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2002.09.28 18:15
[카르카시] 박, 박자, 카운트
(*.170.159.167) 조회 수 9574 댓글 1
* 기본박은 마디선 안에서 그 곡의 기본적인 리듬을 만든다. 기본박으로 카운트 하는 이유도 그 곡이 가진 기본적인 리듬을 이해하려는 목적이다. 기본박으로 카운트하지 않고 연주를 하면 곡의 전체적인 리듬감이 달라질 가능성이 많다. 이 기본 리듬감을 살려 연주하면 보다 표정이 풍부한 연주가 될 것이다. 음악의 초보자라면 기본박으로 카운트하는 연습에 충실해질 필요가 있다. 이것 또한 절대적인 원칙은 아니다. 기본적인 음악의 원리라 생각하면 좋겠다. 마디의 개념을 넘어 전체적인 프레이즈(단락)의 표현에서는 이런 기본박 카운트에서 오는 기본 리듬감은 변화게 된다. 이는 뒤에 이야기 하고 일단 카르카시를 첨 대하는 분이라면 기본박이라는 개념을 이해해 두자.
* 강박위치, 약박위치
강박 위치에 있는 음들은 약박 위치의 음보다 변화가 많다.
긴장과 이완에서 긴장의 요소나 해결을 필요로 하는 음들도 강박위치에 많이 온다.
뒤에 그 예들을 실제 곡들을 통해 하나씩 살펴보자. - 강박위치는 음악 전반에 걸쳐 아주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 흥미로운 이야기.. 플라멩코 곡은 기본박이 어떻게 될까?....
다음 글에서 플라멩코 곡의 박자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3/4, 6/8 등 여러박자의 카운트 예와.. 이어서 메트로놈 박과 심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
lovecopy - noid119@hanmail.net - KOREA
Comment '1'
-
나의 취약점 박자를.......ㅡㅡ..감솨...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219 | 힘을 빼야하는이유....과객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 수 | 2002.03.23 | 6771 |
218 | 힘을 빼면 연주가 좋아지는 이유 30 | 청중1 | 2013.02.13 | 18240 |
217 | 힘빼기- 강충모의 Q&A를 읽고 (2)..... 2 | 채소 | 2002.05.31 | 9682 |
216 | 훌륭하지 않은 연주자는.... | 채소 | 2002.07.21 | 6491 |
215 | 화음의 논리 11 | 지나가다 | 2011.03.24 | 17859 |
214 | 해외기타음반전문사이트 1 | illiana | 2000.08.30 | 11151 |
213 | 한번 그음! | 고충진 | 2002.09.19 | 5807 |
212 | 학습과 수련. 3 | 과객 | 2002.04.05 | 8340 |
211 | 하지정맥류와 기타 4 | 권진수 | 2007.07.04 | 11903 |
210 | 하모닉스 음 1 | 비록인 | 2012.03.17 | 19434 |
209 | 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 10 | BACH2138 | 2009.10.23 | 14398 |
208 | 프레이징 Phrasing 11 | gmland | 2009.10.22 | 26530 |
207 | 페르난데스의 마스터클라스 5 | 채소 | 2003.08.12 | 7366 |
206 | 페르난데스의 기타레슨.......차차를 위하여.... | 채소 | 2002.08.17 | 7214 |
205 | 트레몰로 주법입니다. 오디오 파일(ra)도 있구요. 비록 영문이긴 하지만 참고하세요 | meeyoung | 2002.03.28 | 7364 |
204 | 트레몰로 연습전에 선행되어야 할 연습... 15 | 객 | 2004.02.21 | 17247 |
203 | 템포 루바토 11 | 훈 | 2008.10.26 | 32037 |
202 | 탄현의 속도 - 강충모의 Q&A를 읽고(1) ..... 1 | 채소 | 2002.05.30 | 7589 |
201 | 탄현법 18 | 쏠레아 | 2010.01.09 | 13757 |
200 |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9 | 차차 | 2003.04.01 | 12784 |
199 |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4) 3 | 차차 | 2003.04.01 | 9468 |
198 |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3) 1 | 차차 | 2003.04.01 | 10215 |
197 |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5) 5 | 차차 | 2003.04.01 | 10123 |
196 |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러셀의 그림강의 (2) 1 | 차차 | 2003.04.01 | 13084 |
195 | 탄현공부 | 수 | 2024.04.14 | 89 |
194 | 타레가의 오른손 자세와 음색의 특질[김남중님 논문중에서] 1 | 고정석 | 2001.10.05 | 7605 |
193 | 클래식기타의 전기전자적 증폭(퍼온글) 1 | 서정실 | 2002.02.11 | 6009 |
192 | 클래식 음악용어 안내. 4 | 괭퇘 | 2005.06.08 | 13730 |
191 | 클래식 음악/연주에 관한 TED 강연 한편 5 | TERIAPARK | 2012.01.09 | 20431 |
190 | 클래식 순혈주의? 꿈 깨라. 109 | 지나가다 | 2011.03.16 | 24194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