 <도레미파솔라시도>라면,
    다장도의 나란한조인 가단조, 즉 A minor 의 음계는 다장조의 으뜸음에서 단3도 내린 <라>음 부터 출발하게 됩니다. 고로,
    <라시도레미파솔라시도>가 되는 거죠...이 단조 음계를 Natural minor,즉 자연 단음계라 명합니다.
    그런데 단조는 <자연 단음계>이외에도 <화성 단음계(harmonic minor)>와 <가락 단음계(melodic minor)>를 추가로 사용합니다.
    화성단음계는 자연단음계에서 7번째 음을 반음 올려주어 만들구요,
    가락 단음계는 자연단음계에서 6번째 음과 7번째 음을 반음 올려 만들어 줍니다.
    고로,
    A harmonic minor 스케일은 <라시도레미파솔#라>가 되구요,
    A melodic minor 스케일은 <라시도레미파#솔#라>가 되는거죠...

    melodic minor 스케일의 경우 하행(내리락)할 때는 6음과 7음의 #을 제거해 주는데요,
    이유는 하행시의 melodic minor 스케일은 장조 음계(Major scale)처럼 느껴져서 단조의 느낌이 많이 가시기 때문이어요..

    예를들면,
    하행시의 A melodic minor scale = <라솔#파#미레도시라>
    A Major scale = <라시도#레미파#솔#라>
    인데요,
    보시다시피 A melodic minor scale 이 상행할 때에는 단조를 규정하는 b3음(그러니까 <도>음)이 초장에 등장하므로 그 뒤에 파#과 솔#이 나오더라도 마이너의 필~을 유지할 수 있는데 반해
    하행할 때에는 <도>음이 등장하기 전에 먼저 파#과 솔#이 등장하게 되어서 A메이저 스케일로 느껴지게 됩니다...그런 이유로 가락 단음계의 하행시에는 보통 자연단음계로 전환하는 것 같아요.
  • Iris 2005.04.05 15:33 (*.110.142.37)
    "지나가는이"님/"지나가다"님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
    결국은 음의 다양한 느낌을 익히기 위한 연습이네요. 그럼 스케일 연습할때는, 음의 조화에 초점을 맞추어서 하면 되는거예요?
  • 소품 2008.07.05 11:16 (*.57.66.88)
    210지나가다님의 내용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하행할 때에는 <도>음이 등장하기 전에 먼저 파#과 솔#이 등장하게 되어서 A메이저 스케일로 느껴지게 됩니다...그런 이유로 가락 단음계의 하행시에는 보통 자연단음계로 전환하는 것 같아요.

    저도 왜 전환하는지 궁금했는데...

    "전환하는 것 같아요~~"

    그것이 정답은 아니라고해도 ~ 같아요에서 공감이 가네요~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19 힘을 빼야하는이유....과객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002.03.23 6757
218 힘을 빼면 연주가 좋아지는 이유 30 file 청중1 2013.02.13 18220
217 힘빼기- 강충모의 Q&A를 읽고 (2)..... 2 채소 2002.05.31 9670
216 훌륭하지 않은 연주자는.... 채소 2002.07.21 6473
215 화음의 논리 11 지나가다 2011.03.24 17839
214 해외기타음반전문사이트 1 illiana 2000.08.30 11141
213 한번 그음! 고충진 2002.09.19 5795
212 학습과 수련. 3 과객 2002.04.05 8324
211 하지정맥류와 기타 4 권진수 2007.07.04 11882
210 하모닉스 음 1 file 비록인 2012.03.17 19390
209 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 10 BACH2138 2009.10.23 14379
208 프레이징 Phrasing 11 gmland 2009.10.22 26513
207 페르난데스의 마스터클라스 5 채소 2003.08.12 7351
206 페르난데스의 기타레슨.......차차를 위하여.... 채소 2002.08.17 7209
205 트레몰로 주법입니다. 오디오 파일(ra)도 있구요. 비록 영문이긴 하지만 참고하세요 meeyoung 2002.03.28 7348
204 트레몰로 연습전에 선행되어야 할 연습... 15 2004.02.21 17228
203 템포 루바토 11 2008.10.26 32012
202 탄현의 속도 - 강충모의 Q&A를 읽고(1) ..... 1 채소 2002.05.30 7573
201 탄현법 18 쏠레아 2010.01.09 13728
200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9 file 차차 2003.04.01 12778
199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4) 3 file 차차 2003.04.01 9458
198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3) 1 file 차차 2003.04.01 10206
197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5) 5 file 차차 2003.04.01 10118
196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러셀의 그림강의 (2) 1 file 차차 2003.04.01 13073
195 탄현공부 file 2024.04.14 69
194 타레가의 오른손 자세와 음색의 특질[김남중님 논문중에서] 1 고정석 2001.10.05 7587
193 클래식기타의 전기전자적 증폭(퍼온글) 1 서정실 2002.02.11 5996
192 클래식 음악용어 안내. 4 괭퇘 2005.06.08 13717
191 클래식 음악/연주에 관한 TED 강연 한편 5 TERIAPARK 2012.01.09 20407
190 클래식 순혈주의? 꿈 깨라. 109 지나가다 2011.03.16 24147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Next ›
/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