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46.201.104) 조회 수 10671 댓글 3
독주곡을 다루다 보면

일단 운지를 대충 완성 상태에서 악상을 다루게 되잖아요

악상이란 속도, 음의 크기, 의도된 음색변화, 일시적인 밀고당김 등등(맞나요? ^-^? )

그런데 악보에서 명시된 악상을 그대로 지켜야 하는지에 대해 의문이 듭니다

그런 생각이 든 경우 몇몇을 생각해 보면

1. 운지가 말도 안된다 >> 뺄 음은 과감히 빼 버리거나 비슷한 음가로 대체하면 안되나? -_ㅜ

2. 꾸밈음이 촌스럽게 느껴진다 >> 트릴 꼭 해야 하나? 그냥 빼고 차분하게 쳐도 안되나? -_ㅠ  

3. 도돌이가 지루하게 느껴진다 >> 풍부하게 표현할 자신도 없고 딱 한번으로 승부를 보면 안되나? -_ㅜ

4. 크레센도 디크레센도가 이상하다 >> 오히려 디크레센도 크레센도 순으로 하는게 마음에 드는데? -_ㅠ
--------

물론 개인적으로 재미삼아 연습하는 경우에는 이런 고려 할 필요없이 자유롭게 칠 수 있겠지만

적어도 '기타를 아는 사람들' 앞에서 보이기 위한 연주를 할 때 이런 표현이 원작자에게 실례가 되거나

심하게 말하면 곡을 모독(?)하게 되는 것은 아닐지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개인적인 곡해석(이라고 해야할지 독선 혹은 아집이라고 해야할지)의 한계는 어디까지일지;;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ㅠㅡㅠ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4-11-29 07:17)
Comment '3'
  • 김동영 2004.11.29 00:39 (*.230.185.187)
    이런 점을 배울려고 레슨을 받는게 아닐까요? 어려운 질문이네요. ㅋ
  • 2004.11.29 01:48 (*.1.205.70)
    1.운지가 말도 안대시면 당연히 바꾸셔야합니다>>뺄음은 과감히 빼셔도 되구요..빼선안되는음인지가 중요해요~비슷한음으로 대채하기보단 맞는음으론 대체 할수 있어요..
    2-꾸밈음 촌스럽게 느끼시면 안하셔두 대요..말 그대로 꾸밈음입니다.. 트릴 꼭 안하셔두 대구요.. 그냥빼고 차분하게 치셔도 돼요..트릴 이 튀는것보단 없는게 더 낳을수도 있어요 트릴은 못느끼고 넘어가는부분이라고들 해요..
    3- 도돌이 지루하시면 안하셔도 돼요..딱한번으로 승부 보셔두 대구요.. 도돌이 할때 다른음악을 한다구 생각하구 하시면 좀 덜 지루하실꺼에욤.. 물론 표현도 다르게 하면 너무 좋겠됴..
    4- 크레센도 디크레센도 그부분은 전 악보를 따르고 싶네요..이상하면 님 맘데루 하셔두 대요~~^^;;

    몇가지 드릴말씀이 있다면..
    운지를 대충정리하시면 곡도 대충치실수밖에 없어요..
    운지에 신경 많이 쓰셔요...^^
    개인적으로 재미삼아 연습하실때에 더더욱 그런부분을 고려하셔야 할것 같구요..
    기타를 아는사람 앞에서 치실땐 님이 연습하셨던 그대로 하실수만 있다면 너무 좋을것 같네요..
    곡을 모독...그런생각 하지마셔요..작곡가는 곡을 쓰고 펜을 내려놓을때 작곡가가 할일은 이미 끝난겁니다..
    연주자가 어떤 형태로 연주하건 그건 연주자 마음이지요..다만 다른사람들로부터 어떠한 반응이 나올찌는 모르겠지만요..
    독선,아집, 다 맞아요.. 그런데 중요한건 누구를위한 음악이냐입니다..
    음악은 우선은 나를 위해야 하고..그다음엔 청중과의 교감인듯하네요..
    선생님들께 배워보셔요.. 선생님들은 많은걸 알고 계시고 내가 더 잘치는걸 가르치시기도 하지만 내가 해선 안돼는걸 많이 가르쳐주시죠..^^거기엔 꼭 이유가 있더라구요^^
    제가 말씀드리구 싶은건 님을위한음악을 하셔요~!!!^^
  • 허니 2004.12.20 11:32 (*.219.205.169)
    볼레로의 초연장에서 작곡가인 모리스 라벨과 지휘자인 토스카니니(맞나?)의 말다툼일화는 유명하죠.
    혁님의 말씀대로 작곡가의 입장과 연주자의 입장은 같을수가 없다고 봅니다.
    예술은 미와 표현의 추구이고 각자의 취향에따라 다양성이 보장되어야한다고 생각되네요.
    단지, 대중이 공감할 수있는 범위내가 되어야하는점도 중시해야겠죠?
    물론, 그 대중의 평균수준이 문제가 되기도 하겠지만....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19 힘을 빼야하는이유....과객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002.03.23 6745
218 힘을 빼면 연주가 좋아지는 이유 30 file 청중1 2013.02.13 18208
217 힘빼기- 강충모의 Q&A를 읽고 (2)..... 2 채소 2002.05.31 9660
216 훌륭하지 않은 연주자는.... 채소 2002.07.21 6464
215 화음의 논리 11 지나가다 2011.03.24 17831
214 해외기타음반전문사이트 1 illiana 2000.08.30 11135
213 한번 그음! 고충진 2002.09.19 5785
212 학습과 수련. 3 과객 2002.04.05 8314
211 하지정맥류와 기타 4 권진수 2007.07.04 11876
210 하모닉스 음 1 file 비록인 2012.03.17 19377
209 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 10 BACH2138 2009.10.23 14370
208 프레이징 Phrasing 11 gmland 2009.10.22 26508
207 페르난데스의 마스터클라스 5 채소 2003.08.12 7344
206 페르난데스의 기타레슨.......차차를 위하여.... 채소 2002.08.17 7198
205 트레몰로 주법입니다. 오디오 파일(ra)도 있구요. 비록 영문이긴 하지만 참고하세요 meeyoung 2002.03.28 7339
204 트레몰로 연습전에 선행되어야 할 연습... 15 2004.02.21 17217
203 템포 루바토 11 2008.10.26 32008
202 탄현의 속도 - 강충모의 Q&A를 읽고(1) ..... 1 채소 2002.05.30 7564
201 탄현법 18 쏠레아 2010.01.09 13714
200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9 file 차차 2003.04.01 12768
199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4) 3 file 차차 2003.04.01 9449
198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3) 1 file 차차 2003.04.01 10191
197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5) 5 file 차차 2003.04.01 10110
196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러셀의 그림강의 (2) 1 file 차차 2003.04.01 13063
195 탄현공부 file 2024.04.14 60
194 타레가의 오른손 자세와 음색의 특질[김남중님 논문중에서] 1 고정석 2001.10.05 7579
193 클래식기타의 전기전자적 증폭(퍼온글) 1 서정실 2002.02.11 5986
192 클래식 음악용어 안내. 4 괭퇘 2005.06.08 13707
191 클래식 음악/연주에 관한 TED 강연 한편 5 TERIAPARK 2012.01.09 20399
190 클래식 순혈주의? 꿈 깨라. 109 지나가다 2011.03.16 24135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Next ›
/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