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2002.04.05 10:45

학습과 수련.

(*.204.53.233) 조회 수 8351 댓글 3
학습과 수련

1.        학습은 경험과 지식(관념)을 쌓아가는 것이고 수련은 고정관념을 덜어내는 것이다.

한 예로 기타를 배울 때 아포얀도 알아이레 동작을 배운다.  그러나 음악과 기타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수록 탄현에 대한 엄밀한 구분이나 고정관념이 없어진다.

2.        학습은 점진적인 발전과 진화의 과정이고 수련은 찰나적인 각성을 위한 과정이다. 따라서 의식이나 능력의 비약적인 성장은 대체로 학습보다는 수련의 영역에서 이루어진다.

기타를 배우는 과정도 그렇고 모든 것이 대체로 쉬운 것에서 점차적으로 어려운 것으로 학습의 대상이 옮아간다.  그러나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한 사람에게 있어서 수직적인 성장을 이루게 하는 것은 자기내면의 변화를 가져오는 각성이다.

3.        학습이 바른 정보와 습관을 처음부터 습득하도록 한다면 수련은 잘못된 정보와 습성을 자각하고 제거하도록 한다.

좋은 스승으로부터 처음부터 제대로 배우면 잘못된 습관은 적을 것이다.  그러나 이미 몸에 배인 잘못된 습관은 자각이 전제되어야만 교정이 가능하다. 그 자각의 계기가 잘못된 것에 대한 스승의 지적이라 하더라도 자기 스스로 그것에 대한 깊은 통찰이 없이는 제거될 수 없다.

4.        학습이 논리적인 사고와 지적연마를 요구한다면 수련은 지식으로부터의 자유와 비움, 직관을 요구한다.

기타를 연주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손가락의 움직임과 연주에 관한 기본기의 훈련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것들은 모두 음악을 만들어 내기 위한 것이고 예술에 봉사하기 위한 도구인 것이다.  음악은 지식과 관념으로부터의 자유를, 우리의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느낌과 창의성을 요구한다.

5.        학습이 노력을 요구한다면 수련은 정성을 요구한다. 노력이란 의지의 작용이고 정성이란 심성의 작용이다.

무엇인가를 잘하겠다는 불 같은 의지나 노력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바른 길을 알고 그 길을 향해 마음을 모으고 지속시키는 차분한 정성이다.
6.        학습은 대체로 좌뇌의 활동영역이고 수련은 대체로 우뇌의 활동영역이다.

좌뇌는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정신활동을 담당하고 우뇌는 창의적이고 직관적인 정신활동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7.        지금의 학교교육의 특징중의 하나는 학습만이 중요시되고 수련은 거의 찾아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기간 학습에 의한 효과에만 집착하는 조급성으로 인해, 기다림과 인내심이 요구되는 수련적인 요소를 참아 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8.        학습의 대상은 대체로 외부에 있고 수련의 대상은 대체로 내부에 있다.

많은 사람들이 처음 기타를 배울 때부터 대체로 무슨 곡을 언제까지 마스터하고 그 다음에는 또 무슨 곡… 이런 식으로 수평적으로 자신의 연주역량을 늘려가고 싶어한다.  그러나 기타공부를 하는 참다운 기쁨은 연주를 함에 있어 드러나는 자신의 한계와 고정관념을 파악하고 제거하면서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성장하는데 있다.  이것이 수직적 성장이다.

Comment '3'
  • 2002.04.10 00:09 (*.62.26.119)

     아름다운 글.

  • 감동한이 2002.08.22 20:08 (*.213.104.159)
    많은 도움이 되겠어요...여덟가지가 나한테 대부분 해당하며 지금 노력과 수련의 욕구가 솟아납니다. 감사...
  • highdama 2017.04.27 08:05 (*.224.83.96)
    학습과 수련......인생도 기타도 수련의 장으로 나아가는 이들의 생각을 대신 정리해서 글을 써주신것처럼 공감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19 손톱질환 사진모음 2 고정석 2002.07.05 52300
218 전국 클래식 기타 학원 및 선생님 목록 (서울지역 제외) 61 sntana97 2005.06.10 47832
217 지판을 외우는 방법에 대한 문의 89 정말 궁금해요 2006.03.22 41450
216 [카르카시] C 장조 : G(5도) - C(1도) 베이스 진행 file 안티기타 2002.10.18 40940
215 템포 루바토 11 2008.10.26 32090
214 음악과 과학 (5) - 장조와 단조 18 file 쏠레아 2009.10.23 29777
213 주선율/노래에 코드 붙이는 법 3 gmland 2009.10.14 28223
212 음악과 과학 (4) - 고정도법, 이동도법 5 쏠레아 2009.10.18 26658
211 프레이징 Phrasing 11 gmland 2009.10.22 26556
210 Long Long Ago 그 옛날에 2중주 (연습용) 2 file 노동환 2012.10.12 25786
209 클래식 순혈주의? 꿈 깨라. 109 지나가다 2011.03.16 24249
208 서울 클래식 기타 학원 및 선생님 목록 14 sntana97 2005.06.10 24001
207 기타와 연습.. 11 생활의발견 2010.08.23 23776
206 [re] 다성/교차-잇단음표, 교차리듬 14 gmland 2010.04.04 21989
205 음악과 과학 (1) - 음계의 원리 52 쏠레아 2009.10.14 21778
204 클래식 음악/연주에 관한 TED 강연 한편 5 TERIAPARK 2012.01.09 20478
203 오른손에 문제가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38 아르미 2011.11.02 19631
202 하모닉스 음 1 file 비록인 2012.03.17 19492
201 손가락이 짧으면... 21 까칠한원석 2006.02.14 19254
200 국소이긴장증(focal dystonia)에 대해 1 file 리브라 2011.11.12 19198
199 기타줄에서 손가락을 땔때 이탈음에 대해... 8 121 2010.04.06 19172
198 좋은 음악가가 되려면? (코다이 연설문) 5 크.. 2010.03.16 18694
197 기타 연습법 10 히나 2014.04.12 18417
196 힘을 빼면 연주가 좋아지는 이유 30 file 청중1 2013.02.13 18296
195 아포얀도의 허와 실 29 김민 2007.04.23 18038
194 화음의 논리 11 지나가다 2011.03.24 17907
193 기타친지 10년이 되었는데...."연습 방법" 조언 부탁해요 9 지고지순 2005.04.13 17891
192 인터넷으로 볼 수 있는 기타 레슨 5 PARKTERIA 2012.01.30 17849
191 트레몰로 연습전에 선행되어야 할 연습... 15 2004.02.21 17294
190 악보 읽기와 연주 연습에 대한 의문 13 라우테 2006.03.07 17178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Next ›
/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