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2003.05.21 22:04
꼭 봤으면 하는 책 교과서적인 음악책 두권.. !!!(수정)
(*.77.45.21) 조회 수 9496 댓글 5
올만에.. (수정)
세상에는 뛰어난 사람도 많구, 생각도 많구..
난 아직 태어난 이후로 아무리 머리 돌려 특별한 걸 생각해도 어느새 책방에 가면 이미 너무나 완벽하게 정리되어 나와 있으니.. ^^;
이래서 세상은 넓고 할일은 없다는 말이 있는건지..
취미든 전공이든 이 두 책 꼭 권해봅니다.
책의 자세한 목차을 올립니다. 대충 이런 내용인데.. 볼만하지 않을까요.. 재밌겠죠.
-------------------------------------------
[[[[ 음악교사와 연주가를 위한 [樂曲分析과 表現硏究] - 지은이 : 態田爲宏 - 삼호출판사 ]]]
-------------------------------------------
1. 소재와 요소 - 음의 소노리티, 정확한 음정, 템포와 음정, 고저와 음질, 고저와 강약, 선율선과 강약, 고저와 운동성, 템포와 리듬, 아티큘레이션, 크레센도, 디미누엔도와 템포.
2. 악센트 - 강세적 악센트와 표정적 악센트.
3. 선율의 분석 - 선율의 골격과 장식, 아우프탁트와 자극성, 선율선의 형상과 리듬운동, 그루핑, 그루핑과 아티큘레이션, 그루핑과 프레이징.
4. 제창과 응답 - 반복형, 대립형, 단일형.
5. 아나크루즈와 데지낭스 - 개시와 말미의 리듬, 아나크루즈와 데지낭스.
6. 종합분석 - 악곡분석의 실례..
;;; 흔히 음악통론에서 접하는 음정, 템포, 고저, 강약,... 악센트,,, 등등의 내용간 확실히 다릅니다. 제창과 응답, 아나크루즈와 데지낭스는 음악적 댓구와 선율표정에 확실히 힘을 실어주는 내용... 모두 기초적인 내용들이지만 꼭 받으면 합니다.
---------------------------------------------------
[[[ 산 연주를 위한 기초문법 [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 - 지은이 : Hermann Keller - 음악춘추사 ]]]
---------------------------------------------------
제 1부 - 일반적인 기초
1. 과제
2. 음악의 언어
3. 프레이징의 기초개념 - 프레이즈 구조와 프레이징의 비규칙성, 總括(총괄)에 의한 프레이징, 큰 부분의 프레이징.
4. 아티큘레이션의 기초개념 - 레가토, 스타카토, 중간단계, 음정, 비화성음, 리듬, 음높이, 셈.여림이 아티큘레이션에 미치는 영향.
5. 17,18세기에 있어서 음악의 아티큘레이션- krumme linea, 쉼표 쐐기꼴과 점, 논.레가토
6. 아티큘레이션에 의한 그룹 형성 - krumme linea과 符尾연결
제 2부 - 바하,모짜르트, 베에토벤 작품에 있어서 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
7. 바하에 있어서의 프레이징
8. 바하의 실내악곡의 아티큘레이션 - 레가토, 스타타토, 논.레가토, 그룹.아티큘레이션, 3개의 그룹.
9. 바하의 무표기의 클라비어 음악과 오르간 음악의 아티뮬레이션 - 클라비어 곡(평균율 클라비어 곡집1,2), 오르간 곡.
10. 모짜르트 작품에 있어서 아티큘레이션
11. 베토벤 작품에 있어서 아티큘레이션
12. 19세기..
;;; 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의 기본개념과 그 예들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한자가 있어 좀 그렇지만 사전 뒤져볼 가치는 충분히 있다고 생각됩니다. 음악의 모든걸 해결하지는 못하겠지만 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이라면 두고두고 공부해 볼만한 내용이라 이 책도 힘들겠지만 꼭 구해서 보세요.
;;; 전에는 웬만한 서점에 한두권은 꼭 있었는데.. 확인한 바로는 지금도 가끔씩 서점에서 보입니다. 사는 사람이 없어서 안 팔리고 남은 것들이거 같습니다.
세상에는 뛰어난 사람도 많구, 생각도 많구..
난 아직 태어난 이후로 아무리 머리 돌려 특별한 걸 생각해도 어느새 책방에 가면 이미 너무나 완벽하게 정리되어 나와 있으니.. ^^;
이래서 세상은 넓고 할일은 없다는 말이 있는건지..
취미든 전공이든 이 두 책 꼭 권해봅니다.
책의 자세한 목차을 올립니다. 대충 이런 내용인데.. 볼만하지 않을까요.. 재밌겠죠.
-------------------------------------------
[[[[ 음악교사와 연주가를 위한 [樂曲分析과 表現硏究] - 지은이 : 態田爲宏 - 삼호출판사 ]]]
-------------------------------------------
1. 소재와 요소 - 음의 소노리티, 정확한 음정, 템포와 음정, 고저와 음질, 고저와 강약, 선율선과 강약, 고저와 운동성, 템포와 리듬, 아티큘레이션, 크레센도, 디미누엔도와 템포.
2. 악센트 - 강세적 악센트와 표정적 악센트.
3. 선율의 분석 - 선율의 골격과 장식, 아우프탁트와 자극성, 선율선의 형상과 리듬운동, 그루핑, 그루핑과 아티큘레이션, 그루핑과 프레이징.
4. 제창과 응답 - 반복형, 대립형, 단일형.
5. 아나크루즈와 데지낭스 - 개시와 말미의 리듬, 아나크루즈와 데지낭스.
6. 종합분석 - 악곡분석의 실례..
;;; 흔히 음악통론에서 접하는 음정, 템포, 고저, 강약,... 악센트,,, 등등의 내용간 확실히 다릅니다. 제창과 응답, 아나크루즈와 데지낭스는 음악적 댓구와 선율표정에 확실히 힘을 실어주는 내용... 모두 기초적인 내용들이지만 꼭 받으면 합니다.
---------------------------------------------------
[[[ 산 연주를 위한 기초문법 [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 - 지은이 : Hermann Keller - 음악춘추사 ]]]
---------------------------------------------------
제 1부 - 일반적인 기초
1. 과제
2. 음악의 언어
3. 프레이징의 기초개념 - 프레이즈 구조와 프레이징의 비규칙성, 總括(총괄)에 의한 프레이징, 큰 부분의 프레이징.
4. 아티큘레이션의 기초개념 - 레가토, 스타카토, 중간단계, 음정, 비화성음, 리듬, 음높이, 셈.여림이 아티큘레이션에 미치는 영향.
5. 17,18세기에 있어서 음악의 아티큘레이션- krumme linea, 쉼표 쐐기꼴과 점, 논.레가토
6. 아티큘레이션에 의한 그룹 형성 - krumme linea과 符尾연결
제 2부 - 바하,모짜르트, 베에토벤 작품에 있어서 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
7. 바하에 있어서의 프레이징
8. 바하의 실내악곡의 아티큘레이션 - 레가토, 스타타토, 논.레가토, 그룹.아티큘레이션, 3개의 그룹.
9. 바하의 무표기의 클라비어 음악과 오르간 음악의 아티뮬레이션 - 클라비어 곡(평균율 클라비어 곡집1,2), 오르간 곡.
10. 모짜르트 작품에 있어서 아티큘레이션
11. 베토벤 작품에 있어서 아티큘레이션
12. 19세기..
;;; 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의 기본개념과 그 예들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한자가 있어 좀 그렇지만 사전 뒤져볼 가치는 충분히 있다고 생각됩니다. 음악의 모든걸 해결하지는 못하겠지만 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이라면 두고두고 공부해 볼만한 내용이라 이 책도 힘들겠지만 꼭 구해서 보세요.
;;; 전에는 웬만한 서점에 한두권은 꼭 있었는데.. 확인한 바로는 지금도 가끔씩 서점에서 보입니다. 사는 사람이 없어서 안 팔리고 남은 것들이거 같습니다.
Comment '5'
-
언제나 안타님 글은 잘 보고 있읍니다... 자상한 분이실것 같아여.. 꼼꼼하게 가르치실것 같은..... 안타님 화이팅^^V
-
교보문고에서 도서검색 해 봤는데 두 권 다 없네요. 절판된 거 아닌가요?
-
안타님의 추천이라면 꼭 읽고 싶은데... 안타깝네요...
-
무사시님 잘지내시죠. 절판된 거 맞는거 같습니다. 옛날 책들이라!! 요즘도 서점에 한두권씩 운 좋으면 보이네요.. ^^;
-
묵은 책들이 있을만한 대학가 주변의 서점을 뒤져보면.. 사실 장담 못합니다. 이 책들 계속 출판되면 좋을텐테요..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219 | 손톱질환 사진모음 2 | 고정석 | 2002.07.05 | 52271 |
218 | 전국 클래식 기타 학원 및 선생님 목록 (서울지역 제외) 61 | sntana97 | 2005.06.10 | 47732 |
217 | 지판을 외우는 방법에 대한 문의 89 | 정말 궁금해요 | 2006.03.22 | 41382 |
216 | [카르카시] C 장조 : G(5도) - C(1도) 베이스 진행 | 안티기타 | 2002.10.18 | 40912 |
215 | 템포 루바토 11 | 훈 | 2008.10.26 | 32030 |
214 | 음악과 과학 (5) - 장조와 단조 18 | 쏠레아 | 2009.10.23 | 29742 |
213 | 주선율/노래에 코드 붙이는 법 3 | gmland | 2009.10.14 | 28168 |
212 | 음악과 과학 (4) - 고정도법, 이동도법 5 | 쏠레아 | 2009.10.18 | 26609 |
211 | 프레이징 Phrasing 11 | gmland | 2009.10.22 | 26524 |
210 | Long Long Ago 그 옛날에 2중주 (연습용) 2 | 노동환 | 2012.10.12 | 25738 |
209 | 클래식 순혈주의? 꿈 깨라. 109 | 지나가다 | 2011.03.16 | 24171 |
208 | 서울 클래식 기타 학원 및 선생님 목록 14 | sntana97 | 2005.06.10 | 23954 |
207 | 기타와 연습.. 11 | 생활의발견 | 2010.08.23 | 23724 |
206 | [re] 다성/교차-잇단음표, 교차리듬 14 | gmland | 2010.04.04 | 21916 |
205 | 음악과 과학 (1) - 음계의 원리 52 | 쏠레아 | 2009.10.14 | 21692 |
204 | 클래식 음악/연주에 관한 TED 강연 한편 5 | TERIAPARK | 2012.01.09 | 20422 |
203 | 오른손에 문제가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38 | 아르미 | 2011.11.02 | 19572 |
202 | 하모닉스 음 1 | 비록인 | 2012.03.17 | 19417 |
201 | 손가락이 짧으면... 21 | 까칠한원석 | 2006.02.14 | 19189 |
200 | 국소이긴장증(focal dystonia)에 대해 1 | 리브라 | 2011.11.12 | 19166 |
199 | 기타줄에서 손가락을 땔때 이탈음에 대해... 8 | 121 | 2010.04.06 | 19056 |
198 | 좋은 음악가가 되려면? (코다이 연설문) 5 | 크.. | 2010.03.16 | 18659 |
197 | 기타 연습법 10 | 히나 | 2014.04.12 | 18337 |
196 | 힘을 빼면 연주가 좋아지는 이유 30 | 청중1 | 2013.02.13 | 18229 |
195 | 아포얀도의 허와 실 29 | 김민 | 2007.04.23 | 18002 |
194 | 화음의 논리 11 | 지나가다 | 2011.03.24 | 17847 |
193 | 기타친지 10년이 되었는데...."연습 방법" 조언 부탁해요 9 | 지고지순 | 2005.04.13 | 17829 |
192 | 인터넷으로 볼 수 있는 기타 레슨 5 | PARKTERIA | 2012.01.30 | 17798 |
191 | 트레몰로 연습전에 선행되어야 할 연습... 15 | 객 | 2004.02.21 | 17235 |
190 | 악보 읽기와 연주 연습에 대한 의문 13 | 라우테 | 2006.03.07 | 17156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