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카르카시] C 장조 마침법
음계가 순차적인 음들이 연속된 선율적 프레이즈의 한 형태라 보면 마침법은 아주 작은 단위의 화성적 프레이즈로 볼 수 있다.
카르카시에 제시된 마침법은 시작과 종결 그리고 확장이 있는 안정된 형태의 가장 작은 소품과도 같다.
C화음으로 시작하여 C화음으로 끝나면 그 중간에 확장과 종결를 유도하기 위한 화성적 배려가 있다.
[음의 중복과 생략..]
@.....밑음(근음)의 중복은 화음의 안정성을 더욱 좋게 한다.
@.....3음의 중복은 잘 허용하지 않으나 그 조성의 1도음, 4도음, 5도음의 중복은 허용하고 있다.
@.....5음은 밑음과의 동질성 때문에 자주 생략한다.
화성적 해석은 사람마다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Dm/F ]
@.....자리바꿈화음. bass음에 F(3음)이 온 형태 - Dm 화음(chord)의 첫째자리바꿈 화음이다.
@.....3음의 중복은 화음의 긴장도가 증가되며 불안요소를 가중시켜 해결을 유도한다. 하지만 원 화음의 성질에서 멀어져 3음중복은 신중을 요한다.
[ C/G ]
@.....자리바꿈화음. bass음에 G(5음)이 온 형태 - C 화음(chord)의 둘째 자리바꿈 화음이다.
@.....마침법의 마지막 종지 부분을 보자. 여기에서 [C/G - G7] - C 의 화성진행은 C/G 자리바꿈화음이 독립적인 화음 역할 보다 G7 5도화음에 종속되어 [C/G - G7] 전체가 G7 역할을 한다. 즉 안정된 종지를 유도하는 화음으로 사용되어진다. 두 화음의 베이스 음이 G(sol)로 동일하다.
[G7 - C]의 연주
@.....5도화음과 1도화음의 종지는 [운동성]과 [안정성]를 충분히 살려 연주해야 마침법에 맞는 확실한 [음악적 표현]을 할 수 있다.
@.....G7화음은 크게 연주하여 긴장과 운동성을 주고 C화음은 아주 작게 연주하여 안정성을 주자. 보다 확실한 화성적 종지를 표현할 수 있다. 프레이즈 끝 부분 처리의 한 형태이다.
화음은 bass음이 갖는 비중이 매우 크다. 엄지손가락으로 베이스 선을 충분히 살려 마침법을 연주해 보자.
-------------------------
lovecopy - noid119@hanmail.net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219 | 탄현공부 | 수 | 2024.04.14 | 79 |
218 | "작은 로망스" (Luise Walker) 연습하기 2/3 1 | 진철호 | 2021.05.27 | 3735 |
217 | 연주회장 | 수 | 2018.11.08 | 5039 |
216 | Guitar Technique -Thomas Viloteau | 고정석 | 2018.09.08 | 5664 |
215 | 연주자 인터뷰 | 수 | 2017.05.21 | 8102 |
214 | 기초 탄현 동영상 4 | 수 | 2016.01.09 | 11954 |
213 | 시대의 변화와 기타의 음색...송형익 1 | 수 | 2015.07.03 | 8203 |
212 | 바흐 음악은 왜 어려운것일까? 11 | 이해안감 | 2015.06.24 | 9777 |
211 | 클래식 기타를 위한 손톱 관리요령 영상 :) 1 | 나모 | 2014.09.16 | 12694 |
210 | 기타 연습법 10 | 히나 | 2014.04.12 | 18335 |
209 | 손톱관리 동영상 2 | 수 | 2013.08.16 | 11663 |
208 | 벤자민 벤더, 음악과 열정에 대해 | 빠승 | 2013.05.23 | 8725 |
207 | 힘을 빼면 연주가 좋아지는 이유 30 | 청중1 | 2013.02.13 | 18229 |
206 | Long Long Ago 그 옛날에 2중주 (연습용) 2 | 노동환 | 2012.10.12 | 25735 |
205 | 초보님들께 작으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스케일 관련) 11 | 보헤미안 | 2012.08.03 | 16539 |
204 | [독학1] 왜 왼손끝이 아픈가? 5 | 금모래 | 2012.08.01 | 16867 |
203 | 아래 150번글 지판을 외우는 방법에 대한 문의 11 | 치자꽃설화 | 2012.06.15 | 13552 |
202 | 하모닉스 음 1 | 비록인 | 2012.03.17 | 19409 |
201 | 2011년 미국 음대 순위 1 | Leon | 2012.02.25 | 16127 |
200 | 인터넷으로 볼 수 있는 기타 레슨 5 | PARKTERIA | 2012.01.30 | 17797 |
199 | 클래식 음악/연주에 관한 TED 강연 한편 5 | TERIAPARK | 2012.01.09 | 20416 |
198 | 국소이긴장증(focal dystonia)에 대해 1 | 리브라 | 2011.11.12 | 19164 |
197 | 오른손에 문제가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38 | 아르미 | 2011.11.02 | 19569 |
196 | 아도르노 음악... 28 | 생각 | 2011.04.12 | 14321 |
195 | 화음의 논리 11 | 지나가다 | 2011.03.24 | 17845 |
194 | 클래식 순혈주의? 꿈 깨라. 109 | 지나가다 | 2011.03.16 | 24164 |
193 | 손.발톱 질환 7 | 고정석 | 2011.02.11 | 16750 |
192 | [re] 앙코르 프로그램 멜로디 반주 합치기 1 | 피날레 | 2010.09.19 | 12075 |
191 | 앙코르 프로그램 멜로디 반주 합치기 6 | 바보73 | 2010.09.17 | 15366 |
190 | 기타와 연습.. 11 | 생활의발견 | 2010.08.23 | 23722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