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2002.10.28 10:30
[카르카시] C장조 Preludio - 팔의 움직임
(*.193.82.179) 조회 수 7781 댓글 3
[카르카시]C장조 서주-팔의 움직임
팔의 움직임과 자세에 대해 살펴보자.
올바른 기타연주 자세는 편안한 연주와 자연스럽고 안정된 움직임을 만드는데 꼭 필요하다.
기타를 첨 시작하면 전체적인 몸 자세에서부터 시작하여 보다 부분적이고 세밀한 형태의 자세에 대해 배우게 된다.
이 곡에선 손가락끝 운지에서 오는 팔과 손목의 자세에 대해 알아보자.
어떤 음을 짚을때 손가락과 어깨 사이에 있는 손, 손목, 팔 부분은 그 음을 짚기 위한 가장 안정적인 모양을 취하게 된다. 물론 그 음이 [단음인지], [화음인지], [묶음형태의 음인지], [어떤 진행형태]를 갖는지에 따라 그 모양은 다를 수 있다.
이 곡에서 일어나는 이런 손목, 팔의 유기적인 움직임을 이해하고 연습해 보자.
------------------------------------------------
[기본규칙]
1.....기본적으로 몸을 완전히 이완시키고 어깨, 팔, 손목, 손전체에 충분히 힘을 빼자.
2.....손가락 끝은 프렛(fret) 가까이 짚는 것을 원칙으로 하자.
3.....줄은 누르지 말고 손가락만 살짝 그 줄에 닿게하자 - 줄과 프렛은 떨어져 있고, 손가락과 줄은 붙어 있다.
4.....화음의 이동시 가능한 손가락은 움직이지 말고 팔로서 다음 화음의 위치를 찾자.
5.....확실한 자세가 잡힌 후 줄을 누르고 음을 소리내어 보자.
------------------------------------------------
우선 곡을 연주하기 전에 이 곡에서 나오는 3가지의 변화가 큰 자세에 대해 미리 알아보자. 위 그림을 보고 이 큰폭의 변화가 있는 세 화음을 위 [기본규칙]대로 잡아보고 팔모양과 손목모양을 정의해 보자. 그 다음 세 화음을 연속하여 연주할 때 팔, 손목의 변화에 대해 충분히 연습하자.
[큰폭의 변화가 있는 화음]
1...가운데위치
@.....이 화음을 기준으로 하자.
@.....위 [기본규칙]대로 음을 짚으면 팔은 몸에서 약간 떨어져 들려 있다.
@.....정확한 자세을 위해 손가락끝이 프렛 가까이 위치하고 있는지, 몸은 충분히 이완됐는지.. 여러번 확인하자.
@.....사람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다.
@.....남자는 신체 구조상 여자보다 팔이 몸에서 조금더 떨어져 있는게 안정적이다.
@.....또 어깨가 넓은 사람이 조금더 벌어져 있다. 약간의 차이겠지만..
@.....자기 몸에 맞는 편안한 위치를 찾자. 몸을 충분히 이완시키지 않은면 정확한 자세를 잡기 힘들다.
2...안쪽위치
@.....위 [가운데위치]의 화음을 짚은 상태에서 다음 화음으로 이동시켜보자. 지금 현재 앞 화음에서 5번현 C와 2번현 C에 손가락이 위치하고 있다.
@.....우선 3번 손가락 C음을 6번선 G음으로 힘을 완전히 빼고 서서히 이동시켜보자. 이때 손가락을 움직이지 말고 팔을 돌려서 위치를 잡자.
@.....팔이 자기 몸쪽으로 이동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다음 2번현에 있는 1번 손가락을 1번현 F음으로 서서히 이동시켜보자. 역시 손가락은 움직이지 말자.
@.....바로 앞쪽 보다 팔은 조금더 몸쪽으로 당겨져 온다.
@.....이 때의 팔, 손목의 모양을 잘 확인해 두자.
3...줄감개위치
@.....왼손가락 1, 2번을 각각 A, C#에 위치하도록 옮겨보자.
@.....반드시 두 손가락은 프렛(fret)가까이 바짝 당겨서 짚자.
@.....이것만으로 팔은 많이 들려 몸쪽에서 멀어지고, 손목은 줄감개 쪽으로 향한다.
@.....이런 모양이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손목이나 팔이 긴장되어 있는 경우이다. 충분히 긴장을 풀고, 프렛가까이 짚자.
@.....이 자세는 확실히 [가운데위치],[안쪽위치] 보다는 약간의 긴장이 요구된다. 팔을 들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다음 4번 손가락을 1번현 G음에 위치하도록 가만히 놓아보자.
@.....이 자세를 확인하고 기억하자.
--------------------------------------------------------
[줄감개위치] : 줄은 다르지만 같은 프렛(2프렛)에 1번손가락이 2번손가락 보다 윗쪽(저음줄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두손가락을 프렛가까이 누르면 팔은 몸에서 멀어지고 손목은 줄감개쪽으로 돌아가게 된다.
[안쪽위치]는 팔이 몸에 가까이 당겨져 오므로 다른 자세보다 안정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 기타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경우 몸의 긴장 때문에 왼쪽 팔이 몸에 밀착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건 좋지 않다. 몸쪽으로 당겨져 올뿐이다. 완전히 밀착시키지 말자.
이 세 위치의 자세를 정확히 구분지어 연습해보자. 그런 다음 실제 곡에서 보다 작은 폭의 움직임들에 대해 연습하자.
---------------------------------------------------
기타 그림에서 손끝 운지가 팔, 손목의 이런 변화가 일어나게하는 원리를 알아보자..
@.....3번현에 1,2,3,4 번 손가락을 차례대로 1,2,3,4 fret에 두고.. 긴장을 풀자.
@.....손가락은 움직이지말고 3번손가락을 축으로 원을 그리면서 팔만을 움직여 1번 손가락이 1번현에 위치하게 움직여보자.
@.....팔이 몸쪽으로 이동함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반대로 1번손가락을 6번줄쪽으로 이동시켜보자. 팔이 몸에서 멀어지고 손목은 줄감개쪽으로 돌아감을 알 수 있을 것이다.
------------------------------------------------------
여러가지 복합적인 운지에서도 이 기본 원리는 동일하다. 충분히 이해하고 익혀두자.
기타연주에 있어서 자세와 움직임은 다양하다. 위 움직임은 기타연주의 기초적인 한 형태로 이해했으면 좋겠다.
------------------------------------
lovecopy - noid119@hanmail.net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219 | 손톱질환 사진모음 2 | 고정석 | 2002.07.05 | 52277 |
218 | 전국 클래식 기타 학원 및 선생님 목록 (서울지역 제외) 61 | sntana97 | 2005.06.10 | 47734 |
217 | 지판을 외우는 방법에 대한 문의 89 | 정말 궁금해요 | 2006.03.22 | 41385 |
216 | [카르카시] C 장조 : G(5도) - C(1도) 베이스 진행 | 안티기타 | 2002.10.18 | 40912 |
215 | 템포 루바토 11 | 훈 | 2008.10.26 | 32036 |
214 | 음악과 과학 (5) - 장조와 단조 18 | 쏠레아 | 2009.10.23 | 29743 |
213 | 주선율/노래에 코드 붙이는 법 3 | gmland | 2009.10.14 | 28170 |
212 | 음악과 과학 (4) - 고정도법, 이동도법 5 | 쏠레아 | 2009.10.18 | 26611 |
211 | 프레이징 Phrasing 11 | gmland | 2009.10.22 | 26525 |
210 | Long Long Ago 그 옛날에 2중주 (연습용) 2 | 노동환 | 2012.10.12 | 25740 |
209 | 클래식 순혈주의? 꿈 깨라. 109 | 지나가다 | 2011.03.16 | 24176 |
208 | 서울 클래식 기타 학원 및 선생님 목록 14 | sntana97 | 2005.06.10 | 23954 |
207 | 기타와 연습.. 11 | 생활의발견 | 2010.08.23 | 23730 |
206 | [re] 다성/교차-잇단음표, 교차리듬 14 | gmland | 2010.04.04 | 21921 |
205 | 음악과 과학 (1) - 음계의 원리 52 | 쏠레아 | 2009.10.14 | 21695 |
204 | 클래식 음악/연주에 관한 TED 강연 한편 5 | TERIAPARK | 2012.01.09 | 20423 |
203 | 오른손에 문제가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38 | 아르미 | 2011.11.02 | 19573 |
202 | 하모닉스 음 1 | 비록인 | 2012.03.17 | 19423 |
201 | 손가락이 짧으면... 21 | 까칠한원석 | 2006.02.14 | 19191 |
200 | 국소이긴장증(focal dystonia)에 대해 1 | 리브라 | 2011.11.12 | 19169 |
199 | 기타줄에서 손가락을 땔때 이탈음에 대해... 8 | 121 | 2010.04.06 | 19065 |
198 | 좋은 음악가가 되려면? (코다이 연설문) 5 | 크.. | 2010.03.16 | 18661 |
197 | 기타 연습법 10 | 히나 | 2014.04.12 | 18339 |
196 | 힘을 빼면 연주가 좋아지는 이유 30 | 청중1 | 2013.02.13 | 18229 |
195 | 아포얀도의 허와 실 29 | 김민 | 2007.04.23 | 18002 |
194 | 화음의 논리 11 | 지나가다 | 2011.03.24 | 17849 |
193 | 기타친지 10년이 되었는데...."연습 방법" 조언 부탁해요 9 | 지고지순 | 2005.04.13 | 17830 |
192 | 인터넷으로 볼 수 있는 기타 레슨 5 | PARKTERIA | 2012.01.30 | 17800 |
191 | 트레몰로 연습전에 선행되어야 할 연습... 15 | 객 | 2004.02.21 | 17238 |
190 | 악보 읽기와 연주 연습에 대한 의문 13 | 라우테 | 2006.03.07 | 17158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