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2002.10.27 10:45
[카르카시] C장조 Preludio-길잡이손가락
(*.193.82.234) 조회 수 9914 댓글 0
[카르카시] C장조 Preludio-길잡이손가락
서주(Preludio)
이 곡은 아르페지오(펼친화음) 형태의 짧은 연습곡이다. 카르카시 교본에서... 스케일 형태의 연습곡(Ejercicio)과 더불어 곧이어 나오는 응용곡을 하기 전에 꼭 익혀 두어야 할 기초적인 곡이다.
이 곡을 통해 클래식기타 연주에 필요한 꽤나 많은 기초적인 사항들에 대해 알 수 있다.
@.....길잡이손가락(guide finger)의 사용(수직적 형태와 아르페지오 형태 화음에서..)
@.....화음 이동시 팔전체의 움직임
@.....아르페지오 연습에서 오른손가락의 움직임
@.....화성(코드네임, 자리바꿈화음, 전조, 화성적 클라이막스)
@.....댓구(화성적 댓구)..등등
간단한 내용이겠지만 위의 여러 요소들이 실제 연주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자.
[길잡이 손가락] - Guide Finger
포지션 이동에서 발생하는 왼손가락 움직임의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개념이다. 이 길잡이 손가락의 사용은 불필요한 움직임을 최소화 시키고, 왼손 움직임에 안정성을 준다.
실제 [길잡이 손가락]의 움직임 형태와 적용 범위는 매우 다양하고 넓다. 여기서는 아주 기본적인 길잡이 손가락의 예를 제시한다.
@.....두 화음간에 나타나는 동일 음정은 같은 손가락으로 절대 떼지 않고 유지시키고 나머지 변화하는 음들의 손가락만 이동시킨다.
@.....이렇게 떼지 않고 누르고 있는 손가락을 [길잡이 손가락]이라 하고, 이 손가락에 의해 손전체의 안정과 손가락이동의 불필요한 동작을 줄여준다.
이것 외에도 여러 움직임의 [길잡이]가 있다.
@.....프렛의 이동시 같은줄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길잡이
@.....실제 음의 이동이 없는 손가락에서 일어나는 보조적인 길잡이
@.....왼손엄지손가락의 길잡이... 등등
길잡이 손가락의 적용은 포지션 이동에서 나타나는 손가락 움직임의 기본적인 형태이며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보다 수준 높아 보이는 여러 포지션 이동에 관한 테크닉도 그 기본은 이런 길잡이 손가락의 적용에서 나온다. 크게 다를게 없다. 바하의 샤콘느를 연주하든.. 아랑훼즈.. 를 연주하든.. 그 적용 범위와 효과는 대단하다.
실제 연주자의 연주를 본 사람이라면 왼손가락 움직임의 유연함과 안정성에 놀라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이들 움직임의 기본을 이루는 것이 이 길잡이 손가락의 적용이다.
위 그림에서 나오는 길잡이 손가락에 대해 잘 이해하고 아르페지오 형태와 수직적인 형태의 화음에서 적용해 보자. 수직적인 화음과 아르페지오 형태에선 길잡이 손가락의 적용에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지금 단계에선 동일하게 취급하여 나타내었다. 이런 길잡이 손가락만 잘 적용해도 안정적이고 유연한 왼손 운지가 나온다. 앞 게시물의 스케일에서 3, 4 번 손가락을 고정시킨것도 길잡이 손가락의 한 형태이다.
그때그때 나올때 마다 충분히 익혀 자기 것으로 만들자.. 그러면 굳이 힘들게 찾지 않아도 손가락이 이미 그런 움직임을 취하게 된다. 물론 그 단계까지 가려면 많은 세월이 필요하겠지만...^^;
우선 수직적인 화음으로 왼손 운지를 연습하고 그런 다음 아르페지오 형태로 연습하자.. 이렇게 하는 것이 보다 빨리 이 곡을 익히는 지름길이다.
악보에 제시된 길잡이 외에도 이곡엔 몇가지의 다른 형태의 길잡이가 있다. 복잡해질거 같아 생략.. 연주자 마다 길잡이 손가락에 대한 적용은 차이가 있다. 여러방법을 익힌 후 자기 손에 맞는 방법을 적용시키면 된다.
-----------------------------------
lovecopy - noid119@hanmail.net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219 | 힘을 빼야하는이유....과객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 수 | 2002.03.23 | 6774 |
218 | 힘을 빼면 연주가 좋아지는 이유 30 | 청중1 | 2013.02.13 | 18244 |
217 | 힘빼기- 강충모의 Q&A를 읽고 (2)..... 2 | 채소 | 2002.05.31 | 9684 |
216 | 훌륭하지 않은 연주자는.... | 채소 | 2002.07.21 | 6493 |
215 | 화음의 논리 11 | 지나가다 | 2011.03.24 | 17865 |
214 | 해외기타음반전문사이트 1 | illiana | 2000.08.30 | 11151 |
213 | 한번 그음! | 고충진 | 2002.09.19 | 5808 |
212 | 학습과 수련. 3 | 과객 | 2002.04.05 | 8340 |
211 | 하지정맥류와 기타 4 | 권진수 | 2007.07.04 | 11904 |
210 | 하모닉스 음 1 | 비록인 | 2012.03.17 | 19435 |
209 | 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 10 | BACH2138 | 2009.10.23 | 14403 |
208 | 프레이징 Phrasing 11 | gmland | 2009.10.22 | 26532 |
207 | 페르난데스의 마스터클라스 5 | 채소 | 2003.08.12 | 7367 |
206 | 페르난데스의 기타레슨.......차차를 위하여.... | 채소 | 2002.08.17 | 7215 |
205 | 트레몰로 주법입니다. 오디오 파일(ra)도 있구요. 비록 영문이긴 하지만 참고하세요 | meeyoung | 2002.03.28 | 7371 |
204 | 트레몰로 연습전에 선행되어야 할 연습... 15 | 객 | 2004.02.21 | 17250 |
203 | 템포 루바토 11 | 훈 | 2008.10.26 | 32043 |
202 | 탄현의 속도 - 강충모의 Q&A를 읽고(1) ..... 1 | 채소 | 2002.05.30 | 7593 |
201 | 탄현법 18 | 쏠레아 | 2010.01.09 | 13759 |
200 |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9 | 차차 | 2003.04.01 | 12785 |
199 |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4) 3 | 차차 | 2003.04.01 | 9469 |
198 |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3) 1 | 차차 | 2003.04.01 | 10217 |
197 |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5) 5 | 차차 | 2003.04.01 | 10125 |
196 |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러셀의 그림강의 (2) 1 | 차차 | 2003.04.01 | 13090 |
195 | 탄현공부 | 수 | 2024.04.14 | 98 |
194 | 타레가의 오른손 자세와 음색의 특질[김남중님 논문중에서] 1 | 고정석 | 2001.10.05 | 7607 |
193 | 클래식기타의 전기전자적 증폭(퍼온글) 1 | 서정실 | 2002.02.11 | 6013 |
192 | 클래식 음악용어 안내. 4 | 괭퇘 | 2005.06.08 | 13731 |
191 | 클래식 음악/연주에 관한 TED 강연 한편 5 | TERIAPARK | 2012.01.09 | 20434 |
190 | 클래식 순혈주의? 꿈 깨라. 109 | 지나가다 | 2011.03.16 | 24196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