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193.82.157) 조회 수 7974 댓글 2




[카르카시] C 장조 마침법


음계가 순차적인 음들이 연속된 선율적 프레이즈의 한 형태라 보면 마침법은 아주 작은 단위의 화성적 프레이즈로 볼 수 있다.
카르카시에 제시된 마침법은 시작과 종결 그리고 확장이 있는 안정된 형태의 가장 작은 소품과도 같다.


C화음으로 시작하여 C화음으로 끝나면 그 중간에 확장과 종결를 유도하기 위한 화성적 배려가 있다.



[음의 중복과 생략..]

@.....밑음(근음)의 중복은 화음의 안정성을 더욱 좋게 한다.
@.....3음의 중복은 잘 허용하지 않으나 그 조성의 1도음, 4도음, 5도음의 중복은 허용하고 있다.
@.....5음은 밑음과의 동질성 때문에 자주 생략한다.



화성적 해석은 사람마다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Dm/F ]

@.....자리바꿈화음. bass음에 F(3음)이 온 형태 - Dm 화음(chord)의 첫째자리바꿈 화음이다.
@.....3음의 중복은 화음의 긴장도가 증가되며 불안요소를 가중시켜 해결을 유도한다. 하지만 원 화음의 성질에서 멀어져 3음중복은 신중을 요한다.

[ C/G ]

@.....자리바꿈화음. bass음에 G(5음)이 온 형태 - C 화음(chord)의 둘째 자리바꿈 화음이다.
@.....마침법의 마지막 종지 부분을 보자. 여기에서 [C/G - G7] - C 의 화성진행은 C/G 자리바꿈화음이 독립적인 화음 역할 보다 G7 5도화음에 종속되어 [C/G - G7] 전체가 G7 역할을 한다. 즉 안정된 종지를 유도하는 화음으로 사용되어진다. 두 화음의 베이스 음이 G(sol)로 동일하다.


[G7 - C]의 연주

@.....5도화음과 1도화음의 종지는 [운동성]과 [안정성]를 충분히 살려 연주해야 마침법에 맞는 확실한 [음악적 표현]을 할 수 있다.
@.....G7화음은 크게 연주하여 긴장과 운동성을 주고 C화음은 아주 작게 연주하여 안정성을 주자. 보다 확실한 화성적 종지를 표현할 수 있다. 프레이즈 끝 부분 처리의 한 형태이다.


화음은 bass음이 갖는 비중이 매우 크다. 엄지손가락으로 베이스 선을 충분히 살려 마침법을 연주해 보자.





-------------------------
lovecopy - noid119@hanmail.net
Comment '2'
  • 정말 2002.10.26 02:05 (*.114.153.221)
    좋은 내용인데 어덯게 하면 인쇄하여 교재로 사용할 수 있나요?
  • 안티기타 2002.10.27 00:15 (*.193.82.89)
    인쇄와 교재..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씀하시는 건지요?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19 힘을 빼야하는이유....과객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002.03.23 6765
218 힘을 빼면 연주가 좋아지는 이유 30 file 청중1 2013.02.13 18229
217 힘빼기- 강충모의 Q&A를 읽고 (2)..... 2 채소 2002.05.31 9678
216 훌륭하지 않은 연주자는.... 채소 2002.07.21 6484
215 화음의 논리 11 지나가다 2011.03.24 17850
214 해외기타음반전문사이트 1 illiana 2000.08.30 11146
213 한번 그음! 고충진 2002.09.19 5799
212 학습과 수련. 3 과객 2002.04.05 8331
211 하지정맥류와 기타 4 권진수 2007.07.04 11900
210 하모닉스 음 1 file 비록인 2012.03.17 19423
209 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 10 BACH2138 2009.10.23 14390
208 프레이징 Phrasing 11 gmland 2009.10.22 26525
207 페르난데스의 마스터클라스 5 채소 2003.08.12 7359
206 페르난데스의 기타레슨.......차차를 위하여.... 채소 2002.08.17 7211
205 트레몰로 주법입니다. 오디오 파일(ra)도 있구요. 비록 영문이긴 하지만 참고하세요 meeyoung 2002.03.28 7353
204 트레몰로 연습전에 선행되어야 할 연습... 15 2004.02.21 17238
203 템포 루바토 11 2008.10.26 32036
202 탄현의 속도 - 강충모의 Q&A를 읽고(1) ..... 1 채소 2002.05.30 7574
201 탄현법 18 쏠레아 2010.01.09 13747
200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9 file 차차 2003.04.01 12782
199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4) 3 file 차차 2003.04.01 9462
198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3) 1 file 차차 2003.04.01 10209
197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5) 5 file 차차 2003.04.01 10122
196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러셀의 그림강의 (2) 1 file 차차 2003.04.01 13081
195 탄현공부 file 2024.04.14 82
194 타레가의 오른손 자세와 음색의 특질[김남중님 논문중에서] 1 고정석 2001.10.05 7596
193 클래식기타의 전기전자적 증폭(퍼온글) 1 서정실 2002.02.11 5999
192 클래식 음악용어 안내. 4 괭퇘 2005.06.08 13725
191 클래식 음악/연주에 관한 TED 강연 한편 5 TERIAPARK 2012.01.09 20424
190 클래식 순혈주의? 꿈 깨라. 109 지나가다 2011.03.16 24177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Next ›
/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