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카르카시] C 장조 마침법
음계가 순차적인 음들이 연속된 선율적 프레이즈의 한 형태라 보면 마침법은 아주 작은 단위의 화성적 프레이즈로 볼 수 있다.
카르카시에 제시된 마침법은 시작과 종결 그리고 확장이 있는 안정된 형태의 가장 작은 소품과도 같다.
C화음으로 시작하여 C화음으로 끝나면 그 중간에 확장과 종결를 유도하기 위한 화성적 배려가 있다.
[음의 중복과 생략..]
@.....밑음(근음)의 중복은 화음의 안정성을 더욱 좋게 한다.
@.....3음의 중복은 잘 허용하지 않으나 그 조성의 1도음, 4도음, 5도음의 중복은 허용하고 있다.
@.....5음은 밑음과의 동질성 때문에 자주 생략한다.
화성적 해석은 사람마다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Dm/F ]
@.....자리바꿈화음. bass음에 F(3음)이 온 형태 - Dm 화음(chord)의 첫째자리바꿈 화음이다.
@.....3음의 중복은 화음의 긴장도가 증가되며 불안요소를 가중시켜 해결을 유도한다. 하지만 원 화음의 성질에서 멀어져 3음중복은 신중을 요한다.
[ C/G ]
@.....자리바꿈화음. bass음에 G(5음)이 온 형태 - C 화음(chord)의 둘째 자리바꿈 화음이다.
@.....마침법의 마지막 종지 부분을 보자. 여기에서 [C/G - G7] - C 의 화성진행은 C/G 자리바꿈화음이 독립적인 화음 역할 보다 G7 5도화음에 종속되어 [C/G - G7] 전체가 G7 역할을 한다. 즉 안정된 종지를 유도하는 화음으로 사용되어진다. 두 화음의 베이스 음이 G(sol)로 동일하다.
[G7 - C]의 연주
@.....5도화음과 1도화음의 종지는 [운동성]과 [안정성]를 충분히 살려 연주해야 마침법에 맞는 확실한 [음악적 표현]을 할 수 있다.
@.....G7화음은 크게 연주하여 긴장과 운동성을 주고 C화음은 아주 작게 연주하여 안정성을 주자. 보다 확실한 화성적 종지를 표현할 수 있다. 프레이즈 끝 부분 처리의 한 형태이다.
화음은 bass음이 갖는 비중이 매우 크다. 엄지손가락으로 베이스 선을 충분히 살려 마침법을 연주해 보자.
-------------------------
lovecopy - noid119@hanmail.net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219 | 손톱질환 사진모음 2 | 고정석 | 2002.07.05 | 52275 |
218 | 전국 클래식 기타 학원 및 선생님 목록 (서울지역 제외) 61 | sntana97 | 2005.06.10 | 47733 |
217 | 지판을 외우는 방법에 대한 문의 89 | 정말 궁금해요 | 2006.03.22 | 41384 |
216 | [카르카시] C 장조 : G(5도) - C(1도) 베이스 진행 | 안티기타 | 2002.10.18 | 40912 |
215 | 템포 루바토 11 | 훈 | 2008.10.26 | 32035 |
214 | 음악과 과학 (5) - 장조와 단조 18 | 쏠레아 | 2009.10.23 | 29742 |
213 | 주선율/노래에 코드 붙이는 법 3 | gmland | 2009.10.14 | 28169 |
212 | 음악과 과학 (4) - 고정도법, 이동도법 5 | 쏠레아 | 2009.10.18 | 26610 |
211 | 프레이징 Phrasing 11 | gmland | 2009.10.22 | 26525 |
210 | Long Long Ago 그 옛날에 2중주 (연습용) 2 | 노동환 | 2012.10.12 | 25738 |
209 | 클래식 순혈주의? 꿈 깨라. 109 | 지나가다 | 2011.03.16 | 24171 |
208 | 서울 클래식 기타 학원 및 선생님 목록 14 | sntana97 | 2005.06.10 | 23954 |
207 | 기타와 연습.. 11 | 생활의발견 | 2010.08.23 | 23730 |
206 | [re] 다성/교차-잇단음표, 교차리듬 14 | gmland | 2010.04.04 | 21917 |
205 | 음악과 과학 (1) - 음계의 원리 52 | 쏠레아 | 2009.10.14 | 21694 |
204 | 클래식 음악/연주에 관한 TED 강연 한편 5 | TERIAPARK | 2012.01.09 | 20422 |
203 | 오른손에 문제가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38 | 아르미 | 2011.11.02 | 19572 |
202 | 하모닉스 음 1 | 비록인 | 2012.03.17 | 19418 |
201 | 손가락이 짧으면... 21 | 까칠한원석 | 2006.02.14 | 19190 |
200 | 국소이긴장증(focal dystonia)에 대해 1 | 리브라 | 2011.11.12 | 19167 |
199 | 기타줄에서 손가락을 땔때 이탈음에 대해... 8 | 121 | 2010.04.06 | 19059 |
198 | 좋은 음악가가 되려면? (코다이 연설문) 5 | 크.. | 2010.03.16 | 18659 |
197 | 기타 연습법 10 | 히나 | 2014.04.12 | 18338 |
196 | 힘을 빼면 연주가 좋아지는 이유 30 | 청중1 | 2013.02.13 | 18229 |
195 | 아포얀도의 허와 실 29 | 김민 | 2007.04.23 | 18002 |
194 | 화음의 논리 11 | 지나가다 | 2011.03.24 | 17847 |
193 | 기타친지 10년이 되었는데...."연습 방법" 조언 부탁해요 9 | 지고지순 | 2005.04.13 | 17829 |
192 | 인터넷으로 볼 수 있는 기타 레슨 5 | PARKTERIA | 2012.01.30 | 17799 |
191 | 트레몰로 연습전에 선행되어야 할 연습... 15 | 객 | 2004.02.21 | 17235 |
190 | 악보 읽기와 연주 연습에 대한 의문 13 | 라우테 | 2006.03.07 | 17157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