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193.82.33) 조회 수 40910 댓글 0



[카르카시] C 장조 :  G(5도) - C(1도) 베이스 진행


--------------------------------------------
G(5도) - C(1도) : 4도 상행 베이스음 진행 예들..
--------------------------------------------


[마침법]의 마지막 두 화음의 베이스(bass) 음을 살펴보자.

         G(5도) - C(1도) : 4도 상행

[서주-Preludio]에서.. 곡의 맨끝 두 화음도 마찬가지..

[Andantino]에선 첫 도돌이 끝 부분의 종지와 곡의 끝부분 종지 두 곳에서 나타난다.

[왈츠-Vals]에서는 (3, 4 마디).. (7, 8 마디)..  (15, 16 마디).. 에서 G(5도) - C(1도) 베이스 진행 형태가 나타난다.

[Allegretto]는 (3, 4 마디).. (7, 8 마디).. (19, 20 마디).. (23, 24 마디).. 에서..


-------------------------------------------
위 부분은 C장음계에서 G(5도) - C(1도) : 4도 상행 베이스 진행만 본 것이다. 실제론 조가 달라지는 부분에서도 일어난다.


예로..


[서주]의 (5, 6 마디)에 A - D ..

[Andantino]의 (7, 8 마디)에 D - G ..

[왈츠-Vals]의 (13, 14 마디)에 A(5도) - D(1도).. 또 (19, 20 마디)에 E - A.. (23, 24 마디)에 E - A ..

[Allegretto]는 (13, 14 마디)에 D - G(*).. (15, 16 마디)에 D - G(*5도 하행)


----------------------------------------------------------------------
이런 베이스 진행 형태는 안정된 종지(마침)를 이끌어 낸다. 위에서 알 수 있듯이 이런 진행이 나타나는 부분은 거의 프레이즈의 끝 부분이다.

음계에서의 5도음은 운동성이 강하며 1도음인 기본음은 안정적이다. 이런 특징  때문에 이들 음을 밑음으로 한 화음 진행은 운동적 측면(진행-종지)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실제로 이들 베이스 진행음들은 카르카시 C장조 수록곡에서..


G - C 베이스음 진행은 G7 - C 화음 진행으로..
D - G 베이스음 진행은 D7 - G 화음 진행으로..
A - D 베이스음 진행은 A7 - Dm 화음 진행으로.. 나타난다.


단지 베이스음 옆에 화음의 특징을 나타내는 기호(7, m)만 붙이면 그대로 정확한 화음이 된다.

더욱 자세한 건 화음에 대해 좀더 알아본 후 살펴보자.


간혹 4도상행이 아닌 5도 하행 - [Allegretto] 15, 16 마디에 D - G(*) -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 교본에서는 많이 나타나지 않는다. 간혹 선율의 진행이나 기타에서는 베이스 상행진행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나기도 한다.

----------------------------------------------------------------------------
기타의 주요 조성에서 이들 베이스 음 진행을 연습해 두면 화성을 이해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



못갖춘마디가 있는 곡(안단티노, 왈츠, 알레그레토)은 마디를 셀때  첫마디로 세지 않습니다.
--------------------
lovecopy - noid119@hanmail.net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19 손톱질환 사진모음 2 고정석 2002.07.05 52268
218 전국 클래식 기타 학원 및 선생님 목록 (서울지역 제외) 61 sntana97 2005.06.10 47725
217 지판을 외우는 방법에 대한 문의 89 정말 궁금해요 2006.03.22 41374
» [카르카시] C 장조 : G(5도) - C(1도) 베이스 진행 file 안티기타 2002.10.18 40910
215 템포 루바토 11 2008.10.26 32018
214 음악과 과학 (5) - 장조와 단조 18 file 쏠레아 2009.10.23 29733
213 주선율/노래에 코드 붙이는 법 3 gmland 2009.10.14 28152
212 음악과 과학 (4) - 고정도법, 이동도법 5 쏠레아 2009.10.18 26598
211 프레이징 Phrasing 11 gmland 2009.10.22 26519
210 Long Long Ago 그 옛날에 2중주 (연습용) 2 file 노동환 2012.10.12 25728
209 클래식 순혈주의? 꿈 깨라. 109 지나가다 2011.03.16 24160
208 서울 클래식 기타 학원 및 선생님 목록 14 sntana97 2005.06.10 23946
207 기타와 연습.. 11 생활의발견 2010.08.23 23719
206 [re] 다성/교차-잇단음표, 교차리듬 14 gmland 2010.04.04 21906
205 음악과 과학 (1) - 음계의 원리 52 쏠레아 2009.10.14 21685
204 클래식 음악/연주에 관한 TED 강연 한편 5 TERIAPARK 2012.01.09 20409
203 오른손에 문제가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38 아르미 2011.11.02 19565
202 하모닉스 음 1 file 비록인 2012.03.17 19402
201 손가락이 짧으면... 21 까칠한원석 2006.02.14 19185
200 국소이긴장증(focal dystonia)에 대해 1 file 리브라 2011.11.12 19160
199 기타줄에서 손가락을 땔때 이탈음에 대해... 8 121 2010.04.06 19041
198 좋은 음악가가 되려면? (코다이 연설문) 5 크.. 2010.03.16 18656
197 기타 연습법 10 히나 2014.04.12 18332
196 힘을 빼면 연주가 좋아지는 이유 30 file 청중1 2013.02.13 18224
195 아포얀도의 허와 실 29 김민 2007.04.23 17999
194 화음의 논리 11 지나가다 2011.03.24 17842
193 기타친지 10년이 되었는데...."연습 방법" 조언 부탁해요 9 지고지순 2005.04.13 17822
192 인터넷으로 볼 수 있는 기타 레슨 5 PARKTERIA 2012.01.30 17791
191 트레몰로 연습전에 선행되어야 할 연습... 15 2004.02.21 17233
190 악보 읽기와 연주 연습에 대한 의문 13 라우테 2006.03.07 17153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Next ›
/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